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엘 3장은 하나님께서 만국을 심판하시는 내용입니다. 1-2절에 “보라 그 날 곧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 가운데에서 사로잡힌 자를 돌아오게 할 때에 내가 만국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에 내려가서 내 백성 곧 내 기업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거기에서 그들을 심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나라들 가운데 흩어 버리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열국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9,10절에 “너희는 모든 민족에게 이렇게 널리 선포할지어다 너희는 전쟁을 준비하고 용사를 격려하고 병사로 다 가까이 나아와서 올라오게 할지어다 너희는 보습을 쳐서 칼을 만들어지어다 약한 자도 이르기를 나는 강하다 할지어다”고 하였는데 이는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전쟁을 의미합니다.
13절에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는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요4:35)와 상통합니다. 그리고 14절에서 21절까지는 최후의 심판에 관한 말씀입니다. 14절에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사람이 많음이여, 심판의 골짜기에 여호와의 날이 가까움이로다”는 장차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심판을 받게 될 것을 말씀한 것입니다. 16절에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부르짖고 예루살렘에서 목소리를 내시리니 하늘과 땅이 진동하리로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의 피난처, 이스라엘 자손의 산성이 되시리로다”고 하신 것은 장차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들은 심판을 받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구원을 받게 될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18절에 “그 날에 산들이 단 포도주를 떨어뜨릴 것이며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릴 것이며 유다 모든 시내가 물을 흘릴 것이며 여호와의 성전에서 샘이 을러 나와서 싯딤 골짜기에 대리라”는 천국을 의미하는 말씀입니다. 21절에 “내가 전에는 그들의 피 흘림 당한 것을 갚아 주지 아니하였거니와 이제는 갚아 주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온에 거하심이니라” 이는 하나님께서 천국에서 그 백성들의 눈에서 눈물을 닦아 주시며 영원토록 위로하실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합니다.
10절에 “너희는 보습을 쳐서 칼을 맞들어지다 낫을 쳐서 창을 만들지어다 약한 자도 이르기를 나는 강하다 할지어다”는 그리스도인들이 영적인 싸움을 위해 전신갑주를 입어야 할 것을 의미합니다. 사도바울은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엡6:10,11)고 하였습니다.
둘째, 심판 날에 하나님께서 그 백성들을 지켜 주십니다.
16절에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부르짖고 예루살렘에서 목소리를 내시리니 하늘과 땅이 진동하리로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의 피난처, 이스라엘 자손의 산성이 되시리로다”는 장차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하시는 가운데 그 백성들을 보호하신다는 의미입니다. 베드로는 종말에 대해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고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 보도다”(벧후3:12,13)고 하였습니다.
셋째, 천국의 영광입니다.
21절에 “내가 전에는 그들의 피흘림 당한 것을 갚아 주지 아니하였거니와 이제는 갚아 주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온에 거하심이니라”는 천국의 영광입니다. 요한은 천국에서 하나님께서 그 백성들의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계21:3)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