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릭샤를 내린 사라이로힐라 역에서 여섯 시간 열차를 타고 자이푸르에 도착한 시간이 밤 열시 반으로 역에서 나와서 숙소로
가는데 숙소가 역 과 가까이 있어서 걸어가게 되었다.
역에서 내려서 걸어가는데 도로 옆 분리대에 사람들이 누워서 잠을 자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 이런 모습을 처음 보는 우리들은 놀
라지 않을 수 없다.
다행히 인도는 더운 나라라서 춥지는 않아서 다행이지만 즐비하게 누워서 자는 모습을 보니 여러 가지 생각이 오가게 된다.
사라이로힐라 역...철로를 건너면서 위에서
옆에 있는 객차가 우리가 타고 갈 기차이다....기다리고 있는 일행들
잎에 보이는 객차는 침대가 있는 객차로 장거리 여행에 필수이다....바라나시에서 네팔의 룸비니를 가기위해서 코락푸르까지 침대
열차를 타고 갔다.
이 승객명단을 보고 자신이 타야 할 열차와 좌석을 찾는다.
객차 내부의 모습
인도의 부자...아이가 인형 같이 생겼다.
노숙자들의 모습...이 때가 1월로 밤에는 춥다.....놀란 눈으로 바라보는 우리 일행
자기 키 만한 배낭을 메고 숙소로 가는 일행들
어느 나라나 노숙자가 없는 나라가 없겠지만 도심 어디에서나 빈민가 같은 곳을 보다가 보니 인도라는 나라가 대국이기는 하지만
서민들이 살아가기에는 너무나 어려운 곳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호텔에서는 아침 식사를 제공하는데 초라하기 그지없다. 그래도 아침을 사 먹으로 나가지 않은 것만도 고마운 일이다.
이곳에서 이틀 밤을 자기 때문에 아침에 짐을 두고 자이푸르의 관광을 나선다.
호텔의 로비에는 힌두교의 가네샤 신을 모시고 있는데 지혜와 재산과 행운을 가져다주는 신으로 상업과 학문의 신으로 힌두교를
믿는 나라의 어디에서나 가장 많이 보는 신이다.
관광을 나서는데 호텔의 수위가 인사를 하는데 시크교도 같은 모습이다.
시크교는 이슬람과 힌두교의 혼합된 교리로 만들어진 종교로 머리에 터번을 쓴 인도인들이 이 종교들의 신자이다.
호텔에서 제공되는 아침식사.
가네샤 신...힌두교가 있는 나라에서는 어디에서나 많이 볼 수 있는 코끼리 모습을 한 힌두교의 재물을 가져다 주는 신이다.
숙소에서 보이는 나하르가포트( Nahargarh Fort)...저녁에 이곳에 들렀다.
터번을 쓴 아저씨 사진을 찍으라며 포즈를 잡아 준다.
자이푸르는 라자스탄(왕의 땅이라는 뜻)주의 주도(州都)로서 북인도 평원에서 산악지대로 진입하는 관문도시인데 1728년 암베르
의 통치자인 자이 싱 2세에 의해서 건설되기 시작했다고 하며 무굴제국 시대에서나 영국의 식민지 시절에도 외교적 수완을 발휘
해서 독립국의 신분을 유지했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 인도가 영국의 식민지 시절에 영국에 잘 보이기 위해서 도시를 핑크색으로 칠하게 하였는데 지금은 오히려 그것이
관광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구 시가지는 핑크색 말고는 도색을 금지하고 있다고 한다.
자이푸르에서 맨 처음 관광을 하러 간 곳이 시티 펠리스로 릭샤를 타고 가는 길이 우리가 상상을 하기 힘이 들 정도로 어지럽다.
인도의 도로의 여건과 대기의 오염 무질서와 교통수단들과 통행방식 등은 한 마디로 설명이 불가능해서 복잡하다고 밖에 표현할
수가 없다.
사람이 끄는 인력거인 릭샤를 타고 씨티 펠리스로 간다. 오토릭샤보다 저렴하다.
시티 펠리스는 1728년에 자이싱 2세가 건축한 궁전으로, 구시가의 4분의 1을 차지하며 중앙에 7층의 대리석 건물인 찬드라 마할
(Chandra Mahal:달빛 궁전)이 달빛처럼 빛나고 주위에 샘과 수풀이 우거져 있는데 궁전은 마하라자(대왕이라는 뜻)가 살고 있는
곳과 박물관으로 나누어지는데, 일반 관광객은 박물관 쪽 구역을 포함한 일부만 출입이 허용된다. 박물관에는 역대 마하라자의 무
기와 의상 등을 전시해놓았으며 남동쪽에는 귀빈 알현궁전이 있고, 북서쪽에는 아름다운 정원이 바라보이는 일반 알현궁전이 있
다고 한다.
달의 궁전이라고도 불리는 찬드라 마할의 일부를 관광지로 개방하여 왕족들의 수입원으로 삼고, 나머지는 마하라자의 후손들이 아직도 생활한다고 한다.
씨티펠리스의 이모저모
이 건물도 이슬람의 문화의 영향으로 성문의 무늬가 기하학적 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위에 나무처럼 된 베란다는 돌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시티 펠리스로 들어가는 문
여러 문 들 중...우리 일행이 포즈를 취해주고 있다.
문 앞에 있는 정교한 조각이 있는 건물은 나무가 아닌 돌이라고...
어디나 원숭이들이 있다.
시티 펠리스의 건물은 다 분홍색으로 칠해져 있는데 자이푸르의 많은 건물들이 분홍색으로 칠해져 있는 것은 영국의 왕자를 맞이
하기 위해 건물들을 새로 단장했는데, 수많은 건물들을 다시 칠 할 만큼 재고가 남아있던 페인트가 핑크색뿐이어서 건물 벽을 모
조리 핑크색으로 칠해버렸다고 한다.
그 후로 핑크색은 환영의 의미를 담게 되고, 현재는 법으로도 건물 외관을 핑크색으로 유지하도록 하면서 자이푸르는 핑크시티의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한다.
시티펠리스를 돌아보면서 내부와 외부의 건물들이나 전시된 내용들을 보게 되는데 사전 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왔기 때문에
정작 보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아닌지를 모르고 그냥 지나가면서 보고 있는 것이 답답하다.
연회장이 있는 건물로 지금도 연회를 하는 곳이라고...
씨티펠리스에서 유명한 것 중의 하나인 은항아리...마호싱 2세가 영국을 방문하면서 "나는 성스러운 갠지스 강의 물만 써야겠
다"며 가져간 항아리로, 세상에서 가장 큰 은제품으로 기네스북에도 등재되어 있다고 한다.
씨티펠리스의 성문 중 하나인 시바신에게 바쳐진 여름을 상징하는 연꽃 무늬의 문
사람들이 인도의 북부 쪽에 오는 이유는 아그라의 타지마할 묘나 카주라호의 성행위 조각이 있는 힌두교 사원 그리고 바라나시의
화장터를 보러 온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사실 인도에 대해서 무지한 편이다.
인도의 역사나 문화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고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인도가 이슬람의 지배를 받고 인도의 대부분의
건물들이 이슬람과 연관된 건물이라는 것 자체도 모르고 왔다가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인도여행을 오려는 사람은 인도에 대해
서 역사와 문화를 간단하게나마 이해를 하고 와야 볼 것이 있게 된다. 그러지 못하면 인도는 덥고 더럽고 추하며 더운 곳이며 사람
들은 아무리 괴로워도 참고 사는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오해를 하고 갈 수밖에 없게 된다.
시티펠리스를 주마간산 격으로 둘러보고 맞은 편에 있는 잔타라만타라를 보러 갔는데 잔타르 만타르(Jantar Mantar고대 인도어로
마법의 장치)는 천문대로서 델리, 우자인, 바라나시, 마투라, 자이푸르 5곳에 있으며 자이푸르에 있는 것이 가장 큰 규모라고 하며
18세기 초 무굴제국 말 이곳의 번왕이면서 수학자·천문학자였던 자이싱 2세가 1728~1734에 세웠다고 한다.
주요천문 계기를 건축물처럼 땅에 설치하였고 맨눈으로 천문학적 위치를 관찰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 계기들로 시각, 천체 높이,
일식, 월식, 행성의 기울기 등 다양한 천체 관측과 연구가 가능하다고 하며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가 되었다고 한다.
관측기구들...
거대한 해시계
잔타르만타르이 담장에 있는 가게...여기에서 여자 일행들 중 몇명이 인도풍 바지를 사서 여행내내 입고 다녔다.
자이푸르의 아침거리
시티펠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