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帝의 식민통치와 민족해방운동
- 日帝强占期 : 1910년 8월부터 1945년 8월까지 36년간에 걸쳐 일본제국주의가 한국을 식민지로 지배했던 시기
- 일본제국주의의 한국강점기는 3시기로 구분
1910년대의 무단통치기(헌병경찰통치)
1920년대의 문화통치기(민족분열통치)
1930년대 이후부터 1945년 일제 패망까지의 민족말살통치기
* 식민통치정책의 시기적 변화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전체 민족해방운동의 추진방법도 다름
- 무단통치기의 민족해방운동전선은 전국토가 완전 식민지로 된 상태에서 만주지방을 중심으로 민족해방운동기지를 건설하는 한편, 전체 민족적 저항운동으로서의 3․1운동을 준비.
- 문화통치기의 민족해방운동전선은 일제의 민족분열통치에 대응하기 위해 민족협동전선운동을 전개하던 시기
- 민족말살통치기의 민족해방운동전선은 이 시기의 세계사가 파쇼체제1)의 등장에 대항하고자 형성된 인민전선에 영향을 받아 민족통일전선의 구축에 주력하던 시기
무단통치기(1910년 합방~1919년 3·1운동 이전)
- 일본의 조선에 대한 식민통치 제1기로서의 무단통치기는 일본제국주의가 철저한 탄압을 통해 식민지배에 반대하는 모든 세력을 제거하고 정치적·경제적·사회적으로 식민통치의 기초를 확보해가던 시기
일본이 시행한 제도- 근대적인 것임에 분명 문제는
① 그것이 조선의 일본화를 꾀한 것으로서 조선인들의 입장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것이라는 점
② 급격한 변화 속에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사람들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었다는 점
③ 조선인보다는 일본인에게 유리하게 추진 그러한 변화는 조·일 자본에 자유경쟁을 보장하는 것으로서 우세한 일본 자본의 공세 속에 조선 자본의 몰락을 재촉하는 것
수탈정책- 1905년 통감부 설치 이후의 정책과 같음. 다만 차이점이라면 폭력적으로 추진
- 일본은 조선총독부2)를 설치하여 조선을 통치
- 총독의 자문기관으로 중추원을 두고 ‘합병’에 공이 있는 친일파 귀족과 관료들을 그 參議로 임명하여 총독통치에 조선인도 참여하고 있는 것처럼 가장
- ‘합병’을 감행한 후 헌병경찰제도3)를 통해 일본은 한반도 전체의 통치권을 장악함.
- 현역 헌병이 직접 경찰업무를 담당
* 이 시기의 악법4)- 태형령- 경범에 대해 태형 실시- 매우 가혹 야만적, 3·1운동 후 일제가 문화정치를 내세우면서 없어지게 됨.
- 소학교 교원과 군수 등의 문관들도 칼을 차고 근무하게 하는 헌병경찰제도 실시
* 조선교육령5)- 1911년에 공포. “조선인을 천황에게 충량한 신민으로 양성하고, 일본 국민다운 품성을 함양하는 것” 등을 식민교육의 목표로 내세움.
- 식민통치 초기의 안정을 유지하려 함.
경제적 측면
- 1910년대 조선은 일본에 원료를 공급하고 일본 상품을 소비하는 전형적인 식민지가 됨.
- 조선을 일본의 항구적인 식량공급지로 만들기 위해 조선총독부를 포함한 일본기관 및 개인의 조선에서의 토지 확보, 토지세수입 증가를 통한 식민지배 재원의 확보 등을 위해 ‘토지조사사업6)’을 실시
토지조사사업
- 첫째, 지세 부과의 공정화는 물론 은결(隱結) 등을 발굴해냄으로써 세원을 확대하고 이전과 같은 이서층(吏胥層)과 지방관의 중간 수탈은 배제하여 식민지 통치를 위한 확실한 재정적 기초를 마련하고자 했던 것
- 둘째, 근대적인 토지 소유제를 완성하여 그 소유권을 보호하며 이로써 토지의 상품화를 위한 기초 마련
토지소유권 조사는 특히 중요한 의미- 민전의 경우에는 문제가 없는데 국유지에서는 많은 분쟁 야기
- 농민이 자신의 토지임을 입증할 수 없을 때7)는 이를 국유지로 편입해버렸고 이후 이것을 일본인들에게 싼 값으로 불하함.
일제는 조선의 문란한 토지제도를 고쳐 근대적 토지소유제로 바꾸었다고 선전- 토지조사사업은 이미 대한제국시기에 착수
토지조사사업을 통해 지주의 소유권을 강화한 식민지지주제를 확립함.
조선은 일본자본주의의 식량과 원료 공급지가 됨→ 1918년 일본으로 수출된 쌀은 1910년에 견주어 5배로 증가
- 상공업정책
- 조선인자본의 산업자본화를 막고 일본 공업제품의 조선시장 확보를 위해 회사령(會社令)8)을 반포, 저율관세적용, 1910년대 공업은 - 反공업화의 정책으로 유치하는 수준
회사령
- 조선총독부의 승인을 받아야 회사를 설립할 수 있고 합법적으로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는 회사라도 공공의 질서, 순량한 풍속에 위반되는 행위를 할 때는 총독이 이를 해산할 수 있다. - 조선인 자본의 성장과 외국자본의 진출을 막아 조선을 자신의 상품시장으로 확보하는 동시에 조선의 산업을 장악하는 것
- 조선에서의 식민지배망 확보를 위해 철도부설, 도로건설, 항만시설 등 사회간접자본 부문이나 금융사업, 교통 등의 유통 부문에 일정한 투자를 함. → 국가자본의 형태로 투자하거나 고리대와 같은 투기적 상업이윤을 노린 중소자본의 형태로 침투
일본 상인의 내지 침투 확대- 철도, 도로(新作路)망의 정비, 의병저항 진압
항만의 수축- 철도망과 연결되어 일제 수탈망의 한 부분
1910년대에는 조선의 도로-철도-항만을 거쳐 해로를 통해 일본을 잇는 운수체계가 일단락
이러한 운수체계의 형성 및 총독부의 정책적인 장려(동척과 같은 국책회사의 장려)에 의해 1910년대 말경에는 전국 어디에서나 일본 상인의 상점을 볼 수 있게 되었다.
- 일제의 산림 탈취 정책-1908년 삼림법 공포- 산림은 무주공산이거나 촌락공동체 또는 문중의 공유지인 경우가 많음- 소유자로 하여금 지적 및 견적을 제시하게 함 “기한 안에 제출하지 않는 것은 국유로 간주” 산림의 반 이상을 국유 임야로 편입- 1911년 삼림령- 일반 농민의 산림 이용 단속, 동양척식주식회사 등 일제 독점 자본 및 국가기관에 산림을 불하
사회적 측면
- 토지조사사업을 실시- 식민지 지주제를 강화
→농업자본가의 조선 침투를 활발하게 하여 농업개발에 박차를 가함.
- 개항 이전인 조선 후기와 개항기를 통해 일부 성장하고 있던 농촌 중간계급을 전면적으로 몰락시켜 그들을 소작농민으로 재편성
- 토지조사사업을 통해 농민층 분해를 촉진 - 지주와 소작농은 늘어나고 자작농과 자소작농은 줄어들었다. - 소유권확립에서도 지주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 대한제국시기에도 일제 역시 식민지 지주제로(지세 산정과정에서 50%의 고율 소작료를 공식적으로 인정)
* 일본 농업정책- 조선을 식량, 원료 공급지로 재편
쌀- 조신력 등 몇 가지 제한된 품종으로 교체한 비율- 1912년 2.8%→ 1921년 61.6%
재래종에 비해 수확률이 17~30% 그러나 새로운 품종의 채택에서 따르는 시행착오는 농민에게로
면화와 누에고치의 개량종 보급과 증산정책- 일제의 중요한 외화획득원이므로
제1기의 민족해방운동
1910년대 민족해방운동- 의병운동과 계몽운동을 잇는 비밀결사의 두 가지 형태
* 반일의병전쟁
일본이 조선을 완전한 식민지로 만들고 무단통치를 시행하자 우리 민족은 끊임없는 항일민족운동을 전개함.
* 비밀결사운동- 비밀결사라는 특성 때문에 대중과 함께 하는 운동을 하는 데에는 한계
§ 대한독립의군부(1913) :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 임병찬 등 각지의 유생들이 모여 조직. 조선총독부와 일본 당국에 조선에서 물러갈 것을 요구 → 척사유림계열의 비밀결사는 그저 독립을 옛 대한제국을 복구하려는 생각으로 한계를 지님.
§ 대한광복단(1915) : 대구에서 결성. 만주에 무관학교를 설립하기 위해 군자군을 모금함. 1918년 일제 경찰에게 조직이 드러나 해체
풍기의 광복단과 대구의 국권회복단의 일부 인사가 모여 조직한 전투적인 독립운동 단체
회원은 200여명으로 의병 출신자를 비롯하여 신교육을 받은 인사들과 양반, 상민이 참여하여 혁신 유림적 성격이 강함. 1918년 일제 경찰서에 조직이 드러나 와해됨.
§ 기성단(1914), 자립단(1915) 등 대성학교 출신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만든 비밀결사
* 농민의 생존권 투쟁
* 초보적 노동운동 - 주로 생존권을 지키려는 수준
1910년대 국외의 민족운동- 서북간도와 연해주에서 일어난 독립기지 건설운동은 1920년대 무장투쟁의 중요한 밑바탕이 되었다.
§ 서간도- 신흥강습소(신흥무관학교)를 세워 독립군 간부를 양성, 이주 동포들의 경제적 이익향상, 반일민족의식의 고양, 군사교육
§ 북간도 - 간민회, 중광단(1909) : 간도의 용정촌과 명동촌에서도 이주동포를 기반으로 조직. 교육 기관을 설치 민족교육을 설치
§ 북만주 - 한흥동: 북만주의 소만 국경 지대인 밀산부에 세운 중요한 독립군 기지
§ 연해주 - 권업회(1911) :연해주 브라디보스토크 신한촌에 조직, 망명 항일 인사들과 연해주 조선인 교포들이 조직.
이후 1914년에 이상설과 이동휘를 정부통령으로 하는 대한 광복군 정부하는 독립군 조직을 만듬
§ 미주지역 - 대한인국민회(1910. 2) : 안창호, 박용만, 이승만 등 간도와 연해주 독립운동 지원
* 3·1운동
1. 3·1운동의 배경
(1) 민족 자결주의의 영향 : 제1차 세계 대전이 연합국의 승리로 끝나고, 미국 윌슨 대통령의 민족 자결주의 포함한 14개조의 평화안이 제시된 파리 강화 회의의 개최를 계기로, 국내외 민족 운동가들은 새로운 활동을 전개하였다.
조선은 전승국 일본의 식민지였기 때문에 이 원칙이 적용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조선도 적용될 것으로 믿음.
(2) 외교 활동의 성과 : 1919년 2월 상하이 신한 청년단이 비공식적이기는 하나 김규식을 파리 강화 회의에 파견하여, 한국인의 독립을 쟁취하기 위한 결의를 알려 국제적 도움을 요청하였다.
(3) 고종 독살설 : 국내 민족 운동가들 가운데 천도교도 사이에는 1910년 말부터 세계정세의 변화를 예의 주시하면서 그 대응책으로 민중 구국 운동을 계획하고, 불교유럽기독교 대표들과 손잡고 거족적인 독립 운동을 촉진하였다. 그 때 일본의 사주를 받은 자객에 의해서 1919년 1월, 고종이 독살됐다는 소문이 퍼지자 2천만 온 겨레는 격분하여 치를 떨었다.
-해외의 독립운동 소식
(4) 2·8독립 선언
- 2·8독립 선언(1919. 2. 8) : 김도연, 최팔용 등의 일본 유학생 400여 명이 도쿄의 기독 청년 회관에 모여 독립 선언서와 결의문을 선포하고 이를 일본 정부와 정계에 통고하였다.
- 국내에 영향 : 도쿄 유학생의 독립 선언은 본국에 즉시 자극을 주었다. 즉 1910년 말부터 이미 내재적으로 독립 운동을 계획하여 왔던 국내 민족 지도자와 학생들은 도쿄 유학생들의 2·8 독립 선언에 크게 자극되어, 거족적 독립시위 항쟁을 벌였다.
2. 3·1 운동의 전개
(1) 준비 과정
- 33인 민족 대표단 구성 : 종교 단체 중심으로 천도교의 손병희 등 15명, 기독교의 이승훈 등 16명, 불교의 한용운 등 2명이었다.
- 작성 : 민족자존의 정통과 인류 평화의 대의를 천명한 독립 선언서는 최남선에 의하여 작성되고 공약 3장은 한용운이 작성하였다.
- 무저항주의 채택 : 비타협, 비협조의 원칙을 채택하였다.
* 민족대표 33인- 한말의 부르즈와적 애국계몽운동의 계보를 이어받고 있고, 운동방업에서 비폭력, 무저항주의라는 온건한 방법을 주장하여 일본과 세계의 이성에 호소해 독립을 얻어낸다는 측면이 강했다. 이들은 운동이 조직되는 단계에서 생각하지 못한 방향으로 확대되어가는 데 겁을 먹었음에 틀림없다.
(2) 운동의 전개
- 전개 : 33인의 민족 대표자가 태화관에 모여 독립 선언서를 낭독, 선언하고 그들은 자진 체포되었으나, 조금 뒤 탑골(파고다) 공원에서는 정재룡이 수많은 군중 앞에서 독립 선언서를 낭독한 후 시위행진에 들어갔다
- 전국적인 확대 : 태극기의 물결과 대한 독립 만세를 부르는 시위는 전국에 파급되어 평양·선천·의주·원산 등 지방 도시에서 온 민중이 자진 참여, 약 200만의 참가 인원(당시의 인구가 약 1,700만)과 1,491건의 시위 횟수에 달하였고, 전국 232 부·군 가운데 229개 부·군이 참가하였다
만세운동- 평안(조선후기 상회, 경제적 발달이 두드러진 곳)
경기(한국의 정치, 문화, 경제의 중심지)
호남지역의 상대적으로 미약- 원인 불명, 농민운동, 의병투쟁기의 투쟁역량의 소멸(완벽한 설명이 못됨.)
(3) 운동의 확산
- 만주 길림의 독립선언 : 만주 길림에서의 독립 선언은 국내보다 앞서서 1919년 2월에 민족 지도자 39명의 이름으로 독립 선언서가 발표된 바 있었다. 그러나 시위운동으로까지는 확대되지 않다가, 국내에서 3·1 운동이 일어나자 각지에서 만세 시위가 전개되었다.
- 만주와 연해주 : 만주와 연해주 지방에서도 격렬한 시위가 일어났다. 만주에서는 용정을 비롯하여, 북간도와 남만주 지방 곳곳에서 시위가 전개되었다. 연해주 지방에서는 블라디보스톡에서 교민들이 시위를 전개한 이래 각지로 파급되었다.
- 미 국 : 하와이, 멕시코 등지의 교민 대표들은 미국 필라델피아에 모여 독립 선언식을 성대하게 거행하였다.
- 일 본 : 국외의 3·1 운동에서 특기할만한 점은, 일본에서도 시위가 전개되었다는 사실이다. 이미 2·8 독립 선언을 하여 3·1 운동의 기폭제 역할을 하였던 도쿄 유학생들은, 구내의 3·1 운동 봉기 소식을 듣자 곧 만세 시위를 전개하였으며, 오사카의 동포들도 뒤이어 시위를 벌였다.
(4) 일제의 탄압
- 무차별 총격 : 일본은 그들의 헌병, 경찰은 물론, 육해군까지 동원하여 평화적인 만세 시위운동을 무자비하게 탄압하였다. 그들은 시위 군중에게 무차별 총격을 가하고 인가와 학교에 방화하였다. (화성 제암리 사건(수원제암리의 학살사건; 1919. 5): - 선교사들에 의해 해외에까지 전해져서 일제의 만행이 세계에 폭로됨.
- 피해 상황(3월말에서 5월말) : 일본 관헌에 의하여 피살된 자 7천9백여 명, 부상자 1만 5천여 명, 투옥된 자는 5만여 명이었고, 방화된 가옥과 학교, 예배당 등이 750개소가 넘었다
(5) 실패의 요인
거족적으로 일어나 독립의 열의를 절규하였으나 독립을 쟁취할 수 없었던 것은 국권이 상실되었고, 일제가 무자비하게 탄압하였을 뿐 아니라, 일본의 방해로 세계열강이 한국의 실태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3. 3·1운동의 의의와 영향9)
(1) 민족 주체성의 확인 : 3·1 운동은 독립 운동의 분수령으로서 우리 민족에게 독립할 수 있다는 희망을 안겨 주었다. 우리 민족은 3·1 운동을 통하여 주체성을 확인하였고 민족의 슬기와 독립의 의지를 전세계에 천명하였다. 3·1 운동은 자유 운동의 등불이라 평가될 수 있다.
(2) 세계 민족 운동의 선구 : 3·1 운동은 중국(5·4운동), 인도(간디의 무저항주의 운동) 및 중동 지역에서 반제국주의 민족 운동을 일으키게 한 선구적인 운동이 되기도 하였다.
(3) 한국 독립 문제의 환기 : 3·1 운동은 민족의 저력을 국내외에 과시한 쾌거였으며, 일제에 동조하던 세계 여러 나라에 한국의 독립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4) 대한민국 임시정부 탄생 계기 : 3·1 운동은 민족 독립 운동을 국내외의 거족적인 항쟁으로 유도하여,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독립 운동으로 발전시켰다. 한편, 상해에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는데, 이는 한민족 스스로 민주 공화제의 정부를 세웠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5) 무장독립운동을 본격적으로 촉발시키는 계기 : 3·1 운동은 민족대표의 비폭력운동에 한계를 깨달은 학생·농민·노동자 등이 주도하는 과정에서 폭력으로 나아갔지만 조직화·무장화하지 못함으로써 큰 희생을 치렀다. 이에 만주와 연해주로 망명한 시위 참가자들은 1910년대에 만들어진 독립군 단체에 참가해 무장 항쟁에 나섰다.
(6) ‘무단’에서 ‘문화’로 : 3·1 운동은 조선민족의 강한 저항에 부딪힌 일제가 ‘무단’에서 ‘문화’로 자신들의 통치방식을 바꾸게 했다. ‘민족대표’가 운동 과정에서 드러낸 한계는 그 뒤 부르주아 민족주의의 분화를 예고했다.
(7) 대중운동을 고양하고 민족해방운동의 방향을 바꾸어 놓은 커다란 분수령 : 3·1 운동은 운동의 주체로 참가한 노동자 ·농민층의 계급의식과 민족의식이 높아지면서 독자적인 운동 방침과 새로운 노선을 가지게 되었다. 노동·농민운동이 사회주의운동과 결합하면서 민족해방운동 전선에 중요한 몫을 차지하게 되었다.
문화통치기(1919~1930)
: 일제강점기의 제2기로서 3·1운동에서부터 1931년 일본제국주의가 ‘만주사변’을 일으켜 대륙침략에 나서면서 식민지배 체제를 민족말살 체제화하기 이전까지의 시기
- 표면적으로 무단통치를 지양하고 유화통치를 표방하는 일과 민족분열정책을 적극적으로 폄.
유화통치를 표방
- 3·1운동 후 일본은 조선에 대한 ‘문화정치’를 표방-보통경찰제도를 채택
민족분열정책
- 그러나 경찰의 병력기구비용은 무단통치시기의 약 3배로 증가했고, 문관이 칼을 풀기는 했으나 1군 1경찰서 1면 1주재소 제도가 확립되고 특고형사(特高刑事)·사복형사(私服刑事)·밀정(密偵) 등을 두어 무단통치를 능가하는 지배 망을 강화하는 등 민족분열정책을 펴나갔다. 치안유지법 제정(1925년)
- 민족분열정책으로 우선 자산계급, 지식인, 종교인 등의 일부를 친일세력으로 포섭: 민족개량주의운동10)
1920년대 교육
① 일본과 동일한 교육제도 시행-민족동화교육 강화 : 조선인의 저항심을 약화시키고 일본 군국주의 사상 주입을 위한 것
② 민족주의 교육의 온상인 사립학교와 서당을 없앰.
경제적인 면
일본은 제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경제가 급성장. 도시인구급증, 농촌에서의 생산관계 모순에 기인한 쌀 공급부족현상, 1918년 식량부족으로 인한 소요경험
- 산미증식계획(産米增殖計劃)을 실시: 토지조사사업을 완성한 일본은 조선에서의 쌀 생산량을 높여 본국의 식량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 이는 일본독점자본의 농촌 침투는 조선농민의 몰락을 부채질
일본대지주 수는 증가, 조선인 지주와 자작농 수는 감소, 소작농 수 증가
수리시설11)과 토지개량사업의 확장을 통해 연간 약 900만 석의 쌀을 증산하여 그 중 700만 석을 일본으로 가져갈 목적으로 세워졌다.
- 1920년대 말기에는 세계공황의 여파가 조선에 미쳐 심각한 농업공황을 가져왔고 이 과정에서 조선농민의 파산은 속출
- 1920년 4월 회사령철폐, 일본 자본의 자유로운 도입
- 1910년 말~1920년 후반: 제사, 면방직, 식료품(맥주, 제빵) 주로 경공업 부문
-1920년대 자본의 민족별 구성: 일본인 자본이 70%이상, 조선인 자본은 10%미만
* 식민자본주의12) : 일본 독점자본주의가 조선에 진출하여 식민지에 자본주의를 이식한 사회를 말한다. 일제가 실시한 토지조사사업 등을 계기로 ‘식민지적 자본의 본원적 축적’이 시작되었다.
일제강점기의 제2기로서의 1920년대 문화통치기는
- 일본제국주의가 정치적으로는 3·1운동에의 대응책으로서 지주자산계급지식인 등을 중심으로 하는 우익세력의 일부를 친일세력화하여 민족분열정책에 성공해가던 시기였고, 경제적으로는 1910년대에 완성한 토지조사사업을 기초로 조선의 일본에 대한 식량공급지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 시기였다.
제2기의 민족해방운동
- 민족해방운동 전선은 1920년대 전반기까지의 임시정부 중심의 운동과 고려공산당 중심의 운동을 끝내고 국내에서 성립된 조선 공산당에 참가한 좌익세력과 비타협적 우익세력이 협조해서 민족협동전선운동을 펼쳤던 시기
* 국내의 독립운동
3·1 운동 이후, 민족운동에는 절대독립론독립전쟁론이 지속되는 한편 독립준비론 실력양성론, 외교독립론 등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1. 독립전쟁론
(1) 국내의 독립전쟁
- 독립군의 결성 : 3·1 운동 이후, 무장 항일 투쟁의 본거지는 만주와 연해주가 중심이 되었으나, 국내에서도 독립군 부대가 결성되어 일본 군경과 치열한 전투를 전개하였다.
- 독립군의 활동 : 국내에서 편성된 이들 독립군 부대는 만주에 근거지를 두고 있던 독립군과 연락을 긴밀히 취하여 일제의 식민 통치 기관 파괴, 일본 군경과의 교전, 친일파 제거, 군자금 모금(특히 보합단) 등 무장 항일 운동을 전개하였다.
(2) 국외의 독립전쟁
1. 독립운동의 방향
- 독립군의 편성 배경 : 3·1 운동은 독립 운동의 분수령이 되었다. 이를 계기로 민족 지도자들은 조국 광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무장 독립 전쟁이 급선무임을 자각하였다.
- 무장 독립군 편성 : 3·1 운동 이전부터 무장 독립 운동의 지역적인 이점을 고려하여 간도를 비롯한 만주와 연해주 일대를 무장 세력의 기지로 삼아 이 지역 100만여 명의 동포 사회를 기반으로 많은 항일 단체를 조직하여 독립 운동 기지화를 꾸준히 추진하였다.
- 독립군의 활동 : 독립군들은 편제를 재정비, 강화한 다음, 무장을 갖추어 압록강과 두만강을 건너와서 일제 군경과의 항전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국내의 수많은 청년들이 만주와 연해주 등지로 건너가 독립군에 가담하였다.
2. 만주지역 항일독립군 운동13)
- 봉오동 전투(1920. 6) : 홍범도가 지휘한 대한 독립군은 최진동의 군무 도독부와 안 무의 국민회군과 합세하여 일본군 1개 대대 병력을 봉오동으로 유인하여 살상하였다.
- 청산리 대첩(1920. 10) : 김좌진이 지휘한 북로 군정서군은 청산리에서 일본군 연대 병력을 살상하였다.
- 간도 참변(경신참변, 1920) : 일본은 독립군의 기반을 제거하고자 조선군(국내), 관동군(관동), 포조군(연해주)을 동원하여, 간도에 사는 한국인과 촌락에 대한 학살, 방화를 자행한 간도 참변을 일으켰다(훈춘현에서 242명, 연길현에서 1,124명, 화룡현에서 572명, 왕천현에서 347명, 영안현에서 17명, 서간도 지방에서 804명이 학살됨).
- 자유시 참변 : 간도 참변 후 독립군 주력 부대들은 밀산부 : 소·만 국경에 위치)에 집결하여 서 일을 총재로 36개의 독립군 단체가 1921년에 대한 독립군단을 조직한 뒤 노령으로 이동, 러시아 적색군과 연합 전선을 꾀하려 했으나 흑룡강 연안의 스바보드(자유시)에서 소련이 무장 해제를 강요, 소련군과 충돌하여 막대한 희생을 치루었다.
3. 독립군의 통합운동
- 삼부의 성립 : 자유시 참변 후 조직을 재정비하면서 역량을 강화하여 통합 운동을 추진하였고 민주적 민정기관을 두고 입헌 정치 조직까지 갖추었으며, 독립군의 훈련과 작전을 맡은 군정 기관도 아울러 구비하였다.
§ 참의부 : 압록강 건너편 지역에는 임시 정부 직할하에 육군 주만 참의부가 성립되었다.(1924)
§ 정의부 : 길림과 봉천을 중심으로 한 남만주 일대에서는 정의부가 성립되었다.(1925)
§ 신민부 : 북만주 일대에서는 자유시 참변 이후, 소련 영토에서 되돌아온 독립군을 중심으로 신민부가 조직되었다. (1925)
2. 민족개량주의와 실력양성운동- 친일타협노선
- 일제의 ‘문화통치’, ‘문화운동’과 논리를 같이 하는 민족성 개량14), 실력양성, 자치를 지향→ 부르주아 민족주의 세력은 민족 개량주의15)와 비타협적 민족주의16)로 나뉨.
- 언론출판기관이나 각종 연구단체들을 통하여 농민노동자청년 및 교양봉사의 단체를 조직하여 계몽활동을 하고 민중의 지적 수준을 높이고 정치적 각성을 촉구하는 운동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주장-물산장려운동, 민립대학설립운동 등
실력양성운동은 반일 성향을 지닌 사회운동을 통제하려던 일제의 속셈과 민중운동·사회주의 운동의 힘을 누그려뜨려 부르주아 민족주의의 주도권을 잡으려 한 민족개량주의의 의도가 맞아 떨어진 운동이었다.
- 부르조아민족 운동의 분열-친일적인 것에 대한 비타협적 절대독립론을 견지하는 운동세력이 형성
3. 외교독립론
- 임시정부의 활동을 비판하면서 독립운동 전체의 방향전환을 위해 상해만주노령 등지의 민족운동단체 대표가 1923년 1월 국민대표자회의를 개최. 임시정부가 하나의 개별 독립 단체로 변하는 침체기
* 사회주의 운동과 조선공산당
- 3·1운동 이후 민족 해방을 위한 새로운 이념적 지주로서 사회주의 사상이 보급- 1917년 러시아혁명의 성공과 민족자결주의의 허구성 확인, 부르조아민족운동의 한계와 변절, 1920년대 전반기의 노동쟁의(일본인 대지부나 일본 지주회사를 대상으로 일본의 노동수탈 및 민족 차별에 대한 저항) 소작쟁의 등의 고양은 사회주의사상의 보급에 용이한 여건을 조성함.
- 사회주의 전선 : 1918년 한인사회당- 상해임시정부의 성립과 함께 고려공산당운동으로 발전-1925년 국내에 조선공산당이 조직. 이후 조선공산당은 1928년까지 4년간에 4차례나 일제의 검거로 당이 괴멸되면서 곧 후속당이 성립. 조선공산당은 민족협동전선에 참가하여 비타협적 우익세력과 함께 표면단체로서의 신간회를 유지하면서 활동
- 이시기 이후 민족해방운동이 부르조아·자본주의적인 것과 무산자·사회주의적인 것으로 구분
- 1920년대 전반기에 독립운동의 총본부로서, 좌우익세력의 통합정부로서 성립되었던 상해임시정부의 활동이 좌익세력과 무장투쟁론세력의 이탈, 국민대표자대회의 결렬을 계기로 침체국면으로 들어가고, 자치론자를 중심으로 하는 우익세력의 일부가 타협주의노선으로 선회함으로써 위기를 맞게 되었다. 그러나 이 위기를 타개하고 새로운 활로를 열기 위해 1926년부터 중국전선에서 좌우익세력의 협동전선을 지향하는 민족유일당운동이 일어났고, 이 운동은 국내에서는 1927년에 신간회운동으로 나타났다.
*신간회의 활동 : 1927년에 민족 유일당 운동으로 조직된 신간회의 활동으로 국민들의 자각이 높아가고 있었다.(사회주의자와 민족주의자의 민족연합전선으로 결성)
1927년 1월 조선공산당의 김준연·한위건, 언론계 대표 신석우·안재홍·홍명희, 기독교 대표로 이갑성·이승훈, 천도교의 권동진, 불교 대표로 한용운 등 27명이 발기인이 되어 신간회를 결성17)
신간회의 해소론 등장18)- 해소론자들은 해소는 “한 조직체의 해산을 뜻하는 ‘해체’와는 다른, 한 운동에서 다른 형태의 운동으로 전환하는 자기 발전을 뜻한다.”고 했다. 그러나 결국 해체- 국내사회주의자들은 비타협적 민족부르즈아조차도 민족 개량주의자로 매도. 신간회를 해체함
신간회는 1920년대 중반 새롭게 발흥하는 사회주의세력과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이 힘을 합쳐 결성한 최초의 반일민족통일전선이라는 점에 큰 역사적 의의가 있다.
- 해외의 민족유일당운동은 끝내 성공하지 못했으나, 신간회운동은 비타협적 우익세력과 조선공산당을 중심으로 하는 좌익세력의 협동전선에 의해 일본제국주의의 끈질긴 탄압 아래서도 노동운동, 농민운동, 학생운동 등을 지도하면서 1931년까지 지속.
- 1945년 해방 이후 좌우의 대립과 분단냉전이데올로기의 정착은 이러한 식민지하 민족해방운동의 노선 차이에 그 역사적 근원을 갖는 것이다.
1. 노동운동·농민운동의 성장
- 3·1운동을 통해 정치적사회적으로 각성한 노동자농민은 1920년대 반일민족해방운동의 주체로 진출 - 1924년 4월에 조선공산당은 노농총동맹 결성- 27년 8월에 노동총동맹과 농민총동맹으로 분리
- 1920년대 노동농민운동의 성장은 1920년대 이후 우리의 민족해방운동이 대중적인 차원으로 확산발전해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 1920년대의 노동자농민들은 민족의 해방없이는 자신들의 처지도 개선할 수 없었기 때문에 민족해방운동의 일환으로 등장 예) 노동운동 : 1921년 9월 부산부두노동자 파업, 1923년 경성고무여공파업, 1929년 원산총파업에서 절정, 농민운동 : 1923년 8월 전라남도 무안군 암태도 소작쟁의19)
2. 청년학생운동20)
- 6·10만세운동(1926년 6월 10일) : 3·1 운동 이후 활발하게 전개된 각종 민족 운동과 국내외의 항일 투쟁은 청년 학생들에게 민족 자주 의식을 고취시켰고, 6·10 만세 운동은 청년 학생 자신들 스스로가 민족 독립 투쟁의 전위적 존재임을 자각하게 하였다.
- 광주학생운동(1929년 11월) : 6·10 만세 운동 직후부터 경향 각지의 각급 학교에 크고 작은 항일 결사가 조직되었으며, 이 조직을 통하여 식민지 차별 교육에 항거하는 동맹 휴학의 형식으로 치열한 항일 운동이 전개되었다. 이러한 학생층의 항일독립투쟁은 1929년 광주학생운동으로 이어졌다.
3. 여성운동
1920~1922년 종교적·계몽주의적 성격을 띤 여성단체들이 먼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 조선여자교육회, 경성여자청년회, 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YWCA), 조선불교여자청년회 등 30개남짓한 단체가 조직
1923년 뒤에는 사회주의 영향을 받은 여성단체들도 만들어졌다.
1927년 신간회 창립당시 여성단체 근우회 출범-‘조선여자의 공고한 단결과 지위향상’을 목적, 1931년 신간회가 해소되면서 근우회도 해체됨.
민족말살통치기 (1931~1945)
: 일제강점기의 제3기로서 대체로 1931년 일본제국주의의 만주침략에서부터 태평양전쟁에서 일제가 패망한 1945년 8월 까지- 1930년대 초반 ‘경무관’제도를 실시-사상운동탄압
- 1920년대의 민족분열통치기를 통해 상대적으로 다소 느슨했던 사상통제를 강화하면서 국내의 민족운동을 철저히 탄압하는 데서 시작
- 1937년 중일전쟁을 도발한 후에는 조선에도 1938년 국가총동원법을 적용시키고 국민총동원연맹을 결성하여 전시체제를 강화
- 1939년 일선동조론(日鮮同祖論)을 강조하고 한글사용을 금지
- 조선인에게도 일본어 상용과 신사참배(神社參拜), 궁성요배(宮城搖拜) 등을 강요하고 창씨개명(創氏改名)을 강요, ‘일본정신발양주간’을 두어 조선인의 민족성을 말살하려 했다.21)
- 저축보국주간을 두고 ‘애국공채’를 강매함으로써 전쟁비용 충당
- 일본제국주의는 침략전쟁을 확대하면서 전쟁물자와 인력의 조달이 어려워지자 조선인에게도 國民徵用令을 적용시켜 보국대, 징용, 女子挺身隊 등을 통해 전쟁노동력으로 동원했고, 나아가서 육군특별지원병제도,징집제도,학도지원병제도(1943년) 등을 실시하여 조선인을 직접 전투인력으로 동원22)
- 민족말살통치기를 통해 약 500만 명의 조선인이 전쟁노동력으로 동원되었고, 약 50만 명의 조선인 청년들이 전투인력으로 동원되었다.
경제적인 면
- 1920년대 말기부터의 경제공황으로 조선의 농촌경제가 파멸상태에 빠지자, 조선총독부는 그 대책으로 1932년부터 농촌진흥운동23)을 펴는 한편, 朝鮮小作調停令(1932), 自作農地設定事業(1932), 朝鮮農地令(1934) 등을 발표 - 소작농민의 생활을 보호하려는 조치였다고 선전했으나 실제로는 농촌을 통제하려는 사회개량적 농업정책
- 조선미곡배급조정령(1939), 임시미곡배급규정(1940) 등을 발표하여 미곡의 강제공출제도를 실시
- 민족말살통치기의 경제는 공업부문에서도의 변화
- 식민지 공업화 정책 : 1920년대에도 조선에 대한 일본독점재벌의 침투가 있었으나 일본제국주의의 대륙침략 본격화에 따르는 병참기지화 시기로서의 1930년대는 조선의 공업구조가 종래의 소비재식료품 공업 중심에서 다소 벗어나 흥남질소비료공장의 설립으로 대표되는 중화학공업생산이 어느 정도 높아지기 시작하는 구조로 바뀌게 되었다.
값싼 노동력을 수탈 - 납입자본에 비해 평균 20%이상, 최고 50~60%의 이윤
- 그러나 그 결과는 조선 공업에 대한 일본독점자본24)의 지배를 더욱 강화시키고 공업 발달의 파행성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일제강점기의 제3기로서의 민족 말살 통치기
- 침략전쟁을 본격화한 일본제국주의가 식민지 조선에 대해 정치적경제적인 면에서의 전쟁협력을 강요하던 시기
- 특히 중일전쟁 도발 후에는 종래 식량공급지 중심으로 경영하던 조선을 병참기지로 삼기 위해 일본 독점 자본에 의한 공업시설을 일정하게 갖추어갔다.
- 일제의 민족말살통치와 일정한 공업화에 대응하는 민족해방운동전선의 1920년대까지의 민족협동전선에 의한 합법투쟁이 청산되고 혁명적 노농운동과 조선공산당재건운동이 추진, 민족해방에 대비하면서 통일 민족 국가를 수립하기 위한 좌우익 통일전선운동이 추진.
제3기의 민족해방운동
- 민족해방운동전선의 대응책은 1920년대 민족협동전선운동의 실패를 반성하면서 전체 전선에 걸쳐 민족통일전선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민족주의+사회주의)
1. 국내 사회주의 운동 - 1931년부터 1936년 사이 당재건운동 - 노동·농민운동가를 배출-고립분산적, 일제탄압을 이기지 못함.
2. 친일파 활동 - 전시체제에 들어서자 민족개량주의자들은 민족적 가치부정태도25)
3. 중일전쟁 뒤 국내민족해방운동- 이어지는 조직운동 : 원산그룹, 경성콤그룹26)
4. 해외항일무쟁투쟁
⑴ 재만조선인의 유격대 건립27)(1932년 봄 안도, 왕청, 훈춘, 화룡에서 조선 사람을 중심으로 항일유격대 결성)
반민생단 투쟁- 민생단은 1932년 일본영사관이 지시해서 만주 지역 조선인 자치를 내걸고 만들어진 ‘친일스파이’조직이었다. - 얼마 못가 해체 다시 간도협조회라는 친일단체 활동으로 내부 분열공작으로 500여명의 조선혁명가들이 민생단으로 몰려 희생
⑵ 중국 관내 민족해방운동
- 일제가 만주를 점령하자 중국 관내 항일 투쟁 세력들은 일본에 맞서는 모든 세력을 통일해야한다고 주장
- 1932년 10월 반일혁명세력은 협의기관 연합체로 '한국대일전선통일동맹'28)을 결성-전선통일을 이루어 혁명역량을 강화하고 중국정부와 힘으로 모아 공동전선을 만드는 것을 과제로 삼았다. 그러나 협의체 성격을 띤 통일전선으로는 구속력을 갖기 어려웠으며 분산적인 활동을 넘어서지 못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려는 방안으로 중국관내 항일세력은 1934년부터 통일전선운동을 펼쳤다. - 1935년 7월 5일 ‘조선민족혁명당’을 조직
조선혁명당은 완전한 통일전선정당을 만들려면 기존 단체를 모두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 - 한국독립당(조소앙), 조선혁명당(이청천) 등의 세력 일부가 떠나면서 힘을 점점 잃어갔다.
- 1937년 중일전쟁 이후 우익의 한국광복운동단체연합회(1937년 7월), 좌익의 조선민족전선연맹(1937년 12월)29)으로 나뉨.
조선민족전선연맹은 1938년 10월 무한에 조선의용대 결성,
조선의용대의 주력이 화북의 중국공산당 팔로군 지구로 들어오면서 세력이 늘어나자 화북조선청년연합회의 무장부대였던 그들은 1942년 7월 다시 ‘화북조선독립동맹’30)으로 편성
- 통일전선당을 지향하고 임시정부의 해체를 반대했던 김구 등은 1935년 11월 한국국민당 결성 - 우익의 한국광복운동단체연합회를 결성- 우익과 좌익으로 나뉜 뒤 -다시 한국독립당을 결성-1940년 9월 중국국민당이 충칭으로 자자 임정도 해방까지 충칭에서 활동 - 충칭을 중심으로 임시정부는 자리를 잡고 조직과 체제를 확대정비- 1941년 건국강령 발표, 조소앙의 삼균주의31)를 기본 이념으로
임정이 충칭에 자리잡고 추진한 대표적 활동은 한국광복군을 만든 것이었다.
5. 한국광복군의 결성
- 광복군의 창설 배경 : 임시 정부가 광복군을 창설하여 군사 계획을 개시한 것은 중일 전쟁(1937)이 일어난 이후였다. 광복을 위해서는 일본과 결전을 벌이는 길이 최선이며, 국제 정세도 일본과 전쟁할 시기가 임박하였음을 시사하고 있었다. 군사 계획을 추진함에 있어서 큰 장애는 훈련받은 군사 인재의 부족이었다. 이를 타개하기위해 임시정부 산하에 정규군이 필요하였다.
- 광복군의 창설 (1940. 9) : 임시 정부의 김 구, 김규식, 이청천32) 등은 만주와 시베리아에서 항쟁하던 신흥 무관 학교 출신의 독립군과 중국 대륙에 산재해서 독립 운동에 종사하던 청년을 모아 충칭에서 광복군을 창설하여 발대식을 가지면서 이청천이 총사령관에 취임하였다.
- 군사력 보강 : 1938년에는 김원봉의 조선 혁명당쪽에서 조선 의용대를 결성하여 항일전을 전개하고 있었다. 광복군은 조선 의용대를 흡수하여 3개 지대로 보강함으로써 증강되었고 중국 정부의 협조하에 연합군의 일원으로 대일 전쟁에 참전하려고 노력하였다.
- 대일 선전 포고(1941) : 임시 정부는 중국 국민당정부로부터 협조를 받아 임전태세를 정비하였으며, 태평양 전쟁이 일어나자(1941) 임시 정부는 대일선전 포고문을 발표하였으며 광복군은 미얀마, 인도 전선에서 영국군과 함께 연합 작전을 수행하였다.
- 광복군의 국내 진입 작전 : 비행대까지 편성한 광복군은 총사령관 이청천, 제2지대장 이범석 등에 의해 국내 정진군의 특수 훈련을 실시하였다. 1945년 9월 국내 진입 계획을 세웠지만,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무조건 항복으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해방된 뒤 광복군은 이렇다 할 역할을 하지 못했으며 대한민국에서 군을 창설하는 과정에서도 만주사관학교와 일본사관학교 출신들에게 밀려났다. 또 김구를 비롯해서 임정 요인들은 미군정이 임시정부를 인정하지 않아서 1945년 11월 하순 개인자격으로 귀국했다.
이와 같이 항일무장투쟁은 마지막까지 일제에 대항하면서 민족해방운동의 기본 동력으로 발휘되었다.
무장투쟁을 준비한 각 세력들은 해방을 통해 이룩할 독립된 민족국가건설의 방향을 구성하고 있었다.
식민지 말기 무장투쟁세력이 지향했던 각각의 정치노선에 대한 정당한 이해는 해방 이후 분출되었던 남·북 정치세력들의 새로운 민족국가건설론, 통일방안의 역사적 전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데 중요한 디딤돌이다.
1) 국가가 모든 일을 독점적으로 관여하는 정치체제이다. 대표적으로 이탈리아의 무솔리니, 독일의 나찌가 추구한 정부가 바로 파쇼체제의 시작이다. 과거 우리나라 사람들도 운동권에서는 70년대 80년대 정권을 파쇼정부라고 했는데 그 의미는 국민의 모든 자유를 속박하고 국가가 모든 사회구조를 이끌고 간다는 의미입니다.
2) 조선총독부- 조선총독의 절대권력- 일제 관제 내에서 최고의 친임관으로서 천황에 직속되었고, 육·해군 대장들 중에서만 임명될 수 있었으며, 행정, 입법, 사법, 군사통수 등 무제한적인 권력이 주어짐.
3) 헌병경찰-치안문제, 식민지 행정상의 중요한 역할 담당, 식민지 민중의 생활 전반을 지도하는 권한
4) 서해 p. 112. ‘조선형사령’은 “피의자가 소리를 지르며 젖은 수건으로 입을 막는다.”는 규정이 있을 만큼 야만적인 형법이었다.
5) 서해 p. 113. 일본은 조선 교육체계를 보통·실업·전문교육으로 정비하고 일본인 교사를 채용하여 일본어와 일본 역사·지리 등을 가르쳤다. 이는 조선인에게 과학 연구와 고등교육의 기회를 주지 않고 천황제 사상을 주입하여 하급 일본인으로 만들어 부려먹기 편할 만큼의 지식과 기술만 가르치고자 했기 때문이다.
1908년 2천개 사립학교과 1919년 700여 개로 줄어들었다.
제복을 입고 긴 찰을 칸 교사들이 학생을 가르칠 만큼 일제는 식민지교육을 철저히 통제하고 감독하였다.
1915년 ‘사립학교 규칙’- 교원채용, 교과과정, 교과서, 수업내용 등을 통제 감독
1918년 2월 ‘서당규칙’- 강습소와 야학 등의 민간교육기관도 탄압.
6) 서해 pp. 114~116.
일제는 ‘근대적’ 토지소유제도를 확립한다는 빌미로 지세를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식민지 지배의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
일제는 토지 소유관계를 정리한다면서 30~90일 안에 토지소유자가 신고하면 그 땅을 신고자 소유로 인정하겠다고 선전. 지주들을 대부분 신고, 농민은 신고절차도 복잡하고 일제의 지시를 따르기를 꺼려하고 또한 토지조사 사실조차 모르는 농민도 많음.
1912년부터 1918년까지 토지조사과정에서 소유권 다툼이 일어난 건수는 65%가 농민이 소유한 토지였다. 그 밖에도 조선총독부는 황실소유지인 궁방전과 공유지인 역토와 둔토를 비롯해 전국에 흩어져 있는 미개간지·개간지·간석지와 산림 등을 모두 국유지로 만들었다.
조선총독부는 국유지로 편입된 토지를 식민회사인 동양척식주식회사나 일본인에게 헐값으로 팔아넘겼다. 1910년 8만 7천정보→ 1915년 20만 6천정보를 늘어남.
7) 서해 p. 115. 토지소유관계를 정리한다면서 30~90일 안에 토지소유자가 신고하면 그 땅을 신고자 소유로 인정하겠다고 선전. 지주들은 거의 자기 토지를 신고 그러나 농민은 신고절차도 복잡하고 나라마저 빼앗긴 상태에서 일제의 지시를 따르기를 꺼림. 소유권다툼이 일어난 건수 가운데 65%가 농민이 소유한 토지임.
8) 서해 p. 117. 회사령의 목적이 조선인 자본의 발전을 억제하는 데 있었음은 1911~1919년 사이 일본인 회사가 180개 늘어났지만 조선인 회사는 겨우 36개 늘어난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9) 서해 p. 140. 3·1운동은 광범위한 민중의 참가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갈 지도 조직이 없어 분산적으로 벌어졌다. 3·1운동을 준비하고 스스로 ‘민족대표’라 하던 33인은 운동을 주도적으로 이끌기보다는 제국주의 열강의 속성을 깨닫지 못한 채 국제 정세에 따라 민족독립을 해결하려 했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대외적인 독립선포, 일제나 열강에 호소하는 독립청원운동만으로도 독립을 이룰 수 있다는 생각은 제국주의 속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환상’이었다.
10) 서해 p. 145. 조선인 대지주·예속자본가·지식인 등 부르주아 민족주의 상층부는 1920년대 문화정치에 발을 맞추었다. 이들은 일제가 실시한 회사령 철폐, 산민증식계획 등 식민지 경제정책에 적극 참여하여 민족개량주의운동을 벌여 나갔다.
11) 수리조합 결성, 수리시설을 이용한 대가로 水稅
12) 서해 p. 149. 1920년대 일본자본이 본격적으로 들어와 조선에 식민지자본주의의 기초를 마련했고 이에 따라 자본·임노동 관계를 둘러싼 모순을 심화시켜 노동운동이 성장하는 밑바탕이 되었다.
13) 서해 pp. 159~162. 3·1운동은 1910년대 이미 100만 명에 가까운 이주 동포사회를 바탕으로 성장한 서북간도·노령의 수많은 민족주의 독립단체를 크게 고무시켰다. 이들 단체들은 비폭력 노선에 한계를 느끼고 ‘독립전쟁론’을 내세우며 국내진공을 목적으로 무장투쟁을 벌이기 시작했다.
14) 당시 조선인들의 궁핍한 생활이 일제의 식민지 통치가 가져 온 사회, 경제제도의 모순때문이라기 보다는 조선인들의 나태, 무지에서 기인한다는 생각기 깔려 있다.
15) 호남지방의 대지주이자 자본가인 김성수의 『동아일보』계열과 이광수, 최남선, 최린의 『개벽』(민족개조론; 서해 pp. 152~153) 등의 지식인과 종교인.
이광수의 민족적 경륜 (1924) : 이광수의 이 논설은 1924.1월 2일부터 6일까지 5회에 걸쳐 동아일보 사설로 연재되었다. 이 글은 당시 타협적 민족주의 세력의 공식 입장으로 발표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정치·산업·교육의 3대 결사를 설립한다는 명목으로 일제와 타협하여 자치운동으로 방향을 전환하려는 목적을 담고 있다.
이 글이 발표된 직후 사회주의자와 비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은 이광수와 동아일보사를 격렬히 비난하였으며, 한동안 동아일보 불매운동이 전국적으로 벌어졌다. 결국 동아일보는 이광수를 해고하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는 조선 내에서 허하는 범위 내에서 일대 정치적 결사를 조직하여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라고 피력하여, 자치운동의 기치를 선명히 내걸고 자치운동을 벌일 정치결사를 만들 것임을 천명하였다. 일제는 민족 개량주의자들의 자치운동을 당시 치열하게 전개된 사회운동, 민족 해방운동에 대한 분열책으로 지원 또는 사주하였다.
최린의 『개벽』(민족개조론)- 한민족의 민족성의 결함에서 연유한 것으로 보고 이를 개조. 자기 민족에 대한 부정의 극치
16) 『조선일보』계열을 중심으로 한 신석우, 안재홍, 백관수, 이상재 등이 비타협적 민족주의. 문화정치의 기만성과 민족개량주의의 거짓됨을 폭로하면서 일제와 타협하지 않고 투쟁하는 길을 찾음. 1920년대 후반에 사회주의세력과 신간회에 참여 서해 p. 153.
17) 서해 p. 185, 1920년대 민족개량주의자들이 비밀리에 연정회와 같은 자치운동단체를 만들려하자 반일민족통일전선으로서 신간회를 창립하려는 발걸음이 더욱 빨라졌다. 1926년 말에서 1927년 1월 사이 민족·사회 두 진영은 신간회 창립을 위한 발기인 모임을 거듭하면서 창립 준비를 서둘렀다. 1927년 2월 15일 서울 종로 기독교청년회관에서 250명 남짓 회원이 출석한 가운데 신간회 창립대회를 열었다.
18) 서해 pp. 188~190. 신간회 해소는 코민테른의 노선 변화에 큰 영향을 받았고 식민지 해방운동에 민족부르조아는 큰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결론아래 신간회를 민족개량주의의 단체라고 못박고 조선사회주의자들이 신간회해소를 주장하는 한 근거가 되었다. 해소론을 두고 의견이 갈리는 가운데 김병로 집행부는 해소론을 반대하는 신간회를 유지하려고 일제의 허가를 받아 1931년 5월 16일 창립대회 뒤 처음이자 마지막 전제대회를 열었다. 일본 경찰이 찬반토의를 금지시킨 가운데 해소안은 대의원76명 중 찬성 43, 반대 3, 기권 30으로 가결되었다.
일제의 탄압과 우경화된 민족개량주의자의 방해로 신간회 조직이 타격을 받아 활동이 침체되고 우경화되어 갔지만,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진영이 함께 일제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대중적 합법 공간을 스스로 허물어뜨린 것은 잘못이었다. 또 신간회 해소는 반제투쟁의 주요한 역량인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이 구심점을 잃고 그 뒤 분산·고립되어 일부가 친일의 길을 걷는 한 원인이 되었다.
19) 서해 pp. 177~179. 1923년 8월부터 무려 1년 가까이 싸운 전라남도 무안군 암태도 소작쟁의는 1920년대 전반기의 대표적인 농민운동이었다. 암태도 소작농민들은 1923년 8월 암태소작회를 결성하여 대지주 문재철의 높은 소작료에 맞서 싸웠다. 『동아일보』는 암태도 농민들이 목포재판소에서 단식투쟁을 하는 모습을 보도했다.(슬라이드참조)
1920년대 후반에 들면서 조선농민총동맹 결성 등 조직발전에 힘입어 농민운동은 더욱 활기를 띠었다.
1927년 11월 전라북도 옥구군 이엽(二葉)농장 농민들은 소작료 불납동맹투쟁을 벌이고, 1928년 전라남도 신안군 하의도의 소작농 1,200여명은 농민조합을 파괴하려는 일본인 농장주를 상대로 격렬한 투쟁을 벌였다.
1920년대 농민들은 자신의 조직을 바탕으로 항쟁을 벌여 산미증식계획 등을 통해 조선수탈에 혈안이던 일제 식민정책에 큰 타격을 주었다. 농민조합등 합법단체를 중심으로 벌인 농민운동은 1930년대 들면서 차츰 비합법적인 혁명적 농민조합운동으로 바뀌어갔다.
20) 서해 pp. 179~181. 1920년대 초 청년단체들이 조직 이어 1920년 12월 조선청년연합회를 결성
청년운동이 활성화되면서 각급 학교를 중심으로 1920년대 학생운동이 성장
6·10 만세운동은 3·1 운동을 잇는 전국적·전민중적인 항일운동으로,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되었다. 그러나 일제는 3·1운동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하여 철저한 경계 태세를 갖추었고, 경성부에는 7000여 명의 육·해군을 집결시켰으며, 부산·인천에는 함대를 정박시켰다. 주동자는 사회주의계의 권오설, 김단야, 이지탁, 인쇄직공 민영식, 이민재, 연희전문의 이병립, 박하균, 중앙고보의 이광호, 경성대학의 이천진, 천도교의 박내원, 권동진 등으로, 이들은 10만장에 달하는 격문을 준비하고, 오전 8시 30분경 순종의 상여가 종로를 지날 때 일제히 만세를 부르고 격문을 살포, 수많은 사람들이 이에 호응했다.
격문의 내용은 "일본 제국주의 타도," "토지는 농민에게," "8시간 노동제 채택," "우리의 교육은 우리들 손에" 등이었다. 6월 10일 순종의 인산에 참가한 학생은 2만 4000여 명이었다. 군중의 호응으로 시위가 확대되었으나 조직 사이의 유대 결여와 민족진영의 조직약화, 노총계 사회주의계열의 사전체포 등으로 일본 경찰에 저지당하여 곧 실패하였다.
그러나 만세운동은 곧 전국으로 번져, 고창, 원산, 개성, 홍성, 평양, 강경, 대구, 공주 등지에서 대규모의 만세시위운동이 일어났다.
광주학생운동은 1929년 11월 광주에서 시작되어 이듬해 3월까지 전국에서 벌어진 학생들의 시위운동으로 3ㆍ1운동 이후 가장 큰 규모로 벌어진 항일운동이다.
21) 서해 pp. 218~220. 신사참배(神社參拜) : 일제는 전국의 모든 읍·면에 천황의 귀신을 모시는 신사를 만들어 조선인을 강제로 참배시켰다.
일선동조론(日鮮同祖論) : 1939년부터 일본인조상과 조선인 조상은 같다는 논리로
창씨개명(創氏改名) : 조선인의 고유한 성씨를 일본식 성씨로 바꾸도록 강요
궁성요배(宮城搖拜) : 아침 6시에 일어나 궁성을 향해 인사하고 ‘황국신의 서사’를 제창한 뒤 하루를 시작했다.
노동자에게도 황국신민화정책을 적용- 황국신의 서사 : 대일본은 신의 나라입니다. 천황폐하는 현인신(現人神)입니다. 저희들은 일본신민입니다. 저희들은 천업익찬(天業翼贊)을 위해 태어났습니다. 저희들은 천업익찬을 위해 행동합니다. 저희들은 천업익찬을 위해 죽습니다.
22) 서해 p. 222. 1939년부터 1945년 전쟁이 끝날 때까지 조선인들이 1백만명 이상이 징용. 군 위안소는 1932년부터 1945년까지 생겨났으며, 1937년부터 그 수가 크게 늘어났다. 전쟁막바지인 1944년 8월에는 ‘여자정신대근무령’을 만들어 수십만 명의 조선여성을 강제로 동원하여 일본군의 성노예로 삼았다.
23) 서해 p. 200. 1932년부터 총독부가 주관한 관제 농민운동인 농촌진흥운동은 농촌의 경제적 ‘갱생’과 농민생활의 안정을 목표로 했으나, 실제로는 소작쟁의를 줄이기 위한 것이었다.
24) 전체사업의 80%가 일본의 자본, 조선인 자본은 10%. 해방직후 한국경제가 기형적인 모습을 띤 원인이 여기에 있다.
25) 서해 pp. 223~226. 1930년대 초반까지 민족개량주의자들은 민족적인 가치를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전시체제에 들어서자 민족개량주의자들은 일제의 대륙침략정책을 ‘조선민족의 살 길’로 여기고 “조선은 도저히 독립할 수 없으며 조선인은 일본을 맹주로 하는 ‘대동아공영권’에 참가하여 ‘이등국민’으로서 지뤼를 높이는 데 힘써야 한다.”고 외쳐댔다.
26) 서해 p. 227. 원산그룹- 1937~1938년 함경남도 원산을 중심으로 혁명적 노돈조합을 벌였던 이주하, 김태범 등이 이끈 운동. 그들은 “공산주의자는 조선의 반일적 모든 요소를 규합하여 광범한 조선민족에 의한 민족해방전선 결성을 긴급한 임무로 한다.” 그러나 1938년 10월 관련자들이 검거될 때가지 전국을 아우를 조직을 만들지 못했다.
이관술, 김삼룡, 이현상 등이 박헌영을 지도자로 받아들여 ‘경성콤그룹’을 결성. 1938년 12월 ~ 1941년 12월까지 경상남북도와 함경도 지방에서 활동. 전국 주요산업중심지에 조직책임자를 배치하여 오랫동안 투쟁. 8·15이후 조선공산당을 앞장서 건설할 수 있었다.
27) 서해 p. 233참조.
28) 서해 p. 238. 1932년 한국독립당, 조선의열단, 조선혁명당, 한국혁명당, 한국광복동지회 등 반일혁명 세력은 협의기관의 연합체로서 ‘한국대일전선통일동맹’을 결성. 중심세력은 김원봉의 조선의열단과 이동녕, 김두봉의 한국독립당
29) 서해 p. 239. 조선혁명당을 떠났던 한국독립당, 조선혁명당은 한국독립당과 함께 1937년 7월 우익전선 연합체로서 ‘한국광복운동단체연합회’를 만들었다. 1937년 12월 조선민족혁명당은 조선민족해방운동자동맹·조선펑년전위동맹·조선혁명자연맹 등 좌파 정당과 단체가 연합하여 ‘조선민족전선연맹’을 만들었다.
서해 p. 243. 우익의 한국광복운동단체연합회, 좌익의 조선민족전선연맹은 1939년 9월 전국연합전선협회를 만들려고 하는 등 통합에 힘썼으나 정치노선과 임시정부에 대한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30) 서해 p. 241. 화북조선독립동맹은 “일본제국주의의 조선지배를 전복하고 독립자유의 조선민주공화국을 건립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강령을 만들고 “각당 각파를 망라하여 항일애국은 총단결하자”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독립동맹에는 공산주의자나 민족주의자, 그리고 학도병 등으로 강제 징병되었다가 탈출한 병사와 화북지역 조선인들이 두루 참여했다.
31) 서해 p. 243. 조소앙이 1930년대 초 쑨원의 삼민주의와 사회주의 영향을 받아 제창한 이념이다. 삼균주의는 개인과 개인,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 사이의 완전한 균등을 실혀하려면 정치적, 경제적, 교육적 균등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개인 사이의 균등은 정치, 경제, 교육의 균등으로 민족사이의 균등은 민족자결로, 국가 사이의 균등은 식민정책과 자본제국주의를 부정하고 침략전쟁을 막아야 이룰 수 있다고 했다. 삼균주의는 1931년 상하이 대한민구 임시정부의 여당으로 조직된 한국독립당의 이념이 되었고 1941년 충칭임시정부가 주창한 ‘건국강령’의 기본이념이기도 했다.
32) 이름 바뀐 일화 : 죽는 것은 두렵지 않으나 뜻한 바를 이루지 못하고 죽는 것은 너무 헛된 것이니 잡히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름을 고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기존의 석규(錫奎)라는 이름 대신 청천(靑天)이라는 신명(新名)을 짓고 성(姓)도 지씨(池氏)는 흔치 않아 남의 귀에 쉽게 들리므로, 모성(母姓)을 따라 이씨(李氏)로 고치기로 하였다. 김광서(金光瑞) 역시 이때부터 응천(應天)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개명(改名)하였다. 혹은 열차로 만주를 건너가다 조선총독부 경찰에게 걸렸을 때 얼떨결에 말한 것이 이청천이라는 이름이었다고도 한다.
후에 지청천(池靑天)장군의 딸이며 독립운동가인 지복영(池復榮)의 회고에 의하면, '장군이 1919년 신흥무관학교(新興武官學校)의 교관으로 있을 때의 일이다. 도열한 학생들을 일일이 점검하던 장군은 한 학생이 군복의 단추를 잠그지 않은 것을 발견하였다. 장군은 곧 그 이유를 물었다. 당황한 학생은 “단추를 잊어버렸습니다”고 대답했다. 군복을 살펴본 장군은 단추가 떨어져 없는 것을 발견하였다. 장군은 “잊은 것이 아니고 잃어버렸군”하며 그 학생을 호되게 질책했다. “제군은 잊어버렸다와 잃어버렸다의 구분도 제대로 못하는가. 모름지기 조국의 독립을 위해 싸우는 군인은 생각이 바로 되어야 하고 바른 생각은 바른 언어에서 나온다. 조국의 말도 제대로 모르는 군인이 어떻게 조국을 찾겠는가” 당장 학교를 자퇴하라고 명령하는 장군 앞에서 그 학생은 조국독립을 위해 헌신할 기회를 달라고 여러차례 간청한 끝에 겨우 그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