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악기 | 활동 내용 | 준비 사항 |
가야금 | ◇ 2-1, 3-1, 1-3 포지션 연습 ◇ “새야 새야” 연주 ◇ 악보를 볼 수 있도록 꼼꼼한 기초 학습 | - |
거문고 | ◇ “새야 새야” 복습, “도라지 타령” 진도, “늴리리야” 예습 ◇ 괘 위에 줄 제대로 눌러 소리 낼 수 있도록 학습 및 올바른 술대법 학습 ◇ 또렷한 음정을 낼 수 있도록 신경써서 연주 | 높은 음역대 악보 리딩 익숙할 수 있도록 예습 |
아쟁 | ◇ 악보 읽기 - “도라지 타령”, “새야 새야”, “엄마야 누나야” ◇ 계이름 익히기 - scale 연습, 음 맞추기 ◇ 새로운 기법 배우기 - pizz, arco, 트레올로 | 지속적으로 악보 읽는 연습 |
해금 | ◇ Eb 포지션 - “새야 새야” 복습 ◇ Ab 포지션 - “도라지 타령” 진도 ◇ 활대 쓰는 법에 대하여 지속하여 교육 | Ab 포지션 복습 |
대금 │ 소금 | ◇ “새야 새야” 마무리하여 완곡 ◇ “엄마야 누나야” 운지 익히기 ◇ 호흡으로 음 조절하기 | 운지 복습 및 연습 |
피리 │ 태평소 | ◇ 피리 운지법 및 스케일 Bb ~ F 복습 ◇ 피리 운지법 및 스케일 F ~ C 진도 ◇ 피리 부는 자세와 취법 복습 | 피리 리드, 관대 올바르게 관리 |
타악 | ◇ 굿거리 장단 기본가락 배우기 ◇ 굿거리 장단의 1,2,3,4 변형 가락 배우기 ◇ 세마치 장단 복습하기 | - |
소리 | ◇ 경상도 민요 “쾌지나 칭칭나네”의 음을 익히고, 시김새를 연습 ◇ 남도 민요 “진도 아리랑”의 음을 익히고, 시김새를 연습 ◇ 지난 수업때 배운 “밀양 아리랑” 복습하고 교과서에 있는 곡 불러보기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