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구현 교수님의 교육학 논술 교재가 출간되었습니다.
■ 차 례
PART 1 교육학 논술의 이해1
chapter 1 교육학 논술의 기초3
01. 논술형 시험의 배경3
1. 교육학 논술 시험의 내재적 필요성과 외재적 필요성3
2. 사교육 유발 요인에 대응하는 출제 방향5
02. 교육학 논술의 이해6
1 교육학 논술의 개념6
2 교직 논술과의 비교8
03. 교육학 논술의 핵심 Q&A11
1. 교육학 논술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11
2. 교육학 논술의 개인 간 점수 차이는? 11
3. 교육학 논술에 정답이 있나?12
4. 교육학 논술 평가의 절차는 얼마나 객관적인가?12
5. 교육학 논술 학습의 일반 원리는?13
6. 전개의 수준은 어떠해야 하나?13
7. 논술 작성할 때의 태도는? 14
04. 교육학 논술의 영역과 관련 쟁점15
1. 교육학의 범교과적 재개념화15
2. 교육학 이론의 정통한 이해16
3. 교육학의 통섭19
chapter 2 교육학 논술의 출제와 평가22
01. 교육학 논술의 출제와 평가 원리22
1. 블룸의 분류 체계와 일반 논술 유형22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사고 표준24
02. 교육학 논술의 출제 구조26
1. 출제의 기본 구조26
2. 교육학 논술 예시안의 출제 구조28
03. 교육학 논술의 평가 원리31
1. 교직논술과 일반교양 논술의 원리31
2. 교육학 논술의 평가 원리35
chapter 3 교육학 비판적 읽기41
01. 비판적 사고의 이해41
1. 비판적 사고(批判的 思考)의 개념41
2. 살아 있는 교육학 텍스트 43
02. 비판적 사고의 적용44
1. 교양적 교육학 - ‘동굴의 비유’와 ‘갈매기의 꿈’44
2. 실제적 교육학 - 학교는 서열 가리기 위한 정글47
3. 비판적 읽기의 과정51
chapter 4 교육학 논술의 전개 전략53
01. 논술 전략 10계명53
1. 논제의 요구(지시사항)를 파악하라.53
2. 문제 요구에 따른 문단 구조의 명료화하라.53
3. 분량과 시간을 고려하라.54
4. 객관적 내용과 자의적 내용의 분별하라.54
5. 평가자를 ‘바보’라고 생각하며 전개하라(구체성).56
6. 과도한 현학적(衒學的) 전개를 지양하라.57
7. 선택형에는 예상되는 반론을 고려하여 전개하라.58
8. 자신 있고 간결하게 서술하라.60
9. 내용의 인과와 등가의 원리를 명심하라.61
10. 교육학 논술에서 퇴고(推敲)는 필수이다.65
02. 논술 설계와 전개66
1. 개요의 출발은 본론66
2. 개요는 브레인스토밍 과정66
3. 본문 전개67
4. 서론 전개72
5. 결론76
PART 2 교육학 논술의 출제 형태별 접근79
chapter 1 주제문형81
01. 시험의 역할을 평가의 제 개념으로 설명하시오.82
1. 유형 및 논제 해설82
2. 배경 지식83
3. 평가할 예시85
02. 부모의 ‘기 살리기’와 자녀의 ‘자아개념 형성’에 관하여 논하시오.86
1. 유형 및 논제 해설86
2. 논지 전개88
3. 평가할 예시90
chapter 2 명제문형91
01. 학교교육 문제를 해결을 위한 교사의 사도정신 함양에 대하여 논하시오. 92
1. 유형 및 논제 해설92
2. 평가할 예시 93
02. 교육의 질과 교사의 질에 대한 상관관계와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96
1. 유형 및 논제 해설96
2. 평가할 예시 98
chapter 3 단독(일원) 제시형100
01. 별 이야기의 교육적 유추와 학교 현장 적용에 대하여 논하시오.101
01. 유형 및 논제 해설101
02. 평가할 예시 103
02. 에밀의 인간형을 해석하고 자기 견해를 논하시오.105
01. 논제 해설106
02. 평가할 예시107
chapter 4 이원 제시형108
01. ‘천리마’의 교육적 지향과 한계 및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109
01. 유형 해설110
2. 제시문 이해110
3. 논제 관점 해설112
4. 수월성 교육114
5. 평가할 예시117
02. 인간관과 교육관을 추론하고 자기 견해를 논하시오.120
1. 논제 관점 해설120
2. 논지 전개122
3. 평가할 예시123
03. 어린 왕자를 교육적으로 해석하고, 국가중심 교육에 적용하시오.125
1. 논제 해설126
2. 제시문 분석126
3. 평가할 예시131
chapter 5 삼원 제시형134
01. 공리주의와 성리학의 교육 공공성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35
1. 유형 및 논제 해설137
2. 배경 지식139
3. 평가할 예시 144
02. 교육의 보편성과 다양성에 대하여 논하시오.146
1. 논제 관점147
2. 평가할 예시148
PART 3 교육학 핵심 주제151
chapter 1 교육의 개념과 제 교육 쟁점153
01. 교육의 정의와 쟁점153
1. 교육의 조작(공학)적 정의의 내용과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153
2. 정범모의 교육 정의와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156
3. 피터스와 정범모의 주장을 비교하고 현실적 타당성과 관련시켜 논하시오. 159
4. 연금술사가 시사하는 교육적 행복과 우리 교육 현실에 대하여 논하시오.164
02. 교육의 비유에 대한 비판적 탐색167
1. 전통적 관점의 교육에 대한 비유를 설명하시오.167
2. 대안적 관점의 교육에 대한 비유를 설명하시오.170
3. 주형 교육관과 성장 교육관을 비교하고, 그 가능성과 한계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174
03. 교육의 조건과 가능성177
1. 교육성립의 조건을 관점으로 소매치기행위를 분석하고, 그 타당성에 대하여 논하시오.177
2. 학교가 훈련만 한다는 비판의 이유와 이에 따른 교사의 노력에 대하여 논하시오.180
3.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에 대하여 논하시오.185
4. 교육과 사회화에 관하여 논하시오.187
chapter 2 교육 목적론의 제 쟁점190
01. 교육 목적론의 기본 쟁점190
1. 교육 목적과 목표를 비교하여 논하시오.190
2. 교육목적의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191
3. 교육목적의 설정 기준 또는 기초 자원을 설명하시오.193
4. 교육의 기능을 분류하여 설명하고, 동·서양의 관점을 설명하시오.195
5. 교육의 본질적 목적과 바람직한 교육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199
6.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에 대한 비판과 올바른 교육의 방향을 논하시오.201
02. 교육 목적론의 세부 쟁점206
1. 도덕적 품성(인격성) 함양에 대하여 칸트와 루소의 견해를 비교하시오.206
2. 스펜서와 듀이의 생활준비 교육에 대한 견해를 비교하여 논하시오.210
3. 슈프랑거의 교육관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한계와 보완점을 논하시오.212
4. 듀이와 허친스의 지성(지식중심) 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213
03. 교육과 사회215
1. 생존적 교육관과 인격적 교육관의 의의와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215
2. 맹모삼천지교와 교육이민을 비교하여 논하시오.219
3. 사교육의 역기능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초등, 중등 기출).222
04. 교육 철학적 쟁점226
1. 공리주의 교육이념이 어떻게 사회 공공성을 달성시킬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226
2. 위기지학과 위인지학을 비교하고, 위기지학이 교육공공성에 기여하는 원리를 설명하시오.230
3. 온정적 간섭주의와 자유주의에 관하여 논하시오.233
4. 공교육 신뢰를 위한 교육 주체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237
chapter 3 인간관과 제 교육 쟁점241
01. 인간관과 교육관241
1. 학교교육에서 요구되는 인간관(학생관)에 대하여 논하시오.241
2. 실존주의 인간관과 교육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245
3. 기능론과 갈등론이 함의하는 인간관과 교육관을 설명하시오.250
4. 실존주의와 듀이의 인간관을 설명하고 사회 및 교육문제를 비판적으로 논하시오.251
5. 문화재생산이론과 저항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 차이를 세 가지 이상 제시하고 설명하시오.255
6. 진보주의와 재건주의 교육사상의 중요한 차이점 2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256
7.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이 전통 교육이 보인 관점과 다른 2가지 특징을 설명하시오.257
chapter 4 교사론과 제 교육 쟁점259
01. 교사론의 기본 이해259
1. 교사의 권위에 대해 논하시오.259
2. 교직관의 유형을 설명하고, 현장 교사로서 지녀야 하는 교직관을 제시하시오.261
3. 교직과 일반 전문직을 비교하고, 교직 전문성 제고 방안을 제시하시오. 263
4. 교사의 역할을 세 가지 이상 제시하여 논하시오.265
5. 키팅과 홀랜드가 보인 정의적 교사와 전인격적 교사에 대하여 논하시오.266
6. 집단따돌림, 사교육 열풍, 성적 부풀리기의 원인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사 역할을 제시하시오.273
02. 교사론의 핵심 쟁점275
1. 바람직한 교사상의 설정 필요성과 자신의 교사상에 대하여 논하시오.275
2. 예술로서의 교육론이 내포하고 있는 전제에 대하여 논하시오.278
3. 농부와 공자 및 고전주의자의 교육관을 설명하고, 교사상에 대하여 논하시오.282
4. 지식(앎)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교사가 추구해야 하는 지식과 지적 계발 노력을 제시하시오.286
5. 헬렌 켈러와 설리반의 앎을 현장 교육에 적용하여 논하시오.289
03. 교양 고전에서의 교사상292
1. 약천집의 인간관과 교사상에 대하여 논하시오.292
2. 도가 사상의 앎과 교사의 교육 태도 또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296
3. 도가의 찌꺼기 교육(지식)과 교사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302
4. 학부모의 행위를 통해서 본 교사의 실천에 대하여 논하시오.309
5. 생태주의의 교육적 의미와 교사상에 대하여 논하시오.312
04. 교사의 책무성과 리더십316
1. 교사의 책무성 요구 배경과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316
2. 교육 리더십의 개념과 그 중점 요소를 설명하시오.324
05. 장학이론과 장학지도325
1. 장학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하고, 민주적 장학지도의 방향을 제시하시오.325
2. 자기장학과 임상장학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328
3. 장학의 유형(약식, 선택, 수업 장학 등)을 설명하시오.330
4. 효율적 역할 분담을 위한 동료장학 방안을 제시하시오(기출 응용).332
5. 학급담임으로서 경영 목표와 방침을 제시하고, 실천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중등 기출).334
chapter 5 교육심리학의 제 쟁점336
01. 발달의 개념과 원리336
1. 발달과 학습의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336
2. 발달의 원리를 5가지 이상 설명하시오.338
3. 루소의 교육 원칙 관점에서 우리 교육의 문제와 방향을 논하시오.342
02. 제 심리학 쟁점의 이해345
1. 심리학적 인간관과 그 현장 적용 또는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345
2. 정신분석학의 인간관과 교육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348
3. 행동주의의 특성과 인간관에 대하여 논하시오.349
4. 고전적 조건형성과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성의 차이를 비교하시오. 350
5. 행동주의의 교육적 가치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351
6. 형식도야이론의 개념을 정리하고 비판받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52
7. 형식도야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과 성립 가능한 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353
03.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 및 교육362
1. 아동기 발달의 특징과 교육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362
2.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과 교육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364
04. 자아개념과 도덕성의 발달368
1. 자아개념의 의미를 설명하고,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논하시오.368
2.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369
05. 학습동기의 제 개념과 창의성 교육373
1. 동기의 일반개념과 욕구위계설의 결핍 ․ 존재 동기를 설명하고, 욕구위계설의 시사점을 제시하시오.373
2. 학습동기의 개념과 그 유발 유형을 설명하고 학습동기의 촉진방법을 제시하시오.376
3. 성취동기의 정의와 특성 및 육성원리를 설명하시오.379
4. 성취목표 성향의 개념을 설명하고 숙달(학습)목표와 수행(평가)목표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381
5. 학교의 창의성 교육 부진 원인과 대안을 논하시오.384
06. 교육심리학 심화 쟁점386
1. 행동의 통제가 최상의 학습 환경을 보장할 수 있는지 논하시오.386
2. 스키너의 월덴 투의 가능성과 한계성에 대하여 논하시오.389
3. 학습동기와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393
4. 과제의 유형별 사고 특징과 교육적 의미(가치)에 대하여 논하시오(초등).399
5. 학습동기의 유발 이유와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초등).410
6. 폭력영화가 인기를 끄는 이유와 그 교육심리적 영향 및 대책을 논하시오.414
chapter 6 교육 과정 및 평가의 제 쟁점421
01.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해421
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사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421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424
02. 교육과정의 이론과 쟁점426
1. 교육과정이론 4가지를 제시하고, 그 특징과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426
2. 경험중심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인간관과 조직원리를 비교하시오.429
3. 듀이의 ‘흥미와 의지’를 분석하고 교과와 관련시켜 논하시오.437
4. 듀이이의 지식(지성)교육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43
5. 학생의 학습 내용의 결정권에 대하여 논하시오.445
6. 과학교과서의 진화론과 지적 설계론 논쟁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447
03. 개정 교육과정 및 제 쟁점455
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구성 방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55
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을 3가지 이상 설명하시오.456
3. 교과목 집중이수제의 순기능과 역기능(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458
4. ‘블록타임제’에 적용하면 좋은 교과(교육내용)를 제시하고, 수업 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예시안).463
5.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468
04. 교육평가의 제 쟁점472
1. 선발주의와 발달주의 교육관이 함의하는 평가관을 비교·설명하시오.472
2.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74
3. 주관식 평가와 객관식 평가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476
4.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방식을 각각 옹호 또는 반대하는 입장을 논하시오(예시안).477
5. 수행평가의 필요성과 장단점 및 개선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중등).484
chapter 7 교수학습이론의 제 쟁점488
01. 교수학습이론의 이해488
1. 교수학습 체제의 구성 요소를 4가지 이상 제시하여 설명하시오.488
2. 수업 방법의 정형 3가지 이상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점(요인)들을 설명하시오.490
3. 수업의 구성요소와 수업과정의 변인을 설명하시오.493
4. 수업목표의 진술원리와 모형을 설명하고, 명세적 수업목표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495
5. 수업전략 결정 시 고려할 사항과 수업형태를 설명하시오.497
6. 수업 전·중의 수업전략과 학습자 차원의 전략을 각각 3가지 이상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498
7. 수업설계의 전제조건과 수업설계의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500
02. 교수학습 모형의 기초501
1. 위트록(Wittrock)의 교수형태 3가지를 설명하고 학습자 지위 및 사고활동 차원의 형태로 분류하여 논하시오.
501
2. 수용, 문제해결, 구안, 발견 학습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설명하시오.503
03. 교수방법론504
1. 강의법의 현장 작용 시 적합한 경우와 부적합한 경우를 제시하시오.504
2. 판서의 기능과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505
3. 문답법(질문법)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학생의 반응을 도와주는 방법을 4가지 이상 제시하시오.506
4. 토의법의 교육적 효과(또는 필요성)와 시행할 때의 전제 및 유의사항에 대하여 논하시오.508
5.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필요성 3가지와 전개과정을 제시하시오.510
6.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시오(중등).512
7. 협동학습의 필요성과 기대할 수 있는 효과 및 시행 시 유의사항을 설명하시오.515
8. 협동학습의 필요성과 기대할 수 있는 효과 및 시행 시 유의사항을 설명하시오.517
9. 개념학습과 원리학습의 개념을 비교하고 원리학습의 속성과 유형을 각각 2가지 이상 설명하시오.520
10. 무학년제와 마이크로티칭 및 협동교수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522
11. 발문의 목적(필요성)과 교사의 발문 시 구비조건 및 발문기법에 대하여 논하시오.524
12. 비효율적 발문과 효율적 발문에 대하여 논하시오.528
04. 교수학습 기본 쟁점530
1. 개별화 학습의 필요성과 구현 방향을 제시하시오.530
2.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과 구현 방향을 제시하시오(중등).532
3. 시청각 교육의 기능과 한계 및 운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534
4. 지식위주의 교육을 비판하고 올바른 지식 및 수업운영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편입).535
05. 교수학습 심화 쟁점537
1. 논리교육과 체득교육을 비교하고, 비판적으로 논하시오.537
2. 에밀의 교육적 함의와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540
3. 교육형태의 관점 차이와 바람직한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544
4. 간접교육의 유용성과 한계에 대하여 논하시오.547
5. 구성주의 지식관과 전통 수업의 문제 및 교사의 역할을 논하시오(초등).550
6.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수업운영과 평가를 어떻게 실시할지 논하시오(예시안).559
7. 선행학습의 가치와 문제점 및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566
8. 교수학습에서 암기의 위치에 대하여 논하시오.573
9. 자기주도와 주입식 교육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우리 교육의 당면과제를 교육방법 측면에서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575
10. 수업방식의 문제점과 발문기법 신장을 위한 자기장학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초등).579
11. 수업 의사소통의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바람직한 수업 의사소통에 대하여 논하시오(초등).585
chapter 8 생활지도와 상담 및 학생 문제590
01. 생활지도의 이해590
1.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교육 외적 측면과 내적 측면으로 설명하시오.590
2. 생활지도의 목표를 설명하고 기본원리와 실천원리를 각각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591
3. 생활지도의 주요 영역과 활동을 설명하시오.593
02. 상담이론과 실제596
1. 행동주의와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비교하고, 인간중심 상담의 목적을 제시하시오.596
2. 청소년 상담의 특성을 설명하고,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개인적 상담원리를 제시하시오.598
3. 학생 상담을 위한 래포를 증진시키는 기술을 3가지 이상 제시하여 논하시오.602
4. 루소의 인간관을 바탕으로 학생 상담을 실시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예시안).
604
03. 인성교육과 부적응 문제의 지도610
1. 최근 청소년의 인성부재 현상의 원인과 그 해결을 위한 인성교육 방안을 제시하시오.610
2. 학교교육에서의 구체적인 인성(孝) 교육 실천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611
3. 인성의 덕목별 특성과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논하시오.612
4. 부적응 행동의 원인과 학급운영, 수업운영, 생활지도 측면의 지도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중등).614
5. 학생들의 비행 원인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지도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618
6. 학습부진의 개념과 지도방법 및 학교와 국가 수준에서 해야 할 일을 제시하시오(초등, 중등).620
7. 수업 중 잠자는 학생의 행동수정 전략과 생활지도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예시안).625
8. 학생의 자살 원인에 대하여 논하시오.633
04. 집단따돌림과 학교폭력638
1. 집단따돌림의 발생 원인과 학교에서의 예방을 위한 지도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638
2. 학교폭력의 원인 분석과 학교에서의 예방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640
3. 학생폭력의 원인 분석과 교사로서 피해 및 가해 학생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642
4. 공격행동과 관련한 교사지도의 문제점과 생활지도 전략에 대하여 논하시오(초등).648
05. 특수 통합교육과 다문화 교육654
1. 통합교육이 당위성과 문제점 및 구성원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특수).654
2. 통합교육에서 교사 역할과 동료장학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특수).656
3. 부적절한 장애인식을 지적하고 올바른 장애인식을 위한 장애체험활동에 대하여 논하시오(특수).659
4. 다문화 교실 상황의 문제와 해결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664
첫댓글 서점에서 막 진열할 때 구입했으니 일빠가 아닐지...ㅎㅎ
올해 다른 책도 세 가지 샀는데 정말 차별화되네요.
해설도 자세하고,정말 이 안에서 나오면 좋겠어요.
나도 추천 일인! 학교에 있는 사촌언니 추천, 그리고 책보고 로그인 가입~~~
와~~교수님 서점 다뒤져도 이런책 못본거같아요 목차만 봐도 진짜 알차요!!
네게 연락해야 해요^^ 내가 강의 초에 약속한 게 있었죠?^^ 한 번 찾아와요.
도서관에서 수많은책을펼치고읽어본 후 제가 선택한책은 권구현 교수님께서 2006년에 출간하신 교육과 논술의패러다임이었어요!! 새 책 출간소식에 바로주문 수령했습니다 공부잘해서 꼭 합격할께요^^ 좋은책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여러 교재를 보고 선택하셨다면 합리적 판단을 하신 거네요^^. 저도 요즘 1급교사 자격 때문에 탐독하고 있어요.
책산지 좀 됐어요~ 내용이 아~주 좋고 퀄리티 높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책은 아주 알차고 좋으나 오타가 많아요 단어도 빠져있고ㅠ 그래서 몰입이 안되는 국어임용 준비생입니다;; 혹 수정본 있으면 자료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