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3장은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들에게 인생과 재물을 의지하지 하는 사람들을 책망한 말씀입니다. 2장 22절에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셈 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라고 하며 끝을 맺고 있는데 3장은 구체적으로 인생을 의지하는 사람들에 대해 책망하셨습니다. 이사야 선지자가 활동하였을 때 유다 왕은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였습니다(사1:1). 역대하 28장에 보면 아하스 왕 때에 에돔 사람들이 유다를 치고 그의 백성들을 사로잡았을 때에 아하스 왕은 앗수르 왕 디글랏빌레셀에게 뇌물을 주어 유다를 돕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디글랏빌레셀은 유다를 돕지 않고 오히려 유다를 공격하였습니다. 역대하 28장21절에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하스가 여호와의 전과 왕궁과 방백들의 집에서 재물을 가져다가 앗수르 왕에게 주었으나 그에게 유익이 없었더라”. 심지어 아하스 왕이 곤고할 때에 여호와께 범죄하여 자기를 친 다메섹 신들에게 제사하여 이르기를 ‘아람 왕들의 신들이 그들을 도왔으니 나도 그 신에게 제사하여 나를 돕게 하리라’고까지 하였습니다(대하28:22,23).
이사야 3장은 아마 그 당시에 기록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보라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가 의뢰하며 의지하는 것을 제하여 버리시되 곧 그가 의지하는 모든 양식과 그가 의지하는 모든 물과 용사와 전사와 재판관과 선지자와 복술자와 장로와 오십부장과 귀인과 모사와 정교한 장인과 능란한 요술자를 그리하실 것이며 그 또 소년들을 그들의 고관으로 삼으시며 아이들이 그들을 다스리게 하리니”(사3:1-4)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재물을 의지하였던 유다 백성들에게 대해 말씀하시기를 “주께서 그 날에 그들이 장식한 발목 고리와 머리의 망사와 반달 장식과 귀고리와 팔목 고리와 얼굴 가리개와 화관과 발목 사슬과 띠와 향합과 호신부와 반지와 코고리와 예복과 겉옷과 목도리와 손 주머니와 손거울과 세마포 옷과 머리수건과 너울을 제하시리니 그 때에 썩은 냄새가 향기를 대신하고 노끈이 따를 대신하고 굵은 베옷이 화려한 옷을 대신하고 수치스러운 흔적이 아름을 대신할 것이며 너희의 장정은 칼에, 너희의 용사는 전란에 망할 것이며 그 성문은 슬퍼하며 곡할 것이요 시온은 황폐하여 땅에 앉으리라”(18-26)고 하였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사람을 의지해서 안됩니다.
모세는 시편 90편에서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10)고 하였습니다. 야고보는 말하기를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어떤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머물며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하는 자들아 내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약4:13,14)고 하였습니다.
둘째, 재물을 의지해서 안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눅16:13)고 하셨고, 야고보가 말하기를 “부한 자는 자기의 낮아짐을 자랑할지니 이는 그가 풀의 꽃과 같이 지나감이라 해가 돋고 뜨거운 바람이 불어 풀을 말리면 꽃이 떨어져 그 모양의 아름다움이 없어지나니 부한 자도 그 행하는 일에 이와 같으리라”(약1:10,11)고 하였습니다.
셋째, 오직 주님만을 의지하며 살아야 합니다.
다윗은 말하기를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 말씀을 찬송하올지라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였은즉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혈육을 가진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이까”(시56:4)라고 하였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마10:28)고 말씀하셨습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