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 분석 암.빙벽 장비의 처음을 장식 하게 된 피라나 하강기 입니다. 패츨에서 새로 나온 하강기로 모양은 남미의 아마존강에 서식하는 피라나의 기하학적인
무늬를 따온 듯한 미끈한 모습입니다.
그만큼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라나 하강기의 모습과 하강하는 그림입니다.
기존에 봐 오던 8자(HUIT-PETZL) 하강기와 모양이 아주 틀려 보입니다.
설명 드린 데로 피라나물고기와 흡사한 모양입니다.
하강하는 방법도 8자 하강기와 큰 차이는 없어 보이는데 새로운 하강기라고 부르는 걸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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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 8자 하강기 처럼 똑같이 사용하신다면 분명히 낭패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을 자세히 보시고 완벽히 숙지 한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피라나 하강기는 8자 하강기의 아래쪽 구멍에 해당되는 부분이 없고 하강기 하단에
너트 카라비너를 넣을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이 구멍은 패츨의 M시리즈 너트 하강기만 들어 갈 수 있게 되 있다고 합니다.
(M20,22,24,25,26)
피라나 하강기의 사용 로프는 8mm~13mm까지 다양한 로프를 사용할 수가 있고
로프의 굵기와 사용자의 몸무게에 따라 다양한 제동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8자 하강기는 로프가 굵으면 잘 안빠지고 얇으면 너무 잘 빠져서 불안하거나
손에 상당한 무리가 오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하중에 따르는 하강 방법의 변동입니다.
- 아래 좌측의 첫 번째 그림은 가벼운 조건(등반자의 몸 무게, 수송 무게 등의 하강 방법입니다.
그림에도 볼 수 있지만 하강기에 자일을 통과 후 바로 너트 비너에 걸어서 하강하는 방법입니다. 8자 하강기에서도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이 경우는 보통 완만한 경사에서도 많이 사용 하기도 합니다.
- 가운데 그림은 중간 정도의 무게에서의 하강 방법입니다.
하강기에 자일을 통과 후 좌측의 날개 부분에만 걸고 바로 다시 큰 구멍으로 통과 해서 하강하는 방법입니다. 먼저의 하강 방법 보다 한군데서 더 마찰을 받으니 당연히 속도가 줄겠지요. |
첫댓글 사용해보면 더 알수 있을것 같은,,느낌..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