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최고의 디자인 중 하나로 손꼽히고 뉴욕현대미술관 MoMA의 영구소장품이기도 한 임스 라운지체어eames lounge chair는 지난 대선에서 한 후보의 광고에 등장하여 이슈가 되기도 했다.
꼭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부부디자이너 찰스 그리고 레이 임스Charles and Ray Eames의 이름을 한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두 디자이너가 현대 산업디자인에 끼친 영향은 지대하다.
이번 디자인리포트에서는 그동안 많이 알려지지 않은 부부의 가구디자인 외의 이야기들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하고자 한다.
마데마티카Mathematica 전시를 위한 개념모형conceptual model작업을 하는 부부. 1960년 사진©eames office
지난 12월15일 부인 레이임스의 100주년 생일을 기념하여 미국의 각 매체들은 찰스 임스의 그늘에 가려있었던 그녀를 다각도로 재조명하는 기사를 게재하였다.
Ray eames©Peter Stackpole—Time & Life Pictures/Getty Images
초기 부부의 작업에 있어서 많은 부분이 남편 찰스 임스에게 공이 돌려졌지만, 그 시절에도 디자인애호가들은 대부분의 작업들이 파트너 레이임스와 함께 이뤄졌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찰스를 만나기 전 레이는 추상회화를 공부한 예술가였고, 그것은 건축을 전공으로 했던 찰스와의 가구디자인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을 서로 보충하고 시너지효과를 내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부부의 작업실©eames office
레이 임스가 50세 즈음 되어서야 비로소 찰스의 동등한 파트너로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졌다. 그것은 아내, 남편을 돕는 내조자로서 살아가도록 강요되었던 사회분위기 속에서 그녀의 창조적 능력에 대한 인정이 제한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그들의 창작물에서 동등한 파트너쉽을 인식할 수 있다.
Eames sofa compact,1954(좌) Eames lounge chair and ottoman,1956(우)©Herman miller
시대가 바뀐 것을 증명하듯 스위스 디자인 가구회사 Vitra는 비트라캠퍼스(비트라 공장, 컨퍼런스홀, 뮤지엄 등이 모여 이루는 마을)가 위치해 있는 바일 암 라인(Weil am Rhein)市에 레이 임스의 탄생100주년을 기념하여 그녀의 이름을 딴 ‘레이 임스 스트릿’을 공개했다. 이미 존재했던 ‘찰스 임스 스트릿’과 짝을 이루는 ‘레이 임스 스트릿’의 탄생은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디자이너로서 그녀의 입지를 증명하기에 충분했다.
©Vitra
레이임스는 제작의 예술적인 측면, 형태, 창조성에 주력하였고, 건축을 전공한 찰스임스는 공학적인 측면에서 기술과 기능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하여 서로의 장점이 제품에 고스란히 녹아들었다.
임스부부는 의자를 넘어서서 가구, 자신들의 집을 포함한 빌딩디자인으로 영역을 넓혀갔다. 1988년 레이 임스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살았던 “임스하우스”는 철제프레임과 유리로 지어진 모던하우스인데, 이 격자무늬의 집은 시공이 용이하고, 비용이 적게 드는데다 마치 칸딘스키의 작품을 보는 듯 컬러풀한 색감과 멋진 디자인을 자랑한다. 거기에 임스부부의 손길이 더해져 너무나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아직까지도 남아있다.
Eames house ©eames office
그들의 예술작업은 하나의 관심이 또 다른 관심을 끌어들여 발전해가는 형태를 띄었는데, 예를 들어 성형합판의자(molded plywood seating)에 또 다른 아이디어가 더해져서 성형 섬유유리의자(molded fiberglass seating)으로, 사진에서 영화제작으로, 그래픽디자인이 쇼룸 디자인으로, 인형수집이 인형 발명으로 이어졌다.
IBM의 후원으로 전시한 마데마티카Mathematica: A World of Numbers… and Beyond 는 1961년부터 1998년까지 캘리포니아 과학산업 박물관California Museum of Science and Industry에 최장기간 전시한 코퍼레이션 전시이다. 그리고 뉴욕과학홀New York Hall of Science로 옮겨져 현재에 까지 50년도 넘게 계속되는 인터렉티브 수학전시이다.
Mathematica©eames office
그리고1988년 미국 국립영화 레지스트리에서 ‘문화적, 역사적, 심미적으로 중요한’작품으로 선정된 장엄한 다큐멘터리 단편영화 Powers of Ten 같은 영화도 제작하였다.
Powers of Ten©eames office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일이 세상을 바꾼다.”라고 말하는 창작에 대한 욕구로 목마른 두 사람이 만나 만들어낸 합은 단순히 1+1=2가 아닌 엄청난 폭발력을 가졌고 그것이 세기의 건축, 전시회, 영화, 가구, 토이, 패브릭 등의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또, 100번째 탄생일을 맞아 재조명 된 레이임스는 화가, 조각가, 텍스타일 디자이너, 교사, 가구디자이너 등의 다양한 모습으로 아트와 디자인의 경계에서 새로운 세계를 제시해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레이 임스의 텍스타일 디자인©eames office
레이 임스가 사망한지 24년, 찰스임스가 사망한지 34년이 지났지만 그들의 디자인은 매우 영향력있는 디자인으로 남아있고 그들이 함께 만든 20세기 디자인의 고전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수상
Organic Furniture Competition, Museum of Modern Art, 1940
Emmy Award, (Graphics), "The Fabulous Fifties," 1960
Kaufmann International Design Award, 1961
25 Year 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s Award, 1977
Eliot Norton Chair of Poetry, Harvard, 1971
Queen's Gold Medal for Architecture, 1979
Named "Most Influential Designer of the 20th Century," WORLDESIGN '85, Industrial Designers Society of America, 1985
The Work of Charles and Ray Eames: A Legacy of Invention, Traveling Exhibition, Library of Congress, 1999
자료협조:
Hermanmiller
Eamesoffice
legac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