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역 및 강의 과목 |
내 용 |
시수 |
관련교육과정 | |
과학발명 창의적 관찰기법 |
창의적 발명을 위한 관찰자세 |
사물에 대한 관찰기법 보이는 사물과 보이지 않는 사물의 관찰 노벨식 관차기법과 아인슈타인식 관찰기법 |
6 |
발명입문서 P10-P34 |
과학발명 교육사례 |
발명반운영 사례를 통한 창의적 수업방안 |
발명교실의 문제점 발명교실의 운영 실체 발명교육의 입시 전략 발명교육 방법과 발명사례 |
12 |
발명반 운영사례 |
과학발명 창의적 대화기법 |
과학적 발명을 위한 대화기술 |
사물이나 문제에 대한 대화기법 문제에 대한 제안기법 문제점 제시기법 |
6 |
발명입문서 P26- |
과학발명 창의적 토론기법 |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과 방향의 토론식 수업 |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기법 브레인스토밍 기법 |
6 |
발명입문서 P98- P111 |
과학발명 창의적 발표기법 |
창의적 사고 확산과 체계적인 문제해결 수업 |
문제해결을 위한 발표기법 체크리스트 작성법 제안서 작성법 프레젠테이션기법 |
12 |
발명입문서 P90-P97 발명품제작 P252- |
과학발명 창의적 해결기법 |
창의적 수업을 위한 문제해결력 학습방법 |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창출기법 가감승제변 기법 트리즈기법 마인드맵기법 |
18 |
발명입문서 P145-p222 |
합계 |
교 과 과 정 별 총 이 수 시 간 |
6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