•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상담심리자료창고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인간관계심리학 스크랩 (인간관계심리학) 3주차 - 다양한 인간관계
서대표 추천 0 조회 339 16.09.10 12:3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3주차 - 다양한 인간관계

 

? 1

1. 인간관계의 분류

일차적 인간관계

이차적 인간관계

? 본인의 선택이나 의사와 상관없이 부여되는

인간관계

?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지 못함

? 공식적이고 집단적인 관계

(: 일가족, 친인척, 동문회 등)

 

? 개인적 매력, 직업적 이해관계, 가치의 공유에 의해

형성되는 인간관계

(: 직장동료, 애인, 친구, 친목단체 등)

? 인간관계의 대상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

? 관계가 일시적일 수 있음

수직적 인간관계

수평적 인간관계

? 상급자와 하급자 간의 불평등 관계

(: 부모-자녀 관계, 스승-제자 관계,

선배 - 후배 관계, 상사-부하 관계 등)

?상급자 ? 하급자에 대한 지휘, 통솔, 명령,

책임, 보살핌 등의 역할 기대

?하급자 ? 하급자에게 상급자에 대한 복종,

순응, 존경, 지지의 역할 기대

? 동등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 간의 평등한 관계

(: 교우 관계, 연인 관계, 부부 관계 등)

 

우호적 인간관계

적대적 인간관계

? 서로에 대한 우호적 호감을 지니고 서로 돕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하는 협동적인 상호

작용 인간관계

? 서로를 적이나 경쟁상대로 인식하여 적대감정을

갖고 상대가 하는 일을 방해하거나 비협조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인간관계

애정 중심적 인간관계

업무 중심적 인간관계

? 상대방에 대한 매력이나 호감에 의해 관계 형성

? 상대방의 사랑이나 우정을 주고받는 것이 관계

유지에 중요한 요인이며 목적이 됨

? 애정교환의 만족도에 의해 관계 유지

? 사람자체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인간관계

? 어떤 사람이든 상관없이 그와 함께 하는 직업이나

업무 때문에 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되는 인간관계

?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얻게 되는 이득과

성과가 주요한 목적이 됨

 

공유적 인간관계(Clark, 1985)

교환적 인간관계(Clark, 1985)

? 서로 관계를 맺고 있는 각자가 상대방의 행복과

불행에 각별한 관심과 책임감을 느낌

? 서로의 관계에서 주는 만큼 받고, 받는 만큼

주는 호혜성의 원칙 초월

? 상호작용하는 두 사람이 서로를 별개의 독립적

개체로 지각하기보다는 하나라고 느끼는 상호

의존적 존재로 인식

? 상대방은 만족스러운 친교 경험 나누는 관계

? 두 사람의 내면적 특성이 공유되어 상호 의존성

이 높고 강한 친밀감을 느끼게 됨

? 가족과 연인, 친밀한 친구 관계에서 나타나는

인간관계 유형

? 자신의 행복을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타인의

행복에 책임감 느끼지 않음

? 거래적, 교환적 관계

? 이득과 손실의 균형 중요

? 호혜성과 형평성의 원칙 적용

? 이득과 손실의 불균형은 갈등과 대립 초래하여

지속적인 관계 위협

 

Buber(1954)가 분류한 인간관계

나와 너의 관계

(공유적 관계와 유사)

? 진실 된 모습으로 두 인간이 교류하는 실존적인 만남이며 사랑, 성장,

통합을 경험하는 만남

나와 그것의 관계

(교환적 관계와 유사)

? 겉으로 꾸민 가면적인 모습으로 교류하는 역할 적 만남으로 역할 수행

? 다른 사람을 나의 목적 달성 수단으로 보는 관계

 

 

? 2

?유아기의 인간관계

? 부모자녀관계

- 유아의 기질적 특성과 부모의 성격적 특성이 상호작용

- 부모가 나타내는 반응양식이 유아의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성장 후의 부모자녀관계의

지속적인 영향 미침

? 형제자매관계

- 오랜 기간 지속되는 인간관계

- 혈연관계로 다른 인간관계에 비해 강한 정서적 유대와 친밀감 형성

- 부모의 애정과 관심을 나우어야 하는 경쟁적 요소 내포

- 형제의 수, 서열, 부모의 태도는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 미침

? 친족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소속

- 친가와 외가에 속하는 관계 속에서 성장

 

?학령 전 아동기의 인간관계

? 3-4세 경

- 신체적인 운동기능 발달, 활동 반경 확대, 급속한 언어능력 발달, 의사소통 능력 증대 등으로

집 밖에서 놀게 되고 집 근처의 또래 아동들과 초보적인 교우관계 맺기 시작

? 유치원 입학과 더불어

- 교우관계의 폭과 깊이 증대되고 사회성 발달

- 소꿉친구, 골목친구, 죽마고우라 부르는 친구 생김

 

?아동기 - 초등학생의 인간관계

? 초등학교 입학과 더불어 교우관계가 양적으로 증가

- 같은 학급 또는 학교에 소속된 또래 아동들과 어울림.

? 인지적 능력 발달, 감정 세분화로 이전에 비해 교우관계 복잡해

? 외모, 운동능력, 학업성적,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또래집단 형성

?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이성 친구에 대한 관심보임.

? 교사와 새로운 관계 형성

- 이 시기의 이사와 전학은 아동의 인간관계에 커다란 변화 계기가 되기도 함

 

?청소년기 - ?고등학생의 인간관계

? 교우관계가 성숙해지고 활발해지고 다양해짐

? 가족관계보다 교우관계가 중요한 인간관계로 자리 잡힘

외모, 운동능력, 학업성적,

사회경제적 지위 등의 외적 기준

?

성격, 인간성, 가치관, 종교, 취미,

관심사 등의 심리적 특성

? 친구 사귀는 기준 변화

? 사춘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신체적 성장이 뚜렷이 나타나게 되고 이성에 대한 관심 고조되어

초보적인 이성 관계 시작

? 입시위주의 교육현실로 인해 교우관계 억제됨

? 교우관계와 이성관계로 학업 소홀히 하기도 함

 

?청년기 전기 - 대학생의 인간관계

? 학과, 동아리, 동문회, 동창회 등 인간관계의 폭이 넓어짐

? 적극적인 노력을 하지 않으면 인간관계의 형성 어려움

? 성격, 가치, 이념, 취미, 관심사, 졸업 후 진로 등 다양한 기준에 근거한 교우관계 변화

? 군대 조직사회에서 새로운 인간관계 경험

 

?청년기 후기 - 직장인의 인간관계

? 대학을 졸업하는 20대 중 후반 시기에는 사회에 진출하여 직장인으로서 새로운 인간관계 경험

? 직업적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장동료들과 긴밀한 관계 형성

? 배우자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선택하는 시기

부부관계 형성, 부모-자녀관계 경험

 

?장년기의 인간관계

? 40-50대에 해당되는 장년기는 개인의 인생에서 사회경제적 능력이 최고의 수준에 오르는 절정기

? 청소년기에 접어든 자녀의 심리적 독립으로 자녀에 대한 부모의 심리적 유대감 약화

? 결혼 연령기의 자녀가 혼인함으로서 시부모, 장인, 장모의 위치에 서게 됨

? 빈 둥지 증후군

(empty nest syndrome : 자녀가 떠나간 텅 빈 가정을 지켜야 되는 부모의 심리적 상실감)경험

? 손자-녀가 태어나 할아버지, 할머니 위치에 서게 됨

 

?노년기의 인간관계

? 60세를 전후하여 직장에서 은퇴하는 노년기는 신체적 노쇠와 사회경제력 능력감퇴로 인간관계 폭이

좁아지고 한가해짐

? 가족 관계에서 경제적, 심리적 의존성 증가

? 인간관계의 해체기 / 먼저 떠나간 이를 애도하며 죽음 준비

? 친구, 친척, 배우자와 영원한 이별 경험

 

? 3

? 의미 있는 타인(Kiesler, 1996)

? 내가 좋아하고 또한 나를 매우 좋아하는 사람

? 내가 닮고 싶어 하는 사람 - 나의 이상이 되는 사람

? 내가 조언과 충고를 얻기 위해 찾는 사람

? 나의 인생과 관련된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 결정을 하는 사람

? 나의 의견과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람 - 내가 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며

나에 대한 그 사람의 평가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

? 나의 개인적 성장을 촉진하는 사람 - 그 사람과 함께 있으면,

내가 한 단계 넓고 깊어지며 인격적으로 향상되는 영향력을 느끼는 사람

? 내가 정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가장 깊게 신뢰하는 사람

? 나와 같은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

? 내가 실제적 관계이든 상상적 관계이든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

- 내가 자주 접촉하고 많은 시간을 보내며 많은 일을 함께 하는 사람

? 나에게 가장 적절하고 유용한 평가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사람

? 나에게 친밀감과 존중감을 제공하는 실제적 또는 잠재적 원천이 되는 사람

1. 의미 있는 타인

?의미 있는 타인의 네 가지 역할(Larus, 1989)

사회적 지지자의 역할

자기 평가에 중요한 영향력 행사

많은 유사성 공유

상호적 영향력 행사

?긍정적 의미에서 중요한 타인

? 나를 지원하고 인정하고 함께 있으면 편안하고 재미있는 사람이거나 나의 잠재력을 성장시키고

실현하도록 돕는 사람

?부정적 의미에서 중요한 타인

? 나에게 깊은 상체를 주고 삶을 가로막는 사람

 

2. 인생의 네 가지 동반자

?인간관계의 4가지 영역(Schmidt & Sermat, 1983)

? 가족관계, 이성관계, 교우관계, 작업적 동료관계

? 4가지 영역 중 어느 한 영역의 인간관계가 결핍되어 있거나 불만족스러울 때, 인간은 고독을

느끼게 됨.

? 가족 동반자

? 가족 동반자는 혈연으로 이루어짐, 사회생활 속에서 지치고 힘든 몸과 마음을 쉬게 하고 서로

이해하고 위로하며 지원해 줄 수 있는 삶의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동반자

? 가족이 없거나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가 화목하지 않을 경우 고독감 느낌

? 낭만적 동반자

? 낭만적 동반자는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연인 또는 애인, 배우자를 말함

? 사교적 동반자

? 사교적 동반자는 교우관계를 통해 우정을 느낄 수 있는 친구를 말함

? 개인적인 친근감과 신뢰에 바탕을 두고 긍정적인 정서적 교류를 하는 친구

? 생활 속에서 즐거움을 공유하고 괴로움을 함께 나루며 서로 돕는 인생의 중요한 동반자

? 작업적 동반자

? 작업적 동반자는 직업 활동을 함께하는 동료를 말함

? 작업적 동반자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지향성을 지니고 업무 중심적 관계이며

목표가 달성되면 해체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강의를 듣고 아래도서를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인간관계심리학 저자 권석만|학지사 |2004.08.25




3주차-다양한인간관계.hwp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