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모동 노후 주택 인테리어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번 (현장체크, 철거, 조적) 작업에 이어 보강작업과 설비작업, 보일러배관작업, 방통, 계단 제작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께요.^^
지난번 포스팅 보러가기 >> https://cafe.daum.net/bebewear/DW9C/2?svc=cafeapi
위 포스팅을 보셨다면.... 이제 설명해 볼께요.
정말이지 노후 주택 인테리어는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도 화이팅.
그래도 화이팅.
노후 주택 인테리어 TIP
1.기존 벽면이 약할 수 있어요. 특히 블럭의 경우 시멘트 양이 부족한 부실 블럭이 예전에 많이 사용 되었어요.
2.기존 전기 배선은 거의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요. 전선의 굵기가 얇아서 전열기구 사용이 불가능 할 경우가 많아요.
3.인터폰 배선은 꼭 필요합니다. 인터폰 배선을 신설 할때는 꼭 220v 전열 배선을 신설해야 합니다. 조명등에 사용 될 수 있어요.
4.방수는 재시공이 기본입니다.
5.정화조의 사이즈와 위치등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관련 법규는 구청이나 시청에 문의 하시면 쉽게 알 수 있어요.
6.대수선에 해당하는 공사의 경우 꼭 건축사와 협의 후 진행이 필요합니다.
7.무분별한 가벽 철거는 절대 금지입니다. 특히 조적벽면이라면 꼭 보강 작업을 하면서 최소부분만 철거해야 합니다. 전문가의 조언 필수.
8.보일러 배관의 경우 교체가 정답입니다. 만약 엑셀파이프라면 기존 배관을 사용해되 되지만 연탄보일러 전용 엑셀파이프는 무조건 교체.
도면상에 필요 없는 부분은 이렇게 조적 후 미장 작업으로 깔끔하게 마무리합니다.
타일 작업이 필요하다면 충분히 깔끔하게 미장하셔야겠죠.
우측 사진에 보시면 블럭 조적을 하고 미장을 하게 된다면 충분한 강도를 얻을 수 있고 무게를 지탱 할 수 있어요.
거실의 확장 부분은 조적작업으로 시공됩니다.
2층의 하중도 받아주면서 이곳에 모든 배선이 모이는 공간이 됩니다.
마무리는 신발장으로 마감될 예정입니다.
이제 슬슬 모든 정리를 하고 바닥 보일러 배관작업을 준비해야겠습니다.
아참.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도 철거가 되어야 겠군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그냥 철거하면 안되겠죠.
절만은 사용을 해야하니 먼저 사용될 계단의 일부분은 미장으로 보강 작업을 해줍니다.
충분히 건조가 되면 오른쪽 부분은 철거될 예정입니다. ^^
안전하게~~
내부 계단의 미장된 부분이 충분히 건조가 되어 강도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제 함마드릴 육공을 준비합니다.
다다다다다~~~~다다다다~~~
시원하게 철거합니다.
이제 내부 보강 작업에 들어갑니다.
1층에는 H빔으로 안전하게 2층을 받쳐줄 보강을 합니다.
정말 고난의도 작업입니다.
이유는~~
중앙에 올라가는 H빔을 인력으로 올려서 받쳐야 하기 때문이죠.
장비가 들어 올 수 없는 상황이랍니다.
훗
1층 보강작업 완료.
어렵지 않아요.
미리 알려드린데로
2층과 1층에 욕실을 신설하고 보일러 작업도 진행 예정입니다.
보일러실은 외부에 신설됩니다.
보일러실은 1층 욕실과 벽 하나를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1층 욕실 부분으로 모든 배관이 지나가게 됩니다.
그래야 2층에서 물을 사용한 후 배수되는 소음들이 화장실에서만 나게 되겠죠.
그리고 급배수에도 수월하게 됩니다.
위 배관들은 1층 욕실 천장으로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이후 욕실에서 보일러실을 통해 정화조로 보내집니다. ^^
깔끔한 배선 마감이죠.
좌측 사진은 1층 욕실의 급수와 배수의 작업 내용입니다.
우측 사진은 2층 욕실의 배수 작업 내용입니다. 아직 급수 작업은 안되었네요.
좌측 사진은 2층으로 올라가는 보일러 배관의 모습입니다.
분배기가 설치되면 우측 사진 처럼 마감됩니다.
주택 보일러 시공시 TIP
1.가스 보일러 시공시 보일러 배관의 기포는 자동으로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가스 보일러 시공이 어려운 곳의 경우 기름보일러를 시공하게 되는데
기름 보일러의 경우 기포가 자동으로 빠지지 않기 때문에 수동으로 기포를 제거해야 난방이 원활합니다.
2.가스 보일러의 경우 가스가 저렴하지만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가스통 교체가 잦습니다. 전원주택의 경우 기름 보일러가 유리합니다.
3.2층에 보일러실 공간이 없는 경우 1층 보일러에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꼭 전문가와 상담 후 시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겨울철 동파의 문제로 부동액을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은 동파 방지 기능이 있어서 부동액을 넣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5.시스템 조절기의 경우 전기 시공시 UTP배선을 먼저 시공해야 합니다.
6.보일러실에는 꼭 환기구가 있어야 합니다.
보일러 배관 작업에 들어갑니다.
바닥을 충분히 고르고 단열재를 깔아줍니다.
이후 와이어매쉬를 깔고 그위에 배관을 시공합니다.
보일러 배관 작업시 TIP
1.보일러 성능이 작을 경우 배관을 너무 촘촘하게 시공하면 방이 따뜻해지지 않을 수 있으니 협의 후 배관의 간격을 맞춰야 합니다.
2.배관의 수평을 제대로 맞춰야 방통 시공 후 균일한 온도로 바닥이 따뜻해집니다.
3.보일러의 연결부분은 최소화 하고 연결이 필요하다면 꼭 신제품의 연결부속을 사용합니다.
4.보일러 분배기는 보일러실 또는 싱크대 하부에 시공하는 것이 사용시 편리합니다.
5.화장실 바닥의 경우 보일러 배관을 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요즘은 시공을 하지 않는 편입니다. 방수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에 보시면 분배기는 보일러실에 시공 됩니다.
그래서 화장실 하부로 배선이 모두 지나가게 됩니다.
화장실이 많이 따뜻하겠죠.
위에 적혀있는 내용으로 보시면 방수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죠.
위 사진은 1층 이기 때문에 방수에 문제가 되더라도 자연 배수가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참고하세요.
보강작업이 끝나고 잡철팀은 계단 만들기에 들어 갔습니다.
계단은 타일로 시공이 되겠으나 기초 작업은 철작업으로 시공됩니다.
여기에 레미콘 타설이 됩니다.
계단만들기 TIP
1.계단의 폭은 300mm 이상이 되어야 편합니다.
2.계단의 높이는 170mm 이하가 되어야 편합니다.
3.미끄럽지 않은 대리석이나 포세린 타일을 이용해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손잡이의 경우 충분히 튼튼하게 시공되어야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사진에 보시면 충분히 넓고 높이는 그리 높지 않게 시공했습니다.
너무 좁고 높으면 계단에서 넘어 질 수 있습니다.
크게 다칠 수 있다는 거죠.
자.
드디어 방통 작업입니다.
방통 작업은 레미콘을 바닥에 타설하고 깔끔하게 시공하는 공정을 말합니다.
방통작업시 TIP
1.시공전 꼭 작업자와 현장 상황을 확인하세요.
2.영하의 날씨는 시공이 안됩니다. 레미콘이 얼어버리면 모두 철거 후 재시공이 원칙입니다. 물론 부동액도 있겠지만....
3.레미콘 차량이 진입 할 수 있는 통로를 확보해야 합니다.
4.방통 차량에 충분한 물이 공급되어야 하니 상수도 상의 문제를 체크해야 합니다.
5.레미콘량은 루베로 계산해서 정확하거나 약간 넉넉하게 시공 하루전 주문합니다.
6.레미콘 작업이 끝나면 충분한 시간을 두고 미장작업을 진행합니다. 보통 12~20시간 정도 작업을 진행합니다. 가장 중요
7.기포가 문제 된다면 기계 미장 작업을 시공해야 합니다. 특히 노출 콘크리트의 경우 필수 사항
8.시공 다음날 꼭 물을 뿌려 급속히 건조되는 것을 방지해주세요.
9.레미콘 양생기간은 25일입니다. 참고하세요.
방통작업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미장칼로 바닥을 계속 비벼준 흔적이 보이시죠.
아주 깔끔하게 잘 나왔습니다.
수평도 딱 맞구요.
마음이 정화되는 사진 같군요.
띠용.
화장실 바닥도 레미콘으로 마감합니다.
이후 방수 작업이 진행됩니다.
위 사진은 2층 화장실의 모습입니다.
방통 작업팁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다음날 물을 뿌려 급속한 건조를 막아야 합니다. ^^
필수~
다음 포스팅에는
외부 철거, 전기작업, 목작업, 샷시 작업 등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께요.
모든 노후 주택이 깔끔한 전원주택으로 변신하는 그날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