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편적 사회화(기능론)가 특수 사회화보다 우선되어야 ⇒ 뒤르깽
2. 파형으로서의 교육 ⇒ 개혁적 입장(사회를 개선, 변화, 발전)
3. 고육개혁의 일반적 목표 ⇒ 열린교육 사회, 평생학습사회
4. MBO ⇒ 지방 분권적 // PPBS: 중앙집권적
5 주류화 논쟁, 최소제한 환경논쟁, 일반교육 주도권 논쟁, 완전통합 논쟁
⇒ 특수교육에 대한 논쟁
6. 오늘날과 같은 학교형태 ⇒ 중세 기독교학교
7. 자유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허친스, 피터스, 허스트
8. 분단제 교육의 선두 ⇒ 본산학교 // 학년제도의 시초 ⇒ 멜란히톤
사범교육의 기원 ⇒ 구교(라살)
9. 조기교육(퀸에코루페프)⇒ 퀸틸리안, 에라스무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10. 범지적, 백과사전적 교육과정, 집단교수 ⇒ 코메니우스
① 교과서의 중요성, 실과 교육이 언어교육보다 우위 ⇒ 바제도우
② 잠재력(신성)계발 ⇒ 프뢰벨
11. 계약제 학습 ⇒ 달톤안 ☛ 달톤계약
12. 유아기는 흡수정신이 왕성, 정상화이론(작업에 진정한 흥미) ⇒ 몬테소리
13. 인격주의 교육철학 ⇒ 부데 ☛ 요즘 부대는 인격주의적이야
14. 사변적 기능 = 중핵적 기능
15. 대응설 ⇒ 실재론
16. 진보주의교육협회(PEA) 강령의 교육의 제1목표 ⇒ 건강증진
17. 실론주의 ⇒ 자유교육, 교양교육
18. 교육기능 복권론 ⇒ 프레이리
19. 의의(意義)철학 ⇒ 분석주의 철학
20. 언어분석학 ⇒ 비트겐슈타인
21. 인식, 의식, 직관경험, 신체적 지각, 동기의 중요성 ⇒ 현상학
22. 배후에 있는 의미세계를 이해(딜타이), 해석(슐라이어마허) ⇒ 해석학
23. 은행저금식 교육 VS 문제제기식 교육(의식화 교육) ⇒「피압박자의 교육」(프레이리)
24. 정서교육, 감정교육 ⇒ 니일
25. 3.1운동이후 ⇒ 초등교육의 양적증가
26. 성균관의 부속기관 ⇒ 사학
성균관의 축소판 ⇒ 향교
27. 과거제 폐지 ⇒ 갑오개혁(1894)
28. 과천합일, 소극적 여성교육관 ⇒ 이익
29. 신민(백성을 항상 새로운 방향으로 지도) ⇒ 이기
30. 교육자치제 최초실시 : 1952
6-3-3-4제 정착 : 1951
31. 내용이론⇒ 매허알, 포맥아
32.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퇴행 ⇒ ERG이론
33. 만족과 불만족 ⇒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34. 교육정책 ⇒ 정치적 과정을 통해 결정
35. 합리적 경제인관 ⇒ 합리모형
행동과학적, 실증적 ⇒ 만족모형
실현가능성 ⇒ 점증모형
초합리적 직관, 창의, 잠재의식, 유토피아적 ⇒ 최적모형
능동적 사회체제에 적합 ⇒ 혼합관조모형
36. 조하리의 창
① 개방(민주형) ⇒ 본인 0, 타인0
② 맹목(단독형) ⇒ 본인 ×, 타인 0
③ 잠재(과묵형) ⇒ 본인 0, 타인 ×
④ 폐쇄(미지형) ⇒ 본인 ×, 타인×
37. 실업계고 ⇒ 국민공동기본교육과정 적용
특 목 고 ⇒ 일반계, 실업계, 예체능계로 분리
자율학교 ⇒ 일반계고에 有
대안학교 ⇒ 일반계고에 미포함
38. 교육위원회 ☛ 회기 : 연 50일 이하 // 개의 : 재적과반수 출석
39. 매몰비용 : 간접교육비, 유실소득, 포기된 수입, 기회비용
40. LIBS(품목별예산) : 점증주의, 행정편의만을 강조, 부정과 재정손실 방지, 관료통제적 방법 PBS(성과주의예산) : 회계적 측면 강조, 세부사업별로 원가 × 업무량 = 금액
41.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 학교보건법 시행령
42. 미래예측 : 델파이 패널집단
43. 노울즈의 자기주도적 학습 : 초인지 학습전략
44. 초점이 분명한 학습 : 문답법
45.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 학습 = 발달, 반성적 추상이 학습의 원동력 ☛ 구성주의
46. 고학년으로 갈수록 : 분과적 지식획득 중심 학습으로
47. 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배제될 때 ☛ 교육과정 사소화 현상
48. 기회학습내용, 제외된 교육내용, 재개념주의적 논의 ☛ 영교육과정
49. 지적인 계발과 훈련을 희생함이 없이 정의적인 발달 ☛ 개방형(열린) 교육과정
50. 영향
① 단위제, 궤도제, 능력별 학급편성 : 교과중심
② 단원학습, 무학년제 : 경험중심
③ 블록타임 : 중핵
④ MACOS : 학문중심
⑤ 계약학습 : 개방접근
51. 8년연구 :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사례
52. 양극적 형용사, 평가, 능력, 활동 ☛ 의미분석법(오스굿)
53. 전혀 사용되지 않는 것 ☛ 평균편차
54. 지속적인 정보수집이 목적 ☛ 패널기법
55. 우리나라에서 처음 제작된 투사적 방법으로 성격진단
☛ 그림욕구좌절검사(PFT = 로렌츠바이크)
56. 교육연구에서 가장 널리 이용 ☛ 이질통제집단전후검사(이통전)
57. 상부구조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 의무적인 국민교육제도는 이데올로기 재생산장치
☛ 알뛰세
58.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 번스타인
59. 문화가 갖는 구속성 ☛ 뒤르껭
60. 거울자아아론 : 주위 사람들이 그에 대해 생각하고 판단하는 바에 따라서 크게 영향
61. 사회계층 측정방법(워너)
① 객관적 방법 ☛ ISC(사회신분지표)
② 주관적 방법 ☛ EP(평가된 참여)
62. 수직적 불평등 : 장애인과 비장애인, 남녀, 고교등급제, 지역차별
(심리)
1. 피아제 이론의 문제점
① 입학 전 아동의 인지발달을 과소평가
② 내재적 능력과 수행수준간의 차이의 존재를 무시
③ 아동의 문화적,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경시
④ 일반화에 한계
2. 피아제의 인지적 지식 구성의 절차 : 동화 →비평형화 →조절 →평형화
3. 스턴버그의 삼위일체 이론 : 정보처리이론에 입각
4. 지능발달이 촉진될수록 : 조작공간이 줄고 저장공간이 확대
5. 시네틱스 기법 : 창의력 계발기법
6. 과제지향형 : 심층적 정보처리
능력지향형 : 피상적 전략사용
7. 모방학습 : 배합이론(직접모방), 연습不要
모형학습(modeling) : 동일시 전형, 정서적 반응, 도덕적 가치, 비도구적 반응
자동학습 : 무시행학습, 도구적 반응
동시학습 : 사회적 촉진에 의한 학습, 청중효과, 응원효과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 : 대리선동, 감정이입, 동정
8. 하나를 들으면 열을 안다 ☛ 범례학습
9. 형식도야설 : 교과형 교육과정, 일반전이
동일요소설 : 경험형 교육과정, 특수전이
일반화설 : 학문형 교육과정
형태이조설 : 발견학습
10. 학습장애의 가장 중요한 원인 : 사고전략 및 메타인지의 결함
11. 두 사람이 모두 나쁜 감정으로 끝나는 숨겨진 심리교류 ☛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