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발명투어과정 |
|
․ 발명교육활성화를 위하여 ‘87년부터 실시한 찾아가는 교육인 “순회강연회”가 ‘08년 발명투어과정으로 개편 운영 |
|
․ ‘09년 주요 변경사항 - 정규모집(70회), 수시모집(30회) - 1회에서 3회까지 신청가능 - 1박2일 찾아가는 교육서비스 실시 |
❏ 개 요
O 대상 : 학생 및 교원, 기타 발명에 관심있는 모든 단체․기관
O 인원 : 1회당 40명
O 교육장소 : 신청기관 지정 장소
❏ 교육내용
O 일반과정 : 2시간~4시간 형태의 발명특강 및 발명관련 실습
O 특별과정 : 신청기관의 요청에 의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1일~1박2일 과정으로 신청기관의 여건에 따라 시간 및 내용구성
※ 특별과정 예시(대상)
- 교육청 및 발명교사연구회 단위의 교원대상 1일 또는 1박 2일
- 발명영재학급 단위의 학생대상 1박 2일 과정
- 발명교실(반) 단위의 학생대상 3회(회당 4시간)
❏ 투어과정 교육프로그램
일반과정 |
2시간 |
4시간 |
|
발명이론강의 |
발명이론+실습 |
| |
| |||
특별과정(1) |
교사대상 |
교육관리자대상 |
|
․ 발명교육정책방향 |
․ 발명교육정책방향 |
| |
․ 아이디어발상방법 |
․ 창의성교육 |
| |
․ 발명대회출품방법 |
․ 발명영재교육 |
| |
․ 발명교실지도요령 |
․ 성공한 발명인과의만남 |
| |
․ 발명교육지도사례 |
|
| |
| |||
특별과정(2) |
1일 과정 |
2일 과정 |
|
․ 아이디어도출방법 |
․ 지식재산권 |
| |
․ 발명과특허 |
․ 아이디어도출․구안 |
| |
․ 출원과등록 |
․ 특허성판단 |
| |
․ 무료변리제도 |
․ 명세서작성 |
| |
․ 창의력개발을위한문제해결 |
․ 출원과등록 |
| |
․ 창업과 마케팅 등 |
|
| |
․ 리더십강화 |
|
|
※ 과정별 교과목 및 시간은 기관의 특성에 따라 선정하여 신청가능
※ 특별과정 신청의 경우 신청서 하단의 특이사항 란에 상세히 기재
(추후 변동 가능)
❏ 기타 사항
O 신청기관 협조사항
- 교육기자재 준비(빔프로젝트, pc, 마이크), 강사소개
- 투어과정 종료 후 1주일 내 과정결과보고서 제출
(발명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작성․접수)
- 플랭카드 제작․설치(협조사항,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플랭카드 견본>
O 수시신청 개요
- 신청방법 : 발명교육센터 홈페이지(http://iec.kipo.go.kr) 우측 상단의 발명투어과정 란을 통해 인터넷으로 접수
- 신청기간 : 연중
※ 최소 1달 전에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시신청은 사정에 따라 축소, 조정될 수 있습니다.
- 교육내용 : 수시확정 후 선정기관과 사전협의를 통해 교육프로그램 구성(2시간 ~ 1박 2일까지 가능)
나. 발명체험과정 |
|
․ 발명교육센터로 찾아오는 맞춤형 과정으로 인근 연구단지의 시설 등과 연계, 수요자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설계 운영 |
|
․ ‘09년 주요 변경사항 - 정규모집(40회), 수시모집(30회) - 미취학아동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운영 - 고객의 Needs를 반영한 수시교육과정 설계로 맞춤형 서비스제공 |
❏ 개 요
O 대상 : 유치원부터 성인까지 발명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단체
O 인원 : 1회당 30명
O 교육장소 : 발명교육센터 발명실 1,2
❏ 교육내용
O 정규과정 : 체험실 및 인근연구단지와 연계한 발명기초교육(3-4시간)
O 수시과정 : 신청기관의 요청에 의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홈페이지(http://iec.kipo.go.kr)를 통한 연중 신청(2주전)접수(미정)
❏ 교육프로그램
|
정규과정 |
수시과정 |
기간 |
1일(4시간~ 6시간) |
1일, 1박2일 |
내용 |
․ 발명기초교육 ․ 발명품 만들기 실습 ․ 놀이를 통한 발명교육 및 협동심 |
․ 창의력개발 ․ 리더십 등 관련된 특강 ․ 수요자중심의 교육프로그램운영 |
견학 |
․ 체험실 |
․ 체험실, 연구단지 |
※ 녹색성장 이론학습과 실제 발명품 제작을 통한 교육실시 |
다. 발명탐구과정 |
|
․ 발명교육을 접하기 힘든 소외지역 ․ 계층 학생들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마련된 문제해결중심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
|
․ ‘09년 주요 사항 -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 상위 틈새계층등의 공부방 학생 중심 |
❏ 개 요
O 대상 : 소외계층(지역주민자치센터소속 공부방 및 사회복지시설) 학생
O 기간 : ‘09. 4월 ~ 11월
O 인원 : 1회당 30명, 4회(120명)
O 교육시간 : 2박3일(합숙)
O 교육장소 : 발명교육센터 발명실 1,2
❏ 교육내용
O 수요자의 연령 및 관심영역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설계․제공
O 연구단지의 우수 성과물과 연계된 탐구학습 프로그램 운영
견학 시설 |
체험물(연구소) |
체험실습(교육센터) | |
한국과학기술원(kaist) |
휴보(인간형로봇) |
로봇팔/오토마타 | |
항공우주연구원 |
발사로켓․우리별1호 |
물로켓/에어로켓 경진 |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머리로 듣는 헤드폰 |
골전도 헤드폰 |
O 발명체험실의 체험물과 연계된 탐구학습 프로그램 운영
발명체험실 |
발명이론교육 |
탐구활동 | |
큐브로 |
아이디어 도출 |
미로 만들기 | |
인간동력 |
발명과 에너지 |
플레이펌프놀이 | |
세그웨이 |
아이디어 변천 |
나만의 세그웨이 만들기 |
라. 학생교육과정 |
|
․ 교육전문기관의 연구용역을 통해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으로 2박3일 합숙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 |
|
․ ‘09년 주요 사항 - 최소 인원(20명)내외의 소수 정예의 심화반으로 구성 운영 - 투어 및 체험, 사이버교육등과 연계하여 운영 - 사전, 사후관리 철저, 발명교육의 효과 극대화 |
❏ 개 요
O 대상 : 전국의 초․중․고 학생
O 기간 : ‘09. 4월 ~ 11월
O 인원 : 1회당 20명(최대 24명까지 가능)
O 교육시간 : 2박3일(합숙)과정
O 교육장소 : 발명교육센터 발명실 1, 2
O 교육과정 : 6개 과정(세부내용 별첨 1참조)
교육과정명 |
횟수 |
대 상 |
비고 |
․ 주니어발명리더 |
4회 |
발명영재학급,발명교실(초) |
|
․ 창의적문제해결 |
4회 |
발명영재학급,발명교실(중) |
|
․ 발명프론티어 |
4회 |
발명영재학급,발명교실(초․중) |
신규 |
․ 특허명세서 |
4회 |
일반계 및 발명특허특성화고(고) |
|
․ 창의적아이디어도출 |
2회 |
고등학생 중심(고) |
신규 |
․ 발명과특허 |
2회 |
전문계 및 대안학교(고) |
신규 |
※ 주니어발명마스터과정은 폐지 |
❏ 교육방법
O 사전 및 추수학습을 통한 계속교육으로 교육효과의 극대화
- 사전학습(투어운영) or (사이버교육) → 정규교육(2박3일)→ 추수학습(투어운영) or (홈페이지를 이용한 질의응답)
사전학습 1 |
사전학습 2 |
정규학습 |
추수학습 | |||
투어운영(1일) |
사이버교육 강좌이용 |
집체교육(3일) |
투어운영(1일) | |||
전담강사 신청(선택) |
신청교사 (필수) |
전담강사운영 |
전담강사신청 |
※ 홈페이지 게시판을 활용하여 질의응답 가능(과정별 게시판 코너개설 예정)
※ 선정된 이후 선수학습(사이버강의)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방법 : 별첨 2)
❏ 신청단위
O 1인 이상의 인솔교사를 반드시 포함하여 학교, 기관 및 발명동아리 단위로 신청
※ 인솔교사는 교육기간 중 상주하며 학생의 인솔, 생활관 및 교육장의 생활지도 담당, 원하는 경우 직접 강의 가능(전담강사와 협의)
O 기관에서 학생 개인을 신청하는 경우(각 과정별 2명 이내)
※ 반드시 보호자의 동행이 수반되는 경우에 한함!!
※ 필요서류 : 학교장 추천서
【별첨 1】
학생교육과정 주요내용
1) 주니어발명리더과정(3일, 4회)
■대상 : 발명의 기초교육을 받은 발명영재 및 발명반(교실)에서 활동하는 학생
■목표 : 생활속에서의 발명적 마인드를 가지며 창의력을 개발
■선수학습 : 사례로 알아보는 성공적인 발명, 발명영재가 되어보자
■집체학습 : 특허정보검색, 아이디어보완, 학생무료변리서 작성 및 발송
․1일차 : 개인별 아이디어 대한 모둠별 토론 및 발표 ⇒ 새로운 아이디어 산출
․2일차 : 1:1 맞춤지도 실시 (학생 아이디어 상담)
․3일차 : 발명인성교육 및 학생무료변리서 발송
※ 입소시 준비물 : 재학증명서 1통, 주민등록 등본 1통, 친권자위임장 1통
■추수학습 : 학생무료변리진척상황 체크, 온라인상담, 발명장학생 추천
|
첫째날 |
둘째날 |
셋째날 |
비고 |
09:15-10:00 |
♣ |
견학 |
발명에서 배우는 인성교육 |
선수학습 필수 |
10:15- | ||||
11:15- |
오리엔테이션 |
무료변리서 검토 및 발송 | ||
12:15- | ||||
13:15- |
발명 속으로!! |
정보검색 및 아이디어보완 |
수료식 | |
14:15- |
♣ | |||
15:15- |
팀별아이디어토론 및 발표 | |||
16:15- |
특허경영 및 실습 | |||
17:15- | ||||
18:15- | ||||
19:15- |
학생무료변리배우기 |
무료변리서작성해보기 |
| |
20:15- |
|
2) 창의적문제해결과정(3일, 4회)
■대상 : 발명의 기초교육을 받은 발명영재 및 발명반(교실) 활동한 학생
■목표 : 트리즈 이론 등의 교육을 통하여 문제해결능력향상
■선수학습 : 발명 STEP BY STEP, 발명함께 일어서기
■추수학습 : 발명대회참가 관리,
우수학생대상 발명캠프(여름, 겨울방학중 실시)
|
첫째날 |
둘째날 |
셋째날 |
비고 |
09:15-10:00 |
♣ |
발명문제해결방향 (모순찾기) |
해결책 (발명스케치) |
선수학습 필수 |
10:15- | ||||
11:15- |
오리엔테이션 | |||
12:15- | ||||
13:15- |
발명문제찾기 (나의 꿈 그리기) |
발명문제해결방향 |
수료식 | |
14:15- |
발명문제해결방법 (트리즈 이야기) |
♣ | ||
15:15- | ||||
16:15- | ||||
17:15- |
발명체험활동 | |||
18:15- | ||||
19:15- |
견학(천문대) |
자유시간 |
| |
20:15- |
|
3) 발명프론티어과정(3일, 4회)신설
■대상 : 발명의 기초교육을 받은 발명영재 및 발명반(교실) 활동한 학생
■목표 : STEM1)기반의 교과통합형으로 문제 해결능력 제고
■선수학습 : 사례로 알아보는 성공적인 발명, 발명 STEP BY STEP
■추수학습 : 발명대회참가 관리
우수학생대상 발명캠프(여름, 겨울방학중 실시)
|
첫째날 |
둘째날 |
셋째날 |
비고 |
09:15-10:00 |
♣ |
견학 |
프로젝트 프로젠테이션 (공연) |
선수학습 필수 |
10:15- | ||||
11:15- |
오리엔테이션 | |||
12:15- | ||||
13:15- |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라! (팀원의 결속높이기) |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자! (팀별 아이디어제출) |
공연평가 | |
14:15- | ||||
15:15- | ||||
수료식 | ||||
16:15- |
전문가가 되어보자! (직소학습) | |||
♣ | ||||
17:15- | ||||
18:15- | ||||
19:15- |
우리들 세상!! |
발표시나리오작성 |
| |
20:15- |
|
4) 특허명세서과정(3일, 4회)
■대상 : 발명의 기초교육을 받은 발명영재 및 발명반(교실) 활동한 학생
■목표 : 아이디어발상에서 특허명세서작성, 출원까지의 실무능력배양
■사전교육단계(선행학습) : 교육대상의 수준에 따라 별도 지정
■관리단계(추수학습) : 우수학생 대상 발명캠프3박4일(여름, 겨울방학)
|
첫째날 |
둘째날 |
셋째날 |
비고 |
09:15-10:00 |
OT/과정안내 |
특허성 판단기준 |
특허사업화 |
2박3일 강사들과 함께 합숙(집중교육) |
10:10- |
지재권개요 |
명세서작성2 | ||
11:10- | ||||
12:10- | ||||
13:10- |
아이디어구체화 |
명세서 작성1 |
명세서작성2 | |
14:10- |
특허출원 | |||
15:10- | ||||
16:10- |
명세서기초 |
특허성 확보 |
수료간담회 | |
17:10- | ||||
18:10- | ||||
19:15- |
MBTI 검사 |
전담강사들과 대화 |
| |
20:10- |
|
5) 창의적아이디어도출 및 문제해결과정(3일, 2회) 신설
■대상 : 발명에 관심 있는 일반계고 및 영재,과학고 학생
■목표 : 창의적 Idea 도출기법을 활용한 특허출원 및 특허획득
■선행학습 : 교육대상의 수준에 따라 별도 지정
■관리단계(추수학습) : 우수학생 대상 발명캠프3박4일(여름, 겨울방학)
|
첫째날 |
둘째날 |
셋째날 |
비고 |
09:15-10:00 |
♣ |
창의적문제해결방법 (페르미식문제해결) |
팀별 Project 발표 |
프로그램은 수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10:10- | ||||
11:10- |
OT/아이스브레이킹 | |||
12:10- | ||||
13:10- |
사이버발명교육기법 |
팀별아이디어전개 (1) |
출원서 작성 및 제출 (특허청방문) | |
14:10- |
지재권제도설명 | |||
15:10- | ||||
16:10- |
창의적IDEA창출 |
명세서작성방법 |
수료식 | |
17:10- |
| |||
18:10- | ||||
19:10- |
특강(2h) |
팀별아이디어전개 (2) |
| |
20:10- |
|
6) 발명과특허과정(3일, 2회)신설
■대상 : 발명에 관심 있는 전문계고 학생 대상(대안학교 포함)
■목표 : 나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발명교육
■선행학습 : 교육대상의 수준에 따라 별도 지정
■관리단계(추수학습) : 우수학생 대상 발명캠프3박4일(여름, 겨울방학)
|
첫째날 |
둘째날 |
셋째날 |
비고 |
09:15-10:00 |
♣ |
창의적문제해결방법 |
출원서 작성 |
프로그램은 수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10:10- |
OT/아이스브레이킹 | |||
11:10- |
사이버발명교육기법 | |||
12:10- | ||||
13:10- |
지재권개요 (발명과특허중심) |
TRIZ 강의 및 실습 |
발명과 창업/마케팅 | |
14:10- | ||||
15:10- | ||||
16:10- |
전문성과 창의성 |
특허정보검색 |
수료식 | |
17:10- |
| |||
18:10- | ||||
19:15- |
MBTI 검사(3h) |
명세서작성방법(3h) |
| |
20:10- |
|
【별첨 2】
2009년도 교육신청서
신청기관 |
기관명 |
| |||||||||
주 소 |
| ||||||||||
☎ |
|
Fax |
| ||||||||
담당자 |
|
H.P |
|
|
| ||||||
신청하는 과정에 □체크(√) | |||||||||||
투어 |
□ |
일반과정 |
2시간 |
□ |
특별과정(1) |
□ | |||||
4시간 |
□ |
특별과정(2) |
□ | ||||||||
체험 |
□ |
1일 |
□ |
1박2일 |
□ | ||||||
탐구 |
□ |
※ 신청이유에 대하여 상세히 기재 | |||||||||
학생 |
□ |
주니어발명리더과정 |
□ |
창의적문제해결과정 |
□ | ||||||
발명프론티어과정 |
□ |
특허명세서과정 |
□ | ||||||||
창의적아이디어도출 및 문제해결과정 |
□ |
발명과특허과정 |
□ | ||||||||
교육희망일자 |
※ 교육희망일자는 교육일정 확인 후 기재 (별첨 3) | ||||||||||
|
| ||||||||||
특이사항 (학생과정 신청시 기재) |
※ 발명영재학급 및 발명교실(반) 운영실적 ※ 발명교육센터 교육프로그램 활용여부 ※ 발명대회참가 및 수상실적 ※ 전년도 신청 하였으나 미선정 된 경우 ※ 기타 특이사항을 별지포함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투어과정 특별과정 신청시 (교과목 표시) |
* 접 수 처 :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발명교육센터
o 주 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60 (우편번호 305-703)
o 전 화 : (042) 601-4397, 4335 팩스:(042) 601-4368
o 이메일 : iecadmin@kipo.go.kr
【별첨 3】
2009년도 교육운영과정 일정표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1 |
2 |
3 |
4 |
5 |
6 |
7 |
|
|
특허명세서과정(3기) |
| |||
8 |
9 |
10 |
11 |
12 |
13 |
14 |
|
|
|
|
|
|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
|
|
|
|
|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강사 워크숍 |
|
|
|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발명지도자육성과정(61기) |
| ||||
발명영재교수학습과정1(1기)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
발명지도자육성과정(61기) |
| ||||
발명영재교수학습과정2(1기) |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
발명반지도교사과정(5기) |
| ||||
STEM과정(1기) |
|
|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월 4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1 |
2 |
3 |
4 |
5 |
6 |
7 |
|
|
|
|
|
|
|
8 |
9 |
10 |
11 |
12 |
13 |
14 |
|
|
|
|
|
|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
|
|
|
|
|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
|
|
|
|
|
29 |
30 |
31 |
|
|
|
|
|
|
|
|
|
|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
1 |
2 |
3 |
4 |
|
|
|
|
| ||
5 |
6 |
7 |
8 |
9 |
10 |
11 |
|
교육관리자과정(79기) |
|
|
| ||
|
|
|
주니어발명리더과정(63기) |
|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
|
|
창의적문제해결과정(17기) |
|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
교육관리자과정(80기) |
|
|
| ||
|
|
|
주니어발명리더과정(64기) |
| ||
26 |
27 |
28 |
29 |
30 |
|
|
|
|
|
|
|
|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
|
|
1 |
2 |
|
|
|
|
|
|
|
3 |
4 |
5 |
6 |
7 |
8 |
9 |
|
|
|
교육관리자과정(81기) |
| ||
주니어발명리더과정(65기) |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
|
|
창의적문제해결과정(18기) |
|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
|
|
발명탐구과정(6기) |
|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
|
주니어발명리더과정(66기) |
| ||
31 |
|
|
|
|
|
|
|
|
|
|
|
|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
|
|
|
| ||
7 |
8 |
9 |
10 |
11 |
12 |
13 |
|
특허명세서과정(4기) |
|
|
|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특허명세서과정(5기) |
|
|
|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
|
|
발명프론티어과정(1기) |
| ||
28 |
29 |
30 |
|
|
|
|
|
|
|
|
|
|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
1 |
2 |
3 |
4 |
|
|
|
발명프론티어과정(2기) |
| ||
5 |
6 |
7 |
8 |
9 |
10 |
11 |
|
|
|
발명탐구과정(7기) |
|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
|
|
창의적아이이어창출(1기) |
|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
|
|
창의적아이이어창출(2기) |
| ||
26 |
27 |
28 |
29 |
30 |
31 |
|
|
발명영재교육지도자과정(2기) |
| ||||
발명교실담당교사과정(2기)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
|
|
|
1 |
|
|
|
|
|
|
|
2 |
3 |
4 |
5 |
6 |
7 |
8 |
|
발명영재교육지도자과정(2기) |
| ||||
9 |
10 |
11 |
12 |
13 |
14 |
15 |
|
발명영재교육프로그램과정(2기) |
| ||||
기술교사과정(1기) |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
발명캠프 |
|
|
|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
|
|
|
|
|
|
30 |
31 |
|
|
|
|
|
|
|
|
|
|
|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1 |
2 |
3 |
4 |
5 |
|
|
|
|
|
|
|
6 |
7 |
8 |
9 |
10 |
11 |
12 |
|
|
|
|
|
|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
특허명세서과정(6기) |
|
|
|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
발명탐구과정(8기) |
|
|
| ||
27 |
28 |
29 |
30 |
|
|
|
|
|
|
|
|
|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
|
|
1 |
2 |
3 | |
|
|
|
|
|
|
| |
4 |
5 |
6 |
7 |
8 |
9 |
10 | |
|
|
|
발명과특허과정(1기) |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
|
교육관리자과정(82기) |
|
|
| |||
|
|
|
발명과특허과정(2기) |
|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
|
교육관리자과정(83기) |
|
|
| |||
|
|
|
창의적문제해결과정(19기) |
|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
교육관리자과정(84기) |
|
|
| |||
|
창의적문제해결과정(20기) |
|
11월 12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1 |
2 |
3 |
4 |
5 |
6 |
7 |
|
|
|
발명프론티어(3기) |
| ||
8 |
9 |
10 |
11 |
12 |
13 |
14 |
|
|
|
발명프론티어(4기) |
|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
발명탐구과정(9기) |
|
|
|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
|
|
|
| |
29 |
30 |
|
|
|
|
|
|
|
|
|
|
|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1 |
2 |
3 |
4 |
5 |
|
|
|
|
|
|
|
6 |
7 |
8 |
9 |
10 |
11 |
12 |
|
|
|
|
|
강사 워크숍 |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
|
|
|
|
|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
|
|
|
|
|
|
27 |
28 |
29 |
30 |
31 |
|
|
|
|
|
|
|
|
|
【 참고자료 】
선수학습 이수 방법
○ 이러닝 과정을 통해 오프라인교과목과 연계한 선행학습을 실시
○ 신청학교는 각 과목별 신청과정과 이러닝 과정을 확인 후 사이버
발명학교(I-SCHOOL)에 가입
○ 오프라인 수강 후 강사들과 협의 지속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후행학습 과정 안내
※ 가입절차
1. 발명교육센터사이트 접속(http://iecteen.ipacademy.net) > I-SCHOOL 참가신청
1) 참가신청 시 수강학생명단 첨부(학년,반,번,이름)
2) 오프라인 교과목과 연계된 이러닝과정 수강과목신청
2. 사이트개설 : 학생별 아이디발급 및 수강
3. 문의 : 한국발명진흥회 IP교육정보화팀 양진수 (ilsang@kipa.org)
Tel : 02-3459-2769, FAX : 02-3459-27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