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유드레싱 산적샐러드
기본재료 폰타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½큰술, 산적 ½장, 어린잎채소 1컵, 양상추 4잎
배 발사믹드레싱 폰타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발사믹식초·설탕 2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배 ¼개, 마른 청양고추 1개
만드는 법
1 산적은 사방 2㎝로 자른 다음 올리브유에 살짝 볶는다.
2 양상추는 뜯어서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제거하고, 어린잎채소도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다.
3 배는 껍질을 벗긴 다음 강판에 갈고 마른 청양고추는 씨를 제거한 후 가위로 잘게 자른다.
4 믹싱볼에 ③의 재료와 올리브유, 발사믹식초, 설탕,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TIP 간장이 다소 많이 들어가 짠맛이 나는 산적을 올리브유에 볶으면 짠맛도 덜하고 쇠고기 특유의 뻣뻣함도 줄어든다. 쇠고기에 각종 채소를 넣고 올리브유와 발사믹을 넣어 새콤하면서 풍미 있는 드레싱을 더하면 맥주와 와인 안주로 좋은 샐러드가 완성된다.
모둠나물 퀘사디아
기본재료 폰타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모차렐라치즈 1큰술씩, 또띠아 2장, 모둠나물(시금치, 고사리, 도라지 등) 1컵 분량, 양파 ¼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나물은 0.5㎝ 길이로 잘게 썬 다음, 팬에 올리브유, 소금, 후춧가루를 함께 넣어 볶는다. 양파도 사방 0.5㎝로 잘게 썬다.
2 또띠아에 볶은 나물, 양파, 모차렐라치즈 넣고 덮어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2분 정도 타지 않도록 굽는다.
TIP 나물은 자체의 향도 진한 데다 마늘 같은 향신채까지 넣고 볶는 경우가 많은데, 올리브유에 볶으면 특유의 향이 약해지고 색다른 풍미를 더해줘 퓨전요리를 만들기 좋은 식재료로 변신한다. 모둠나물 퀘사디아는 나물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도록 해준다.
가래떡쇠고기 미니 피자
기본재료 폰타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1큰술, 파스타소스·모차렐라치즈 ½컵씩,
다진 파슬리 2큰술, 가래떡 10㎝ 길이 4개, 다진 쇠고기 80g
고기밑간 참기름 ¼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파스타소스 폰타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2큰술, 홀토마토 1개, 케첩 4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소금 ⅓작은술, 마른 허브(오레가노, 바질 등) ¼작은술
만드는 법
1 가래떡을 길이로 반 자르는데 이때 완전히 잘리지는 않도록 한다. 다진 쇠고기에 분량의 재료를 넣어 밑간한다.
2 홀토마토는 윗부분에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다음 껍질을 벗겨 잘게 다진다.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 양파를 넣어 볶다가 토마토를 포함한 나머지 재료를 넣고 섞은 뒤 자작하게 조린다.
3 ①의 가래떡에 올리브유를 바르고 떡 사이에 고기를 넣은 다음 파스타소스를 얹고 치즈와 다진 파슬리를 적당량씩 얹는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치즈가 녹아 갈색이 될 때까지 8분 정도 굽는다.
TIP 떡국을 끓이고 남은 가래떡에 올리브유를 발라 오븐에 넣으면 떡의 표면이 마르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마치 기름에 튀긴 것처럼 고소하고 바삭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파스타소스를 만들 때도 올리브유를 넣으면 향이 풍부해져 정통 이탈리아식 소스의 맛을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