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의 고찰 ‘용문사’를 찾아서
올해 여름에는 시원한 숲속에 위치한 사찰을 찾아보았으면 한다.
예천하면 ‘용문사’를 빼놓을 수 없다. 소백산 줄기의 용문산에 위치한 용문사는 다음 백과사전에는 이렇게 소개되어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直指寺)의 말사이다.
『김룡사본말사지(金龍寺本末寺誌)』에 의하면, 870년(경문왕 10)에 두운(杜雲)이 절을 창건하여 용문사라 하였다고 한다.
두운이 이 산의 동구에 이르렀을 때 바위 위에서 용이 영접하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절을 짓기 시작했을 때 나무둥치 사이에서 무게 16냥의 은병(銀甁) 하나를 캐어 그것으로 공사비에 충당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고려태조는 후삼국을 정벌하던 중에 이 절에 군사를 거느리고 머문 적이 있었는데, 두운의 옛일을 생각하고 뒷날 천하를 평정하면 이곳에 큰 절을 일으키겠다는 맹세를 하였다.
그 뒤 태조는 936년(태조 19) 칙명으로 이 절을 중건하였고, 매년 150석의 쌀을 하사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983년(성종 2)에는 청석(靑石)으로 구층탑을 세웠다. 이 후 이 절에는 두운의 법맥이 끊이지 않았는데, 특히 영련(英縺)은 이곳에서 30년 동안 수도하다가 조응(祖膺)에게 법(法)을 전하였다.
조응은 이 절이 퇴락해 감을 안타깝게 여기다가 1165년(의종 19) 제자 자엄(資嚴)과 함께 여러 법당과 승방 등을 건립하였다. 1166년에는 의종의 칙명으로 중수를 시작하였고, 1171년(명종 1) 태자의 태(胎)를 보관한 뒤 절이름을 창기사(昌期寺)로 바꾸고 축성수법회(祝聖壽法會)를 열었다.
낮에는 『금광명경(金光明經)』을 읽고, 밤에는 관세음보살을 염(念)하는 의식을 항규(恒規)로 삼았다. 1179년 중건이 마무리되자 용문사에서는 선문구산의 승려 500명을 모아 50일 담선회(談禪會)를 열었다. 그때 단속사(斷俗寺)의 선승(禪僧) 효순(孝惇)은 『전등록(傳燈錄)』·『능엄경(楞嚴經)』·『인악집(仁岳集)』·『설두집(雪竇集)』·『염송(拈頌)』 등을 강하도록 하였다.
그 전 1173년 나라에 내란이 일어나자 3만 승재(僧齋)를 열고 대법회를 개설하였다. 개태사(開泰寺)의 승통(僧統) 영치(穎緇)가 강을 맡았는데, 이 법회는 1180년에 시작하여 1182년까지 계속되었다. 1478년(성종 9)소헌왕비(昭憲王妃)의 태실(胎室)을 봉안하고 다시 절이름을 성불산 용문사로 고쳤다.
1 608년(광해군 41)에는 혜명(慧明)이 제하당(霽霞堂)을 중수했고, 1636년(인조 14)에 학문(學文)이 적묵당(寂墨堂)을, 그리고 1637년에는 두인(杜印)이 그 남쪽에 범종루를 지었다. 당시 그 밖에도 광명전(光明殿)이 세워졌다. 그뒤 1783년 문효세자(文孝世子)의 태실을 봉안하고 소백산 용문사로 이름을 고쳤다.
1835년(헌종 1) 불이 나서 모두 타 버린 것을 열파(悅坡)·상민(尙敏)·부열(富悅) 등 여러 승려들이 힘을 합쳐 1840년대에 공사를 끝마쳤다.
이 절에는 세 가지 이적(異蹟)이 있었는데, 첫째는 두운이 창건할 때 용이 영접한 것이고, 둘째는 은병을 캐어 절의 공사비에 충당한 일이며, 셋째는 절의 남쪽에 9층 청석탑(靑石塔)을 세우고 사리(舍利)를 봉안하는데 4층탑 위로 오색구름이 탑 둘레를 돈 일이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보물 제145호로 지정된 대장전(大藏殿)을 비롯하여 보광명전(普光明殿)·응향각(凝香閣)·진영각(眞影閣)·명부전(冥府殿)·응진전(應眞殿)·회전문(廻轉門)·범종루·강원·천불전(千佛殿)·두운암(杜雲庵)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보물 제684호인 윤장대(輪藏臺)와 보물 제729호인 용문사교지, 보물 제989호로 지정된 1663년(현종 4)에 목각한 후불탱화(後佛幀畵) 등이 있다.[Daum백과에서 인용]
<용문사 전경>

용문사는 예천 읍에서 약 11Km 떨어져 있다. 용문사를 가는 길목에는 ‘병암정’과 ‘초간정’과 ‘금당실 마실’과 금당실 마을에 있는 ‘금당실 송림’이 있다.
용문경천로 812길에 가면 삼거리가 나오고 우측으로 용문사 길을 따라 3km 정도가면 ‘용문면내서2리경로회관’이 나온다. 가는 길에는 단풍나무와 벚나무가 나란히 서서 그늘을 만들고 방문객을 안내한다. 경로회관에서 400m 정도 가면 일주문이 나오고 일주문 옆에는 주차장이 있다. 다시 100m 정도 올라가면 주차장이 나오고 ‘용문사’ 경내이다.
절의 모습은 ‘자운루’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다시 지어진 탓에 옛스러운 고풍을 찾아보기 힘들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용문사'를 기점으로 '예천양수발전소'와 '명봉사' '경천댐' 등을 돌아보고, '회룡포'와 '삼강주막'도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으며, '예천온천'을 즐기고 ,안동과 영주와 문경을 연계하여 여행을 즐겨보는 것도 좋겠다.
<금당실 송림>

<일주문>

<보광명전>

<천불전>

<서탑>

<동탑>

<범종각>

<목어>

<범종>

<법고>

<운판>

<자운루>
용문사 자운루는 대장전(大藏殿)과 마주 보고 있는 이층 누각 집으로 임진왜란 때 승병들의 회담장으로 사용된 곳이며, 승속들이 승병을 돕기 위해 짚신을 만든 신방의 기능을 수행한 호국의 공간이다.
1166년(고려 의종 20) 자엄대사가 건립한 용문사는 1561년에 중창했고 1621년에 중수했다. 자운루는 1985년 12월 30일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169호로 지정되었다.

<자운루의 기둥>

<윤장대>
윤장대는 보물 제684호. 높이 4.2m, 둘레 3.15m. 불교 경전을 보관하는 회전식 경장(經藏)으로, ‘전륜장(轉輪藏)’이라고도 불린다. 보광명전 왼쪽의 대장전(大藏殿) 안에 자리하고 있는데, 불단(佛壇)을 중심으로 좌우 양쪽에 대칭하여 각각 1기씩 놓여 있다. 곧 불단 앞의 좌우 마룻바닥을 단면 8각으로 뚫고 회전축을 세운 뒤, 지도리를 놓아 경장을 받치고 회전축을 천장에 고정시켰다.
경장은 단면이 8각으로, 치밀하면서도 정교하게 짠 공포(栱包)를 놓고서 겹처마의 팔작지붕을 올린 다포(多包)계 건물의 모습이다. 곧 각 면에는 문이 하나씩 달려 있어, 마치 8각의 목조건물을 축소해 놓은 것처럼 보인다. 회전이 잘 될 수 있도록 팽이 모양으로 뾰족하게 만든 아랫부분은 기둥과 상인방(上引枋), 창방(昌枋) 사이에 돌려 붙인 연이은 덩굴무늬의 파련각(波蓮刻) 장식인 낙양처럼 조각하였고, 한쪽 모서리에는 길다란 손잡이를 두어 경장을 돌릴 수 있도록 하였다. 손잡이의 윗부분에는 각 면마다 난간과 함께 문짝을 달았다. 난간은 24개의 연잎[荷葉]으로 꾸며져 있고, 각 면의 문짝에는 작은 자물쇠 고리가 달려 있다. 특히 8면의 문짝은 좌우로 무늬가 다른데, 한쪽의 4개 문짝은 아름다운 꽃무늬 창살로 장식된 반면, 다른 한쪽의 4개 문짝에는 빗살무늬 창살이 면을 도려낸 투조(透彫) 기법으로 정교하게 꾸며져 있다. 문짝을 열면, 각 면마다 서가(書架)와 같은 단을 두어 경전을 넣고 꺼내볼 수 있게 하였다.
윤장대는 대장전이나 장경각(藏經閣)처럼불교 경전을 보관하는 곳이지만, 그 자체가 신앙의 대상인 불교 공예품이기도 하다. 현재 기록이나 파손된 몇몇의 사례를 찾아 볼 수는 있지만, 특이한 모습을 갖추고서 완벽한 상태로 남아 있는 것은 용문사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용문사중수비(龍門寺重修碑)」에는 1173년(명종 3)에 자엄대사(資嚴大師)가 대장전과 윤장대를 건립하였다고 하였지만, 사적기(事蹟記)에는 1670년(현종 11)에 고쳐 수리하였다고 하였으므로, 윤장대는 1670년쯤에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서쪽 윤장대>

<동쪽 윤장대>

여름철 고즈넉한 휴식을 즐기고 싶다면 ‘예천 용문사’로 떠나라.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 체험’을 통하여 마음을 여유를 찾는다면 여름휴가 중의 최고의 경험이 될 것이다.
<템플스테이 안내 현수막>

<사찰음식 체험 안내 현수막>

<장독대>

<십우도와 부처님 일대기>










[여행 문의 카페지기 시인 황봉학. 휴대폰 010-8852-6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