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장은 에스겔에 파수꾼으로 부름을 받는 내용입니다. 17절에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말씀하시기를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라고 하셨습니다. 에스겔 3장은 출애굽기 3장과 비슷합니다.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부르시고 이스라엘 족속에게 보내는 것과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시고 바로에게 보내시는 것과 비슷합니다. 먼저 하나님께서 그들을 보내시기 전에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에스겔을 부르시기 전에 네 생물 환상을 보여 주셨고, 모세를 부르시기 전에 떨기나무가 불이 붙었으나 타지 않는 이적을 보여 주셨습니다. 또한 이스라엘 족속과 바로의 공통점은 마음이 완악하였습니다. 이스라엘 족속은 이마가 굳고 마음이 굳어 에스겔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고(7),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내어 보내주지 않았습니다(출4:21).
특히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파수꾼의 사명을 주셨습니다. 18,19절에 “가령 내가 악인에게 말하기를 너는 꼭 죽으리라 할 때에 네가 깨우치지 아니하거나 말로 악인에게 일어서 그의 악한 길을 떠나 생명을 구원하게 하지 아니하면 그 악인은 그의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의 피 값을 네 손에서 찾을 것이고 네가 악인에게 깨우치되 그가 그의 악한 마음과 악한 행위에서 돌이키지 아니하면 그는 그의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너는 네 생명을 보존하리라”고 하였습니다. 파수꾼이 적군이 오는 것을 보고 소리를 내지 않아 백성들이 죽으면 파수꾼이 책임을 면할 수 없습니다. 반면 적군이 오는 것을 보고 소리를 내어도 백성들이 죽으면 파수꾼의 책임 없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에스겔로 하여금 말 못하는 자가 되게 하셨다가 입을 열리게 하는 이적을 행하셨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시기를 “들을 자는 들을 것이요 듣기 싫은 자는 듣지 아니하니 그들을 반역하는 족속임이니라”(27)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을 주지만 모든 사람이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에스겔로 하여금 두루마리를 먹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보내시기 전에 두루마리를 먹게 하셨는데 입에는 달기가 꿀과 같았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광야와 같은 세상을 살아가는데 꿀과 같아서 우리에게 힘과 위로와 생명을 줍니다. 요나단이 광야에서 지팡이로 벌집에 꿀을 찍어 먹었을 때 눈이 밝아졌습니다(삼상14:27). 그와 같이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읽을 때에 눈이 밝아집니다.
둘째, 파수꾼의 사명입니다.
18절에 “가령 내가 악인에게 말하기를 너는 꼭 죽으리라 할 때에 네가 깨우치지 아니하거나 말로 악인에게 일어서 그의 악한 길을 떠나 생명을 구원하게 하지 아니하면 그 악인은 그의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의 피 값을 네 손에서 찾을 것이고”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들에게 전하지 않아 그들이 멸망하면 그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에베소 장로들에게 “오늘 여러분에게 증언하거니와 모든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내가 깨끗하니 이는 내가 꺼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다 여러분에게 전하였음이라”(행20:26,27)고 하였습니다. 사도바울은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말씀을 전하였습니다(딤후4:2).
셋째,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지 않습니다.
27절에 “그러나 내가 너와 말할 때에 네 입을 열리니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 하라 들을 자는 들을 것이요 듣기 싫은 자는 듣지 아니하리니 그들은 반역하는 족속임이니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고 영생을 주지만 모든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것은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네 가지 밭의 비유를 하시면서 오직 좋은 밭과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열매를 맺는다고 하셨습니다(마13:23).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