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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불자(수행자)
욕망의 숲을 헤치고
절제와 명상을 통해서
고뇌의 사슬을 풀면
찬란한 지혜의 아침이 밝아 온다.
탐욕을 벗어나 물질과 정신을 초월하고
속박을 끊고 두려움에 흔들리지 않으면
그를 일컬어 진정한 수행자라 한다.
저 연잎위에 흐르는 물방울 같이
바늘 끝에 꽂힌 겨자씨처럼
저 구름을 헤치고 나온 달과 같이
청정하게 빛나는 사람이 되라.
과거에도, 미래에도, 지금 현재에도
집착의 늪에서 빠져나와
두려움 없이 당당하게
성취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해 버린 사람
그을 일컬어 진정한 수행자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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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前預修齋의 功德(생전예수재의 공덕)
1. 재의 바른 의미
불교의 재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악에 물들 수 있는 중생의 약한 마음을 새롭게 다지고 또한 정화시키고자 시행하게 된 것이다. 생전예수재는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49재가 순순히 죽은 이를 위한 재이라면, 생전예수재는 살아 있는 이가 자신의 사후 복락을 위해 행하는 신앙의례인 것이다.
2. 예수재의 공덕
" 봄에 뿌린 한 알의 씨앗은 가을에 가서 천만개의 씨를 맺는다. 예수재를 지낸 공덕도 또한 이와 같느니라."
[ 관정경]에서 이처럼 예수재의 공덕을 치하하고 있다.
1> 마음이 항상 즐겁고 희망에 차 있다.
2> 전생, 내생에서의 죄업이 소멸된다.
3> 심신이 경쾌해진다.
4> 가정이 평안하다
5> 무병장수한다.
6> 심덕이 깨끗해진다.
7> 원하는바 소망을 성취한다.
8> 공덕을 쌓는다.
9> 깨달음을 얻는다.
10> 극락세계에 태어난다.
정말 대단한 공덕이다. 그러나 이 같은 공덕을 다 받아 지니자면,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재를 지낼 것인가에 대해 보다 확실하고 분명하게 알고 또 실천에 옮기는 불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3. 예수 신앙의 의미
예수(預修)란 살아서 49재를 미리 닦는 다는 뜻이며, 자수(自修) 라고도 한다. 윤달이 있는 해에는 전국 사원에서 거의가 생전예수재 의식이 거행되고 있다.
지장경의 의하면 "사람이 생전에 죄를 지은 자는 사후에 그 권속들이 망자를 위하여 대소의 공덕을 베풀지라도 7분의 1만 그에게 돌아가고 7분의 6은 생자가 받게 된다. 그러므로 현재 말세의 중생들은 자수[自修 : 스스로 공덕을 닦음]하여 모든 공덕을 받으라" 라고 있기 때문이다.
사후에 권속이 베풀어 주는 천도의 공덕은 7분의 1밖에 못 받지만, 생전에 닦은 자수는 모든 공덕을 본인이 받는다는 뜻이다.
불설예수시왕생칠경에도 "생전에 예수재를 지내는 사람은 저승 명부에 기록해 둔다. 이러한 공덕으로 죽은 뒤에는 바로 안락한 곳에 태어나며, 49일 동안 중음신으로 머무는 일이 없다. 너희들은 이를 실천하여 좋은 과보를 받도록 생전에 기원하라" 라고 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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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전 예 수 재
예수재는 살아생전에 참회의 공덕으로 업장을 소멸하고 지계와 보시로써 스스로 내생의 복락을 추구하는 것이며 불보살과 호법신중의 가피력 아래 정성스런 수행으로 미래를 닦아 나가고자 하는 불교적 신앙입니다.
예수재를 처음 거행한 사람은 인도의 빔비사라 왕이었습니다. 어느 겨울, 잠을 못 이루는 왕 앞에 저승의 사자들이 나타났다. 저승사자의 무서운 모습을 보고 왕은 너무나 놀란 나머지 기절하고 말았다. 잠시 후 정신을 차린 왕은 자신이 끌려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낯 설은 모습 중에서도 왕의 눈에 특히 이상한 것이 보였다. 풀이나 나무가 나지 않은, 거대한 하얀 산이 보인 것이다. 그 산을 보자 왕은 무슨 산인가 궁금했다.
“미안합니다만 저기 보이는 산이 무슨 산인지 알려주시겠습니까?”
“저 산은 남섬부주의 사람들이 예수시왕재로 돌아가신 부모, 스승, 형제, 자매들을 위하여 명왕께 바친 재물들입니다. 하지만 그 재물들을 법답게 만들지 않았기에 명왕께서 받지 않으시고 그냥 버린 것들인데 오랜 세월동안 쌓이다 보니 큰 산처럼 된 것입니다.”
사자의 설명을 들었지만 왕은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 산을 지나쳐 이번에는 길 양 옆으로 무수한 귀신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얼마를 그렇게 가자 귀졸이 나타나 왕을 옥에 가두었다.
왕은 밖에 있는 사자들에게 소리쳤다.
“나는 왕에 오른 후 바른 법으로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악업을 짓기는커녕 선업만 지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내게 무슨 죄가 있다고 이런 벌을 주려 하십니까?”
그러자 사자들은 안타깝다는 듯이 대답했다. “대왕께서 성심으로 시왕을 공양했다면 우리들이 대왕을 어찌 감히 배은하겠습니까? 종관 권속들이 대왕의 공양을 얻지 못하여 대왕께서는 이런 고통을 받게 되신 것임을 바로 아십시오” 빔비사라 왕은 사자들의 말이 전혀 이해가 되질 않았다.
. “아니, 대체 그것이 무슨 말입니까? 세상에는 종관의 이름이 없습니다. 이제 제가 종관 권속들을 알게 되었으니 그분들의 이름을 제게 알려 주시고 저를 다시 세상으로 돌려 보내주신다면 어리석은 중생들이 모두 법답게 수행하도록 중생들을 제도하겠습니다.”
왕의 일리 있는 간청은 받아들여졌고 다시 세상으로 돌아 올 수 있었다. 왕은 그 후 매일 1위씩 예배 공양하면서 죄업을 참회하고 현세의 건강장수를 빌기 총 59차례의 생전예수재를 올리는 모범을 보이며 교화를 해 도솔천에 태어나 수다원과를 얻었다고 전해진다.
. 입 재: 9월 2일(음.7.10) ㅡ. 회 향: 9월 22일(음.8.1)
. 생 축: 동참 십만 원 ㅡ. 생 축: 설판 이십만 원
. 영 가: 동참 일만 원 ㅡ. 영 가: 설판 오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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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룡 사 소 식
ㅡ<생 전 예 수 재 봉행>ㅡ
예수재는 빔비사라 왕이 저승에 다녀온 데서 유래하여 명부에서 얻어온 명목으로 지장보살로부터 10왕을 모시는 관원까지 259위에 이른다. 그 분들께 법답게 제대로 공양을 올리고 수생전(壽生錢: 예수재 때 만들어 바치는 돈)으로 전생의 빚을 갚아야 편안히 살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빚쟁이요, 또 갚아야할 의무가 태산 같으니 예수재는 반드시 지내야만 한다.
즉 예수재는 저승빚을 갚는 의식인데 60갑자의 각 띠 마다 빚의 액수와 읽어야할 경의 권수와 바쳐야할 대왕, 창고 등이 명시되어 있다.
그래서 7월 윤달을 맞이하여 본 구룡사에서 생전예수재를 여법하게 봉행하고자 하오니 빠지지 말고 동참하시어 전생의 빚을 갚아 죄업을 소멸하고, 현생에서 무병장수하다가 죽어서 저승에 가면, 미리 지낸 49재의 효험으로 고통을 면하고 삼보에 귀의하여 해탈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ㅡ입재: 9월 2일(음;7 월10일) 토요일
ㅡ초재: 9월 8일(음;7월 16일) ㅡ중재:9월 15일(음;7월 23일)
ㅡ회향: 9월 22일(음; 8월 1일) 금요일
. 생축 : 동참 십만 원 . 생축 : 설판 이십만 원
. 영가 : 동참 만 원 . 영가 : 설판 오만
ㅡ 설판이란: 재 때 공양물 일체를 올리는 것을 말한다.
@. 추석 다례(제사) 접수 받습니다.
@. 구룡사 인터넷 카페가 성황리에 운영중입니다.
{다음 카페 “김천 구룡사”}로 오시어 회원가입하시고 부처님 세상을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기존 회원님들은 더더욱 열심히 출근해 주세요.
ㅡ 국민은행: 834-24-0033-249 김 기환
ㅡ 우 체 국: 701383-02-016942 구 룡 사
비 룡 산 구 룡 사 수 미 덕 치 두 손 모 음
전화: 054) 437-4792 휴대폰 : 011 - 247 - 4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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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생의 빚과 량
[예수천왕통의]에 보면 중생들은 태어난 해의 띠에 각각 죄값이 정해져 있다고 하고 이를 면하기 위해 돈을 헌상하고 경전을 읽어야 한다고 했다. 이 빚을 갚지 않을 경우 저승의 고통은 그만큼 더하고 또 다시 태어날 내생에까지 그 빚을 안고 오기 때문에 반드시 갚아야 한다.
각 각의 띠 별로 지고 있는 빚을 살펴보자
1) 子년(쥐띠)에 난 사람
생 년 | 빚진 돈 | 갚을 곡물 | 읽을 경전 | 받는 이 |
갑자생 | 5만 3천 관 | 창고 3개 | 17권 | 元 조관 |
병자생 | 7만 5천 관 | 창고 9개 | 24권 | 王 조관 |
무자생 | 6만 3천 관 | 창고 6개 | 21권 | 尹 조관 |
경자생 | 11만 관 | 창고 9개 | 35권 | 李 조관 |
임자생 | 7만 관 | 창고 3개 | 22권 | 孟 조관 |
2) 丑년(소띠)에 난 사람]
을축생 | 28만 관 | 창고 15개 | 94권 | 田 조관 |
정축생 | 4만 3천 관 | 창고 15개 | 94권 | 田 조관 |
기축생 | 8만 관 | 창고 3개 | 25권 | 崔 조관 |
신축생 | 11만 관 | 창고 3개 | 36권 | 吉 조관 |
계축생 | 2만 7천 관 | 창고 8개 | 10개 | 習 조관 |
3) 寅년(범띠)에 난 사람
병인생 | 8만 관 | 창고 10개 | 26권 | 馬 조관 |
무인생 | 6만 관 | 창고 11개 | 20권 | 郭 조관 |
경인생 | 5만 1천 관 | 창고 15개 | 28권 | 毛 조관 |
임인생 | 9만 6천 관 | 창고 13개 | 22권 | 崔 조관 |
갑인생 | 3만 3천 관 | 창고 13개 | 11권 | 杜 조관 |
4) 卯년(토끼)에 난 사람
정묘생 | 2만 3천 관 | 창고 11개 | 9권 | 許 조관 |
기묘생 | 8만 관 | 창고 26개 | 25권 | 宋 조관 |
신묘생 | 8만 관 | 창고 4개 | 26권 | 張 조관 |
계묘생 | 1만 2천 관 | 창고 20개 | 8권 | 王 조관 |
을묘생 | 8만 관 | 창고 18개 | 26권 | 柳 조관 |
5) 辰년(용띠)에 난 사람
무진생 | 5만 2천 관 | 창고 14개 | 18권 | 馮 조관 |
경진생 | 5만 7천 관 | 창고 37개 | 19권 | 柳 조관 |
임진생 | 4만 5천 관 | 창고 50개 | 15권 | 趙 조관 |
갑진생 | 2만 9천 관 | 창고 21개 | 10권 | 童 조관 |
병진생 | 3만 2천 관 | 창고 16개 | 11권 | 賈 조관 |
6) 巳년(뱀띠)에 난 사람
기사생 | 7만 2천 관 | 창고 31개 | 24권 | 曺 조관 |
신사생 | 5만 7천 관 | 창고 37개 | 19권 | 高 조관 |
계사생 | 3만 9천 관 | 창고 50개 | 13권 | 裵 조관 |
을사생 | 9만 관 | 창고 21개 | 30권 | 楊 조관 |
정사생 | 7만 관 | 창고 16개 | 23권 | 程 조관 |
7) 午년(말띠)에 난 사람
경오생 | 6만 2천 관 | 창고 43개 | 20권 | 陳 조관 |
임오생 | 7만 관 | 창고 44개 | 33권 | 孔 조관 |
갑오생 | 4만 관 | 창고 21개 | 13권 | 牛 조관 |
병오생 | 3만 3천 관 | 창고 61개 | 12권 | 宿 조관 |
무오생 | 9만 관 | 창고 39개 | 30권 | 史 조관 |
8) 未년(양띠)에 난 사람
신미생 | 1만 3천 관 | 창고 59개 | 32권 | 常 조관 |
계미생 | 5만 2천 관 | 창고 49개 | 17권 | 朱 조관 |
을미생 | 4만 관 | 창고 51개 | 13권 | 皇甫 조관 |
정미생 | 9만 1천 관 | 창고 52개 | 29권 | 朱 조관 |
기미생 | 4만 3천 관 | 창고 5개 | 15권 | 卞 조관 |
9) 申년(원숭이띠)에 난 사람
임신생 | 4만 2천 관 | 창고 49개 | 14권 | 苗 조관 |
갑신생 | 7만 관 | 창고 56개 | 23권 | 呂 조관 |
병신생 | 3만 3천 관 | 창고 57개 | 11권 | 何 조관 |
무신생 | 8만 관 | 창고 58개 | 36권 | 柴 조관 |
경신생 | 6만 1천 관 | 창고 42개 | 21권 | 胡 조관 |
10) 酉년(닭띠)에 난 사람
계유생 | 5만 관 | 창고 12개 | 16권 | 申 조관 |
을유생 | 4만 관 | 창고 2개 | 24권 | 安 조관 |
정유생 | 17만 관 | 창고 29개 | 48권 | 閔 조관 |
기유생 | 9만 관 | 창고 32개 | 29권 | 孫 조관 |
신유생 | 3만 7천 관 | 창고 15개 | 13권 | 丁 조관 |
11) 戌년(개띠)에 난 사람
갑술생 | 2만 5천 관 | 창고 27개 | 9권 | 竝 조관 |
병술생 | 8만 관 | 창고 3개 | 25권 | 左 조관 |
무술생 | 4만 2천 관 | 창고 36개 | 14권 | 普 조관 |
경술생 | 11만 관 | 창고 2개 | 35권 | 辛 조관 |
임술생 | 7만 3천 관 | 창고 4개 | 25권 | 彭 조관 |
12) 亥년(돼지띠)에 난 사람
을해생 | 4만 8천 관 | 창고 42개 | 16권 | 成 조관 |
정해생 | 3만 9천 관 | 창고 40개 | 13권 | 吉 조관 |
기해생 | 7만 2천 관 | 창고 50개 | 25권 | 丁 조관 |
신해생 | 10만 1천 관 | 창고 40개 | 45권 | 石 조관 |
계해생 | 7만 5천 관 | 창고 15개 | 24권 | 仇 조관 |
예수재는 빔비사라 왕이 환생한 뒤부터 구체화된 것이 분명하다 하겠다.
예수재 때 만들어 바치는 돈을 '수생전'이라 하는데, 수생전을 바쳐야 하는 이유는 이렇다."남염부주 사람들이 태어날 때에 명부에서 돈을 꾸어 가지고 오는데 착한 일을 해서 갚아야 할 것이나 대개는 그러지 못하므로 예수재를 지내며 수생전으로 그 빚을 갚아야 평안히 살게 된다."
이렇게 볼 때 사람은 누구나 빚쟁이요, 또 갚아야 할 의무가 태산 같으니, 예수재는 꼭 지내야 할 것이란 결론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