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차 - 다양한 인간관계
? 1강 1. 인간관계의 분류
? 2강 ?유아기의 인간관계 ? 부모자녀관계 - 유아의 기질적 특성과 부모의 성격적 특성이 상호작용 - 부모가 나타내는 반응양식이 유아의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성장 후의 부모자녀관계의 지속적인 영향 미침 ? 형제자매관계 - 오랜 기간 지속되는 인간관계 - 혈연관계로 다른 인간관계에 비해 강한 정서적 유대와 친밀감 형성 - 부모의 애정과 관심을 나우어야 하는 경쟁적 요소 내포 - 형제의 수, 서열, 부모의 태도는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 미침 ? 친족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소속 - 친가와 외가에 속하는 관계 속에서 성장
?학령 전 아동기의 인간관계 ? 3-4세 경 - 신체적인 운동기능 발달, 활동 반경 확대, 급속한 언어능력 발달, 의사소통 능력 증대 등으로 집 밖에서 놀게 되고 집 근처의 또래 아동들과 초보적인 교우관계 맺기 시작 ? 유치원 입학과 더불어 - 교우관계의 폭과 깊이 증대되고 사회성 발달 - 소꿉친구, 골목친구, 죽마고우라 부르는 친구 생김
?아동기 - 초등학생의 인간관계 ? 초등학교 입학과 더불어 교우관계가 양적으로 증가 - 같은 학급 또는 학교에 소속된 또래 아동들과 어울림. ? 인지적 능력 발달, 감정 세분화로 이전에 비해 교우관계 복잡해 ? 외모, 운동능력, 학업성적,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또래집단 형성 ?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이성 친구에 대한 관심보임. ? 교사와 새로운 관계 형성 - 이 시기의 이사와 전학은 아동의 인간관계에 커다란 변화 계기가 되기도 함
?청소년기 - 중?고등학생의 인간관계 ? 교우관계가 성숙해지고 활발해지고 다양해짐 ? 가족관계보다 교우관계가 중요한 인간관계로 자리 잡힘
? 친구 사귀는 기준 변화 ? 사춘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신체적 성장이 뚜렷이 나타나게 되고 이성에 대한 관심 고조되어 초보적인 이성 관계 시작 ? 입시위주의 교육현실로 인해 교우관계 억제됨 ? 교우관계와 이성관계로 학업 소홀히 하기도 함
?청년기 전기 - 대학생의 인간관계 ? 학과, 동아리, 동문회, 동창회 등 인간관계의 폭이 넓어짐 ? 적극적인 노력을 하지 않으면 인간관계의 형성 어려움 ? 성격, 가치, 이념, 취미, 관심사, 졸업 후 진로 등 다양한 기준에 근거한 교우관계 변화 ? 군대 조직사회에서 새로운 인간관계 경험
?청년기 후기 - 직장인의 인간관계 ? 대학을 졸업하는 20대 중 후반 시기에는 사회에 진출하여 직장인으로서 새로운 인간관계 경험 ? 직업적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장동료들과 긴밀한 관계 형성 ? 배우자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선택하는 시기 부부관계 형성, 부모-자녀관계 경험
?장년기의 인간관계 ? 40-50대에 해당되는 장년기는 개인의 인생에서 사회경제적 능력이 최고의 수준에 오르는 절정기 ? 청소년기에 접어든 자녀의 심리적 독립으로 자녀에 대한 부모의 심리적 유대감 약화 ? 결혼 연령기의 자녀가 혼인함으로서 시부모, 장인, 장모의 위치에 서게 됨 ? 빈 둥지 증후군 (empty nest syndrome : 자녀가 떠나간 텅 빈 가정을 지켜야 되는 부모의 심리적 상실감)경험 ? 손자-녀가 태어나 할아버지, 할머니 위치에 서게 됨
?노년기의 인간관계 ? 60세를 전후하여 직장에서 은퇴하는 노년기는 신체적 노쇠와 사회경제력 능력감퇴로 인간관계 폭이 좁아지고 한가해짐 ? 가족 관계에서 경제적, 심리적 의존성 증가 ? 인간관계의 해체기 / 먼저 떠나간 이를 애도하며 죽음 준비 ? 친구, 친척, 배우자와 영원한 이별 경험
? 3강
1. 의미 있는 타인 ?의미 있는 타인의 네 가지 역할(Larus, 1989) ① 사회적 지지자의 역할 ② 자기 평가에 중요한 영향력 행사 ③ 많은 유사성 공유 ④ 상호적 영향력 행사 ?긍정적 의미에서 중요한 타인 ? 나를 지원하고 인정하고 함께 있으면 편안하고 재미있는 사람이거나 나의 잠재력을 성장시키고 실현하도록 돕는 사람 ?부정적 의미에서 중요한 타인 ? 나에게 깊은 상체를 주고 삶을 가로막는 사람
2. 인생의 네 가지 동반자 ?인간관계의 4가지 영역(Schmidt & Sermat, 1983) ? 가족관계, 이성관계, 교우관계, 작업적 동료관계 ? 4가지 영역 중 어느 한 영역의 인간관계가 결핍되어 있거나 불만족스러울 때, 인간은 고독을 느끼게 됨. ? 가족 동반자 ? 가족 동반자는 혈연으로 이루어짐, 사회생활 속에서 지치고 힘든 몸과 마음을 쉬게 하고 서로 이해하고 위로하며 지원해 줄 수 있는 삶의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동반자 ? 가족이 없거나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가 화목하지 않을 경우 고독감 느낌 ? 낭만적 동반자 ? 낭만적 동반자는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연인 또는 애인, 배우자를 말함 ? 사교적 동반자 ? 사교적 동반자는 교우관계를 통해 우정을 느낄 수 있는 친구를 말함 ? 개인적인 친근감과 신뢰에 바탕을 두고 긍정적인 정서적 교류를 하는 친구 ? 생활 속에서 즐거움을 공유하고 괴로움을 함께 나루며 서로 돕는 인생의 중요한 동반자 ? 작업적 동반자 ? 작업적 동반자는 직업 활동을 함께하는 동료를 말함 ? 작업적 동반자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지향성을 지니고 업무 중심적 관계이며 목표가 달성되면 해체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강의를 듣고 아래도서를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인간관계심리학 저자 권석만|학지사 |2004.08.25 |
출처: 요리심리! 요리치료! 원문보기 글쓴이: 서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