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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의 명
전통적인 면에서 보면, 여성은 신약이어야 하니 신왕한 것은 하천下賤하다 한다. 그러나 간명은 남자와 다를 바가 없는 것이다.
다만, 남자는 용신과 아내를 동일시하지 않는다. 반면, 여자는 용신과 남편을 동일시하니 남자보다 훨씬 더 중화를 요한다. 즉 경험상 용신의 성쇠는 남편의 길흉과 일치하고 있었다.
가. 남편운의 길흉(吉凶)
관성을 반드시 남편으로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 용신이 남편을 표시한다. 따라서 용신이 희신에 의해 생조되거나, 기신이 제극되었을 때 남편의 운이 좋다. 이와 반대라면 남편의 운이 좋지 않은 시기이다.
-남편의 부귀 등은 자신의 것을 의미하니 여성 자신의 사주로써 청탁하고 순잡한 것 등에 의하여 남편의 부귀빈천을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관살이 나타나는 사주에서는 관살의 동태를 참작해야 한다.
-청상과부나 한평생 미혼인 여성은 대개가 용신이 될 수 없는 미약한 하나의 관성이 사주에 나타나 있다.
-관살이 강왕하여 식상을 사용하는 사주에서는 식상이 남편이다. 따라서 식상이 유력하면 부덕夫德이 있고 무력하면 부덕이 없다.
-관살이 미약한 사주에서는 재성이 남편이다.
-재관이 없고 상관이 태왕하면 인성이 남편이다.
-관살이 태왕한데 비겁이 없으면 인성이 남편이다.
- 관살이 미약한데 식상이 있는 사주에서는 재성이 남편이다.
-비겁이 왕성한데 인성이나 관살이 없는 사주에서는 식상이 남편이니 식상이 유력해야 부덕이 있는 것이다.
-관살이 약한데 인성이 왕성한 사주는 재성이 남편이다.
-일지의 육신이 용신을 생조하면 부덕이 있고 파극하면 부덕이 없는 것이다.
나. 剋夫의 명
(1) 용신이 파극된 경우에 불행한 부덕을 지닌다.
(2) 관살이 미약하고 재성이 없는데 신강하고 식상이 강하면 극부한다.
(3) 관살이 미약하고 재성이 없는데 비겁이 왕성하면 남편에 대해 불만이 많으니 이별하기가 쉽다.
(4) 관살이 미약하고 재성이 없는데 신왕하고 인성이 중첩하면 극부한다.
(5) 관살이 극히 미약한데 재다신약財多身弱이면 재혼한다.
(6) 관살이 태왕한데 인성이 경미하면 이혼한다.
(7) 비겁이 왕성한데 관살이 없고 식상이 경미하며 인성이 왕성하면 극부한다.
(8) 식상이 많고 관살이 경미하며 인성이 있더라도 재성에 의해 파극되면 해로하지 못한다.
(9) 일지의 관살이 충하면 해로하기 어렵다.
(10) 사주에 진辰술戌이 있으면 부부 사이에 풍파가 많다. 형충이 많아도 풍파가 많다.
(11) 비겁이나 양인이 여러 개가 있거나 간합 육합이 많을 경우도 부부 사이가 좋지 않다.
(12) 연주와 일지가 동일한 오행일 경우에도 해로하기 어렵다.
(13) 비겁과 관살이 있으면 남편이 축첩한다. 비견이 관살과 합이 되거나, 신약인데 비겁이 왕성하면 남편이 첩을 정처로 삼거나 또는 자신이 첩이 된다.
(14) 일주가 지나치게 왕성한데 관살이 없거나, 관살혼잡인데 사주가 탁하거나, 상관이 태왕한 사주도 첩이 될 사주이다.
(15) 편관과 도화가 동주하거나 목욕과 동주하면 남편이 외도하여 부부 사이가 원만하지 못하다.
다. 여명의 자식운
(1) 식신과 상관의 동태에 의해 자식의 길흉을 판단한다. 또한 희신과 시주時柱의 육신도 자식을 나타내니 이를 참작해야 한다.
(2) 일주와 식상이 왕성한데 인성이 없고 재성이 있으면 자식이 많고 귀하게 된다.
(3) 일주와 식상이 왕성한데 재성과 인성이 없으면 자식복이 많다.
(4) 일주 왕하고 식상이 경미한데 인성이 있으나 재성이 왕하면 자식이 많고 부자다.
(5) 일주와 관살이 모두 왕성하면 현량하고 자식이 많다.
(6) 신왕하고 재성이 왕성한데 식상과 관살이 없으면 자식이 많고 재주가 많다.
(7) 신약하고 식상이 많은데 재성이 없고 인성이 있으면 반드시 아들이 있다.
(8) 신약하더라도 식상이 경미하고 재성이 없으면 아들이 있다.
(9) 신약하고 관살이 왕성한데 관인상생하고 재성이 없으면(미약하면) 자식이 있다.
(10) 신약한데 식상만이 있고 관살이 없으면 자식이 있다.
(11) 신왕한데 인성이 있고 재성이 없으면 자식이 적다.
신왕하고 비겁이 많은데 관살이 없고 인성이 있으면 자식이 드물다.
(12) 신강한데 인성이 중첩하고 재성이 없으면 자식이 없다.
신약한데 식상이 왕성하고 인성이 없으면(미약하면) 자식이 없다.
(13) 신약인데 재성이 중첩하면 인성이 있어도 자식이 없다.
신약인데 관살이 왕성하고 인성이 없으면 자식이 없다.
(14) 사주가 과습이 과건하면 자식이 없다.
인성만 중첩하였거나, 재관이 태왕하거나, 식상만 있으면 자식이 없다.
(15) 일주가 태약하거나 태왕하더라도 자식이 없다.
라. 여명의 혼인
(1) 혼인시기
① 혼인 시기를 판단이 어려우나 대체로 남편을 나타내는 용신이 왕성한 대운 세운이다.
② 관살에 해당하는 세운이 일지와 간합하거나 육합하는 해이다.
③ 왕성한 관살이 천간에 노출되었거나 일지에 있거나 초년대운이 관살운이면 조혼한다.
④ 사주에 간합이나 삼합이나 육합이 많으면 조혼하기 쉬우나 실패하기도 쉽다.
⑤ 관살이 혼잡하면 불행한 혼인이거나 만혼이다.
⑥ 천간에 비겁이 과다, 관살혼잡이거나, 관살이 전혀 없거나, 대운이 불리하면 만혼한다.
⑦ 관살이 전혀 없어도 외격이거나, 용신이 강력한 사주는 예외이다.
관살이 없고 다시 사주에 합이 많으면 후처가 되기 쉽다.
⑧ 일지가 길신이면 혼인운이 좋고, 기신이면 혼인운이 나쁘다.
(2) 혼인할 상대의 남성
여자 사주에 배우자의 부귀수요, 직업, 성격 등을 알 수 있다.
이를 판단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작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① 사주가 청기淸氣하면 관록이 있는 배우자, 재관이 아름다우면 행정관의 배우자다.
② 戊午 丙子일생은 미남의 배우자, 용신 또는 일지가 정관일 때에도 배우자가 미남이다.
③ 용신이나 일지가 식신인데 편인이 없으면 신체가 비대하고 마음이 너그러운 배우자다.
④ 일지 또는 용신이 정관이면 배우자의 상모相貌가 돈후하고 장엄하다.
⑤ 관살과 천월덕이 동주하면 자비로운 남편을 얻는다.
⑥ 일지 또는 용신이 인수이면 현명한 남편을 만난다.
⑦ 신약한데 일지가 비견이면 다재다능한 남편이다.
⑧ 용신이 지지에서 건록을 만나면 신체가 건강하고 부귀한 남편을 얻는다.
⑨ 관살이 귀인과 동주하면 수미秀美한 배우자를 만난다.
⑩ 용신이 장생을 만나면 학식이 풍부한 남편을 만난다.
⑪ 용신 또는 일지가 편관이면 성질이 까다로운 배우자를 만난다.
⑫ 일지가 충파되거나 사주에 양인이 많으면 신체가 허약하거나 다병인 남편을 얻는다.
⑬ 관살이 목욕 도화와 동주하면 외도하는 남편이다.
사주에 비겁이나 식상이 많을 때도 외도하는 남편이다.
⑭ 용신이 합으로 기신이 되면 외정이 있는 남편이다.
⑮ 일지 고신과숙, 화개가 있거나 관살이 고신과숙과 동주하면 고독한 배우자이다.
종관살격은 배우자가 명문출신이거나 부귀할 사람이다.
(3) 시부모와의 관계
① 재약한데 비겁이 중첩되면 시부모와 사이가 원만하지 못하다.
재성이 비겁에 의해 파극되면 편부모 또는 부모가 없는 남자에게 시집간다.
② 재성과 일지가 형충하면 시부모와 사이가 원만하지 못하다.
③ 재성이 기신이면 시부모의 성질이 까다롭다.
④ 재성은 시어머니를 의미. 비겁은 시아버지를 의미.
관살이 태왕하면 시아버지와 사이가 나쁘거나, 편모만을 모신 배우자와 혼인한다.
단, 관살이 왕성하더라도 외격은 예외이다.
⑤ 사주가 재성만 태왕하면 상모喪母한 배우자와 혼인한다.
⑥ 사주에 인성이 태왕하면 시부모와 원만하지 못하거나, 시부모를 모실 수 없다.
⑦ 사주가 양호하여 시부모와 사이가 원만하더라도
대운 세운에 비겁이 오면 시부모와 사이가 원만하지 못하니 작고하는 수가 생긴다.
(4) 연애혼인할 사주 : 남자의 경우와 같다.
(5) 정숙 및 미모
① 오행이 중화되고 안정되어 청순淸純한 사주는 정숙한 여성이다.
정신기精神氣가 균정(均停 균등하여 매우 알맞다)하여 편중되지 아니 하고
관살 인성이 혼잡하지 아니한 사주를 말한다.
② 특히 정관 정재 인수가 있거나, 신약인데 식상과 인성이 있거나, 신강인데 재성이 왕성하면 미모이면서 정결하고 총명하다.
③ 신약인데 식상과 인성이 있거나, 신왕재왕하거나, 정관 정재 인수가 있는 사주는 총명하고 정결하며 미모이다.
④ 금수식상격, 즉 금金일생 사주에 수기秀氣(식상)가 많을 때 관살이 있으면 미인이다.
⑤ 식신이 왕성하면 상모相貌가 수미秀美하고 상관이 많더라도 미모이다.
식상이 태과하면 미모이나, 경조부박(경솔하고 천박하며 경박함)하다.
⑥ 일지에 도화가 있으면 미모이고 청수淸秀(용모가 청초하고 준수함)하다.
도화와 건록이 동주하면 녹방도화祿傍桃花라 하여 이를 양귀비의 사주라고 한다.
⑦ 사주에 수화기제, 수화水火가 상정(均等)하거나 화기火氣가 왕성한 사주는 미모이다.
⑧ 관살이 겹쳐서 육합이면 교미(嬌媚 아리따운 태도로 아양을 부림)하다.
⑨ 갑을일생에 갑인을묘가 있으면 미발美髮을 가졌다.
⑩ 인목寅木이 많으면 아름답고 해수亥水가 많으면 자색(姿色 여자의 고운 얼굴)이다.
(6) 음천淫賤
부정不貞하거나 외첩外妾이거나 화류계이거나 음란한 사주를 일괄한다.
일주가 왕성하고
관성이 미약한데 재성이 없으면 음천하다.
식상이 중첩한데 재성이 없으면 음천하다.
관살이 약한데 일주의 기운이 식상에 의해 화化하면 음천하다.
관성이 약한데 일주와 합이 되어 일주와 동기同氣가 되면 음천하다.
관성이 약한데 관성이 합이 되어 타육신他六神으로 화하면 음천하다.
관살이 경미한데 식상이 왕성하고 재성이 없으면 음천하다.
관성이 무근인데 재성이 있으나 관성을 생조하지 않으면 음천하다.
일주가 약하고
식상이 왕성한데 인성이 경미하면 음천하다.
인성이 없는데 식상이 중첩되고 재성이 있으면 음천하다.
사주가 대부분 식상으로 구성되고 재성이 없으며 외격이 아니면 음천하다.
관살로 구성되고 인성이 없으면서도 외격이 아니면 음천하다.
비겁인데 식상이 없으면 음천하다.
인성으로 구성되고 재성이 없으면 음천하다.
전형적인 화류계의 명
관살로 구성되거나 식상으로 구성되거나 수기水氣가 태왕하거나,
일지와 시지에 도화가 있거나, 간합 육합 삼합 등이 많고 사주가 혼탁하다.
부인을 보는 법
부인을 볼 때는 재성과 일지를 보고 중년의 대운을 참작한다.
부인이 많은 경우
일간이 신강하고 재성 역시 강하면 부자가 되면서 처첩이 많다.
처첩이 현명하고 아름답고 내조가 많은 경우
재성 혹은 일지가 희용신이면 처덕이 있다.
일지가 재성 또는 정관이면서 희용신에 해당되면 처로 인해 부귀한다.
재성과 일지가 모두 희용신이면 반드시 처로 인해 부귀한다. 단, 용신이 유력해야 한다.
재성이 일지에 없어도 재성이 희용신이고 식상이 재성을 생하면 처가 아름답고 현숙하다.
일지가 희용신이고 일지와 재가 서로 장애가 되지 않으면 처가 내조를 잘한다.
재성이 희용신인데 비겁이 재성을 극하면 처가 현명하고 아름답지만 일찍 죽는다.
처궁인 일지가 忌神일지라도 다른 지지와 合化하여 희신으로 변화하면 처의 내조가 크다.
일지가 희용신인데 충을 받으면 처가 현숙하고 아름답지만 해로하기 힘들다.
조후가 필요한 사주에 일지가 조후용신이면 처의 내조가 있다.
일지가 정관이고 용신이면 처첩의 용모가 품위있고 성격이 온화하다.
일지가 정인이고 용신이면 처첩이 현숙하고 유력하다.
단, 재성과 인성이 서로 장애가 되지 않아야 한다.
일지가 식신이고 용신이면서 사주에 편인이 없으면 처첩의 신체가 비대하다.
남자가 신강하고 재성 역시 왕성하면 부귀하고 처첩이 많다.
일지가 子午卯酉이면 대체로 처의 용모가 아름답다.
일지가 寅申巳亥이면 대체로 처가 돈후하고 일지가 辰戌丑未이면 처가 평범하다.
3) 처첩으로 인해 재앙을 만나는 경우
재성이 기신이거나 일지가 기신이면 처로 인해 화를 당한다.
일지가 희용신을 충거하거나 합거하면 처가 추악하고 처로 인해 형벌을 받는다.
인성이 용신인데 재성이 인성을 파괴하면 처로 인해 화를 당한다.
칠살이 강하고 일간이 약하여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데 재성이 인성을 파괴하면 악처를 만난다.
일지가 다른 지지와 충하면 배우자가 병이 많거나 일찍 죽는다.
재성이 도화목욕에 해당하는 지지이거나, 재가 合化하여 忌神으로 변하면 처첩이 다른 남자와 간통한다.
일지에 칠살이 있고 기신이면서 충을 당하면 처가 포악하고 부부 불화한다.
일간이 강하고 재가 쇠약한데 일지에 양인이 있고 식상이 없으면 처로 인해 재산이 없어지거나 剋妻한다.
신약한데 일지에 칠살이 있으면 처가 어리석고 졸렬하다.
癸巳일과 丁亥日에 난 사람은 처가 병을 앓거나 음란하다.
천간에 합이 많으면 부부의 인연이 변한다.
양인이 많으면 부부가 생리사별한다.
남자 사주에 정재와 편재가 섞이면 부부 불화하고 그 남자 자신이 여색을 밝힌다.
남자 사주에 재성이 도화와 동주하거나 재성이 투합하면 부인이 간통한다.
남자 사주에 득시하고 인성이 많고 재가 약하면 고부간에 불화한다.
남자 사주에 월지와 일지가 충하면 고부간에 갈등이 심하고, 일지와 시지가 충하면 처자와 인연이 없다.
남자 사주에 정재가 공망이면 본처와 생리사별한다. 사주에 재성이 두 개 이상이면서 그 중 한개가 공망이면 이혼하고 다른 여자와 결혼한다. 정재가 한 개뿐이고 일지나 월지에 있는데 공망이 되면 喪妻한다. 편재가 한 개뿐이고 일지나 월지에 있는데 공망이 되면 처가 병이 있거나 몸을 다쳐 병신이 될 우려가 있다.
財多身弱이면 처덕이 없고, 처로 인해 또는 여색으로 인해 재산이 사라진다.
남자 사주에서 비겁이 정재와 합하면 처가 간통한다.
4) 처의 수명을 아는 법
천간 네 개가 모두 같은 오행(비겁)이면 극처한다.
사주가 모두 양이고 편인이 중첩되면 극처한다.
재성이 약하고 비겁이 많으면서, 관살이나 식상이 없으면 극처한다.
재다신약이고 비겁이 없으면 극처한다. 재다신약에는 비겁이 용신이다. 옛날의 사주에서 용신을 자식으로 보고 용신을 생해 주는 것을 처로 보았다. 만약 비겁이 용신이면 인성은 용신인 비겁을 생해주는 것이므로 처가 된다. 재가 강하면 인성(처)을 극하므로 비겁이 재를 제압하지 않으면 역시 극처하기 때문이다.
비겁이 중하고 재성이 경한데 식상이 있어서 재를 생조하는 경우에 인성이 있다면, 인성이 재성을 부양하는 식상을 파괴하면서 재성을 파괴하는 비겁을 강화시킴으로써 결국 재성을 극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처가 흉사할 위험이 있다.
일간이 강하고 재성이 약하고 비겁이 많고 관살이 쇠약하면 처가 아름답지만 일찍 죽는다.
관살이 무력하여 비겁을 제압하지 못하므로 처가 아름답지만 일찍 죽게 된다.
일간이 약하고 재가 많으면서 일지에 재가 있다면 처덕이 없고 처가 병이 많고 심하면 일찍 극처한다.
신강하고 일지에 양인이 있으면 처가 병이 많거나 죽는다.
일지가 칠살이고 충이 되면 처가 병이 많거나 악사한다.
재가 약하고 재성이 바로 밑의 지지에 재성의 死墓絶을 깔고 앉으면 극처한다.(예컨대 辛일 주인데 甲申月인 경우)
남자 사주에 재성이 入墓하면 처가 먼저 죽는다.(예컨대 경일주인데 을미월인 경우에 未土는 木의 庫임)
5) 처가 장수하는 경우
재성이 충극을 당하지 않으면 처가 장수한다.
재성이 스스로의 장생을 깔고 앉고 충극이 되지 않으면 처와 해로한다.(예컨대 기일주인데 壬申月인 경우)
6) 부인과 불화하는 경우
일지가 칠살이고 기신에 해당하면 처가 포악하므로 부부불화한다.
일지가 기신이면 부부 불화한다.
일지가 충을 당하면 부부 불화한다.
재성이 스스로의 양인을 깔고 앉으면 처가 난폭하므로 불화한다.
월지는 혼인궁이고 일지는 배우자 궁이다. 월지와 일지가 刑 또는 冲하면 혼사가 순조롭지 못하고 결혼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며 감정적인 충돌이 생긴다.
7) 처첩이 부정한 경우
재성이 희용신인데 일주 이외의 다른 간지와 합하여 기신으로 변화하면 처첩이 부정하다.
재성이 천간에 있고 일주 이외의 다른 비견과 쟁합하면 처가 부정하다.
8) 처가 산액이 있거나 多病한 경우
일지가 양인이면서 시주에 편인이 있으면 처에게 산액이 있다.
일지의 本氣가 칠살이면서 일지의 지장간에 편인이 있으면 처에게 산액이 있거나 자식이 많지 않거나 처의 월경이 고르지 않다.
재다신약인데 일지에 재가 있으면 처가 병이 있거나 일찍 죽는다.
재성이 약하고 식상이 없는데 관살이 왕성하고 인성까지 있으면 처가 병약하다.
일주가 왕하고 일지에 양인이 있으면 처가 多病하거나 죽는다.
일지가 십이운성의 병에 해당되면 처가 몸이 약하고 게으르다.
9) 처와 소실의 주도권을 아는 법
편재가 강세를 이루면 소실이 본처를 누른다.
편재가 천간에 있고 정재는 지지에 있으면 소실이 본처를 이긴다.
정재가 왕성하면 본처는 소실을 용납하지 않는다.
편재가 중첩되면 소실을 사랑하고 처를 미워한다.
10) 처의 형제 유무를 아는 법
일지가 비겁이면 처첩에게 형제 자매가 있다.
11) 처가 남편을 이기는 경우
남자의 사주에서 신약하고 칠살이 왕성한데 재성이 칠살을 생하면 처첩이 남편을 이기려 들고 혹은 공처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