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정
- 2024년 1월 2일 ~ 2024년 2월 13일, 매주 화요일
: 1월 2일 ~ 1월 23일 ▶ 17:20 ~ 19:20
: 1월 30일 ~ 2월 13일 ▶ 15:20 ~ 18:00
2. 장소: 율곡관 528호
3. 일정표
(지도: 박희경 선생님)
4. 저널 선정 주의 사항
1) 이전 세미나에서 했던 논문과 겹치지 않도록 이전 저널 발제목록 참고 (23.12.23기준 발제 진행 저널 통합본)
2) 같이 공부하는 저널이므로 원문 9pg 이상의 논문 선정.
3) 최근 논문으로 선정 (2021~)
4) 선정한 논문 목록을 지도 선생님께 보내드리기 전에 카톡에 올리기.
5) 지도 선생님께 4개 중 2개(1학기는 2개 중 1개)를 선정 부탁드리기.
[메일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및 파일]
(1) 선정한 저널 목록 (1학기 2개, 2~4학기 4개)
(2) 각 저널의 원문 파일 (PDF)
(3) 각 저널의 내용 간략히 소개
(4) 각 저널을 선정한 이유 간략히 설명
6) 최종 선정된 논문을 본 게시글의 댓글로 달기. (APA 인용양식)
주저널: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JAP)
Journal of Consulting & Clinical Psychology(JCCP)
Journal of Abnormal Children Psychology(JACP)
-> Research on Child and Adolescent Psychopatholog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JCP)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BRT)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CTR)
노화 저널지:
Psychology and Aging
The Journals of Gerontology: Series B - Psychological Sciences & Social Sciences
The Gerontologist
International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GeroPsych
European Journal of Ageing
Aging & Mental Health
Age & Ageing
5. 발제본 업로드 기한
- 3일 전 (토요일 23시 59까지 업로드), 첫 주 발제자만 2일전
6. 수정본 업로드 기한
- 2일 후 자정 (목요일 23시 59분까지 업로드; 목요일에서 금요일 넘어가기 전)
7. 발제 주의 사항 (이전 저널 발제에서 박정수 교수님께서 제시하신 가이드라인 참고)
1) 시간 초과하지 않고 정해진 시간 안에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
2) PPT파일로 요약하되, 연구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
(비판적 관점을 목표로 하고 번역기 사용 지양)
3) 서론, 논의 부분에서 저자들의 논리적 흐름을 이해해서 발표.
(예: background 설명, 문제제기, 가설 설정으로 이어지는 과정)
4) 연구에 대한 Critique 포함.
첫댓글 논문 제목이 길어 한 댓글로 올릴 수 없어, 나누어 올립니다.
1. Vara-García, C., Romero-Moreno, R., Barrera-Caballero, S., Pedroso-Chaparro, M. D. S., Cabrera, I., Márquez-González, M., ... & Losada, A. (2021). Personal values profiles in dementia family caregivers: their association with ambivalent feelings and anxious and depressive symptoms. Aging & Mental Health, 25(11), 2160-2168. https://doi.org/10.1080/13607863.2020.1821169
2. DuPaul, G. J., Gormley, M. J., Anastopoulos, A. D., Weyandt, L. L., Labban, J., Sass, A. J., ... & Postler, K. B. (2021). Academic trajectories of college students with and without ADHD: Predictors of four-year outcome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50(6), 828-843..https://doi.org/10.1177/10870547211036758
1. Stade, E. C., DeRubeis, R. J., Ungar, L., & Ruscio, A. M. (2023). A transdiagnostic, dimensional classification of anxiety shows improved parsimony and predictive noninferiority to DSM.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Clinical Science, 132(8), 937–948. https://doi.org/10.1037/abn0000863
2. Julia s. yarrington, & Michelle g. craske. (2024). Effect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Inductions on Interpretive and Response Bia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173. https://www-sciencedirect-com-ssl.openlink.ajou.ac.kr/science/article/pii/S0005796723002085
선정된 저널 목록을 올립니다.
1. Zinbarg, R. E., Schmidt, M., Feinstein, B., Williams, A. L., Murillo, A., Echiverri-Cohen, A. M., ... & Nusslock, R. (2023). Personality predicts pre-COVID-19 to COVID-19 trajectories of transdiagnostic anxiety and depression symptoms.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Clinical Science.
2. Mackin, D. M., Finsaas, M. C., Nelson, B. D., Perlman, G., Kotov, R., & Klein, D. N. (2022).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depressive and anxiety disorders: Mediation via youth personality.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clinical science, 131(5), 467.
논문 제목이 길어 한 댓글로 올릴 수 없어, 나누어 올립니다.
1, Eddy, L. D., Anastopoulos, A. D., Dvorsky, M. R., Silvia, P. J., Labban, J. D., & Langberg, J. M. (2021). An RCT of a CBT Intervention for Emerging Adults with ADHD Attending College: Functional Outcomes.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 the official journal for the Society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ivision 53, 50(6), 844–857.
2. Groen, Y., Priegnitz, U., Fuermaier, A. B., Tucha, L., Tucha, O., Aschenbrenner, S., ... & Pimenta, M. G. (2020). Testing the relation between ADHD and hyperfocus experience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107, 103789.
1. Sabatini, S., Rupprecht, F. S., Diehl, M., Wahl, H. W., Kaspar, R., Schilling, O. K., & Gerstorf, D. (2023). Levels of awareness of age-related gains and losses throughout adulthood and their developmental correlates. Psychology and Aging.
2. de Paula Couto, M., Fung, H. H., Graf, S., Hess, T. M., Liou, S., Nikitin, J., & Rothermund, K. (2022).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ndorsing prescriptive views of active aging and altruistic disengagement. Frontiers in Psychology, 13, 807726.
1. Jardas, E. J., Ladd, B. A., Maheux, A. J., Choukas-Bradley, S., Salk, R. H., & Thoma, B. C. (2023). Testing the minority stress model across gender identity, race, and ethnicity among U.S. gender minority adolescents.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Clinical Science, 132(5), 542–554. https://doi.org/10.1037/abn0000834
2. Cheung, S.-L., Hobbelen, H. J. S. M., van der Schans, C. P., & Krijnen, W. P. (2022). Cross-cultural equivalence of De Jong Gierveld Loneliness Scale among older native and diasporic Chinese adults. The Gerontologist, 62(2), e62–e72. https://doi.org/10.1093/geront/gnaa151
Liu, D. Y., Springstein, T., Tuck, A. B., English, T., & Thompson, R. J. (2023). Everyday emotion regulation goals, motives, and strategies in current and remitted major depressive disorder: An experience sampling study.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Clinical Science, 132(5), 594–609. https://doi.org/10.1037/abn0000831
Wake, S., van Reekum, C. M., & Dodd, H. (2021). The effect of social anxiety on the acquisition and extinction of low-cost avoidance.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146, 103967. https://doi.org/10.1016/j.brat.2021.103967
Rachel F.L. Walsh, Logan T. Smith, Joshua Klugman, Madison K. Titone, Tommy H. Ng, Namni Goel & Lauren B. Alloy. (2023). An examination of bidirectional associations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mood symptoms among individuals diagnosed and at risk for bipolar spectrum disorder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