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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1900~1910년대 미국영화의 성장
1. 미국 내 영화산업 환경의 변화
(1) 니클로디언의 성황 및 영화관의 고급화
- 이 시기 미국의 경우 입장료 5센트(1니켈)의 소규모 영화관이 성행하여 1908년경에는 영화의 대중화가 실현됨.
- 니클로디언의 급속한 확산으로 사회의 우려가 나옴에 따라 1909년 뉴욕에 검열위원회가 조직되고, 이것이 전국검열위원회로 발전하게 됨.
- 1915년을 전후로 중산층과 상류층을 겨냥한 입장료 10세트~25센트짜리의 보다 큰 규모의 극장에서의 영화 상영이 확산됨.
(2) 에디슨 특허회사와 AM&B의 독과점 및 독립회사들의 저항
- 1897년 이후 에디슨 회사는 경쟁사들을 특허권 침해로 고소함으로써 기득권을 취하려 하였고, 1904년에는 승소함으로써 에디슨 회사는 특허료를 받게 됨. 1907년 에디슨 회사와 AM&B의 카메라 특허 소송에서 AM&B가 승소함. 1908년 에디슨 회사는 다시 AM&B를 상대로 생필름 특허 소송을 하지만 이를 계기로 이들은 MPPC(영화특허권회사)를 만들어 제작, 배급, 상영 모두를 통제하고자 함.
- 1910년을 전후로 미국 내 12개의 독립회사들이 출현하였고, 1912년 MPPC와 IMP와의 소송에서 MPPC가 패소함. 또한 1915년에는 미국정부가 MPPC를 트러스트 위반으로 고소, 결국 MPPC가 패소함으로써 영화계는 커다란 변화를 맞게 됨.
(3) 할리우드 시스템의 도입
- 영화특허권회사의 권위가 실추된 1912년 이후 독립회사들의 제작 움직임이 보다 활발해짐으로써 로스앤젤레스 지역이 영화제작의 중심지로 떠오름.
- 유니버설(1912), 파라마운트(1914), 워너 브라더스(1913), 폭스(1914) 등의 회사가 이 시기에 세움.
2. 미국영화의 세계 진출
(1)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
- 제1차 세계대전 이전까지 세계영화시장은 프랑스, 이탈리아 등 서유럽국가들이 장악하고 있었으나, 전쟁의 발발로 그 주도권은 미국으로 넘어가게 됨.
(2) 제작 시스템의 확립
- 스튜디오를 무대로 감독, 제작자, 촬영기사, 편집기사, 조명기사 등의 분업이 이루어져 콘티뉴이티 대본으로 체계적으로 영화를 만드는 할리우드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영화제작이 가능하게 됨.
(3) 경제성의 상승
- 미국영화는 기본적으로 국내시장에서 제작비를 회수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해외수출로 인한 수익으로 많은 제작비가 투입된 웰-메이드 영화를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음.
3. 고전적 할리우드 영화의 제작
(1) 초기영화의 발전
- 영화 등장 이후 프랑스의 멜리어스, 영국의 스미스와 윌리엄슨 등에 의해 초기영화의 발전적 시도가 이어졌고, 미국에서 에드윈 포터의 <미국 소방수의 생활>(1903), <대열차 강도>(1903) 등을 통해 이것이 정점에 이르게 됨.
(2) 영화의 장편화에 따른 영화언어의 발전
- 1910년을 전후하여 유럽을 중심으로 장편영화가 제작, 흥행에서 성공을 거두게 됨.
- 색채영화 제작의 시도는 초기부터 있었음.
- 1905년 이후 간자막이 들어가게 됨.
- 1905년을 전후하여 인터-커팅, 커트-인 등이 간간이 사용되다가 1910년대에는 보편화 됨.
- 1905년을 전후하여 연속편집이 나타났고, 1910년경에 이르면 시점 쇼트, 쇼트-리버스 쇼트, 시선 및 행위의 일치 등 컨티뉴이티를 확보하도록 하는 고전적 할리우드 편집이 자리를 잡게 됨.
- 1910년을 전후하여 보다 타이트한 쇼트가 사용되고, 카메라의 각도가 다양해지며, 팬이나 틸트 등도 활동되기 시작함.
- 스튜디오 제작의 확대로 세트디자인이 고급화되고 인공조명이 발달됨.
- 스토리텔링의 원칙이 만들어짐.
Ⅱ. 1920년대 독일 표현주의 영화
1. 표현주의란?
(1) 양식으로서의 표현주의
- 표현주의 vs 사실주의 vs 고전주의
(2) 사조로서의 표현주의
- 미술, 연극 분야 등에서의 표현주의
- 1920년대 독일 표현주의 영화
2. 표현주의 영화 등장 및 발전의 역사성
(1) 1910년대 후반에서 1920년대 초반까지 독일의 영화 환경
- 제1차 세계대전 중이던 1916년 독일 정부는 대부분의 외국영화에 대해 수입금지 조치를 내렸 고, 이는 1920년까지 계속되었다.
- 같은 시기 영화 제작사의 수는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으며(1914년:25개→1922년300여개) 1917 년에는 우파(UFA : Universum Film Aktiengesellschaft)가 설립되었다.
- 1920년대 들어 유럽 각국의 반독일 정서는 점차 사라져 갔고, 마르크화의 가치 하락으로 독일 영화의 수출이 활기를 띠는 한편, 수입은 줄어들게 되었다.
- 동시기 독일에서는 표현주의 영화와 더불어 루비치 감독의 <뒤바리 부인>(1919), <안나 볼 린>(1920)으로 대표되는 역사 스펙터클 영화와 루푸 픽 감독의 <실베스터>(1923), 레오폴트 예 스너 감독의 <뒷 계단>(1921), 무르나우 감독의 <마지막 웃음>(1924), 칼 드레이어 감독의 <마 카엘>(1924) 등의 실내극(Kammerspiel) 영화 등도 활발하게 제작되었다.
(2) 동시기 독일의 정치, 경제적 상황
- 1918년 11월, 제1차 세계대전이 휴전되었고, 독일공화국이 선포되었다.
- 1919년 1월 선거에서 온건 자유정당들의 연합정부가 탄생하였다.
- 1919년 6월 베르사이유 조약이 체결되어, 독일은 국토 일부를 잃고 군대 보유를 금지당하였으 며 막대한 양의 배상금을 부담하게 되었다.
- 1923년 인플레이션이 극에 달하였다.(달러 당 4마르크→5만 마르크(1923년 초)→60억 마르크 (1923년 말))
-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점차 우익 정당들이 독일 국민의 지지를 얻어 갔다.
3. 표현주의 영화의 특징과 의미
(1) 여타 표현주의 예술 분야의 특징
- 표현주의 영화의 양식은 1910년대 유행한 표현주의 미술, 연극, 문학 등으로부터 계승되어 특 징화된 측면이 크다.
- 표현주의 미술의 특징은 넓게 퍼진 밝은 형상, 어둡고 비사실적인 색채, 검푸른 녹생의 표면, 만 화 같은 윤곽선, 외로운 표정과 왜곡된 얼굴, 원근법이 무시된 건물 등이다.
- 표현주의 연극의 특징은 표현주의 미술로부터 온 세트 및 조명, 과장되고 왜곡된 연기 등이다.
- 표현주의 문학의 특징은 액자 구성, 열린 결말 등이다.
(2) 표현주의 영화의 서사적 특징
- 어느 미친 사람의 이야기 :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로베르트 비네, 1919)
- 전설의 보물을 찾는, 막연한 과거의 이야기 : <보물>(파브스트, 1923)
- 게르만 민족의 서사시를 각색하여 중세 배경으로 주술적인 요소를 담음 : 리벨룽겐 2부작 <지 그프리트>, <크림힐트의 복수>(프리츠 랑, 1924)
- 중세 프라하의 유태인에 대한 박해를 막기 위한 진흙 조각상의 이야기 : <골렘>(파울 베게너, 칼 보제, 1920)
- 19세기 중반 흡혈귀 이야기 : <노스페라투>(무르나우, 1922)
- 현대 독일 사회의 퇴폐 풍자 : <도박사, 마부제 박사>(프리츠 랑, 1922)
- 신비한 행성 등장 : <알골>(한스 베르크마이스터, 1920)
- 미래의 암울한 도시 이야기 : <메트로 폴리스>(프리츠 랑, 1927)
(3) 표현주의 영화의 양식적 특징
- 장면화(미장센)를 통한 화면 내의 조형성을 추구한다.
- 세트, 연기, 의상, 소품 등이 과장되고 왜곡되어 있으며 비현실적이다.
- 화면 내의 구도가 대칭, 병치 등을 이루며 양식화 되어 있다.
- 세트와 인물의 연결을 강조하기 위해 정면조명과 측면조명을 사용하고, 왜곡 효과를 드러내기 위해 그림자를 활용한다. 조명은 전체적으로 어둡고 명암대비가 뚜렷하다.
- 프레이밍(Framing)이나 카메라 워크는 대체로 단순하나, 간혹 촬영 각도를 통해 조형적 특징을 생성하기도 한다. ※ 프랑스 인상주의 영화
- 편집에 있어서는 운율감이 떨어지고 단조롭다. ※ 소비에트 몽타주 영화
4. 표현주의 영화의 쇠퇴
(1) 독일 사회의 변화
- 1924년을 기점으로 독일 통화가 안정되고 인플레이션이 종결됨.
- 독일 사회가 전반적으로 보수화되면서 안정화됨.
(2) 독일 영화계의 변화
- 주요 영화인들의 할리우드로의 이탈
- 새로운 영화기법의 도입
Ⅲ. 1920년대 프랑스 인상주의 영화 및 아방가르드 영화
1. 인상주의란?
(1) 인상주의의 유래
- 미술 분야에서 나옴. 프랑스의 저널리스트 르루아가 시슬레의 <과수원>과 모네의 <인상 : 해돋이>를 보고 쓴 기사에서 처음 사용됨.
(2) 인상주의 미술의 특징
- 사실주의 화가들이 그림의 대상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인상주의 화가들은 그림의 방식에 집중함.
- 인상파는 현상, 그 가운데서도 가장 순간적인 대상의 모습을 그리고자 함.
- 인상주의자들은 빛을 색채로 표현하고자 시도함.
- 인상주의는 심미적 세계관을 가지고 개성적으로 예술적 순수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아감.
- 이면적 진실성, 심리적 내면, 현실과 신화의 통합, 대상에 내재된 구조적 원리를 추구함.(후기 인상파)
2. 인상주의의 영화화
(1) 제1차 세계대전
(2) 프랑스의 영화 제작-배급-상영의 특수성 및 프랑스의 예술적 경향
(3) 예술로서의 영화에 대한 인식의 확산 및 제반의 구축
3. 인상주의 영화의 특징
(1) 주요 감독 및 대표 작품
- 아벨강스 : <10번 교향곡>(1918), <나는 고발한다>(1919), <철로>(1922), <나폴레옹>(1927) 등
- 마르셀 레르비에 : <장미-프랑스>(1919), <엘 도라도>(1921) 등
- 장 엡스탱 : <파스퇴르>(1923) 등
- 제르멘느 뒬락 : <마당 뵈데의 미소>(1923) 등
- 루이 델뤽 : <열정>(1921), <홍수>(1924) 등
(2) 영화적인 영화의 추구
- 반연극적, 반문학적. 자연스러운 연기, 현지촬영, 느슨한 서사
- ‘포토제닉’ 개념의 도입 : 특정한 하나의 대상이 영화의 기제, 즉 카메라로 영화적 테크닉-프래이밍, 클로즈업, 편집-을 통해 포착되는 순간 다른 것들로부터 고립되고 구별되어 그것이 실제에서 지니고 있는 것과는 전혀 다른 의미, 중요성, 속성, 분위기를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함.
- 시각적 이미지와 운동에 의해 발생되는 리듬을 특징으로 하는 순수한 영화를 지향함.
(3) 인물의 주관성의 함의
- 인물의 기억, 환상, 몽환 등을 강조함.
- 인물의 내적 갈등과 강박을 표현함.
(4) 형식적인 특징
- 광학적인 조작 : 합성화면, 필터 사용, 거울 이용, 렌즈 활용, 트립티크화면, 느린 동작 등
- 움직이는 카메라 쇼트
- 빠르고 운율적인 편집
- 강렬한 세팅 : 사물에 조명을 투사함. 질감 있는 커튼을 이용하여 촬영함.
4. 인상주의 영화의 쇠퇴 및 의의
(1) 영화산업 환경의 변화
(2) 양식의 보편화
(3) 아방가르드 영화의 등장
5. 아방가르드 영화
Ⅳ. 1920년대 소련 몽타주 영화
1. 발생 배경
(1) 정치적, 사회적 환경
① 1917년 러시아혁명 발생(2월 혁명, 10월 혁명)
② 1920년 내전 종식
③ 1922년 소련연방 탄생
(2) 경제적, 산업적 환경
-산업의 국유화 및 영화산업의 국유화 : 인민교육위원회(나르콤프로스, 책임자 : 루나찰스키)가 영화산업을 관리 → 유력 제작자 바우어 사망, 한존코프 투병, 예롤리에프와 드란코프는 러시아를 떠남 : 러시아 영화제작이 어렵게 됨. → 제작장비(시브라리오 사건)와 생필름(등록제 실시)의 부족현상이 심화됨.
-신경제정책 실시 : 1921년 심각한 경제위기를 타개하고자 레닌이 세운 사유재산과 자본주의를 일부 인정하는 경제정책 → 비축되어 있던 생필름이 풀리면서 영화제작이 활성화됨. → 1922년 중앙배급독점사 고스키노 창립, 독일과의 라팔로조약 체결 → 1925년 영화제작회사 소브키노 창설
(3) 문화적, 영화적 환경
- 국립영화학교 설립 : 인민교육위원회에 의해 1919년 세계 최초로 설립됨. 1920년에는 쿨레쇼프가 교수로 들어옴.
- 구성주의의 유행 : 1920년을 전후하여 입체-미래파와 절대주의의 영향으로 구성주의가 미술분야를 중심으로 유행함.
- 구성주의의 연극으로의 유입 : 메이어홀드 <아내의 관대한 정부>(1922) → 구성주의 연극에 참여하였던 사람들이 영화계로 진입하여 몽타주영화 발생에 영향을 미침.
2. 몽타주 영화의 특징
(1) 쿨레쇼프 효과
: 쿨레쇼트 집단은 단편 필름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설정화면 없이 분절된 쇼트들의 배열만으로 연속성에 의한 의미를 창출한다는 사실을 발견함. → 편집의 중요성을 실감함.
- 모주힌의 실험
- 창조적 지리학
- <볼셰비키 국가에서의 웨스트 씨의 경이로운 모험>(1924)
(2) 몽타주의 도입
: 구성주의자들이 사용하던 ‘몽타주 montage(부분들이 모여 기계장치를 이룬다는 뜻의 프랑스어)’라는 용어가 영화로 유입되어 편집을 일컫는 단어로 사용됨.
(3) 몽타주 이론의 성립
- 몽타주의 선구자 : 쿨레쇼프 - 미국영화의 스토리텔링을 고수함. 몽타주를 선명성과 감정적 충격을 주는 하나의 수단으로 여김. / 베르토프 - 다큐멘터리의 사회적 유용성을 주장함. 몽타주를 하나의 테크닉이 아닌 파편화된 필름을 이어붙이는 영화작업 그 자체로 이해함.
- 연결의 의미 : 푸도프킨 - 쿨레쇼프의 연장선상에서 영화란 개개의 쇼트가 벽돌처럼 쌓이고 연결되어 의미를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함.
- 충돌의 의미 : 에이젠슈테인 - 변증법의 차용을 통한 추상적 개념의 전달을 추구함. 견인몽타주, 지적몽타주와 관계함.
(4) 주요 감독 및 작품
- 에이젠슈테인 : <파업>(1925), <전함 포템킨>(1925), <10월>(1928), <낡은 것과 새 것>(1930) 등
- 푸도프킨 : <어머니>(1926), <성 페테르스부르크의 종말.(1927), <아시아의 돌풍>(1928) 등
- 도브젠코 : <즈베니고라>(1927), <무기공장>(1929) 등
- 베르토프 : <키노 아이>(1924), <카메라를 든 사나이>(1929) 등
- 코진체-프, 트라우베르크 : <악마의 바퀴>(1926), <외투>(1926), <SVD>(1927), <돌아온 바빌론>(1929), <홀로>(1931) 등
3. 몽타주 영화의 쇠퇴
(1) 정치적, 사회적 환경
- 레닌의 사망(1924)과 스탈린의 권력 장악
(2) 경제적, 산업적 환경
- 제1차 5개년계획 실시(1928), 인민교육위원회→소련영화위원회(1929), 소브키노→소유즈키노(1930)
(3) 문화적, 영화적 환경
- 사회주의리얼리즘 대두(1932), 영화에서의 사회주의리얼리즘 도입(1934)
Ⅰ. 발성영화(Talkie) 시대의 도래
1. 발성영화 도입 과정
(1) 워너 브라더스의 바이타폰(Vitaphone) 방식
- 디스크 기록 방식. 워너 브라더스의 첫 번째 발성영화 <돈주앙>(1926)은 대사가 전혀 없는, 무성의 영상에 디스크에 녹음된 음악이 입혀진 작품임.
- 워너의 주목표는 극장 소유주들에게 영화 상영 시에 벌어지던 생음악 연주, 즉 극장 오케스트라와 무대 공연의 대체물을 제공하는 데 있었음.
(2) 폭스의 무비톤(Movietone) 뉴스
- 1927년 여름부터 폭스는 필름 기록 방식의 뮤비톤 뉴스를 내놓았고, 이것은 즉각적으로 커다란 반향을 일으킴.
(3) <재즈 싱어(Jazz singer)>(1927)의 성공
- 워너 브라더스의 두 번째 발성영화 <재즈 싱어>에는 음악과 노래뿐 아니라, 몇 마디의 대사도 삽입되었음.
- 이 영화가 크게 인기를 얻으면서 할리우드 영화계는 본격적으로 발성영화 체제로의 전환을 시작하게 됨.
(4) 웨스턴 일렉트릭(Western electric)의 사운드 필름 방식의 정착
- 1928년 이후 미국의 많은 스튜디오들이 웨스턴 일렉트릭의 사운드 필름 기록 장치를 채택하게 됨. 이에 맞서 미국 최대의 라디오 회사 RCA가 RKO(Radio-Keith-Orpheum)라는 새로운 영화사를 설립하기도 함.
2. 영화 제작의 변화
(1) 형식에 관한 실험
- 소리가 도입되자 예술적인 실험들이 시도되기 시작함. 그러나 주로 유럽의 아방가르드 영화 그룹이 주도한 영화 형식적 실험의 결과는 미미하였음.
- 아방가르드는 소리를 영상처럼 편집해서 영상의 세계와 나란히 가는 소리의 세계를 창조하였는데, 이들 영화의 특징은 모든 음향들이 영상으로부터 완전히 독립적인 가치를 지니며 음악, 음성, 소음, 무음 간에 아무런 계층적 연관성을 갖지 않았다는 데 있음.
(2) 극영화에서의 조치
- 대형 스튜디오들은 전통적인 이야기 구조 속으로 소리를 끌어들이기 위한 모색을 거듭하였음.
- 여기에는 건물에 방음 장치 설비, 아크 조명기의 소리나 카메라 작동 소리의 소음 차단, 녹음 및 편집 기술자의 확충 등이 포함됨.
(3) 발성영화 스타일의 변화
- 발성영화는 대체로 긴 쇼트들로 이루어지며 템포가 느슨해지는 경향이 있었음.
-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대사들로 인해 템포가 느슨해지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 쇼트의 재구성, 수평이동 화면, 신과 신 사이의 빠른 편집 등이 사용됨.
- 이처럼, 소리는 스타일의 혁신을 촉발시켰으나 그것은 좁은 범위에 머물러 있었음. 즉, 전체적으로 발성영화 시기 영화 스타일은 무성영화 시기 스토리텔링의 기본 규칙을 변화시키지는 못하였음.
3. 영화 상영의 변화
(1) 영화관의 혁명
- 극장 무대 앞에 자리 잡던 오케스트라가 사운드트랙으로 대체됨으로써 극장은 생음악 연주가 곁들여진 멀티미디어 쇼를 보러 가는 공간에서 단순한 이벤트를 위한 공간으로 바뀌게 됨.
(2) 영화의 개념 변화
- 영화는 이제 반가공품으로서가 아닌, 완제품으로서 극장에 배달됨. 지역적으로 이루어지던 공연과 해석의 다양성이 사라지고, 어디에서나 똑같은 내용의 영화가 공급됨.
(3) 영화 주체의 관계 재설정
- 이로 인해, 영화 제작주체와 관람주체의 관계가 독점적인 관계로 재설정됨.
- 또한, 영화의 상영 단계에서의 감독의 권한이 지방관청에서 중앙으로 이관됨.
4. 발성영화의 세계화
(1) 발성영화 기술의 전파와 대항 체제의 작동
- 1928년 이후 미국의 발성영화가 전세계로 진출함. 이후 토비스와 클랑필름 등 유럽의 회사들은 곧바로 대항 체제를 갖추기 시작함.
(2) 유럽영화 시장에서의 영화 산업의 주도권 경쟁
- 발성영화 도입 이후 유럽시장에서 미국영화보다는 유럽영화의 가능성이 더욱 크게 보였음.
- 그러나 1932년 이후 자막, 더빙 기술이 개발, 정착됨으로써 미국영화가 다시 패권을 잡아가게 됨.
Ⅱ. 1930년대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 영화
1. 시적 리얼리즘이란?
: ‘시적’이면서 ‘리얼리즘적’인, 1930년대 프랑스에서 유행한 사회 저층의 현실적 삶을 감성적으로 표현한 영화적 경향을 가리킴.
2. 발생 배경
(1) 정치적 환경
① 국제 : 1922년 이탈리아에서, 1933년 독일에서 파시스트 정권이 수립됨.
② 국내 : 1931년 우파진영의 ‘불의 십자가’와 1935년 좌파진영의 ‘인민전선’으로 좌우분열되었다가
1936년 선거에서 인민전선이 승리하여 블룸을 수반으로 하는 인민전선 내각이 구성됨.
(2) 경제적 환경
① 국제 : 1929년 미국에서 경제대공황이 시작되어 전세계로 퍼짐.
② 국내 : 1930년대 들어 공황의 영향을 받게 됨. 빈부의 차는 심화되고 노동자들의 파업은 잦아짐.
(3) 영화적 배경
① 산업적 측면 : 1930년대 들어 소규모 영화사 중심의 제작형태가 한층 심화되어 각 부문의 영화 담당자들의 창조성이 발휘될만한 환경이 조성됨.
② 시대적 측면 : 1930년대 국내외 정치, 경제 상황은 프랑스 국민을 좌절하고 피곤하게 함.
③ 문화적 측면 : 사회와 단절된 인간의 삶을 정밀하게 관찰한 19세기 자연주의 전통문학 및 1920년대와 1930년대의 비관적 정서를 다룬 소설의 유행과도 관련성을 찾을 수 있음.
3. 시적 리얼리즘 영화의 특징
(1) 내용
① 주인공 : 사회 주변부의 노동계층의 실업자나 범죄자
② 동기화 : 우연한 기회에 강렬하고 이상적인 사랑을 하게 됨.
③ 결말 : 비참한 환멸이나 죽음. 그러나 시적이고 환상적인 표현법이 적용됨.
(2) 형식
① 연기 : 사실적이면서도 체계적임. - 러시아 출신 감독 아나톨리 리트박은 장 카뱅과 페르난델을 발굴하기도 함.
② 촬영 : 스튜디오 촬영으로 인공적으로 현실을 재현함.
③ 조명 : 답답하면서도 비관적인 분위기를 자아냄.
- 독일 출신 세트디자이너 트로네와 감독 빌리 와일드, 프리츠 랑, 막스 오필스 등의 영향
4. 시적 리얼리즘 영화의 주요감독
(1) 마르셀 카르네
① 특징 : 가장 전형적인 시적 리얼리즘 감독. 자크 프레베르(시나리오)-트로네(세트)와 콤비를 이룸.
② 주요작품 : <안개 낀 부두>(1937), <북 호텔>(1938) <여명>(1939) 등
(2) 줄리앙 뒤비비에
① 특징 : 사물과 공간에 대한 객관묘사와 인물 내면의 감정묘사를 정교하게 결합함.
② 주요작품 : <라 망델라>(1935), <망향>(1937), <무도회의 수첩>(1937), <하루의 끝>(1939) 등
(3) 마르셀 파뇰
① 특징 : 어린시절의 경험을 토대로, 도시의 불안전함 및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주요테마로 삼음.
② 주요작품 : <앙젤르>(1935), <새싹>(1937), <빵집 마누라>(1938) 등
(4) 장 르누아르
① 특징 : 딥포커스, 프레임 분할 등의 형식적 측면과 정치적, 계급적 시각을 드러내는 내용적 측면
② 주요작품 : <토니>(1934), <랑주씨의 범죄>(1935), <위대한 환상>(1937), <게임의 규칙>(1939) 등
5. 시적 리얼리즘 영화의 의의
: 개념적으로 극단에 위치하는 현실과 감성, 내용과 형식, 작법과 기교 등이 변증적으로 조화를예로서 세계영화사적 의의를 지님.
Ⅲ. 1930년대 소련 사회주의 리얼리즘 영화
1.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란?
: ‘사회주의’와 ‘리얼리즘’의 합성어임. 사회주의적 국가발전 단계를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소련에서 1920년대 말기부터 1930년대 초기에 제창되어 1934년의 소비에트작가동맹 제1회 대회에서 통일적 창작방법으로 정해진 문학예술의 창작방법임. 영화분야에는 1935년 1월에 열렸던 ‘전 소비에트 영화 창작 노동자회의’에서 공식적으로 도입됨.
2. 발생 배경
(1) 정치적 환경
1927년 스탈린시대의 개막으로부터 유발된 숙청작업의 실행과 1인독재 체제의 확립.
(2) 경제적 환경
1928년 경제개발계획 실시로 인한 낙관론의 팽배와 그 과정에서의 인민영웅의 탄생.
(3) 문화적, 영화적 배경
① 러시아 문학예술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전통.
② 발성영화의 도입.
③ 보리스 슈미야츠키의 소유즈키노 체제의 확립.
3. 사회주의 리얼리즘 영화의 종류와 특징
(1) 종류 (주인공에 따라)
① 전쟁의 영웅 : <차파예프>(바실리예프 형제, 1934), <우리는 크론슈타트 사람들>(예핌 지간, 1936)-소비에트 내전, <쉬코르스>(도브첸코, 1939)-우크라이나 내전, <수보로프>(푸도브킨, 1941)-나폴레옹전쟁 등.
② 소련 초기의 지식인 : <발트해의 대의원>(알렉산더 자르키, 1937), 고리키 3부작 등.
③ 제정 러시아의 황제 : <페테르 1세>(블라디미르 페트로프, 1937~1938), <알렉산더 네프스키>(에이젠슈테인, 1938)
④ 보통 사람들 : <외로운 하얀배>(블라디미르 레고신, 1937), <정부 사람>(알렉산더 자르키, 요셉 헤이피츠, 1940)
(2) 특징 (창작지침에 따라)
①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5원칙 : 당파성, 사상성, 계급성, 전형성, 인민성
② 이에 따른 영화적 특징 : 소련공산당의 정책 및 이데올로기 선전을 위해, 사회주의 사상과 프롤레타리아 계급의식을 지닌, 긍정적 인물의 삶을 낙관적 사회주의 발전단계에 맞게 긍정적으로 그려내어, 모든 인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는 데 있음.
4. 사회주의 리얼리즘 영화의 의의
: 사회주의 이념이 실현되면서 이전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전통은 모순에 처하고 말았는데, 이때 변형된 리얼리즘으로서 등장한 것이 사회주의 리얼리즘임. 이후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1950년대 중반까지 소련뿐만 아니라 기타 사회주의 국가에서도 문학예술 및 영화 창작원리로 자리하게 됨.
Ⅳ. 1940년대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
1. 네오리얼리즘 영화란?
: ‘새로운’ ‘사실주의’라는 의미. 안토니오 피에트가 루키노 비스콘티의 <강박관념>(1942)을 언급하면서 최초로 사용한 용어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리얼리즘 경향의 일련의 이탈리아 영화를 가리키는 용어로 자리 잡음.
2. 발생 배경
(1) 정치적 환경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파시스트 집권 시기의 인물들에 대한 숙청작업 및 공화제와 군주제를 둘러싼 정치제도 도입의 문제로 혼란을 겪음. 공산당과 사회당을 중심으로 하는 좌파의 지지도가 기독교민주당을 중심으로 하는 우파의 지지도를 약간 상회하는 가운데 공화제가 채택됨.
(2) 경제적 환경
패전국으로서 상당히 어려운 경제상황에 놓임. 산업시설이 파괴된 가운데 물가상승, 고용불안, 빈부격차 등이 심화됨. 특히 북부와 남부 간의 빈부격차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기도 함.
(3) 문화적, 영화적 배경
① ‘베리스모’로 불리던 19세기 후반 문학에서의 리얼리즘 경향은 이탈리아의 구체적 현실을 사실적이고 진실하게 묘사하는 데 있었음.
② 1920년대 이후부터 소설분야에서 파시즘에 반대하며 사회와 인간의 현실반영을 모토로 삼는 경향이 유행하기 시작함.
3.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내용과 형식
(1) 내용 (감독에 따라)
① 루키노 비스콘티 : <강박관념>(1942)을 통해 네오리얼리즘의 출현을 암시하는 한편, <흔들리는 대지>(1948)를 통해 억압받는 민중을 묘사함.
② 로베르토 로셀리니 : <무방비도시>(1945), <파이자>(1946), <독일영년>(1947) 등을 통해 파시즘에 대한 저항과 투쟁을 다룸.
③ 비토리오 데 시카 : <구두닦이>(1946), <자전거 도둑>(1948), <움베르토D>(1951) 등을 통해 패전 이후 이탈리아인의 경제적 빈곤문제를 다룸.
④ 주세페 데 산티스 : <비극적 사냥>(1946), <고통의 쌀>(1947) 등을 통해 지주와 농부들의 계급적 대립을 다룸.
(2) 형식적 특징
① 현장성 : 로케이션 촬영, 다큐멘터리 촬영기법, 후시녹음을 통한 카메라 워크 등.
② 비전문성 : 비전문 배우 기용 등.
③ 사실성 : 에피소드 구성, 열린 결말, 일상적인 대사 등.
4.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쇠퇴 및 의의
: 1948년 이후 보수파가 집권하고 전후 재건이 궤도에 오르면서 사회의 비참함과 부조리를 다룬 네오리얼리즘 영화는 쇠퇴하게 됨. 그러나 네오리얼리즘 영화는 현실을 다루는 데 있어 영화가 여타 문학예술 매체를 앞서기 시작하였다는 점에서 영화사적으로 의의를 지님. 그럼으로써 영화만의 독창적인 창작기법의 발전을 추구한 이후 유럽의 새로운 영화운동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침.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
1. 전후 프랑스영화의 경향
- 제2차 세계대전 직후 프랑스는 유럽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미국영화에 맞서 보호주의 입법을 세움과 동시에 자국영화 진흥책을 펼쳤다. 이때 사실주의적 소재와 영화형식의 혁신으로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이 유럽영화의 위상을 높여주었고, 이러한 영향으로 1950년대 들어 유럽의 영화산업이 부흥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 프랑스영화 역시 1946년 세워진 국립영화센터 CNC가 프랑스의 영화정책을 총괄하고, 1948년 9월 영화산업임시지원법에 의해 1945년 폐지되었던 영화산업조직위원회의 지원기금이 부활되며, 1953년 우수한 단편영화에 대한 품질보상금 지급이 현실화되는 등 영화재건의 토대가 조성되었다.
- 그러나 1950년대 말까지 프랑스영화는 이른바 ‘품질영화’1) 또는 ‘토요일 저녁의 대중영화’로 대변되는 예술적 실험이 부재한 웰 메이드 Well Made 형식의 상업영화 일색이었고, 그러다 보니 고전문학, 유명 시나리오 작가, 인기 배우들에 크게 의존하는 1930년대의 제작관행 및 영화스타일을 그대로 답습할 수밖에 없었다. 물론 이러한 영화적 경향은 많은 시간을 현장에서 보낸 이에게만 감독직을 허락하는 프랑스 영화계와 검열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소재의 발굴을 가로막은 제4공화국의 보수성에 기인한 것이었다.2)
2. 누벨바그의 의미와 이론
(1) 누벨바그
- 프랑수아즈 지루 F. Girou가 청소년에 관하여 쓴 책의 제목이기도 한 ‘누벨바그 Nouvelle Vague’는 <<렉스프레스>>가 <<카이에 뒤 시네마>>의 평론가들이 대거 감독으로 데뷔한 1958년의 현상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하면서 1950년대 말 이후 프랑스영화의 새로운 경향을 일컫는 말이 되었다.
(2) 작가주의
- 이에 1951년 창간된 <<카이에 뒤 시네마>>에서 평론활동을 하고 있던 20대의 프랑수아 트뤼포에 의해 당시 이러한 프랑스영화계의 현실을 날카롭게 비판한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1954)이 발표되었다. 이글에서 트뤼포는 당시 주류를 이루고 있던 품질영화를 고전문학에 의존하는 시나리오 작가의 영화, 독창성이 부족한 영화라는 이유로 신랄하게 비판하였고, 이글은 일대 파란을 일으켰다. 이로 인해 1958년을 기점으로 시네마테크 프랑세즈에서 영화를 공부하고 <<카이에 뒤 시네마>> 등의 영화잡지에서 평론활동을 하던 2, 30대의 젊은 감독들, 즉 프랑수아 트뤼포, 장 뤽 고다르, 클로드 샤브롤, 자크 리베트, 에릭 로메르 등이 감독으로 데뷔하였고, 이들에 의해 프랑스영화는 이전과는 다른 특징을 지니게 되었다.
- 이들 젊은 감독들은 자신의 시각을 가지고 세계를 바라보며 그렇게 얻은 모든 것을 자신의 모든 영화들 속에 독특한 스타일로 표현하는 이를 ‘영화작가’로 명명한 후, 로베르 브레송, 장 콕도, 막스 오필스 등 자신이 직접 시나리오를 집필한 자국감독들과 알프레드 히치콕, 하워드 혹스 등 자신만의 영화적 표현영역을 구축한 미국영화 감독들을 영화작가로 포함시켰다. 이들에 따르면, 한 작가의 작품들을 일관된 주제, 양식적인 형태, 서술 전략에 의해 설명할 수 있으므로 작품은 없고 작가만이 있다. 따라서 한 영화작품의 모든 것은 작가인 감독의 창작품이고 팀의 영화가 아닌 감독 개인의 작품인 것이다.
(3) 카메라 만년필 설
- 작가주의 이론은 사실 1948년 알렉상드로 아스트뤽이 <<레크랑프랑세>>에 발표한 <새로운 전위의 탄생, 카메라-만년필>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3) 이것이 1954년 프랑수아 트리포를 거쳐 1957년 앙드레 바쟁에 의해 작가주의 정책이라는 개념으로 영화비평 용어로 정착되면서 누벨바그의 핵심 이론으로 자리 잡을 준비를 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작가주의 이론이 누벨바그 영화들을 통해 영화에 적용되면서, 영화제작에 있어 감독의 위치가 확고해짐은 물론 대중성보다는 감독의 개성이 중요시되는 전기가 마련되었다. 이에 따라 영화제작에서의 감독의 영역, 즉 소재보다는 스타일, 화면처리, 장면전환 등 영화 표현기법을 통해 주제를 표현하고 메시지를 전하는 방식의 개성 및 독창성이 더욱 중요시되었다.
3. 누벨바그 영화의 배경
(1) 경제 성장과 텔레비전 보급
-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는 관습적인 표현수법에서 탈피하여 영화자체의 고유하고 독창적인 표현요소를 통해 영화의 역사를 획기적으로 진보, 발전시켰다. 프랑스의 누벨바그 영화가 이러한 역사적 지위와 존재감을 가질 수 있게 된 것은, 1958년 드골의 5공화정의 등장 및 빠른 경제성장 등으로 인하여 급속하게 확산된 텔레비전의 때문이기도 하였다. 즉, 텔레비전의 확산으로 그때까지 영화가 지니고 있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이데올로기 등에 대한 영화의 대중매체적 기능은 상당부분 텔레비전으로 넘어가게 되었고, 이에 영화는 자신의 존재가치와 기능에 대한 심각한 변화를 강요받게 되었다. 그 결과 영화는 그 동안 자신이 지니고 있던 미디어적 기능으로부터 이탈하여 영화 자신만의 독자적이고 독창적인 언어를 통하여 영화의 새로운 가치와 존재감을 확립시키는 것을 새로운 과제와 목표로 설정하였다.
(2) 청년문화
- 누벨바그의 사회문화적 토양을 제공했던 것은 청년문화였다. 1950년대 중반으로 가면서 미국과 소련에 의한 양극체제가 균열의 조짐을 보이고 다원화사회로의 진입 움직임이 일면서 항의와 반항의 시대가 도래 하였고, 이러한 경향은 1960년대 들어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베이비 붐 세대인 청년들의 기성세대의 사회와 문화를 거부하고 새로운 사회와 문화를 창출하려는 욕구로 모아져 각 분야에서 청년문화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청년문화는 드골정권이 수립된 1958년 이후 프랑스에서, 당시 유행하던 실존주의 철학을 정신적 배경으로 하는 누벨바그라는 영화운동으로 표출되었던 것이다.
(3) 영화지원책의 실시와 영화장비의 개발
- 당시 젊은 감독들의 역량이 영화에 반영될 수 있었던 것은 영화지원책의 실시 및 영화장비의 개발 때문이었다. 앞서 언급한 국립영화센터의 신인감독 지원책은 1959년 앙드레 말로가 문화부장관에 취임한 후 영화의 수익을 예상하여 사전대출방식으로 지원하는 선별적인 선불지원제로 도입으로 더욱 힘을 얻게 되어, 신인감독들의 장편 데뷔작은 1945년 2편에서 1959년 24편으로 급증하게 되었다. 또한 1961년에는 예술실험영화관이 제도화되어 예술실험영화로 분류된 영화를 상영하는 영화관들이 정부의 지원을 받게 되었다. 한편, 이 시기 더욱 가벼운 휴대용 카메라와 녹음기, 그리고 고감도 필름 등이 개발되어 저예산영화의 제작이 가능해졌는데, 이로 인해 감독이 중심이 된 영화제작이 가능하게 되었다.
4. 누벨바그 영화의 종류와 특징
(1) 누벨바그의 감독들
- 당시 프랑스영화에는 크게 세 가지 흐름이 존재하였다. 첫 번째 흐름은 구세대 감독들의 전통적 창작방식을 그대로 수용하는 감독들-클로드 오탕라라, 로제 바딤 등-이고 두 번째는 <카이에 뒤 시네마>지에 평론을 기고하다가 감독으로 데뷔한 고다르, 트뤼포, 샤브롤, 로메르, 리베트이고 세 번째로는 이들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단편영화나 기록 영화로 자신들만의 입지를 다진 좌안파-레네, 바르다, 프랑쥐 등-를 들 수 있다.
- 1956년 로제 바딤의 <신은 여자를 창조했다>를 시작으로 영화의 변혁이 일어났다. <<카이에 뒤 시네마>>의 젊은 비평가들 가운데 가장 먼저 장편영화를 만든 클로드 샤브롤은 <미남 세르주>(1958),4) <여자들>(1968), <부정한 여인>(1969) 등의 작품을 통해 죄의식, 강박관념 등의 주제를 표현하였다.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으로 누벨바그의 포문을 연 프랑수아 트뤼포는 <400번의 구타>(1958), <피아니스트를 쏴라>(1959), <질과 짐>(1960) 등의 작품을 통해 자전적 성격의 성장영화, 히치콕 풍의 스릴러, 연애영화 등 다양한 스타일을 구가하였다. <네 멋대로 해라>(1960) 이래 영화문법을 파괴함으로써 극영화의 영역을 확대하는 작업에 몰두한 후 1968년 5월 혁명 이후 이야기의 정치적 효과 쪽으로 관심을 돌린 장 뤽 고다르는 <경멸>(1963), <미치광이 피에로>(1965), <알파빌>(1965) 등의 작품들을 통해 새로운 영화표현 영역을 개척하였다. 이 외에도 <<카이에 뒤 시네마>> 편집장을 역임한 에릭 로메르와 자크 리베트 등의 감독들 역시 작가주의를 토대로 영화제작 과정에 자신들의 개성 및 독창성을 발휘하여 주목할만한 작품들을 만들었다.
(2) 누벨바그 영화의 특징
- 누벨바그는 1950년대 말 세계를 뒤흔든 청년문화와 당시 프랑스가 처한 정치, 사회적 상황들, 그리고 영화기술의 혁신 등을 배경으로 기성세대의 영화에 반기를 든 젊은 영화인들에 의해 제창되었다. 따라서 이들은 감독을 중심으로 하는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개념을 확립하는 개인적인 영화 및 야외촬영, 휴대용 장비, 신인배우, 소수의 제작진에 의지하는 저예산영화를 지향함으로써 영화제작 과정의 혁신을 일으켰으며, 이를 바탕으로 영화의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도 이전의 영화적 관습을 거부한 채 서술양식의 파괴, 화면구조의 해체, 장르의 수용과 변형, 일상성의 도입 등의 방식을 통해 변혁을 일으켰다.
(3) 누벨바그 영화의 특징적 모습
① 논리적 화면구조로부터의 이탈 : 장 뤼 고다르
- 정지화면 : <400번의 구타>, 소외효과(점프커트, 정면주시) : <네 멋대로 해라> 등, 상황반복 : <경멸>, 거리두기(인물가리기) : <400번의 구타>, <미치광이 삐에로>, 화면과 소리의 불일치 : <비브 르 사비>
② 독특한 시간구성 : 자크 리베트 / 알랭 레네
- 영화적 시간과 물리적 시간의 동일화 : 리베트의 영화들 / 다층적 시간구조 : 레네의 <히로시마 내 사랑>, <뮈리엘>
③ 장르의 수용과 변형 : 고다르, 트뤼포 / 클로드 샤브롤의 범죄영화
- 장르 수용 : <네 멋대로 해라>, <피아니스트를 쏴라> / 장르 변형 : <미남 세르주>, <사촌들>, <착한 여인들>
④ 일상성의 도입 : 트뤼포 / 에릭 로메르의 영화들
- 배우 중심 : <400번의 구타>, <앙투안느와 콜레트>, <도둑맞은 키스> 등 트뤼포의 앙트안느 두아넬 시리즈 영화들 / 영화 중심 : <클레어의 무릎>, <모드 집에서의 하룻밤> 등 로메르의 도덕시리즈 영화들
5. 누벨바그 영화의 의의
- 이탈리아 레오리얼리즘 영화가 문학을 비롯한 인접예술의 표현수법을 압도하기 시작함으로써 영화 역사에서 표현매체로서 완전영화의 시작을 알린 혁신적 의미를 갖는다면, 프랑스 누벨바그 영화는 영화에서 감독의 위치를 문학작품에서 작가의 위치로까지 끌어올리는 한편 영화만이 지니고 있는 표현기법을 계발함으로써 영화의 독자적 예술영역을 확고히 다졌다는 의의를 지니게 되었다.
- 그러나 당시 이러한 새로운 물결은 프랑스영화만의 산물이 아니었다. 비슷한 시기 영국에서는 프리시네마 Free Cinema가, 독일에서는 뉴 저먼 시네마 New German Cinema가, 미국에서는 뉴 아메리칸 시네마 New American Cinema가 등장하였고, 사회주의 종주국인 소련에서도 해빙기영화가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이들 모두 이전의 영화를 거부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영화를 추구했다는 점에서 첫째,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정치, 사회, 문화적 상황변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둘째, 영화의 영역 확립이라는 측면에서 영화사적으로 볼 때에도 큰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커다란 틀 안에서 프랑스만의 정치, 사회적 상황과 문화, 영화적 환경이 어우러져 탄생한 것이 바로 누벨바그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