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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대한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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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르신방 스크랩 어르신 레크리에이션
한울회 추천 0 조회 7 09.10.13 08:5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순 서 ◈

어르신 레크리에이션


순 서 ◈
1. 프로그램 제목 - 레크리에이션의 제목
2. 난이도 - 초급,중급,고급
3. 대형 - 장소,도구,대상,인원에 따른 좌석 배열
4. 효과 - 치매환우의 상태에 따른 치료효과
* 분위기조성,자발심,자신감,긴장풀기,성취감,표현력,잠재력,수리력,협동심
* 지남력 - 시간,장소,사람을 인식,식별하는 능력
* 주의집중능력(attention & concentration) - 집중력
* 언어 및 언어 관련 능력(language & related functions) - 언어 표현력,정확성,구성
* 운동 능력(motor functions) -순발력,형응력,근력,지구력,균형성,신체적 재활
* 학습 및 기억 능력(learning & memory functions)
* 시공간적 지각 및 구성 능력(visuospatial perception & constructive functions)
- 상상력,조작능력,협응력,분별력
* 전두엽/실행 기능(frontal/executive functions)
* 성격 및 정서 기능(personality & emotional functions) - 사회성,동심향수,수용력
5. 준비 -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도구
6. 방법 - 레크리에이션의 진행절차


▣ 우리팀의 I Q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자신감,표현력,수리력
준비 : 긴 작문이나 노래가사 카드,볼펜 5자루,종이 5장
- 각 팀별로 종대로 길게 서게한 후 각 팀 5명의 대표주자를 15미터 정도 목표물 이 있는 앞으로 나오게 한다. 리더는 미리 작성해 놓은 긴 작문 의 카드를 보여 주고 이것을 1분동안 외우라고 한다.
- 1분이 지나면 리더는 이 작문카드를 주머니에 넣는다. 그리고 각 대표주자끼리 간격을 3미터정도 거리를 두고 서있게 한다. 이어서 그다음 주자들이 리더의 구 령소리에 따라 각 팀 대표주자들에게 달려가 그 작문의 내용을 구두로만 전송받 는다.
- 이때 대표주자들의 전송이 끝나면 다른 한곳에 모이도록 한다.
- 이러한 방식으로 계속 한사람씩 나와서 릴레이 하는데 이렇게 하여 제일 마지막 주자는 리더가 준비해둔 볼펜과 종이를 받아 앞주자로부터 전송받은 긴 작문을 기억하여 종이에 써 내려간다.
- 리더는 이것을 다 수거하여 다시 다 모인 자리에서 먼저 원래의 긴 작문을 읽어 주고 나서 이어서 각 팀별로 전송한 작문을 읽어 본다.
- 그런데 각 팀의 전송된 작문이 앞뒤의 내용이 맞지않고 상이하게 되어 있어 참가 자들이 폭소를 터트리고 만다.

* 메세지 예문 *

내발산동 78번지에 사는 진떡배씨는 밥을 많이 먹기로 유명하고 구파발 34번지에 사는 나떡순씨는 잠을 많이 자는 것으로 동네에 소문이 자자했다.
이 두사람은 우연히 왕심리 뒷산을 산책하다 눈이 맞았는 이것이 운명의 만남으로 이어저 1991년 5월 4일에 결혼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결혼은 했지만 부부는 밥과 잠만 좋아하고 사랑은 없었다.
어느덧 20년이 흘러 이들 부부는 체중이 늘었는데 남편은 112kg, 허리 59인치이고 부인은 78kg, 허리 43인치나 되었다.
- 노래가사로 대신할 수 있다.
- 리더는 숫자의 정확함과 문맥의 뜻이 연결되는지를 확인하여 점수를 준다.


▣ 바운딩 골인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균형감각,집중력,협응력,지구력,분별력,자신감,성취감,시공간 인지능력
준비 : 농구공이나 배구공 4개,큰 바구니 4개
- 2-3미터의 전방에 큰 바구니를 놓고 공을 땅에 1번 바운딩하여 바구니에 넣
는 게임이다.


▣ 돼지몰이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균형감각,집중력,지구력,협응력,분별력,자신감
준비 : 돼지저금통 4개,막대기
- 돼지몰이는 돼지저금통을 막대기나 발로차 목표물을 빨리 돌아오는 릴레이 게임이다. 승리한 팀에게는 시상품으로 돼지저금통을 준다.


▣ 드리볼 달리기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균형감각,집중력,지구력,협응력,분별력,시공간 인지능력,자신감,성취감
준비 : 배구공 2개
- 2팀으로 나누어 1사람씩 공을 드리볼하여 달려가 목표물을 빨리 돌아오는 게
임이다.


▣ 럭비공 차며 달리기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균형감각,집중력,지구력,협응력,분별력,시공간 인지능력,자신감
준비 : 럭비공 2개
- 럭비공을 차면서 달려가 목표물을 빨리 돌아오는 게임이다.
- 다른 방법으로는 2인 1조로 하여 안쪽다리를 묶고하면 더욱 재미있다.




▣ 무릎에 공끼고 달리기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균형감각,집중력,지구력,협응력,분별력,시공간 인지능력,자신감
준비 : 럭비공 2개
- 다리사이에 배구공을 끼고 달려가 목표물을 돌아오는데 자기 팀에게 계속 릴
레이하여 가장 빨리 끝나는 팀이 승리하게 되는 것이다.


▣ 담요 배구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균형감각,지구력,집중력,협응력,분별력,시공간 인지능력,자신감
준비 : 배구 네트,비치볼,담요 2장
- 각 6명씩 청팀과 백팀으로 나누어 시합을 하는데 비치볼을 손으로 하지 않고 담요로 받거나 넘겨 이것을 받지 못할때는 상대방에게 1점씩 가산하여 주는 게임이다.
- 예를 든다면 청팀이 서브를 하였을때 백팀이 받았을 경우 다시 백팀이 청팀
으로 공을 넘길수 있다. 이렇게 계속 주고 받는데 상대방의 구석에 던지도록
한다. 서브는 각 팀에 10개씩을 번갈아 가며 주고 받는다.


▣ 바구니 농구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균형감각,지구력,집중력,협응력,분별력,시공간 인지능력,자신감
준비 : 큰 바구니 2개,농구공 1개
- 청팀과 백팀으로 나누어 양팀에서 가장 키가 큰 사람에게 바구니를 머리위에
들게 한다.
- 그리고 서로 상대방의 바구니에 공을 넣는데 많이 넣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 바구니를 들고 서있는 사람은 흔들면 안되고 제자리에 서있어야 한다.
- 전 후반 15분씩하고 휴식은 10분 정도면 되겠다.


▣ 테니스 공던지기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균형감각,집중력,협응력,분별력,시공간 인지능력,자신감
준비 : 테니스 공 20개,바구리 2개(상자도 가능)
- 전방 7-8미터 정도의 거리에 바구리 2개를 놓고 테니스 공을 던져 가장 많이
넣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 산넘고 물건너 다리건너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균형감각,집중력,협응력,분별력,시공간 인지능력,자신감,협동심
준비 : 배구공 2개
- 청팀과 백팀으로 나누어 각각 종대로 길게 서있는다. 이때 양팀은 인원수가
동일해야 한다.
- 공을 머리위로 하여 뒷 사람에게 주고 그 뒷 사람은 다시 자기 무릎아래로 연
결하여 주고 다시 그 뒷사람은 공을 머리위로 하여 뒤로 배달하여 주는 게임
이다.
- 그리고 맨 마지막 사람이 공을 받아 앞으로 달려오는 게임으로 가장 빨리 끝
나는 팀이 승리하게 되는 것이다.


▣ 이름기억하기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분별력,자신감,성취감
- 리더가 지정한 사람부터 자기 이름을 '한 00입니다'라고 소개하면 바로 옆 사
람은 '한 00 옆 김 00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계속 자기소개를 하면서 옆 친
구의 이름을 외워야 되는 게임이다.


▣ 기수서수대기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분별력,자신감,성취감
- 전체적으로 순서를 정하고 홀수번호에 해당되는 사람은 기수로 짝수번호의
사람들은 서수로 말한다.
- 이 게임에 익숙해지면 반대로 해도 되고 그리고 홀수는 영어로 짝수는 서수
로 바꿔해도 된다.


▣ 하나 둘 셋

대형 : 일어서서
효과 : 균형감각,집중력,순발력,지구력,협응력,분별력,시공간 인지능력,자신감
준비 : 분필,색테이프
- 이 게임은 운동을 겸할 수 있는 매우 즐거운 활동으로 남녀구분하여 시합을 하거나 남녀혼합하여 동시에 시합을 하는 것도 재미있다. 이 활동은 어느정도
크기의 공간(가로10미터×세로10미터)이 필요하다.
- 리더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분필로 2개의 라인을 그려놓고 각 지점의 번호를
참가자들에게 알려준다.
- 참가자들은 '하나' 라인에 서있다가 리더가 '둘'하면 '둘'지역으로 뛰어가야 한
다. 이때 가장 늦게 뛰어간 사람은 탈락이다.
- 또한 리더가 '셋'하면 '셋'지역으로 뛰어가야 한다. 이때에도 가장 늦게 도착
하면 탈락이다.
- 리더는 '하나,둘,셋'을 그대로 하지말고 '하나'하다가 '셋','둘','셋' 등 이러한
방법으로 참가자들로 하여금 정신을 차리지 못하게 한다. 예를들어 '하나','하
나' 하게 되면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둘'지역을 예상하고 뛰어가려다 '둘'지역
을 밟고 만다. 이 때 '둘'지역에 발이 옮겨 있으면 탈락이다.


▣ 야채장수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순발력,분별력,자신감
- 리더가 야채장수가 팔고있는 물건들을 한가지씩 말할 때 참가자들은 손뼉을
한번씩 세게치고 그외의 것을 말할 때(예 / 멸치,된장,고추장,딸기잼 등)는 손
뼉을 치지않는 게임이다.
* 야채장수외에 생선장수, 과일장수로 바꿔해도 된다.


▣ 자기소개하기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분별력,자신감,언어능력
- 빙둘러 앉아 한사람씩 자기소개를 한다. 자기소개를 할 때는 반드시 PR을 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나는 성격좋은 한성민입니다>. 바로 옆사람은 <나는 성격좋은 한성민 옆에 아름다운 한솔비입니다>. 또 바로 옆사람은 <나는 성격좋은 한성민 옆에, 아름다운 한솔비 옆에 깜찍한 권은경입니다>. 이러한 식으로 계속 진행하는데 10명이 넘으면 외우기가 곤란할 수 있으니 순번을 바꾸어 해도 된다. 그리고 PR이외에도 좋아하는 꽃,산,강,나라,음식,책,취미 등으로 해도 된다.


▣ 치매예방치료 명언하기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분별력,자신감,언어능력
준비 : 메모지,볼펜
- 빙둘러 앉아 한사람씩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필요한 약속을 중복되지 않게 한가지씩 소개를 하도록 한다. 예로 한사람이 <매일 일기장을 쓴다> 이렇게 하면 다음 사람은 <매일 일기장을 쓰고 매일 책을 읽는다> 그 다음 사람은 <매일 일기장을 쓰고 매일 책을 읽고 매일 신문을 읽는다>


▣ 자서전 쓰기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분별력,자신감,시공간 인지능력,지구력
- 생후 1세부터 현재까지 1년단위로 이력서 쓰기를 한다.

▣ 행복했던 일 쓰기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분별력,자신감,언어능력
준비 : 메모지,볼펜
- 가장 행복했던 일, 상받았던 일, 즐거웠던 일 등을 5가지로 기록하고 서로 발 표하기


▣ 가장 아름다웠던 여행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분별력,자신감,언어능력
준비 : 메모지,볼펜
- 친구,가족,친척,애인,동기,선후배,동창,모임 등에서 가장 아름답게 기억된 여행 과 여행지를 소개한다.


▣ 가장 맛있게 먹었던 음식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분별력,자신감,언어능력
준비 : 메모지,볼펜
- 친구,가족,친척,애인,동기,선후배,동창,모임 등에서 가장 아름답게 기억된 여행 과 여행지를 소개한다.


▣ 나에게 10억이 있다면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분별력,자신감,언어능력,수리력
- 10억이 있다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10가지로 계산, 정리하여 발표한다.


▣ 빙고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성취감
준비 : 메모지,볼펜
- 가로세로 20칸씩 그려진 메모장을 만들어 나누어 주고 본인이 알고 있는 나라 이름을 메모장에 기록하게 한다. 그리고 사회자가 한국가씩 이름을 불러주면 동그라미로 표시를 하게 한다. 이때 동그라미가 가장 많은 사람이 승리하게 된 다. 나라이름 외에도 꽃,강,나무,음식,사람이름 등을 해도 된다.


▣ 가나다라마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성취감,상상력
준비 : 메모지,볼펜
- 빙둘러 앉아 리더가 <가>하면 가로 시작되는 단어를 말하도록 하며, <나>하면 나로 시작되는 단어를 말하도록 하는 게임이다.


▣ 연상되는 단어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성취감,상상력
준비 : 메모지,볼펜
- 빙둘러 앉아 리더가 <봄>하면 연상되는 단어를 한가지씩 말하도록 <여름>하면 연상되는 단어를 말하도록 한다.
- 예) 계절,사랑,남자,여자,


▣ 목록말하기

대형 : 앉아서
효과 : 기억력,집중력,성취감,상상력
준비 : 메모지,볼펜
- 빙둘러 앉아 리더가 <나무>하면 나무의 이름을 한가지씩 말하도록 <꽃>하면 꽃이름을 말도록 한다.
- 예) 열매,국가,산,강,야채,생선,동물,새 등


▣ 윗수 아랫수

대형 : 앉아서
효과 : 수리력,기억력,집중력,순발력,분별력,자신감
준비 : 메모지,볼펜
- 참가자 전원이 둥그렇게 원을 만들어 앉는다. 이 게임은 어떠한 숫자를 종이
에 적어놓고 참가자들이 1사람씩 돌아가며 숫자를 말할때 술래는 '윗수','아랫
수'라는 신호에 따라 숫자를 맞추는 사람이 술래가 되고 간단한 벌칙을 받아
야 한다. 숫자를 잘 활용하면 무사히 통과 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82'라는 숫자를 술래가 적어 놓았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술래의 오
른쪽부터 계속 옆으로 1사람씩 돌며 그 숫자를 말하는데
* 오른쪽 사람 : 400입니까?
* 술래 : 그 아랫수입니다.
* 옆사람 : 100입니까?
* 술래 : 그 아랫수입니다.
* 옆사람 : 73입니까?
* 술래 : 그 윗수입니다.
* 옆사람 : 85입니까?
* 술래 : 그 아랫수입니다.
* 옆사람 : 81입니까?
* 술래 : 그 윗수입니다.(이때 숫자의 범위는 82,83,84뿐이다)
* 옆사람 : 83입니까?
* 술래 : 그 아랫수입니다.(그러면 당연히 82가 되는데 그 옆 사람은 이 숫자를 말할 수 밖에 없다)
* 옆사람 : 82이네요(난처한 표정을 지으며/어쩔수 없이 술래가 되고 만다)
- 이 게임의 주의 할 점은 술래가 재차 '윗수','아랫수'라고 말하면 참가자들은
그 윗수와 아랫수 내에서만 숫자를 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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