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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급 ┃ 스크랩 색소폰 연주기법 ABC..
백두대간 추천 0 조회 44 11.05.24 11:5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 색소폰 맛있게 연주하기

 

1. 가사를 읽고 곡 전체의 분위기를 파악 한다.

연주하고자 하는 곡에 분위기를 느끼고 곡의 해석으로 연주곡의 감성을 표현하는데 중요하다.

 

2. 곡에 맞는 감정을 잡고 연주 한다.

연주자의 감정 잡기에 따라 연주표현이 달라진다.

 

3. 곡을 여러 번 들어 멜로디를 흥얼거릴 정도로 익힌다.

아는 곡은 박자를 놓치는 실수가 적고, 빠른 곡도 쉽게 할 수 있다.

 

4. 악기에 맞는 키를 결정한다.

반드시 그렇다고 할 수 없으나 반주기에서 대게 테너는 남자키, 알토는 여자 키를 기준 전후로 키를 결정해본다. 테너는 테너답게 배호님 같이, 알토는 답게 이미자님 같이, 연주한다고 생각하고 결정.

 

5. 연주시 곡에 흐름을 탄다.

연주곡에 리듬을 탄다는 것은 곡에 흐름을 살리는 첫 거름이다.

 

6. 노래하듯이 연주 한다.

노래 할 때 처음부터 군가를 부를 때 같이 하거나 교과서 읽듯이 하지 않는 것 같이 강약, 고저를 생각하여 강하게 큰소리도 필요하고 약하게 작은 소리도 필요함으로 노래하듯이 연주한다.

 

7. 연주시 처음은 꽉 찬 소리로 작게 한다.

예외도 있으나 처음부터 크게 내 지르는 연주는 곤란 하다.

 

8. 처음 시작시 텅잉을 안 하거나 해도 아주 약하게 한다.

처음 숨소리가 쉭 하고 살짝 들어가는 서브 톤이 텅잉을 강하게 하는 것 보다 듣기 좋다. 첫음은 텅잉 없이 숨소리가 들어가게 하거나 아주 약하게 한다. 처음부터 강하게 텅잉을 하면 군가나, 교과서 읽는 연주가 된다. 텅잉은 혀로 리드를 탁 치는 방법보다 리드에 혀를 밑에서 위로 살짝 스치는 식으로 연습하면 약하게 텅잉을 할 수 있다. 처음을 빼고(절대적이 아님) 모든 음에 텅잉을 하되 특정한 부분 아니면 눈치 못하게 약하게 한다.

 

9. 고음과 저음에 턱의 위치를 미세하게 변화 시켜 연주 한다.

저음은 턱을 목 쪽으로 약간 당기고 벨을 몸에서 밀어 내는 기분으로 순간적으로 자세를 바꾸면 아래 입술이 리드 끝 쪽으로 약간 밀려 저음이 쉽게 나며 고운 소리가 되며, 반대로 고음은 턱을 약간 들고 벨을 몸 쪽으로 약간 부치면 아랫입술이 리드를 깊이 무는 것 같이 되어 고음이 쉽게 난다.

 

10. 고음에는 깊게 저음에는 피스를 얕게 미세하게 변화를 준다.

위의 9항과 같은 맥락이나 연주자에 따라 선호가 달라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으로 이해하면 되리라 봅니다. 때로는 악기를 몸에서 밀어내며 턱을 많이 들어 같은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다. 전문 고수의 연주 달인들을 옆에서 관찰해 보면 고음에서는 순간적으로 깊이 물고, 저음에서는 순간 적으로 얕게 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대게는 턱의 미세한 변화로 효과를 본다.

 

11. 고음은 약하게, 저음은 약간은 강한 기분으로 연주

고음에서 강하게 하면 음이 곱지 못하며 저음은 약하게 하면 음의 발현이 어렵다. 저음의 음이 자유로 발현 되면 곡에 따라 강약을 조절한다.

 

12. 고음에서는 입술에 힘을 뺀다.

고음에서 대게의 경우 과도하게 힘을 주게 된다. 의도적으로 입술에 힘을 빼는 대신 배에 힘을 많이 주고 목구멍을 가급적 넓힌다.

 

13. 좋은 톤을 얻기 위해 구강내의 면적을 넓히는 방법을 연구 해본다.

목구멍을 넓히고 더운 바람을 악기의 관을 통해 벨 끝까지 보낸 다는 기분으로 연주 한다.

 

14. 음을 끌어 올리고, 끌어 내리고, 점점 약하게. 센박과 여린박, 당김음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한다.

처음 두박자 내에서 음 끝을 끌어 올리고 내리고, 한 박자 내에서 음 끝을 끌어 올리고 내리고,

같은 요령으로 음 끝을 점점 약하게, 같은 박자라도 센박, 여린박, 음표를 당겨서 센박과 여린박의 위치를 바뀌어 본래로 돌아가려는 충동을 일으키는 당김음 (싱코페이션, syncopation), 이런 방법을 연구하여 악보에 표시하여 연주 해 본다.

 

15. 바이브레이숀

바이브레이숀을 싸이클로 보았을 때 위쪽 음이 약간 많게, 바이브레이숀을 입만 가기고 하기 보다는 입과 배 동시 사용방법을 익힌다. 트로트와 발라드에 바이브레이숀 사용 방법에 있어 약간 다르다. 예를 들면 두 박자에서 발라드는 중간이나 후반부에 바이브레이숀을 사용하고 트로트는 처음부터 다 사용한다.

 

16. 연주시 곡에 맥을 알아본다.

연주곡에서 크게 내질러야 되는 크라이막스 같은 맥을 찾아 그곳에서 크게 강하게 연주 한다.

또는 여리고 약하게. 연주에 빠저 연주 후 순간 이나마 연주에 잔향을 즐겨라.

 

17. 제일 중요한 것은 롱톤과 12스케일 연습

롱톤과 12스케일 연습은 수십 년 경력 연주인들도 매일 한다는 것을 알자. 롱톤과 12스케일 연습을 게을리 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 색소폰을 연주한다는 것은

 

핑거링만 원할하게 된다면 리듬과 음표와, 음정과 음색과 싸움입니다

 

기본적으로 7가지 리듬

1.DISCO    2.TROT   3.CHA CHA CHA    4.SIOW GO GO     4.TANGO

5.RUMBA    6.SLOW ROCK   7.SWING

 

리듬 종류의 곡을 선택하여 몸으로 익히세요 언젠가는 그 리듬만 들어도 몸이 흔들어 집니다 그것은 그 리듬을 알고 있기때문에 몸이 리듬에 따라 반응 하는 것입니다

 

이것만 알아도 연주하는데 50%는 먹고 들어갑니다 마음에 여유가 생기고 연주할때 자신감이 생기지요 MP3를 구입하셔서 이 리듬종류의 음악을 늘 가까이 하세요

톤은 1,노르말톤 2. 서브톤  3. 칼톤 (락톤)  4 .변형톤 5. 오버톤 6. 로라에서 쓰는 뻑톤 많이 있습니다 .


1.노르말톤: 기본적으로 쓰는 일반 톤을 말하는 것입니다.


2.서브톤: 대니보이나 일반 장르에서 저음 음표가 낮은 것에 적용시킵니다. 아래턱을 몸쪽으로 댕기고 바람을 위에서 아래로 불어보세요 최대한 저음으로 깔리게 반복해서 
연습하시고 ( 안개낀 장춘단 공원 같은 곡 전체를 서브톤으로 할려고 해보세요 상당히 도움이 될겁니다/


3. 반 서브톤: 서브톤보다 더 소리가 높게 내보세요 목포에 눈물이나 구성지게 불어야 될곳에 
소리 죽입니다


4.칼톤: 목에서 으 하는 소리를 악기를 불면서 내보세요 가래 끌는 소리 말입니다 이때도 
곡 전체를 칼톤으로 연습해보세요 상당히 빠르게 늘 것입니다.

 

5, 반 칼톤: 연주해 보세요 또다른 느낌이 있습니다


6. 변형톤: 일반적인 곡에서 곡을 연주하다 아래턱을 몸쪽으로 댕겨 보세요 음이 아름답게 
   변형이 됩니다

7.오버톤:  아래 턱을 바깥쪽으로 윗 이빨보다 더 내밀고 아랫배에 힘을 주고

   어느 부분을 강조해서 강하게 음정을 낼때 해보세요 이역시 크고 아름다은 소리가 날 것입니다.

 
8. 뻑톤: 순간적으로 아래 입술을 몸쪽으로 댕기면서 리드에서 살짝 살짝 띠어 보세요 
삐약  삐약 내지 헉 헉 소리가 날 것입니다 로라에서 쓰는 (4분음표 .18분음표 2개 따로 따로  악기로 흐느낄때) 다른곡에서도 응용할수 있슴


9.애정톤: 뻑톤을 강하지 않게 윗몸에 힘을 약간만 주고 윗몸에 힘에 의지해서 
아래 입술을 서브톤 말듣이 아랫턱을 중간속도로 당기면서 콧바람을 살짝 내밀고 흐응 흐응 꼭  여자가 내는 비음소리 가 나오며 분위기가 에로틱한 분이기에서 내면 배리 굿 입니다.


10. 밴딩;  가.입술을 위 아래로 압축했다 푸세요(반박에 1번씩 두번해야 한 박자가  되 겠지요

               나. 입술에 힘을 빼고 몸쪽으로 당기세요 슈웅 슈웅 1박자에서 해보세요

11. 칼 변형톤: 피스를 깊이 물고 칼톤 소리를 살짝 내보세요 소리가 변형이 됩니다

   색소폰은 소리에 변형을 주지않으면 계속해서 연주할시 식상해서 아무리  연주를 잘 한다 해도

   듣기 싫어집니다 그만큼 감미롭고 빨리뜨거워 지면서도 싫증이 빨리 나는 악기이기 때문이지요

 

12. 펌프톤: 지하물수 물을 끌어 올리듣이 아래 단전에서 부터 음을 힘이 뻗어나지 않게 밑에서 마우스 피스 까지 속힘으로 끌어 올려 색소폰 마우서 피스서 밸 바깥으로 힘차고 강렬하게 내 뿜으세요 이것은 간단한예로 음악의 휠이 와서 그 감정을 주체 하지못할때나  대니보이 도시라솔파미래도 에서 도래미파솔라시도레 끌어 올릴때 사용 하세요 일반 배경음악에서는 훗어올리는 곳에서 강렬하게 내뿜을때 색션도중 사용가능합니다.

( 강렬해서 색소폰 벨이 흔들릴 정도고 여기에 비브라도 넣어서 소리를 질러대면 모든것이 내 것 입니다)


13. 마음톤: 강원도 아리랑 , 가슴아프게 이런곡을 진정 슬픈 마음을 가지고 
크래센도 데크레 센도를 윗 몸을 전후로 느리게 움직이면서 감정을 실어서 짧으면서도 길게 한마디에 4내 지 5번 음표가 느리면 그 감정에 따라 조절 하면서 크게  점점 작게 다시 크게 작게 표현 해보세요 눈물 납니다 감정에 빠져서요 그러니 듣는 사람은 운다는 예기지요,


색소폰은 강 약을 분명히 넣어 주어야 멜로디에 매력이 생깁니다 또 크래센도 데크레센도을 사용 하여야 매력에 매력이 더해집니다. 텅깅으로 강 약 분명히 표현을 해야 됩니다. 또한 정확하게 음표을 집고 나가야 합니다 반박자에서는 분명히 반박자 표현을 해야 합니다

 

또한 곡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고 내가 어디서 숨을 들이 빨리 마셔야 하겠다고 하는 지점을 미리 선정하세요 리듬은 진행이 되고 있는데 아무데서 숨을 들이 마시면 곡이 매끄럽지 못하고 일종에 맥이 끊깁니다 쉼표가 있는곳  아니면 가사가끊긴 곳 타이 지점 뒷 부분 봐 가지고 여기서 숨을 빨리 들이 마셔도 곡을 진행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하는 부분을 정하세요 이것도 습관이 되야합니다 음악적인 감각을 키우면서 아 여기서 숨을 쉬어야 하겠다는 느낌이 느껴 질때 까지요 숨을 안쉬면 젓가락 밥상에서 집어 던져야 합니다 생명이 끝이라 예기지요

장조(MAJOR)  샵붙는 순서  만약에 무슨키냐고 물어보면 샵이 붙어있는 것을 가지고 첫음 으뜸음을 보고 예기 하면 됩니다 단조MINOR 장조(MAJOR) 구분은 으뜸음 입니다 만약에 샵이 두개다 하면 단조 장조구분은 으뜸음 첫 시작음을 보세요 장조(MAJOR)로는 으뜸음 레 단조MINOR 로는 으뜸음 시 입니다 

 

장조는 음악이 밝고 쾌활한 반면 단조는 슬프고 음울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테너색소폰의 피아노(INC) 인시키 시작음을 C(도)메이저로 했을시 테너색소폰의 경우 한음을 올려  이조해서(한키 올려서) D 메이저로 

으뜸음 레 샵두개파도)에  붙여서 불어야 되겠습니다 주의사항  클래식 악보에서 슬러로 연결이 되어 있는 부분에서 그 밑에 타이로 붙은 음 한박  한박 두박이 연결되어 있거나 반박이 똑같이 연결이 되어 있다면 뒷음을 텅깅을

살짝해주어 음표 분리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 저음이 테너색소폰의경우 아래 시풀랫 이하로 음표가 있을시 한소절(4마디)을 한 옥타브 전체 올리거나 한마디 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악보를 보는 마디 말고 옆에 3마디까지도 볼수있는 악보 보는 초견을 키워야 합니다
많이 볼수록 좋겠지요 전자 윗 부분에서 예기 했듣이 처음곡을 좋아하는 곡으로 달달 외우세요 음악은 10년을 불어도 아는게 많아서 이것 저것 많은 것을 할 주는 알지만 외워서 하지않으면 악보 안 보고 못하니 4곡 정도는 달달 외워서 어디가서 연주할때 반주기 악보 보지말고 리듬만 타고 하세요 곡 4곡을 완전하게 소화하면 다른곡도  못할것이 없어요

많은 대중 앞에서 연주하는 자세는 비굴해지거나 겁을 먹거나 하지 말고 당당하게 하세요
조금 틀리더라도 뻔뻔하게 연주할수 있는 배짱이 있어야 발전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신감입니다 마음속으로 웃기는 놈들 왔네 하고 자신있게 하세요 진짜로 사람 우습게 보면 안되겠지만요

클래식은 안되지만  가요에서는 자기가 속한 밴드에서 연주시 나 혼자 독주시 한 마디안에서 박자를 무시하고 음표를 늘여다 줄였다 자기 휠데로 소리를 내질르는 거나 감미롭게 할수도 있습니다 이정도로 할려면 상당한 시간이 흐르고 고수가 되어야지 잘못하다가는 음악 망칩니다 이때 다음 마디로 넘어가는 박자에서는 정확히 박자를지켜 주어야 합니다 잘못하면 리듬 엇 박자 나고 리듬 놓칩니다.

사용하고 있는 피스와 리드를  치솔에 치약을 뭏혀서 딱아보세요 피스에 입술댈때(앙부쉬) 상쾌합니다 그리고 넥크속도 넥크 구멍에 들어갈만한 두깨가 얇은 치솔을 구해 치약을 뭏혀서 일주일에 한번씩 ?아 주세요 기분이 상쾌해지고 그안에서 온갖 더러운 이물질이 다 나옵니다  그걸 안닦아주면  구멍이 막히고 위생상 안좋습니다.

리드는 처음 구입하였을때 미지근한물에 4시간 정도 담궜다가 평평한 유리판 같은것에다가
말리세요 리드를 오래 쓰고 싶다면 소금물에 담궜다가 쓰세요 프랑스산 물 갈대이기 때문에 질겨집니다 쓰다가 얇아진것도 소금물에 담궜다가 사용하세요 얼마동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용하던 리드는 버리지 마시고 소금물에 담궜다가 말린 후 모아두었다가 커디션이 나쁠때 사용해보세요 좋습니다 피스에 리드를 물리기전 물에 리드를 담구는데 가능하면 담구지 마세요 사용하던 리드기 때문에 그 만큼 물기가 많으면 소리가 둔탁해 집니다 그냥 침을 뭏혀서 사용하세요 동영상에서 연주하는 사람들의 음색이 변하는것은 위에 음색에 대해 논한것을 사용한것입니다 여러분도 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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