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 |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bpm7.net%2Fezskin%2Fhtml%2Fdefault%2Fimages%2Fph_line.gif) 보컬이란?
보컬(vocal)은 음악 밴드의 가수를 말합니다. 레슨방식은 일단 기본발성연습을 하시면서 수강생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연습곡을 정해서 레슨받게 됩니다. 발성연습을 반드시 해야 되는 이유는 노래를 잘하기 위한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기초적인 보컬 트레이닝(호흡, 발음, 발성, 창법등)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아무리 노력해도 실력향상이 더딜 때가 있습니다. 새로운 창작곡을 접하게 되면 가수지망생들이 가장 당황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어떤 곡을 만나더라도 기본기있게 노래를 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됩니다.노래의 기본인 발성과 음 잡는 연습 한 후에, 여러 가지 창법과 발성법 배우기 시작 합니다.
기초 레슨 기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처음에는 1~2개월 정도로 좀 간단한 기초위주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 그 다음부터 카피를 하면서 처음에 배운 기본기를 다지는 시간으로 갖습니다. 이유는 너무 기본기 위주의 레슨만을 장기간 하면 노래에 따른 감각이나 흥미를 잃기 싶기 때문입니다
호흡과 발성의 기초 발성법은 호흡법(복식호흡)공명에 대한 감각을 익혀야 합니다.
1. 음성기관 2. 성대진동과 근육의 관계 3. 이완법 4. 호흡법 5. 이완과 호흡법 , 호흡 지지의 조정 6. 발성법 7. 발음법 8. 발음법 9. 공명법 10. 구음법 11. 발성에 필요한 근육 단련법 12.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는 법
* 자세와 발음의 훈련 장르별 영어 발음 LessonⅡ Pop EE모음, EH모음, AH모음 AW모음, `OO모음, IH모음, UH모음과 `OO모음, EH-IH, OH-OO, AH-IH 이중모음, AH-UH, AW-IH, IH-OO 이중모음, FAIR, FEAR, FOUR 이중모음
* 강 허밍법, 구강/비강 허밍법 양 입술로 조음되는 자음 아랫입술과 윗니로 조음되는 자음, 설첨으로 조음되는 자음 혀와 치은으로 산출되는 자음, 혀와 경구개로 조음되는 자음, 후설로 조음되는 자음
* 발성의 강약, 발성을 위한 테크닉 Staccato의 훈련 After-Beat의 연습 R &B, Soul Long Note 발성법 LessonⅣ Jazz 고급 Rhythm-Training 구음법, 음성피로
* 시창훈련 .복식호흡 .발음법 .두성 흉성 .바이브레이션.
1. 기본 시창 및 자세 2. 복식 호흡법(횡경막, 가로막 호흡법) 3. 음정, 바이브레이션 연구 4. 장르별 LessonⅠ 가요 (Vibration 연습) 5. 발성법 연습Ⅰ 구강 허밍법, 구강/비강 허밍법 6. 장르별 LessonⅡ Pop (영어 발음법 연습) 7. 발성법 연습Ⅱ 방향 허밍법, 입떼기 발성법, 순간 발성법 8. 장르별 LessonⅢ R &B, Soul (꾸밈음 연습) 9. 발성법 연습Ⅲ Long Note 발성법, 초고음 발성법 10. 장르별 LessonⅣ Jazz (scat 연습) 11. 발성법 연습Ⅳ 12. 기초 Rhytm이론 및 고급 Rhythm-Training 13. 고급 Technice 연습 14. Staccato의 훈련 15. After-Beat의 연습 16. R &B, Soul 17. Long Note 발성법 18. LessonⅣ Jazz 19. 고급 Rhythm-Training 20. 구음법, 음성피로 21. 앙상블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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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피아노 |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bpm7.net%2Fezskin%2Fhtml%2Fdefault%2Fimages%2Fph_line.gif) 재즈피아노란?
재즈피아노의 레슨의 목적은 단순하게 몇곡의 재즈곡을 연주하거나 대학에서 실시하는 입시곡을 쳐내기 위함이 아닙니다.
재즈피아노 레슨의 목적은 즉흥연주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이해하며 자연스럽게 좋은 리듬감과 세련된 라인의 피아노 선율이 나올 수 있도록 지도하는것이 그 목적입니다.
본원의 지도강사는 수강생을 세심한 배려로 관찰하고 지도하여 진정한 실력 증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강생과 지도강사 간의 1:1 상담으로 개인의 특성에 맞는 진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재즈피아노 과정
* 무조의 단성, 2성, 4성청음 [상대/절대음감에 맞는 지도법 사용] [개인 레벨에 맞는 단계별난이도적용]
* ballad(jazz)-OPEN VOICING 가요와 팝발라드와는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며 직접 스탠다드 곡을 쳐보고 리하모니해봅니다.
스텐다드 재즈 직접 스탠다드 재즈곡을 연주해봅니다.
* MODE와 SCALE 모드는 무엇이며 각종 SCALE에대하여 알아본 후 직접 사용하여 SOLO해보는 시간입니다
* 보사노바와 펑키 펑키곡과 보사노바곡등 다양한 장르에 대해 알아보고 연주방법을 배워봅니다.
1. 음정, 음계 All Major Scale 2. Off Beat Circle of fifth 3. Triad Off Beat + Circle of fifth를 통한 triad 연습 4. Triad Inversion 5. 응용곡을 통해 Triad 익히기 6. 7th Chord 7. Off Beat + Circle of fifth를 통한 7th Chord연습 8. 7th chord Inversion(arpeggio를 이용한chord tone 정리) 9. 가요, 팝을 통해 7th Chord연습 POP CHORD SCALE, POP 4 BEAT JAZZ PIECE 10. Diatonic 7th chord - All key 11. Diatonic 7th chord를 이용한 ballad 연주 12. Open voicing 13. 응용곡을 통한 Open voicing 파악 14. II-V-I Progression OPEN VOICING II-V-I PROGRESSION - AFTERNOON IN PARIS - AUTUMN LEAVES - 15. Guide tone line Rhythm을 통한 II-V-I Progression scale + rhythm을 통한 II-V-I Progression 연습 16. 3 NOTE VOICING - 곡을 통해 응용 - 17. standard tune을 통해 II-V-I Progression 적용 OPEN VOICING II-V-I PROGRESSION Guide tone line / 3 NOTE VOICING 18. Head 연습 19. II-V-I IMPROVISE APPROACH NOTE TIME KEEPING 20. IMPROVISE (CHORD TONE + APPROACH NOTE) (TENSION & CHARACTER NOTE) 21. TENSION CHORD 22. BUD POWELL VOICING - II-V-I Progression 23. scale + rhythm을 통한 VOICING 적용 24. Jazz peace를 통한 적용 25. 4 NOTE VOICING 26. II-7b5 - V7(b9) - I-7 VOICING & IMPROVISE 27. 대리코드를 이용한 편곡법 & reharmonization 28. blues form의 이해 29. mode의 이해 30. blues solo - 다양한 concept 으로의 접근 (chordtone,aproachnote,available scale) 31. standard tune form의 이해 32. Tension, avoid note 개념의 이해 33. Ⅱ-Ⅴ-Ⅰ A B form 34. 응용곡(Standard tune)을 통한 A B form 훈련 35. Standard tune form의 이해 36. Swing 리듬의 이해 37. Standard tune solo를 위한 concept 연주 (Chordtone, approach note, available chord scale) 38. Walking bass line 39. Altered scale의 이해와 훈련 40. Diminished scale의 이화와 훈련 41. Upperstridcture의 이해와 훈련 42. Bossanova 리듬의 이해 43. Bossanova solo와 comping 44. Jazz ballade tune의 연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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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렉기타(통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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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및 앰프에 대한 지식부터 기타 코드, 리듬 패턴, 이펙터의 사용법, 스케일, 테크닉, 록 프레이즈 등에 이르기까지, 일렉트릭 기타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일렉 기타 전반에 걸친 기본 지식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지도하고 있습니다.
기타의 종류는 어코스틱 기타와 일렉트릭 기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어코스틱 기타는 기타 자체에 울림통이 있어서 기타줄의 울림을 크게 증폭시키는 반면, 일렉트릭 기타는 기타줄의 울림을 일종의 마이크인 픽업을 통해 앰프에서 증폭시키는 것이다.어코스틱 기타에 비해 일렉기타의 소리는 훨씬 다양한 요소들의 조합에 의해 달라진다. 기타 줄의 종류 및 넥이나 바디의 재질에 따라 소리가 다르고, 또 생소리를 받아서 앰프에 전달하는 픽업의 종류와 위치에 따라서 소리가 달라진다. 또한 소리를 증폭시키는 앰프 및 최종적으로 소리를 내보내는 스피커의 종류에 따라서도 소리가 달라진다. 여기에다 이펙터를 쓰는 경우, 이펙터의 종류에 따라서, 그리고 같은 종류의 이펙터라도 메이커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소리가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어코스틱 기타에 비해 일렉기타는 매우 다양한 음색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가능한 조합이 워낙 많다보니 자신이 원하는 정확한 톤을 찾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실험이 필요하다.
일렉기타의 경험이 전혀 없는 경우에 우선은 어코스틱 기타로 충분히 연습해서 기초실력을 닦아놓을 것을 권한다. 왜냐하면 기초가 없는 상태에서 무턱대고 일렉기타를 사면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그냥 구석에 처박아 둘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왠만큼 쓸만한 통기타가 있다면 우선은 그것으로 기본기를 쌓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어코스틱이건 일렉이건 기타 자체가 없는 경우에도 필자는 우선 어코스틱 기타를 먼저 시작하는 것을 권한다. 일반적으로 일렉기타에 비해 어코스틱 기타의 줄의 장력이 훨씬 더 강하며, 따라서 연주할 때 더 많은 손힘을 필요로 한다. 같은 시간을 연습한다면 보통 어코스틱 기타를 칠 때가 더 손이 아프고 힘이 든다. 그러나 그만큼 손과 손가락의 힘이 더 길러지기 때문에 나중에 일렉기타를 배울 때 훨씬 수월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교육과정 및 방법
기타의 개요 (명칭과 튜닝법) 운지방법 - 기본자세, FINGER TRAINING, 기본 수평포지션
Warm-up 기타의 구조, 튜닝방법, 피치설명,크로메틱, 핑거링, 피킹
1. 기초 이론, Scale 연구 2. Major, Minor & Chord개론 3. Chromatic Scale Cycle of 5th Diatonic Mode 4. 리듬연습 Rock, Pop, Ballad, Rock'n Roll, Funk, Bules, Latin, Swing 5. Slap 베이스 연습
기본이론 - SCALE, CHORD NOTE, OCTAVE RHYTHMS - 기본박자 및 박자나누기, 그 외 RHYTHMS STYLE
기타 앰프에 대한 지식 〈A〉연습용 앰프 〈B〉중형 빌트인 타입
- 중고급 심화 과정 -
메이저스케일 5패턴,Three-Note Per String Scale 메이저스케일 5패턴을 가지고 다양한 리듬연습, 메이저스케일 시퀀스 Rhythm phrase, 메이저스케일 시퀀스2 여러가지 Bass 주법 연구 고급 Bass Line 연구 Blues 연구 (Form, Scale, Walking Bass) Blues Improvisation 연구 Mode, Available Note, Avoid note Pantatonic Scale, Altered Scale, Diminished Scale 고급 Technice 연습, 고급 Improvisation 연구
어쿠스틱 특강 8 Beat Rhythm Chord progression & Intro form 16 Beat Rhythm Chord progression & Intro form 16 Beat more strum & Intro chord form(sus4, add9) Arpeggio Chord Petterns & Open Voicing Chord 8 Beat Rhythm(Power Chord, Mute Tech)
CHORD, 다양한 BASS LINE STYLES 다양한 곡COPY 방법, 즉흥연주 Rock`n Roll(Reef 연주, 응용곡 설명) Funk Rhythm Practice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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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 (mid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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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i 란? midi 란 Music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의 약자이며 디지털음악의 악기간의 추상적인 신호체계를 의미합니다. 즉, 악기와 악기간,악기와 컴퓨터간의 의사소통신호를 말하는 것입니다. 80년에 MIDI가 시작된 이래로 비약적인 발전은 물론 PC의 보급과 발달로 Home recording시대가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서 전자음악의 역사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음악제작의 개념, 소프트웨어를 사용, 시퀀싱의 테크닉을 익히게 됩니다. 아울러 sampling , VSTi와 각종 플러그인들을 사용한 hard-recording을 하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놓칠 수 있는 '음악자체'에 대한 부분(작곡, 편곡등)을 병행시키기 위하여 현재 전문분야에서 활동중이시거나 대학에서 강의하시는분들을 강사로 모셨습니다.
수강과목 소개
컴퓨터 음악이란 PC에 음악용 프로그램과 MIDI라는 연결 장치, 그리고 Module이라는 음원(여러 가지악기의 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기계 장치)을 연결하여 작곡, 편집은 물론 자동 연주도 뜻대로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즉 음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악보의 입력, 악보의 편집, 악기의 연주를 마음대로 할 뿐 아니라 현재 가지고 있는 악기로 멜로디를 연주하면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악보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현대의 멀티화되고 첨단 테크놀러지가 요구되는 시대에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미디 작ㆍ편곡 전공을 체계적 이론과 실기를 기본으로 하여 영화, 드라마, 게임 음악, CF 음악과 가요 작ㆍ편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업을 이수케 합니다.
상세 교육과정
1. Staff에서의 입력- Dulation 계산, time값 계산 2. Piano roll에서의 입력- Edit메뉴의 활용 3. Velocity와 Tempo - Piano곡에서 velocity 조절과 Tempo 조절 4. 8마디 작곡에 대한 실습-입력, Velocity, Tempo에 대한 실습 5. Control의 이해(Modulation, Explession)-관현악 연주곡에 Modulation과 Explession 효과주기 실습 6. Control의 이해(Volum, Pan)- 다양한 곡에 Volum, Pan 효과주기 실습 7. Control의 이해(Sustain)- 피아노 연주곡에 Sustain 효과주기 실습 8. Control의 이해(Reverb, Chorus)- 다양한 곡에 Reverb와 Chorus 효과주기 실습 9. Pitch wheel의 이해- 기타 연주곡에 Pitch wheel 효과주기 실습 10. Pitch wheel의 이해(RPN의 활용)-관현악 연주곡에 RPN을 활용한 Pitch wheel 효과주기 실습 11. 드럼의 이해와 입력방법-Kick, Snare, Hi-hat, Tomtom등의 입력과 표현방법 12. 드럼 8비트, 16비트의 입력과 필인 넣기- Velocity의 조절 13. 장르별 리듬 패턴- 발라드, 락, 메탈, 테크노,재즈 등의 드럼리듬패턴 연구 14. 드럼 카피- 다양한 리듬패턴 카피 실습 15. 일렉기타 시퀀싱 - 아르페지오, 스트로크, 비브라토 주법을 활용한 곡 만들기, 초킹, 글리산도, 슬라이드 등의 주법 16. 기타반주가 있는 작곡실습- 과제물 검사와 수정, 다양한 시퀀싱 테크닉 전수 17. 베이스기타 시퀀싱- 각 장르별 베이스 패턴 표현방법 18. 장르별 곡 전체 카피 실습- 곡 전체에 사용된 모든 악기 분석 카피 실습 19. 자작곡 만들기 - 본인이 원하는 장르 결정 후 곡 완성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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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음악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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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음대 및 실용음악 전공 진학을 꿈꾸는 예비 작곡가님들에게- 음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음악관련 학과가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작곡을 전공하려는 친구들 또한 많이 늘어 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작곡을 전공을 하려고 마음먹으면 그져 막연하기만 합니다. 따라서 실용음악 작곡과 진학을 꿈꾸는 친구들을 위해서 그동안 상담했던 내용들을 토대로 작곡입시의 전반적인 커리큘럼을 만들고 지도할 것입니다. 작곡과는 작곡에 관한 이론과 기법뿐만 아니라 음악학을 연구, 교수하여 유능한 작곡가를 양성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과는 유능한 작곡, 편곡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화상학 등의 이론전공에 충실하며 시창과 청음 실기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작곡(편곡)을 시작하려는 친구들에게-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음악을 통한 창작, 작곡을 하고싶은 꿈이 있을 것입니다.하지만 작곡을 전공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그리 쉽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작곡은 자기자신과의 싸움입니다. 그만큼 어떠전공보다도 더 어렵고 심오한 학문이지요.대학에서 작곡을 전공했다고 해서, 모두가 작곡가가 되는 것은 아니며, 대학을 꼭 나와야만 작곡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단순한 호기심과 흥미에 작곡전공을 선택하는 일이 없기를 바라고, 오랜시간동안 깊이 고민하고, 상담해 본 후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교육과정
박자,리듬 개념, 기보법 Chord tone 만을 이용한 단선율 작곡 및 주제 발전(멜로디) 방법 익히기
단선율실습 (진행방향.리듬.화성)
단선율을 통한 리듬 심화학습
단선율+피아노반주 (동기의연결방식 다양한 피아노 음형실습 한도막.두도막.세도막)
각종 비화성음을 포함시킨 단선율 작곡 및 주제 발전(멜로디) 방법 익히기
Triad Chord 및 7th Chord 에 대한 개념연구와 적용 -8마디 피아노악곡실습 -B주제 모티브실습 -B전개실습 -'A-B-A'의 세도막실습 -코다쓰기실습 -Tension에 대한 개념적용 -멜로디와 Chord의 결합
음악형식론공부
각종 장르에 대한 연구 -피아노 소품 만들기 -론도.소나타.변주곡쓰기 -가곡쓰기 -2성부 인벤션 -독주악기위한 2중주쓰기 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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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스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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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체계적인 레벨 분류로 알기쉽게 베이스를 마스터 할 수 있게 지도- 베이스 기타는 현악기의 하나로, 보통 4개의 줄을 가지고 있다. 전자 기타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줄이 두껍고 낮은 음역대를 가지고 있다
심연을 울리는 저음의 향연- 그 향연에 동참하고자 여러분은 베이스기타를 칠것입니다.베이스기타를 배우는 길은 목표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틀리겠지만 쉽고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바에 도달할 수 있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힘들게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자의 경우가 되도록 하는 곳이 본 강사의 바램이며 본원 지도목적이기도 합니다.베이스를 치는데에 있어 필요한 것은 단순이 곡을 따라하는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선율과 스타일을 만들어 연주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베이스 연주에 필요한 이론과 과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지도하며 초보라도 부담없이 따라해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베이스 기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좋은 베이스 기타를 구입하는 방법, 주법, 코드와 스케일, 베이스라인 만들기 등에 대해 꼼꼼하고 세심하게 지도합니다.
교육과정
운지방법 - 기본자세, FINGER TRAINING, 기본 수평포지션 여러 베이스기타 소개와 악기 셋팅 기타의 개요 (명칭과 튜닝(Tuning)법 개방현을 통한 오른손연습(Open string training) 반음계로 기본 비트연습(Chromatic & Beat training) 다장조 음계연습(C Major Scale) 다단조 음계연습(C Minor Scale) 조표(Key), 음정(Intervals) 음계의 기본적인 5가지 폼들(Scale forms) 온음계 7가지 장조 3화음(Diatonic G Major Triad chords) 온음계 7가지 단조 3화음(Diatonib Aminor Triad chords) 온음계 7가지 장조, 단조 7화음 Finger Training, Chords 및 Scale 다양한 Rhythms Style의 이해 Ballad Style 연구실습 각 Shuffle, Slap의 이해 및 연습 Walking Bass의 이해 각 Rhythm의 완벽한 이해 및 연습 다양한 곡 Copy통한 분석 선법(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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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레코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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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대학 교수진 강사님들과 함께 우수한 장비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레코딩 엔지니어 양성. 레코딩 장비의 발달로 스스로 자신의 연주 능력을 확인하고 향상 시킬수 있는 홈 레코딩, 음반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중 하나인 mixing까지 midi 와 레코딩의 진보된 학습 환경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분기별로 개최되는 concert에서의 현장 학습, 각 파트별 recording 실습,음반 제작의 참여등 부산 어디에서도 경험할수 없는 현장 학습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음향과 전자악기에 관한 이론을 철저히 교육하며, 음악적인 기본이론을 확장,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수의 체계적인 이론지도와 다양한 기기 작동법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미디 작·편곡 분야는 시대가 첨단화 되어 갈수록 전문인력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고 모든 영상매체에는 음악이 필요하므로 미래 전망이 가장 밝은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음향 전공 소개 음반 작업 및 방송음향, 공연장 음향, 영화 사운드 등 오디오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 지향합니다. 기초 시스템 구성 및 레코딩 분양와 MIX 작업, 오디오 편집 등 현 멀티미디어 매체에 대응 할 수 있는 오디오 엔지니어를 교육하는 분야입니다.
음향전공의 특성 철저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실습 경험을 교육합니다. 아날로그 시스템과 디지탈 시스템 모두를 습득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합니다. 다양한 음향 장비 실습을 경험함으로써 또 하나의 음악인으로써의 융화를 주도해 나갑니다
교육방향 오늘날 음반을 제작하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두가지 분야, 즉 레코딩 엔지니어와 미디 작-편곡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음향학, 전자공학, 컴퓨터 사이언스, 작곡, 편곡, 그리고 레코딩과 미디에 활용되는 모든 기기와 소프트 웨어의 사용방법을 익히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활동분야 레코딩 엔지니어, 혹은 작-편곡자로서 방송국과 음반회사, 상업음악 스튜디오 등으로 진출하거나 아마츄어, 혹은 프로 음악인을 교육하는 각종 교육기관, 혹은 학교로 진출한다.
하드 디스크 레코딩 (Hard Disk Recording) 하드 디스크 레코딩은 멀티 테잎등 자기작용을 이용한 아날로그식 레코딩이 아닌 하드디스크에 바로 녹음하는 디지탈 방식의 레코딩을 말합니다.즉 소리를 디지탈로 엔코딩하여 기록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편집과 수정, 가공등에 탁월한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레코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컴퓨터 하드 디스크 레코딩을 말하지만 전문 외장형 하드디스크 레코더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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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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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음악 본 영상음악과는 체계적 교육체제가 없는 우리나라 영상산업(예:방송음악계, 영화음악계, 대중음악계, 음향엔지니어)의 선두에서 국제적 경쟁력이 있는 영상예술음악(영화음악, TV드라마음악, 광고음악 등)을 제작하는 전문영상음악 작곡가 및 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마련된 과이다.
21세기 정보화시대의 도래에 따른 음악 정보화와 다양한 음악 수요에 대응하는 예술적 수준이 높은 영상음악을 제작하는 영상음악 전문인을 양성함에 있다. 따라서 작품의 예술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많은 실용음악 작품의 분석 및 작곡 기법에 관해 깊이있게 연구하며, 실용음악의 작곡,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Music Technology 계통의 실습교육을 강화하며, 방송, 광고, 인터넷 등 정보통신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음악에 대응하는 제작 능력을 배양시킨다.
수강과목 소개 영상음악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음악창작 능력은 물론이고 영상의 촬영과 편집에 대한 영역을 함께 강의하는 영상음악제작 과정은 영화영상과 게임영상, 상업영상을 포함하는 대부분의 영상에 대한 음악 프로듀서로의 면모를 갖추게 할 것입니다.이 과정은 영상음악(영화음악, 텔레비전 영상음악 등)을 배웁니다. 따라서 영화음악 제작을 비롯해 방송음악, 광고음악, 컴퓨터음악 그리고 디지털음향제작 위주로 교과가 진행됩니다. 이에 따라 수업도 실기교육과 현장실습 교육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오디오 및 사운드 편집제작 교육은 모든 영상에 관련된 음악편집제작과 실용음악을 중심으로 배우며, 실용음악 분야와 디지털 음향 분야의 전문가 양성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활동분야는 영화음악, 드라마 등의 방송음악 담당이나 각종 영상매체의 배경음악 음악담당, 컴퓨터음악 프로그래머, 광고음악 작곡가, 콘서트 연주자, 대중가요 가수, 싱어송 라이터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음반 기획자나 음반 제작사 프로듀서로도 나갈 수 있으며, 영상음악 및 실용음악 교육 분야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초급과정 영상음악 총론 - 영상음악의 종류와 특성, 영상음악의 제작과정, 대본해석 및 음악매칭법등 영상음악을 위한 MIDI와 Computer Application 기법 4 Rhythm 실습, 영상에 의한 미디 오케스트레이션, 하드디스크레코딩, 영상편집등 Pop Orchestration I - 악기론을 중심으로한 악기 편성및 Full Orchestration 기초실습 Music Editing I - 영상에 적절한 Temp. Track을 선곡하고, 음악 편집의 기초 실습 Popular Harmony - 팝 화성학의 이론을 공부하여. 각각의 영상에 화성학을 대입하며 실습한다 현대음악의 이해 I - 현대음악의 작품을 통해 영상음악으로의 기초적인 접근을 시도해본다. 필름스코어링 테크닉 기초 - 기초적인 영상음악 작편곡 테크닉과 그 실습 믹싱 & 마스터링 개론/사운드 음향 개론 믹싱 & 마스터링의 기초와 사운드 음향에 따른 기초 이론을 배운다.
중급과정 Pop Orchestration II, 대단위 Full Orchestration에 의한 편곡실습 오퍼테이팅 실습 및 Music Editing II 영상에 적절한 Temp. Track을 선곡하고, 음악 편집의 고급테크닉 실습 현대음악의 이해 II, 현대음악의 작품을 통해 영상음악으로의 실제적인 접근을 시도해본다. 영상음악의 분석, 기존 영상음악의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영상의 이해와 작편곡 능력을 향상시킨다 고급 필름 스코어링 테크닉 영화음악 작곡실습, 영화와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영화음악을 작편곡 해본다. 드라마음악 작곡실습, 하나의 드라마와 대본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드라마 음악을 작편곡 해본다. 방송음악 작곡실습, 다큐멘타리 위주의 방송물에 선곡등과 함께 작편곡 해본다. 광고음악 작곡실습, 실질적인 광고영상물을 가지고 SFX등과 함께 작편곡 실습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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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J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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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소개
Beat mixing 1 (Non Stop Mixing) (초,중급반 각 각 3개월 과정) 강의대상 : 제한없음 - 자신만의 스티일로 선곡된 여러가지 곡들을 연속적으로 (장르에 구분없음)플레이하는 과정
Beat mixing 2 (Trick Mixing) (중,고급반 각 각 6 ~ 9개월 과정) 강의대상 : Beat mixing 1 과정의 수료자. 기본적인 mixing 이 가능한 수강생중 고급 테크닉을 익히고자 하는이. - Scratch & Juggling 등 고급 테크닉을 구사하며 새로운 믹스를 만드는 과정.
Scratch & Juggling 1 (초급반 3개월 과정) 강의대상 : 제한없음 - 기본적인 악기(턴테이블,믹서) 사용법을 익히고 연주방법을 습득하는 과정.
Scratch & Juggling 2 (중급반 3개월 과정) 강의대상 : Scratch & Juggling 1 과정 수료자. 장비를 보유했거나 개인적인 연습이 가능한 초급 이상의 실력을 갖춘이. - 콤보 플레이를 통한 프리스타일 연주법 습득. 1 ~ 2분 정도의 Set 완성
Scratch & Juggling 3 (고급반 3 ~ 6개월 과정) 강의대상 : Scratch & Juggling 2 과정 수료자 또는 동등한 실력을 갖춘이. - 레코딩을 통한 자신의 연주를 하나의 곡으로 완성. DJ Battle set 완성.
Beat Making(초,중급반) 강의대상 : 제한없음. 컴퓨터 프로그램과 Sample CD를 이용한 웨이브에디팅, 샘플링, 시퀸싱, 리믹스 등의 방법을 익히고 직접 제작하는 과정.
[초,중급반] 주 1회 60분 수업. 주 2회 120분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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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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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소개
Drum이란 악기가 갖는 역할을 정확히 알고 연주의 기본이 되는 각종 skill들을 연습하고 발전시킵니다. 아울러 Interplay에 무게중심을 많이 두는 장르 (jazz, fusion)의 곡들을 주된 텍스트로 삼아 연주영역과 역량을 확장하며, 또한 학생들은 대중음악 세션에 있어 절대적으로 우선시되는 time keeping, beat, balance, 다양한 그루브 패턴 등을 최대한 연습하게 됩니다. Bass 연주자와의 커뮤니케이션과 일치감을 연구하고 실습합니다. 세션에 필요한 기량들을 보다 심도 있게 연구, 훈련하고 레코딩과 현장실습 등을 통해 professional-session drummer의 기량을 갖도록 합니다.
초급반 드럼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악보 보는법 스틱 잡는법 ,스트로크(1.2.3.4.6 연음), 더블, 파라디들 등 기본리듬을 바탕으로 드럼치는데 정말 중요한 것들에 대해 한달동안 배우게됩니다.
중급반 중급자는 어느정도 리듬을 치시는 분이니 우선 스트로크는 계속 교재로 나갈 것이며 어느정도 실력에 맞는 테크닉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스윙, 보사, 펑키, 셔플, 삼바, 라틴 등의 리듬을 바탕으로 싱글스트로크 더블, 파라디들, 플램, 바리에션, 싱코페이션 등 응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고급반 고급자는 자기만의 스타일이 있기 떄문에 그 개성을 충분히 살리되 안좋은 것은 고치면서 그르브감을 살리는 것을 중점으로 전반적인 드럼 리듬에 대해 공부할 것이며 주로 곡카피를 중점으로 그 곡에 대한 느낌이나 솔로, 테크닉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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