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ㅅ를 짝지었다면 '사 ----사 , 사오육칠, 사!'하고 외친다,
ㄴ를 짝지었다면 '나---- 나, 나나, 나'하고 외친다.
ㅁ를 짝지었다면 '마-----마, 말하지마, 마!'하고 외친다.
ㅇ를 짝지었다면 '아-----아, 아파 아파, 아!'하고 외친다.
2006.10.1-31
노래로 부르기
(곡: 유치원가, 꽃밭에는 꽃들이)
ㅇ ㄱ ㅎ ㄴ ㅅ ㅈ
ㄱ ㅉ ㄹ ㅆ ㄷ
ㅂㄴㄴ ㅃ ㄷ ㄲ ㄲ ㅅ ㅈ
ㅇ ㅃ ㅇ ㅃ ㅇ ㅃ
ㅁ ㅁ ㅁ ㅁ ㅁ
ㅍ ㅍ ㅍ ㅍ ㅍ
ㅇ ㄱ ㅎ ㄴ ㅅ ㅈ
ㄱ ㅉ ㄹ ㅆ ㄷ
2절: 마지막 2줄만 : ㅊㅌ, ㅊㅌ, ㅊㅌ-----, ㅊㅌㄹㅋ--- ㅈㄴ?
40장의 자음카드 준비하기
준비물 : 흰색 8절켄트지 5장, 가위나 칼, 빨간매직펜이나 칼라펜, 파란매직펜이나 칼라펜,
사탕 5개나 1000원지폐 또는 500원 동전 5개
카드 40장 만들기
각 켄트지를 3번 접은 다음 잘라서 8등분한다. ----> 아이 손바닥 넓이의 카드용지 40장
1) 카드 20장은 빨간 색으로 만든다.
(빨간 매직펜 또는 칼라펜으로 굵게 쓴다. ----> ㄱㄴㄷㄹ ㅁㅂ ....ㄲㄸㅆㅃㅉ ㅗ)
2) 카드 20장은 파란 색으로 만든다.
(파란 매직펜 또는 칼라펜으로 굵게 쓴다. ----> ㄱㄴㄷㄹ ㅁㅂ.....ㄲㄸㅆㅃㅉ ㅗ)
짝짓기 놀이(1)
< 준비 >
1) 카드 8장을 골라 준비한다.
빨간 카드 4장, 짝이 되는 파란 카드 4장 -----> ㅅㄴㅁㅇ 각각 2장씩 합 8장
2) 빨간 카드를 글자가 보이도록 한줄로 늘어놓는다. 아이가 보기 좋도록 놓는다.
3) 파란 카드를 여러번 섞은 다음 한군데 가지런히 쌓아놓는다. 글자가 안보이도록 놓는다.
< 놀이 시작 >
4)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사람이 파란 카드 하나를 집어들고 짝을 찾는다.
5) 짝을 찾으면 함께 외쳐준다. 짝을 못 찾으면 바닥에 놓아두게 한다 : 가져가지 못한다.
예: ㅅ를 짝지었다면 '사 ----사 , 사오육칠, 사!'하고 외친다,
ㄴ를 짝지었다면 '나---- 나, 나나, 나'하고 외친다.
ㅁ를 짝지었다면 '마-----마, 말하지마, 마!'하고 외친다.
ㅇ를 짝지었다면 '아-----아, 아파 아파, 아!'하고 외친다.
6) 박수를 오래 쳐준다. 뽀뽀도 해준다. 등을 두드려준다. ......
7) 짝을 지은 카드를 자기 무릎 앞에 쌓아 놓는다.
8) 다시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쪽이 파란 카드 하나를 집어들고 짝을 찾.....
9) 끝나면 무릎 앞에 쌓아둔 카드의 수를 한 사람 한 사람 합창으로 센다. ---> 일이삼사....
10) 더 많은 쪽이 결정되면 승리를 선언한다.
11) 이긴 쪽이 만세를 부른다. 박수를 쳐준다. 사탕 등을 준다.
짝짓기 놀이 (2)
<게임준비>
1) 아가 아빠 엄마가 둘러 모인다. (또는 아가 엄마가 마주 앉는다)
2) 카드 8장을 따로 골라낸다. ----------> ㅇㄴㅁㅅ (빨간색 4장), ㅇㄴㅁㅅ (파란색 4장)
(나머지 카드는 다른 한 쪽에 별도 보관한다)
3) 골라낸 카드 8장을 고루 섞은 다음 바닥에 뒤집어 놓아 글자가 보이지 않게 한다.
(그러나 카드를 뒤집었을 때 아이 쪽에서 글자가 바르게 보이도록 카드를 놓는다)
4) 그리고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엄마는 빨간 카드 1장만 미리 뒤집어 놓아서 글자가 보이게 한다.
<게임시작>
5) 가위바위보를 한다. (부모는 필요에 따라 가위바위보에서 일부러 져준다)
6) 이긴 사람이 카드 하나를 뒤집는다.
7) 이긴 사람이 새로 뒤집은 카드를 함께 보면서 합창처럼 카드이름을 외친다.
예: ㅅ를 뒤집었다면 ' 사------사, 사오육칠, 사 ! ' 하고 외친다.
ㅇ를 뒤집었다면 ' 아------아, 아파아파, 아 ! ' 하고 외친다.
ㅁ를 뒤집었다면 ' 마------마, 말하지마(마라지마), 마 !' 하고 외친다.
ㄴ를 뒤집었다면 ' 나------나, 나나, 나 !'하고 외친다
(나중에 익숙해진 다음 카드를 더 늘렸을 경우에)
ㅂ를 뒤집었다면 '바------바, 바빠바빠, 바!하고 외친다.
ㅈ를 뒤집었다면 '자------자, 자짜다, 자!'하고 외친다.
ㄷ를 뒤집었다면 '다------다, 다 따먹어, 다!'하고 외친다.
ㄱ를 뒤집었다면 '가------가, 가까, 가!' 하고 외친다.
(나중에 더 익숙해진 다음 카드를 더 늘렸을 경우에)
ㅃ를 뒤집었다면 '빠------빠, 빠이빠이, 빠!'하고 외친다.
ㅉ를 뒤집었다면 '짜------짜, 짜다, 짜 !'하고 외친다.
ㄸ를 뒤집었다면 '따------따, 따먹었다, 따 !'하고 외친다.
ㄲ를 뒤집었다면 '까------까, 까불지마, 까!'하고 외친다.
(나중에 더 익숙해진 다음 카드를 더 늘렸을 경우에)
ㅊ를 뒤집었다면 '차------차, 차조심해, 차!'하고 외친다.
ㅍ를 뒤집었다면 '파------파, 파안먹어, 파 !'하고 외친다.
ㅌ를 뒤집었다면 '타------타, 타조, 타 !'하고 외친다.
ㅋ를 뒤집었다면 '카------카, 카메라다, 카!'하고 외친다.
(나중에 더 익숙해진 다음 카드를 더 늘렸을 경우에)
ㅎ를 뒤집었다면 '하------하, 하나둘, 하!'하고 외친다.
ㄹ를 뒤집었다면 '라------라, 랄랄랄랄, 라 !'하고 외친다.
ㅆ를 뒤집었다면 '싸------싸, 싸우지마, 싸 !'하고 외친다.
8) 짝이 되는 카드가 나오게 되었을 때는 카드이름을 함께 소리내어 외치고 나서 박수도 길게 쳐준다.
(익숙해지면 카드이름을 아이 혼자서 먼저 외치도록 하고 엄마는 외치지 않거나 나중에 외친다)
9) 카드를 뒤집은 사람이 짝을 이룬 카드 2장을 자기 무릎 앞으로 가져다 쌓아 놓는다.
(차차 익숙해지면 카드이름을 혼자서 외치지 못하면 자기 앞으로 가져가지 못하게 한다)
10) 또 가위바위보를 하고 이긴 사람은.....
11) 카드를 모두 다 뒤집으면 각자 자기 앞이 쌓인 카드 수를 세어본다. (일이삼사...팔)
(한 사람 한 사람 합창으로 세는 것이 더 좋다)
11) 자기 앞에 카드가 많이 쌓여 있는 사람이 1등이 되어 만세를 2번씩 부른다. 이때 박수를 쳐 준다.
12) 1등에게는 상도 준다.
(예 : 1등에게 뽀뽀해주기, 사탕 1개 입에 넣어주기, 1000 원짜리 지폐 1장 주기 등)
* 아이가 자음 카드 4종류를 익숙하게 읽을 수 있게 되면 카드의 수를 16장, 24장, 32장, 40장으로 늘려간다. (모음 ㅗ는 소리는 내지 않고 입모양만 뽀뽀하는 입모양으로 만든다. 약 3초 동안 고개를 좌우로 흔들면서 그 입모양을 상대방에게 서로 보여준다. 그리고 카드를 늘려갈 때에는 자음조직표의 순서에 따라 늘려나간다.)
글자 찾기,만들기게임 (1)
준비물 : ㅁ카드.
1) 가위바위보를 한다.
2) 진 사람이 자기 카드에 있는 글자 모양을 주변에서 찾아낸다
(작은 물건이나 손가락 등으로 만들어 보여주어도 된다).
4) 또 가위바위보를 한다.
5) 진 사람이 카드에 있는 글자 모양을 주변에서 찾아낸다.
6) 찾아내지 못하거나 만들지 못하면 진다.
7) 이긴 사람에게 뽀뽀해준다.
글자 하나를 완성하면 엄마는 그것을 소리쳐 외치듯이 읽어준다. 박수도 쳐준다.
만일 ㅁ을 만들었다면 " 마-----마, 말하지마, 마"
ㅁ 글자가 끝났다면
다음 단계의 글자로 진행한다. ------------------- 카드ㅇ
그리고는 다음 단계의 글자로 진행한다. ------------ 카드ㄴ
그리고는 다음 단계의 글자로 진행한다. ------------ 카드ㅅ
글자 찾기,만들기게임 (2)
준비물 ; 1) ㅇ카드.
2) ㅁ카드.
1) 가위바위보를 한다.
2) 이긴 사람이 두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한다.
3) 진 사람이 자기 카드에 있는 글자 모양을 주변에서 찾아낸다
(작은 물건이나 손가락 등으로 만들어 보여주어도 된다).
4) 또 가위바위보를 한다.
5) 진 사람이 자기 카드에 있는 글자 모양을 주변에서 찾아낸다.
6) 찾아내지 못하거나 만들지 못하면 진다.
7) 이긴 사람에게 뽀뽀해준다.
글자 하나를 완성하면 엄마는 그것을 소리쳐 외치듯이 읽어준다. 박수도 쳐준다.
만일 ㅁ을 만들었다면 " 마-----마, 말하지마, 마"
4개 글자가 끝났다면
다음 단계의 2글자로 진행한다. ------------------- 카드ㅅ, 카드 ㄴ
그리고는 다음 단계의 2글자로 진행한다. ------------ 카드ㄱ, 카드 ㄹ
그리고는 다음 단계의 2글자로 진행한다. ------------ 카드 ㄷ, 카드 ㅂ
철사로 글자만들기
1. 전선 20센티미터를 불에 태워, 표피가 타버린 전선을 준비한다.
(깨끗이 닦는다)
2. 그것으로 이리저리 구부려서 글자를 만든다.
3. 하나를 만들면 엄마는 소리내어 외쳐준다.
예: ㅁ을 만들었다면 "마-마- 말하지마, 마-"
4. 이렇게 하면서 ㅁㅇㄴㅅㄱㄷㄹ을 만든다.
나무젓가락으로 글자 만들기
준비물 ; 1) 나무젓가락 4짝, 만일 없다면 성냥개비, 수수깡, 깎지않은 연필 등도 4개만 있으면 됨.
2) 10센티미터 정도의 끈, 만일 없다면 실, 철사 등도 상관없음.
1) 상형문자 3개 자음을 나무젓가락으로 만든다. ------ ㅅㄴㅁ
상형문자 1개 자음은 끈으로 만든다. -------------- ㅇ
글자 하나를 완성하면 엄마는 그것을 소리쳐 외치듯이 읽어준다. 박수도 쳐준다.
만일 ㅅ을 만들었다면 " 사-----사, 사오육칠, 사"
2) 4개 글자가 끝났다면
다음 단계의 4글자로 진행한다. ------------------- ㅈㄷㅂㄱ
3) 그리고는 다음 단계의 5글자로 진행한다. ------------ ㅌㅍㅋㅊㅎ
ㅎ은 막대와 끈으로 만든다.
4) 그리고는 다음 단계의 5글자로 진행한다. ------------ ㄲㄸㅆㅃㅉ
색종이, 가위로 글자 오리기
1) 아이가 자음카드 학습 순서에 따라 학습된 자음을
색종이를 가지고 가위로 오려 클리어파일에 끼워 넣는다.
상형문자 4개 자음은 빨간 색종이로 오린다. ㅅㄴㅁㅇ
색종이로 글자 하나 오리기를 완성하면 엄마는 그것을 소리쳐 외치듯이 읽어준다. 박수도 쳐준다.
만일 ㅅ을 오렸다면 " 사-----사, 사오육칠, 사"
2) 4개 글자가 끝났다면
다음 단계의 4글자로 진행한다.
이것은 파란 색종이로 오린다. ㅈㄷㅂㄱ
3) 그리고는 노란 색종이로 오린다. ㅌㅍㅋㅊㅎ
4) 그리고는 녹색 색종이로 오린다. ㄲㄸㅆㅃㅉ
그러나
아이가 색종이를 오릴 수 없는 경우에는
손으로 찢어 만들기를 한다.
그것도 안되는 경우에는
엄마가
문방구에서 구입한 '부직포'를 가위로 오려(글자색는 다른 빨강, 노랑, 녹색 등을 사용)
파란색의 넓은 부직포 판에 붙이면서 놀이를 한다('찍찍이' 도 필요하다)
종이테이프 잘라서 글자 만들어 붙이기
<준비물> 색있는 종이테이프 3색, A4용지 5장, 딱풀
1) 색깔이 있는 종이테이프를 손으로 잘라서
A4용지에 붙여가면서 상형문자 자음을 만든다.
만드는 순서는
ㄴ
ㅁ
ㅅ 의 순서로 만든다.
2) 글자 하나를 완성하면 엄마는 그것을 소리쳐 외치듯이 읽어준다. 박수도 쳐준다.
만일 ㅅ을 붙였다면 " 사-----사, 사오육칠, 사"
3) 3개 글자가 끝났다면
다음 단계의 글자로 진행한다.
ㄷ
ㅈ
ㅂ의 순서로 만든다.
이 때에는 추가되는 획(ㅈ은 ㅅ에 획 하나글 추가한 것인데 그 획의 색깔을 다르게 한다.
4) 이것이 끝나면
다음 단계의 글자로 진행한다.
ㅌ
ㅊ
ㅍ
이 때에도 추가되는 획의 색깔을 다르게 한다.
(ㅂ에 획 2개를 추가하고 옆으로 돌려놓으면 ㅍ이다)
5) 이것이 끝나면 쌍자음을 만든다
ㄲㄸㅆㅉㅃ : 쌍둥이중 좌측의 것과 우측의 것의 색깔을 다르게 한다.
6) 이것이 끝나면 엄마가 오려놓은 동그라미를 붙이고
또 동그라미에 에 획 2개를 붙여서 글자를 만든다.
ㅇ
ㅎ
7) 끝으로 ㄹ을 만들어 붙인다.
ㄹ은 ㄱ과 ㄷ의 합이다. 두가지의 색깔을 다르게 한다.
고무찰흙(아이클레이)으로 글자 만들기
<준비물> 고무찰흙
1) 고무찰흙으로 상형문자 자음을 만든다.
만드는 순서는
ㄴ
ㅁ
ㅅ
ㅇ의 순서로 만든다.
2) ㄷㅂㅈㄱ, 3) ㅌㅍㅊㅋ 4) ㅎ 5) ㄲㄸㅆㅉ
'똑같다'는 용어 익히기
<카드학습이 되지 않는 경우 이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똑같다'는 단어를 아이가 익히는 방법>
- 준비물 : 색종이 동그라미, 세모, 네모
1. 빨간 동그라미 2개를 똑같은 크기로 만든다. 파란세모 1개, 노란네모 1개를 더 만든다.
2. 이것을 가지고 잠시 놀게 한 다음에 엄마가 아이 앞에서 이것 저것을 맞추어보인다.
일부러 다른 것과 짝을 지어 맞추어 본다.
3. 그러다가 동그라미끼리 맞추었을 때 '똑같다, 똑같다, 똑같다'를 연발하여 외친다.
4. 그리고는 아이 앞에 모양들을 늘어놓고 똑같다'를 해 보라고 한다.
5. 아이가 동그라미 2개를 맞추어 보이면서 '똑같다'라고 말하면 맞장구를 쳐준다. 뽀뽀도 해준다.
처음에는 잘 못하겠지만 며칠동안 연습하면 될 것 같은데요.
<똑같다> 놀이의 발전학습
1. 똑같은 크기의 보라색별 모양 2개를 만들어 넣고 기존의 여러 모양에서 원2개를 제외한 다음
아이에게 '똑같다'를 찾아보게 한다. 아이가 별2개를 골라 보이면 똑같다는 말을 익힌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확인과정으로
2. 두개의 원까지 포함하여 '똑같다'를 찾아보라고 한다.
2종류를 각각 들어 보일 수 있다면 그 말을 익힌 것이 확인되었다고 볼 수 있다.
3. 끝으로 세모모양과 네모모양도 각각 하나씩 더 만들어 짝이 되게 한다음 '똑같다'를 찾아보게 하였을 때 그것들을 각각 짝지어 보일 수 있게 되었다면 더 확실하게 입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첫댓글 솔직히 똑같다 놀이말고는 이해가 잘안되네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