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1. 미술치료에 필요한 환경을 위한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이상적인 미술치료 환경을 마련할 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학습개요> - 이상적인 미술치료실 1.치료를 위한 환경 2.미술을 위한 환경 3.그 외 물리적 요소
<생각해 보기> - 이상적인 미술치료실을 위해 어떤 것을 고려해봐야 할까요? <유형, 무형의 것들이 있습니다. >
유형, 무형의 것들을 떠올려 보아야 할까요?
<1강> ?이상적인 미술치료실
1.미술치료를 위한 환경 1)미술치료 공간 ①미술치료가 이루어지는 장소 ②특별한 공간 ③ 자유로운 공간 ④ 다른 장소에서 행해지지 않는 일들이 가능한 공간 <안전한 공간, 창조적인 공간. 신비스럽고 비밀스러운 공간> ⑤ 잠재 공간
2)놀이의 공간 ①유형과 무형의 놀이 공간 - 무형적인 공간에 대해 강조한 사람 ②안과 밖을 연결하는 또 다른 공간 ③미술치료공간에서 미술치료사의 역할 ④중재의 공간 -치료대상자들의 어린 시절로부터 시작된 삶들을 연결 -문제를 갖는 시기를 환기 -자신 내면의 가치에 대한 가능성을 찾고 스스로를 다스릴 수 있게 됨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은 창작력과 상상력을 고무하고 불안감을 해소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증강시키고 굳건하게 함 ⑤위니컷의 놀이공간과 잠재 공간 ? D.W.Winnicott (영국 소아 정신 분석의 권위자 이며 의사) ? 아이들에게는 ‘놀이’ 가 자아를 다스리는 영원한 소재가 될 수가 있다고 한다. 또한 놀이의 공간이 존재하며, 그 가치는 개인의 내면세계나 외면세계도 아닌 안과 밖의 경계를 이루는 또 다른 하나의 공간으로 둘 사이의 중재역할을 하는 정신적인 공간을 이야기 하였다. 미술치료사는 그림을 그리도록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하게 느끼도록 도와야 한다. <그림을 놀이를 느끼듯이 미술을 하면서 느끼도록 하게 함>
? 중재의 공간들에서 놀이한 미술 작품들은? 치료 대상자의 어린 시절로부터 시작된 삶들을 연결해서 다시 살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러한 작업들의 반복을 통해 문제를 갖는 시기를 환기하게 되고, 이 중재의 공간에서 스스로를 다스 릴 수 있게 되면서 자신의 내면의 가치에 대한 가능성을 찾고 자신감을 갖게 된다. 그것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증강시키고 굳건 하게한다.
? 위니컷의 놀이공간/잠재공간 - 놀이의 다양한 형태들은 신체적 활동을 통해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 중간 대상 물체를 가져서 무의식을 조립하는 목적 - 잠재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은, 치료 대상자와의 상호적인 관계 기여 - 미술치료사는 은유적인 표현 언어로, ‘밀접한 섞임’ ? 잠재적 공간이 치료 대상자로 하여 자신의 창조적인 면을 보여줌 각자는 창작 행위를 통해 자아를 발견할 수 있으며 여러 형태의 놀이는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연다.
2. 미술치료를 위한 요소 1) 미술치료를 위한 요소 ? 내담자, 미술치료사, 시간, 미술매체, 공간 등 ? 광범위한 환경의 의미- 미술치료사와 내담자의 관계. 치료도구로 쓰이는 미술재료, 내담자의 생각하는 과정, 창작과정, 미술작품, 만든 뒤의 느낌과 깨달음, 새로운 경험과 옛 경험 의 반복, 내담자의 분류 등
①미술치료사(Art therapist) ? 핵심 미술치료사 ? 핵심 미술치료사와 보조 치료사(예: 실습생, helper) ? 협력 미술치료사들 Co-worker ? 핵심 미술치료사와 도우미들 (예: 특수 학급이나 양로원등) ? 도우미는 보조 치료사와 다른 의미로 본다.
②내담자 Clients (환자, 내담자, 참여자 등) ? 연령별 Age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 성별 Sex (여성 그룹, 남성 그룹)
? 주의 사항 - 진단별 Diagnosis: 정신 질환자, 우울증 환자, 신체장애인 등 - 기능별 Function 1급, 2급, 3급 등으로 - Setting (개인, 집단, 일반병동, 정신과 병동, 학교, 가족치료 등) 내담자들도 특성이 다르다.
③시간 (Time) ? 미술치료 회기의 빈도와 치료기간을 결정하는 요소들 - 대상(정신적, 신체적조건, 연령, 주의집중능력, 내담자의 상황 등)경제적 상황 - 치료목적 -> 치료회기의 빈도와 시간의 결정은 내담자의 상태에 따라 변수가 많기 때문에 초기면담에서 신중히 결정해야 하고 지켜져야 한다.
④공간 (Space) ? 미술치료 공간이 가져야 할 최소한의 요건 = 비밀보장, 적당한 공간과 빛, 자율성(편안한 느낌) ? 공간의 용도 = 단축 미술치료실, 다용도 치료실
3. 미술치료실 마련하기 1) 미술치료실을 세팅할 때 고려사항 ①치료실 공간이 충분히 넓은가? (개인치료의 경우: 공간이 너무 넓으면 안정감이 없다.) ②치료실이 자연 채광으로 충분히 밝은가? 인공조명이 필요한가? 일반적 형광등 사용. ③치료실이 내담자의 비밀을 지켜 줄 만큼 비밀이 보장되는가? 심리적 안정감을 주도록. ④ 치료실내의 개수대가 있어서 물을 사용할 수 있는가? ⑤치료실내의 탁자와 의자가 있는가? ⑥ 치료실 바닥은 충분히 넓은가? <바닥 작업을 위하여> ⑦ 치료실 미술재료를 수납할 충분한 공간이 있는가? ⑧ 치료실에 작품을 말릴 공간이 있는가? 내담자의 작품이 곧 자기 자신이기 때문에 ⑨치료실에 내담자의 진행 중인 작품이나 이미 완성된 수납할 공간이 있는가? ⑩치료실에 작품을 끝낸 후 토론을 할 공간이 있는가? ⑪치료실 벽을 활용할 수 있는가? <그림을 걸 수 있게, 벽화 작품을 위해>
2) 미술치료실을 세팅할 때 주의사항 ①치료실이 충분히 조용한가? ②치료실은 물리적으로 안전한가? ③ 치료실에 환풍, 환기 시설이 있는가?
<2강>
4. 미술치료실의 이중적 목적과 필요 1) 미술치료를 위한 치료실 2) 준비작업과 끝나는 시간의 의미 : 내담자의 심리적인 측면을 고려 ? 준비작업- 불안을 극복하는 역할 ? 끝나는 시간의 의미: 또 다른 의미의 불안으로 부터의 해방의 역할 ? 정리정돈 ? 연속성과 계속성 ? 안심, 편안함 ? 진행 중(또 다른 시작과 끝이 있는 치료시간) 3)치료사와 내담자를 위한 환경 ①치료사를 위한 환경 (부드러운 음악과 편안한 의자) ②내담자를 위한 환경 ? 치료 전<기다리는 공간. 차 마시는 곳>과 치료 후 ? 치료실 ? 내담자를 위한 편의 ? 대상에 따른 고려(예: 연령, 일반인과 장애인, 정신과 폐쇄병동, 기타 기관 등) 4) 치료형태에 따른 공간 ? 개인 미술치료 ? 그룹 미술치료
5. 미술작업을 위한 환경 1) 미술작업을 위한 환경 ? 재료의 수납 ?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본세팅 (예: 작업대, 이젤, 벽, 의자, 바닥 등) ? 세면대의 필요성 <중요, 필수적 요건> ? 음악 ? 다양한 미술매체를 사용할 수 있는 구조 (예; 도자기를 굽는가마) ? 작품의 보존과 전시 ? 작품 후 나눔을 할 수 있는 세팅
7. 치료 회기의 적절한 운영을 위한 환경에 필요한 도구 1) 시계 2) 미디어 도구 (비디오, 카메라 - 내담자의 치료과정을 관찰 가능, 일방경, 거울 등)
<학습정리>
1. 미술치료를 위한 환경 1) 미술치료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 2) 공간구성을 위한 질문 3) 이중적 목적과 필요성 4) 치료사 5) 내담자 6) 치료형태 7) 미술작업 8) 치료회기
<학습평가>
문제를 읽고 맞으면 O 틀리면 X를 하세요. Q1 미술치료에서 내담자의 준비 작업은 불안을 극복하는 역할을 한다. ( o ) Q2 미술치료에서 치료실 공간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한 넓은 것이 좋다 ( x ) Q3 위니컷은 치료공간을 외부세계와 내면세계를 이어주는 중재공간이라 명명하였다 ( o )
<학습목표> 1. 미술치료에 필요한 환경을 위한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이상적인 미술치료 환경을 마련할 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학습개요> - 이상적인 미술치료실 1.치료를 위한 환경 2.미술을 위한 환경 3.그 외 물리적 요소
<생각해 보기> - 이상적인 미술치료실을 위해 어떤 것을 고려해봐야 할까요? <유형, 무형의 것들이 있습니다. >
유형, 무형의 것들을 떠올려 보아야 할까요?
<1강> ?이상적인 미술치료실
1.미술치료를 위한 환경 1)미술치료 공간 ①미술치료가 이루어지는 장소 ②특별한 공간 ③ 자유로운 공간 ④ 다른 장소에서 행해지지 않는 일들이 가능한 공간 <안전한 공간, 창조적인 공간. 신비스럽고 비밀스러운 공간> ⑤ 잠재 공간
2)놀이의 공간 ①유형과 무형의 놀이 공간 - 무형적인 공간에 대해 강조한 사람 ②안과 밖을 연결하는 또 다른 공간 ③미술치료공간에서 미술치료사의 역할 ④중재의 공간 -치료대상자들의 어린 시절로부터 시작된 삶들을 연결 -문제를 갖는 시기를 환기 -자신 내면의 가치에 대한 가능성을 찾고 스스로를 다스릴 수 있게 됨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은 창작력과 상상력을 고무하고 불안감을 해소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증강시키고 굳건하게 함 ⑤위니컷의 놀이공간과 잠재 공간 ? D.W.Winnicott (영국 소아 정신 분석의 권위자 이며 의사) ? 아이들에게는 ‘놀이’ 가 자아를 다스리는 영원한 소재가 될 수가 있다고 한다. 또한 놀이의 공간이 존재하며, 그 가치는 개인의 내면세계나 외면세계도 아닌 안과 밖의 경계를 이루는 또 다른 하나의 공간으로 둘 사이의 중재역할을 하는 정신적인 공간을 이야기 하였다. 미술치료사는 그림을 그리도록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하게 느끼도록 도와야 한다. <그림을 놀이를 느끼듯이 미술을 하면서 느끼도록 하게 함>
? 중재의 공간들에서 놀이한 미술 작품들은? 치료 대상자의 어린 시절로부터 시작된 삶들을 연결해서 다시 살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러한 작업들의 반복을 통해 문제를 갖는 시기를 환기하게 되고, 이 중재의 공간에서 스스로를 다스 릴 수 있게 되면서 자신의 내면의 가치에 대한 가능성을 찾고 자신감을 갖게 된다. 그것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증강시키고 굳건 하게한다.
? 위니컷의 놀이공간/잠재공간 - 놀이의 다양한 형태들은 신체적 활동을 통해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 중간 대상 물체를 가져서 무의식을 조립하는 목적 - 잠재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은, 치료 대상자와의 상호적인 관계 기여 - 미술치료사는 은유적인 표현 언어로, ‘밀접한 섞임’ ? 잠재적 공간이 치료 대상자로 하여 자신의 창조적인 면을 보여줌 각자는 창작 행위를 통해 자아를 발견할 수 있으며 여러 형태의 놀이는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연다.
2. 미술치료를 위한 요소 1) 미술치료를 위한 요소 ? 내담자, 미술치료사, 시간, 미술매체, 공간 등 ? 광범위한 환경의 의미- 미술치료사와 내담자의 관계. 치료도구로 쓰이는 미술재료, 내담자의 생각하는 과정, 창작과정, 미술작품, 만든 뒤의 느낌과 깨달음, 새로운 경험과 옛 경험 의 반복, 내담자의 분류 등
①미술치료사(Art therapist) ? 핵심 미술치료사 ? 핵심 미술치료사와 보조 치료사(예: 실습생, helper) ? 협력 미술치료사들 Co-worker ? 핵심 미술치료사와 도우미들 (예: 특수 학급이나 양로원등) ? 도우미는 보조 치료사와 다른 의미로 본다.
②내담자 Clients (환자, 내담자, 참여자 등) ? 연령별 Age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 성별 Sex (여성 그룹, 남성 그룹)
? 주의 사항 - 진단별 Diagnosis: 정신 질환자, 우울증 환자, 신체장애인 등 - 기능별 Function 1급, 2급, 3급 등으로 - Setting (개인, 집단, 일반병동, 정신과 병동, 학교, 가족치료 등) 내담자들도 특성이 다르다.
③시간 (Time) ? 미술치료 회기의 빈도와 치료기간을 결정하는 요소들 - 대상(정신적, 신체적조건, 연령, 주의집중능력, 내담자의 상황 등)경제적 상황 - 치료목적 -> 치료회기의 빈도와 시간의 결정은 내담자의 상태에 따라 변수가 많기 때문에 초기면담에서 신중히 결정해야 하고 지켜져야 한다.
④공간 (Space) ? 미술치료 공간이 가져야 할 최소한의 요건 = 비밀보장, 적당한 공간과 빛, 자율성(편안한 느낌) ? 공간의 용도 = 단축 미술치료실, 다용도 치료실
3. 미술치료실 마련하기 1) 미술치료실을 세팅할 때 고려사항 ①치료실 공간이 충분히 넓은가? (개인치료의 경우: 공간이 너무 넓으면 안정감이 없다.) ②치료실이 자연 채광으로 충분히 밝은가? 인공조명이 필요한가? 일반적 형광등 사용. ③치료실이 내담자의 비밀을 지켜 줄 만큼 비밀이 보장되는가? 심리적 안정감을 주도록. ④ 치료실내의 개수대가 있어서 물을 사용할 수 있는가? ⑤치료실내의 탁자와 의자가 있는가? ⑥ 치료실 바닥은 충분히 넓은가? <바닥 작업을 위하여> ⑦ 치료실 미술재료를 수납할 충분한 공간이 있는가? ⑧ 치료실에 작품을 말릴 공간이 있는가? 내담자의 작품이 곧 자기 자신이기 때문에 ⑨치료실에 내담자의 진행 중인 작품이나 이미 완성된 수납할 공간이 있는가? ⑩치료실에 작품을 끝낸 후 토론을 할 공간이 있는가? ⑪치료실 벽을 활용할 수 있는가? <그림을 걸 수 있게, 벽화 작품을 위해>
2) 미술치료실을 세팅할 때 주의사항 ①치료실이 충분히 조용한가? ②치료실은 물리적으로 안전한가? ③ 치료실에 환풍, 환기 시설이 있는가?
<2강>
4. 미술치료실의 이중적 목적과 필요 1) 미술치료를 위한 치료실 2) 준비작업과 끝나는 시간의 의미 : 내담자의 심리적인 측면을 고려 ? 준비작업- 불안을 극복하는 역할 ? 끝나는 시간의 의미: 또 다른 의미의 불안으로 부터의 해방의 역할 ? 정리정돈 ? 연속성과 계속성 ? 안심, 편안함 ? 진행 중(또 다른 시작과 끝이 있는 치료시간) 3)치료사와 내담자를 위한 환경 ①치료사를 위한 환경 (부드러운 음악과 편안한 의자) ②내담자를 위한 환경 ? 치료 전<기다리는 공간. 차 마시는 곳>과 치료 후 ? 치료실 ? 내담자를 위한 편의 ? 대상에 따른 고려(예: 연령, 일반인과 장애인, 정신과 폐쇄병동, 기타 기관 등) 4) 치료형태에 따른 공간 ? 개인 미술치료 ? 그룹 미술치료
5. 미술작업을 위한 환경 1) 미술작업을 위한 환경 ? 재료의 수납 ?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본세팅 (예: 작업대, 이젤, 벽, 의자, 바닥 등) ? 세면대의 필요성 <중요, 필수적 요건> ? 음악 ? 다양한 미술매체를 사용할 수 있는 구조 (예; 도자기를 굽는가마) ? 작품의 보존과 전시 ? 작품 후 나눔을 할 수 있는 세팅
7. 치료 회기의 적절한 운영을 위한 환경에 필요한 도구 1) 시계 2) 미디어 도구 (비디오, 카메라 - 내담자의 치료과정을 관찰 가능, 일방경, 거울 등)
<학습정리>
1. 미술치료를 위한 환경 1) 미술치료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 2) 공간구성을 위한 질문 3) 이중적 목적과 필요성 4) 치료사 5) 내담자 6) 치료형태 7) 미술작업 8) 치료회기
<학습평가>
문제를 읽고 맞으면 O 틀리면 X를 하세요. Q1 미술치료에서 내담자의 준비 작업은 불안을 극복하는 역할을 한다. ( o ) Q2 미술치료에서 치료실 공간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한 넓은 것이 좋다 ( x ) Q3 위니컷은 치료공간을 외부세계와 내면세계를 이어주는 중재공간이라 명명하였다 ( 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