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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기도(天氣圖)의 기후(氣候) 조화(造化) 변화(變化) 순리(順理)상 임자(壬子)는 수(水)의 북방(北方) 감궁(坎宮)에 계해(癸亥)가 응하고 있으며, 병오(丙午)는 남방(南方) 우궁(禹宮)에 정사(丁巳)가 실(實)한 것이다. 이것은 수화기제(水火旣濟)의 근원(根源)이며 부부배합(夫婦配合)이다. 기후(氣候) 변화(變化)는 임자(壬子) 계해(癸亥) 병자(丙子) 정사(丁巳) 일진(日辰)만 천간시(天干時)에 수화기(水火氣)가 왕수(旺數)일 때 우기(雨期)가 절기(節氣)에 따라 우설래하(雨雪來何)니라. 년월일(年月日) 상충시(相沖時) 때로는 많은 비와 눈이 온다. 자오(子午) 인신(寅申) 사해(巳亥) 묘유(卯酉) 년시(年時) 수해(水害) 폭설(暴雪)이 지구상(地球上)에 많이 온다.
미국(美國)에서 방송(放送)하면 한반도(韓半島)에 말소리 들리듯이 소리와 전파(電波)는 지구천지(地球天地)에 통한다. 그러므로 산천(山川)의 명기(明氣)도 살아서 수(水)의 변천에 따라 룡(龍)의 입수(入首) 정혈(正穴)에 분묘(憤墓)한 자손(子孫)들은 명기(明氣)의 음덕(陰德)을 받는다. 대지(大地) 명혈(明穴)에 분묘음덕(憤墓陰德)의 자손(子孫)은 명혈(明穴)의 입수(入首) 좌혈(坐穴) 운기(運氣)를 받아 형제(兄弟) 중 한 사람이 입수좌혈(入首坐穴)과 사주(四柱)에 연결되어 대지(大地) 명혈(明穴)의 길성(吉星)에 따라 한 사람의 인재(人才)가 출산(出産)된다.
이 인재(人才)의 한 사람은 만명 숫자에 한 사람의 확률(確率)이다. 또 오천명 수자에 한 사람의 확률(確率)이 있다. 그리고 삼천명 수자에 한 사람의 확률(確率)이 있다. 다음 사람들은 보통 사람들이다. 만 명 중 한 사람의 인재(人才)는 국가(國家)에 중추(中推) 세력(勢力)이 된다. 오천 명 중 한 사람은 기업(企業)을 이룬다. 삼천 명 중 한 사람은 자산(資産)을 이룬다. 그 다음 사람은 보통 사람들이다. 보통 사람들은 생활(生活)이 항상 빈곤(貧困)하다. 사주(四柱) 중 인생(人生)의 대운(大運)을 말하자면 십년(十年) 운기(運氣)에 만 명 중 한 사람 인재(人才)는 6년은 길운(吉運)이고 4년은 흉운(凶運)이다. 오천 명 중 한 사람과 삼천 명 중 한 사람은 4년이 길운(吉運)이고 6년은 흉운(凶運)이다. 다음 보통 사람은 2년은 길운(吉運)이고 2년이 흉운(凶運)이다.
계속 2년씩 반복하기 때문에 생활이 항상 빈곤(貧困)하다. 철학(哲學)에 관심(關心)도 없고 신수(身數)도 한번 보지 않은 자들은 대운시(大運時) 길운(吉運)에 재물득리(財物得利)하면서 대운길운(大運吉運)과 같이 계속 재물(財物) 득리(得利)할 줄 알고 일생 비운(悲運) 흉운(凶運)에 문서(文書)를 취득(取得)하고 사업(事業)을 확장(擴張)하기 때문에 백%로 실패(失敗)하여, 즉 재산(財産) 손해(損害)로 재기불능(再起不能)하여 구로(求老)에 고생(苦生)하는 자가 심다(甚多)하다. 이 세상 천지에 인생은 다같은 인생이 아니며 이 지구에는 천태만상(千態萬象)의 인생이 생활하고 있다. 길흉화복(吉凶禍福)은 선조음덕(先祖陰德)의 팔자(八字) 소관(所觀)이니 탄식 마라.
효심(孝心) 지극함으로 소원(所願) 성취(成就)할 수 있다. 소복(小福) 재근(再勤)하면 득식득재(得食得財)한다. 로심(勞心) 로력(勞力)하면 소재가득(小財可得)이라, 소복자(小福者)는 부지런하면 의식(衣食) 족(足)하니, 가옥(家屋)과 가족(家族)을 가지면 만족으로 생각해야 한다. 수(數) 억(億)을 가지는 것은 금물(禁物)이다. 도리어 재화(災禍) 당두(當頭)한다.
그러나 장군(將軍)과 인재(人材)가 출산(出産)한다면 필시 선생(先生)이 있다. 귀인(貴人) 선생(先生)을 근속(近速) 상봉(相逢)하여 시봉대운(始逢大運)에 물실호기(勿失好期)이라, 좋은 기회를 잃지 말아야 국가에 중추(中推) 세력(勢力)이 된다. 기회를 잃으면 보통 사람과 같은 생활(生活)을 한다.
필시 정통(正統) 보감(寶鑑) 하권(下卷)에 기입되어 있다. 평생(平生) 사주(四柱) 신비전(神秘傳) 월영도(月影圖) 가령장(假令章) 상권 본 저서(著書)는 독자들이 알기 쉽게 기술되어 있으니 부록을 탐구(探究) 묘리(妙理)하면 자연(自然) 각지(覺知)될 것이며 추수(推修) 탐구(探究)하면 무자(無子) 신기(神奇)할 것이니 독자(讀子) 제현(諸賢)들이 고명한 역술(易術) 철학(哲學) 선생이 되시기를 태백산(太白山) 산신령(山神靈)께서 지비를 베풀기를 기도(祈禱)하며 기원(祈願)합니다.
-사고(事故)와 흉운(凶運)은 예고(豫告)없이 침신(侵身)한다.
-누구나 평생(平生) 운명(運命)을 정확히 판단(判斷)하여 크고 적은 운명(運命)을 개척(開拓)하라.
-인생(人生)과 순간적 실수(失手)는 일생 동안 후회함을 개탄한다.
-인생(人生)과 순간적 처세 판단력은 일생 동안 희사만당(喜事滿堂)이라.
-신필(神泌)한 음양(陰陽) 오행(五行) 진리(眞理) 조화(造化) 변화(變化)하는 인생(人生) 선도(善導) 역술(易術) 철학(哲學)을 참조하라.
-급변사고(急變事故) 예고(豫告) 없다.
-아는 길도 물어 가라.
-먼저 알고 길을 찾아라.
-경오자(庚午子) 십이월(十二月) 운산(雲山) 서언(書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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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新) 입수행룡기두(入首行龍起頭)
일건(一乾) 1 4 9 6 5 8 건해(乾亥) 입수(入首) 경태(庚兌) 룡(龍)
이태(二兌) 2 3 5 7 9 10 건술(乾戌) 입수(入首) 신술(辛戌) 룡(龍)
삼진(三震) 3 4 7 8 6 을묘(乙卯) 입수(入首) 사손(巳巽) 룡(龍)
사손(四巽) 1 4 7 8 5 갑묘(甲卯) 입수(入首) 간인(艮寅) 룡(龍)
오중(五中) 1 3 4 5 6 7 8 9 병오(丙午) 입수(入首) 정미(丁未) 룡(龍)
륙감(六坎) 3 5 6 7 9 계축(癸丑) 입수(入首) 임자(壬子) 룡(龍)
칠간(七艮) 2 3 4 7 8 10 신술(辛戌) 입수(入首) 경신(庚申) 룡(龍)
팔곤(八坤) 1 2 3 5 7 9 10 곤미(坤未) 입수(入首) 곤신(坤申) 룡(龍)
구(九)이 1 4 9 6 7 8 10 병오(丙午) 입수(入首) 병사(丙巳) 룡(龍)
십순(十旬) 1 2 3 5 7 8 10 곤신(坤申) 입수(入首) 정미(丁未) 룡(龍)
제3편 평생 사주 신비전(神秘傳) 월영도(月影圖) 운용(運用)
제1장 월영도(月影圖) 기본(基本)
1. 하도칙방수(河圖則方數) 역위일변이(逆位一變而) 역자내(易者乃)
건(乾)1 감(坎)6
간(艮)3 진(震)8
손(巽)9 이4
곤(坤)7 태(兌)2
중부(中孚)5 순(旬)10
건(乾)1 감(坎)6 환위(環爲)
건(乾)6 감(坎)1 방차이변야(倣此而變也)
2. 월영도(月影圖) 가령장(假令章) 해석(解釋)
구궁변역법(九宮變易法)
가령(假令), 건일변이(乾一變而) 위감(爲坎)하고 감일변위건(坎一變爲乾)하니 차칙일륙지상역(此則一六之相易)이요,
간일변이(艮一變而) 위진(爲震)하고 진일변위간(震一變爲艮)하니 차칙삼팔지상역(此則三八之相易)이요,
손일변이(巽一變而) 위(爲)이하고 차칙사구지상역(此則四九之相易)이요,
곤일변이(坤一變而) 위태(爲兌)하고 태일변위곤(兌一變爲坤)하니 차칙이칠지상역(此則二七之相易)이요,
여차지제(如此之際)에 인신사해(寅申巳亥)가 유사(有四)하니 추지변고(推之變故)로
오십중앙지토(五十中央之土)가 유출입지수이(有出入之數而) 기왕어사변지중고(寄旺於四變之中故)로
차도(此圖)가 유십변지수이야(有十變之數而也)라.
건감지중(乾坎之中).... 두이항위(頭耳項胃)과
간진지중(艮震之中).... 비미액배간취(鼻眉腋背肝臭)와
손(巽)이지중(之中).... 구목요각체(口目腰脚體)와
곤태지중(坤兌之中).... 액면견복수(額面肩腹首)와
중앙지중(中央之中).... 이시협미족협(脇尾足脅)이
상호배렬이불능(相互配列而不能) 상환어위역지시야(相換於位逆之時也)라.
건금지위음수자(乾金之謂陰水者)니 이륙수지고야(以六數之故也)라.
여개방차(餘皆倣此)이라.
3. 가령(假令),
택산함(澤山咸)이 변위풍(變爲豊)하면 지거지법(知居地法) 구거지(舊居地)가 초재하도(初在河圖)의 균(龜)의 액견(額肩)이 이점(二点)이니 곤(坤)이요.
액(腋)은 칠점(七点)이니 태(兌)라.
태(兌)는 액삼(腋三)이라 곤태이칠화(坤兌二七火)가 변재락서(變在洛書)하고 체구견(體口肩) 사점(四点)이니 손(巽)이요, 수(首)는 구점(九点)이니, 이라. (이는 삼(三)이화삼(火三)이라)
손우사구수야(巽禹四九數也)요, 액(額)은 이칠(二七)이니 화수(火數)이요, 체(體)는 사구(四九)니 금(金)이요 구(口)도 사구(四九)니 금(金)이요, 구건금(九乾金)도 백야(白也)이라.
합산(合算)하면 좌수(左數)는 삼이삼구(三二三九)요. 집목(執木)을 제구(除九)하면 령수(零數)가 삼이삼(三二三)이니 위수중(位數中)에 가륙(加六) 가칠(加七) 가륙성(加六成) 이구수(二九數)하고 액(額)은 제칠(除七)하고 체(體)는 제오(除五)히며 구지불제(口之不除)하면 하도(河圖)의 생(生)이 이사구(二四九)이니 차(此)는 거주(居住)가 거창군야(居昌君也)이라.
차(此)는 지거지법(知居之法)과 생사월일시(生死月日時) 사용실비사주법야(事用實非四柱法也)이라.
현무수(玄武數)를 토정(土亭) 선생(先生)께서 이부차야(移付此也)라.
4. 지성장(知姓章) 해설(解說) 구(舊)
가령(假令),
괘(卦)가 변위중학(變爲中學)하면 성자(姓字)는 초재하도(初在河圖)에 비액(鼻額)이니 삼점(三点)이니 진(震)이요,
족(足)은 팔(八)이니 간(艮)이요,
시삼팔목(是三八木)이 변재락서(變在洛書)하면 체수견(體首肩)은 사점(四点)이니 손(巽)이요,
견(肩)는 곤(坤)이니 차(此)는 사이금화야(四二金火也)이라.
비(鼻)는 삼팔목수(三八木數)이요, 체(體)는 사구금수(四九金數)이요, 수(首)는 이칠화수(二七火數)이요,
합산(合算)하면 재수(在數)는 사삼일칠(四三一七)이라.
좌수(左數) 집목제칠(執木除七) 하면 령수여(零數餘)가 사삼일(四三一)이니 위중(位中)에 가오가륙(加五加六) 가팔(加八) 삼구수(三九數)하고,
비제륙(鼻除六)하고 체(體)가 오(五)하고 수제칠(首除七)하면 하도(河圖)의 수(數)는 삼사이(三四二)이니 지성장(知姓章) 심(尋)이되
비오(鼻五)에 삼사이(三四二) 즉 김씨가지(金氏可知)이라.
두구(頭九)는 이이야(二也)라. 액십(額十)이며 비오야(鼻五也)라.
구일(口一)은 감야(坎也)라. 이팔(八)은 곤야(坤也)라.
이칠목칠(耳七目七)은 태화야(兌火也)라.
면삼(面三)시삼(三)은 진목야(震木也)라.
차수(此數)는 본성거지(本姓居地)와 생사월일시(生死月日時) 지고(知故)하는데 사용(事用)이니
수합산(數合算)과 가감승제법(加減乘除法)을 초해(稍解)한 연후(然後)에 가이(可以) 확지(確知)이라.
*지거지법(知居地法) 구(舊)와 지성법(知姓法) 구(舊)는 맞지 않으니 참조하라.
5. 지성장(知姓章) 해설(解說) 신(新)
건(乾) 병신년(丙申年) 4월(月) 7일(日) 축시(丑時)
신(辛) 계(癸) 계(癸) 병(丙)
축(丑) 미(未) 사(巳) 신(申)
화(火) 목(木) 수(水) 금(金) 사(四)
목(木) 수(水) 금(金) 토(土) 오(五) 3700
수(水) 금(金) 토(土) 화(火) 칠(七) 670
수(水) 금(金) 토(土) 화(火) 칠(七) + 5
4420
사주박사(선도정보통신)
차수(此數)는 본지성장(本知姓章) 사주법야(四柱法也)라. 견법(見法)은 일생(一生) 일극(一克)으로 탐구(探究)하라.
초효사손(初爻四巽)인 고로 변재락서(變在洛書)하면 삼진(三震) 뢰(雷) 삼점야(三点也)라.
태세(太歲) 천간병화(天干丙火)는 칠태금(七兌金)인 고로 칠점야(七点也) 합산(合算)하면 삼천칠백야(三千七百也)라.
제이가(第二加) 일주천간(日柱天干) 계수(癸水)는 륙감수(六坎水)인 고로 륙점야(六点也)라.
변재락서(變在洛書)하면 칠간산(七艮山)인 고로 칠점야(七点也) 합산(合算)하면 륙백칠십야(六百七拾也)라.
제삼가(第三加) 초효사점(初爻四点) 변재락서(變在洛書)하면 오손풍(五巽風)인 고로 오점야(五点也)라.
합산(合算)하면 령수(零數)는 제(除)하고 비오신(鼻五新)에 사사이(四四二) 조씨가지(趙氏可知)라.
6. 심구시(尋句時) 해설
제일구(第一句)는 지성장(知姓章)
제이구(第二句)는 처첩성(妻妾姓)
진(震)은 3이니 제삼구(第三句)
손(巽)은 4이니 제사구(第四句)
중부(中孚)는 5이니 제오구(第五句)
건(乾)은 6이니 제륙구(第六句)
태(兌)는 7이니 제칠구(第七句)
간(艮)은 8이니 제팔구(第八句)
이는 9이니 제구구(第九句)
순(旬)은 10이니 제십구(第十句)
차수(此數)는 심구칙가지(尋句則可知)
7. 사주(四柱) 순서 해설
건곤(乾坤)은 부모궁(父母宮)이오,
수지비(水地比)는 형제궁(兄弟宮)이오,
풍화가인(風火家人)은 처첩궁(妻妾宮)이오,
정수무지(庭樹舞枝)는 자식궁(子息宮)이오,
성지평생(姓知平生)은 성격궁(性格宮)이오,
기병(己丙)은 질병궁(疾病宮)이오,
병액(丙厄)은 기액궁(其厄宮)이오,
수업(守業)은 직업궁(職業宮)이오,
대과장(大科章)은 관직궁(官職宮)이오,
토구산(土口山)은 길산(吉山)이오,
문구산(文口山)은 흉산(凶山)이오,
지사장(地師章)은 지관(地官)이오,
산승장(山僧章)은 산사승(山寺僧) 팔자요,
좌칠우칠(左七右七)은 녀자(女字)이니 여자 팔자요.
수요장(壽夭章)은 수명(壽命)이오
-하권(下券) 일장(一章) 해설(解說) 진(震) 중부(中孚) 태(兌) 이
일장(一章) 이면(二面) 손(巽) 건(乾) 간(艮) 순(旬)
여하가지(如何可知)이라.
구론자(九論者)는 탐구묘리(探究妙理)하라.
자세(自世)침착 망언신지(妄言愼之).
성(姓)의 음양(陰陽) 오행(五行) 배치도(配置圖)
진(震) 갑(甲) 리(李) 금(金) 최(崔) 안(安) 정(鄭) 박(朴) 조(趙) 진(陳) 량(梁) 구(具)
손(巽) 신(辛) 방(方) 반(潘) 송(宋) 남(南) 기(奇) 기(箕) 려(呂) 조(曺) 태(太) 석(昔)
중부(中孚) 무(戊) 길(吉) 추(秋) 하(河) 장(蔣) 예(芮) 팽(彭) 야(也) 피(皮) 문(文) 렴(廉)
건(乾) 임(壬) 상(尙) 봉(奉) 심(沈) 변(邊) 변(卞) 은(銀) 옥(玉) 왕(王) 어(魚) 곽(郭)
계(癸) 탁(卓) 양(楊) 마(馬) 엄(嚴) 두(杜) 설(薛) 홍(洪) 국(鞠) 손(孫) 모(牟)
태(兌) 병(丙) 주(朱) 오(吳) 채(蔡) 지(池) 강(康) 강(姜) 림(林) 임(任) 신(辛) 신(申)
정(丁) 허(許) 신(愼) 권(權) 공(孔) 맹(孟) 로(盧) 로(魯) 소(蘇) 감(甘) 천(千)
간(艮) 을(乙) 위(魏) 진(晉) 도(陶) 도(都) 한(韓) 서(徐) 민(閔) 윤(尹) 성(成) 주(周)
이 경(庚) 류(柳) 류(劉) 유(兪) 정(丁) 전(田) 전(全) 현(玄) 선(宣) 라(羅) 우(禹)
순(旬) 기(己) 차(車) 제(諸) 갈(葛) 원(元) 함(咸) 표(表) 고(高) 백(白) 황(黃) 장(張) 배(裵)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컴에 한자는 한자~한글, 영어는 영어~한글로 번역되는 걸 깔아 놓으면 커셔를 대면 바로 처리가 됩니다. 우리 동양철학에서 한자는 넘어야야 할 공부-한문 자체가 철학이니까 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무지 해서요 제가 월형도와 씨름하는것은 저의사부님께서 젊은시절에 어떤이와 서로 사주보기를 하였는데 우리스님이신 사부님 성씨를 맞추었다는겁니다 그당시 40년전일이지요 지금스님이 83세이십니다그래서 쌀 한가마주고 몇일밤동안 베껴놓은 진본 월형도를 누군가 복사하고 가져온다고 하고 연락이 안되고 세월이 너무흘러 버린겁니다 스님께서 진본을 가져오면 완전 해석을 할수있다기에 제가 여기저기 알아보고 잇는데 구하기가 어렵네요
제가가지고 있는것은 이한우의 평생사주신비전 월형도인데 이책도 베껴쓴건데 원본이 아닌것 같습니다 풀다보면잘가다가 삼천포로 빠지니 자꾸힘이빠지고 인터넷에서 동냥이라도 해봅니다
월영도 이젠 저에겐 별의미없는 책이되었습니다 요즘하도 외국인들과 혼인을 많이하다보니 월형도가지고 씨름하기보다는
공부하는 방편으로 알고 살기로 했습니다 헛되게 시간만 보내지 마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