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벽지와 합지벽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벽지라면 다 같은 벽지로 알아왔는데, 큰 범주에서 볼때 실크벽지와 합지벽지로 구분지을 수 있는데막상 소비자 입장에서는 두 제품의 차이가 무엇인지 구분하기가 힘듭니다.
이에 소비자에게 이 두제품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도배현장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벽지는 실크 아니면 합지 두가지 제품입니다.
이러한 두 제품간의 구별을 하기위해 간단하게 벽지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의 그림과같은
약식 구조로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벽지제조사별 생산기술방식 비교표
위의 벽지 종류별 층 구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합지벽지는 종이를 두장 붙이고 인쇄한 방식이고 실크벽지는 종이위에 수지층 코팅을 한 뒤 인쇄공정을 거치므로 합지벽지 대비 두께(Thickness)가 훨씬 두꺼운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두께의 차이를 비교하기위해 후도계를 사용하여 실크벽지와 합지벽지의 두께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위의 두 사진을 보면 실크벽지와 합지벽지의 두께 측정치를 볼 수 있습니다.
맨위 그림은 합지벽지의 두께를 측정한 사진으로 0.30mm 의 두께로 측정되었고 다음은 실크벽지로 0.50mm의 두께로 측정되어 실크벽지가 약 2배가량 두꺼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께는 제품의 평량과도 관계가 있지만 두꺼울수록 벽면은폐력이 높아 보다 매끄럽고 미려한 벽면마감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러한 평활도 면에서 실크벽지가 우수함에 따라 고급인테리어나 거실 등 넓은 공간에는 가능한 실크벽지를 사용하여 마감하게되면 매우 고급스러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Washable...
실크벽지에서만 볼 수 있는 중요 특징으로 종이재질 합지벽지와 달리 표면에 수지층 코팅이 되어있는 관계로 간단한 오염에는 젖은 물걸레를 통해 세척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Peelable ...
아래의 그림은 실크벽지의 특성 중 하나인 표면박리(Peelable) 특성입니다.
실크벽지에서만 볼 수 있는 특성으로 원지층과 수지층이 분리되어 기존 실크벽지가 시공된 벽면에 다시 도배를 할 경우 기존벽지의 수지부분만 뜯어내어 남은 원지층이 자연스럽게 초배지 기능을 하게 됩니다.
합지벽지는 종이두겹으로 구성되었는데 박리되지 않을까요?
그렇지않습니다. 합지벽지도 종이 두장으로 붙여져서 박리가 될 것 같으나, 실질적으로 합지벽지를 박리시키는것은 쉽지않을 뿐더러 굳이 박리시킬 이유가 없습니다.
실크벽지와 합지벽지의 박리된 모습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실크벽지를 수지층과 원지층을 분리시켜 본 사진입니다.. 칼이나 손톱등으로 긁어내면서 떼어내면 비교적 쉽게 종이와 수지층이 분리됨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합지벽지의 박리 모습입니다. 종이와 종이가 합쳐져 있어서 박리시키기가 쉽지않을뿐더러 깨끗하게 떼어내기도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통상 합지벽지 위에는 그냥 실크벽지를 덮어서 덧시공을 합니다.
지금까지 두 제품간의 특성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두 제품간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앞서 설명드린 내용으로 볼때 실크와 합지벽지의 가장 큰 차이는 두께입니다.
이 두께의 차이가 약 0.20mm 에 불과하지만 시공한 뒤에는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중요한 요소며
실크벽지는 두께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도배될 벽면의 표면이나 요철 등을 비교적 쉽게 은폐해줄 수 있습니다. 수지층자체의 질감과 두께감으로 미려한 엠보싱 디자인 표현이 가능해서 고급스러운 표면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합지벽지는 두께면에서 불리한 사항으로 도배시공면의 요철등이 그대로 드러나며 상대적으로 실크벽지에 비해 엠보싱 효과도 약합니다. 따라서 고급스러운 표면마감효과 보다는 제품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의 합지벽지는 향상된 프린팅 기법 및 글리터효과 등으로 예전의 합지벽지보다는 심미적으로 우수하게 개선이 된 것이 사실이며, 공간의 표현 목적 및 예산에 맞추어 벽지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