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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토바이 시장 현황
○ 미국 내 오토바이는 미 교통부의 연방 자동차 안전기준(FMVSS :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준수 여부에 따라 도로용(on-highway), 도로/비도로 겸용(dual), 비도로용(off-highway)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전체 오토바이 숫자는 2003년에 약 880만대에 달한 것으로 오토바이산업협회(Motorcycle Industry Council)는 추정하고 있다.
○ 미국의 오토바이 수요는 1990년대 후반부터 꾸준한 속도로 증가해왔으며, 최근 3년간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전통적으로 대형 오토바이들이 절대적인 강세를 보여 온 미국의 오토바이 시장에서 최근 고유가의 영향으로 연료소모가 적은 소형 오토바이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 오토바이 시장 전망
○ 오토바이 수요는 매년 6.8%씩 증가해 2009년에는 약 1천5백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대형 오토바이 시장보다는 소형 오토바이 시장의 성장세가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오프로드(비도로용) 오토바이의 경우, 환경오염 문제, 배기가스 관련 법적인 규제 등의 영향을 받기는 하겠지만,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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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분석 (Market Analys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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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거시경제 분석 (Macro-economy Analys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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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시경제 지표
지 표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GDP (US$십억) |
10,469.6 |
10,971.2 |
11,734.3 |
12,605.7 |
실질GDP성장률 (%) |
1.6 |
2.7 |
4.2 |
4.1(3분기) |
1인당 GDP (US$) |
36,386 |
37,805 |
39,921 |
41,747
(2/4분기) |
총 민간 국내투자(US$십억) |
1,582.1 |
1,670.4 |
1,928.1 |
2,099.5 |
수출 (US$십억) |
1,005.9 |
1,045.6 |
1,173.8 |
- |
수입 (US$십억) |
1,430.3 |
1,546.5 |
1,797.8 |
- |
실업률 (%) |
5.8 |
6.0 |
5.5 |
5.0 |
소비자물가지수 |
179.9 |
184.0 |
188.9 |
- |
외국인투자유치(US$십억) |
63 |
30 |
105 |
N/A |
주 : 2005년은 3분기 기준 계절변동 적용치
자료원 : 미국 상무부, 노동부 등
□ 산업구조
○ 미국 산업구조(NAICS 코드 기준)
< 산업별 GDP 금액 및 비중 >
(단위 : US$십억, %)
|
2002년 |
2003년 |
2004년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전체산업 |
18,788 |
100 |
19,732 |
100 |
21,346 |
100 |
민간부문 |
16,633 |
88.5 |
17,424 |
88.3 |
18,895 |
88.5 |
농업,임업,어업,사냥 |
250 |
1.3 |
278 |
1.4 |
319 |
1.5 |
광업 |
200 |
1.1 |
259 |
1.3 |
306 |
1.4 |
공익산업 |
328 |
1.7 |
353 |
1.8 |
369 |
1.7 |
건설업 |
907 |
4.8 |
959 |
4.9 |
1,050 |
4.9 |
제조업 |
3,850 |
20.5 |
3,920 |
19.9 |
4,312 |
20.2 |
도매무역업 |
874 |
4.7 |
901 |
4.6 |
1,023 |
4.8 |
소매무역업 |
1,080 |
5.8 |
1,151 |
5.8 |
1,231 |
5.8 |
수송및창고업 |
576 |
3.1 |
597 |
3 |
640 |
3 |
정보산업 |
1,012 |
5.4 |
1,039 |
5.3 |
1,107 |
5.2 |
금융,보험,부동산,렌탈등 |
3,199 |
17 |
3,378 |
17.1 |
3,620 |
17 |
전문/업무서비스 |
1,916 |
10.2 |
2,007 |
10.2 |
2,164 |
10.1 |
교육서비스,의료,사회복지 |
1,297 |
6.9 |
1,384 |
7 |
1,474 |
6.9 |
예술,오락,숙박,식품서비스 |
684 |
3.6 |
721 |
3.7 |
778 |
3.6 |
정부부문 |
2,155 |
11.5 |
2,308 |
11.7 |
2,451 |
11.5 |
자료원 : 미국 상무부
□ 미국의 오토바이(HS 코드 8711) 수출입 현황
< 오토바이 수출 현황 >
(단위 : US$백만)
국가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비중 |
'04년 동기 |
|
(1월~11월) |
대비 변화율 |
벨기에 |
27 |
73 |
214 |
238 |
30.00% |
15.00% |
캐나다 |
134 |
185 |
187 |
158 |
19.90% |
-11.30% |
일본 |
119 |
124 |
121 |
110 |
13.90% |
-4.50% |
호주 |
53 |
48 |
44 |
40 |
5.00% |
-3.60% |
영국 |
50 |
51 |
27 |
29 |
3.70% |
8.70% |
독일 |
66 |
59 |
24 |
29 |
3.70% |
30.50% |
스페인 |
14 |
19 |
17 |
15 |
1.90% |
-7.30% |
스웨덴 |
16 |
15 |
17 |
17 |
2.10% |
9.80% |
멕시코 |
32 |
30 |
15 |
13 |
1.60% |
-3.30% |
남아프리카공화국 |
4 |
4 |
12 |
15 |
1.90% |
43.30% |
소계 |
516 |
608 |
679 |
664 |
83.60% |
2.80% |
기타 |
167 |
151 |
129 |
130 |
16.40% |
11.00% |
총계 |
683 |
759 |
809 |
794 |
100.00% |
4.00% |
자료원 : USITC,
주 : *'05년 1월~11월 기준
○ 미국의 오토바이 수출규모는 2005년 1월~11월 기준 약 794백만 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2003년 이후 수출 증가세가 지속적인 감소(‘03년 10% → ’05년 4%)를 보이고 있다.
○ 한국으로의 수출은 약 8백만 달러로 전체 수출의 약 1%를 차지하며, 수출국 14위를 기록하고 있다.
< 오토바이 수입 현황 >
(단위 : US$백만)
국가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비중 |
'04년 동기 |
|
(1월~11월) |
대비 변화율 |
일본 |
1,867 |
1,771 |
2,063 |
2,279 |
73.20% |
27.10% |
중국 |
49 |
247 |
472 |
242 |
7.80% |
-44.70% |
독일 |
111 |
165 |
152 |
128 |
4.10% |
-11.00% |
이탈리아 |
115 |
90 |
82 |
100 |
3.20% |
37.40% |
브라질 |
31 |
61 |
71 |
85 |
2.70% |
31.20% |
영국 |
28 |
55 |
68 |
50 |
1.60% |
-14.10% |
오스트리아 |
65 |
66 |
62 |
71 |
2.30% |
22.20% |
태국 |
39 |
40 |
52 |
60 |
1.90% |
33.30% |
대만 |
57 |
63 |
47 |
48 |
1.50% |
8.30% |
스페인 |
13 |
11 |
22 |
25 |
0.80% |
19.70% |
소계 |
2,375 |
2,569 |
3,091 |
3,087 |
99.20% |
12.70% |
기타 |
26 |
40 |
29 |
27 |
0.80% |
4.40% |
총계 |
2,401 |
2,609 |
3,119 |
3,113 |
100.00% |
12.60% |
○ 미국의 오토바이류 수입은 2002년 이후 꾸준히 10%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이 73.2%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05년 1월~11월 기간 중 전년 동기대비 233.8% 증가한 약 1천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0.3%를 차지해 오토바이 수입국 11위를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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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고객동향 분석 (Consumption Analys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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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수요 및 성장률 변화
○ 미국의 오토바이 수요는 1990년대 후반부터 꾸준한 속도로 증가해왔으며, 최근 3년간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최근 3년간 오토바이 판매량(신규) 변화 >
(단위 : 대)
|
등록 오토바이 수 |
증감률 |
2001년 |
850,000 |
19.70% |
2002년 |
936,000 |
10.10% |
2003년 |
996,000 |
6.40% |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내 등록 오토바이 수는 1980년대 초반 약 570만대까지 급격히 상승했다가 1995년 380만대까지 하락했으나, 1995년을 저점으로 2003년 537만대까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 최근 3년간 등록 오토바이 수 변화 >
(단위 : 대)
|
등록 오토바이 수 |
증감률 |
2001년 |
4,903,000 |
12.80% |
2002년 |
5,004,000 |
2.10% |
2003년 |
5,370,000 |
7.30% |
자료원: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Motorcycle Industry Council
○ 일부 주(州)에서는 오토바이 등록이 의무가 아니며, 등록되지 않은 오토바이들까지 모두 포함할 경우, 전체 오토바이 숫자는 2003년에 약 880만대에 달한 것으로 오토바이산업협회(Motorcycle Industry Council)는 추정하고 있다. 이는 1998년 추정치인 657만대에서 약 34% 증가한 것이다.
□ 구매동향 및 주요 구매계층
○ 미국의 오토바이 시장은 배기량 450CC 이상의 오토바이가 전체 시장의 71%를 차지하고 있는 대형 오토바이 중심 시장이며, 특히 도로용으로 허용된 오토바이(도로용과 도로/비도로 겸용)의 경우 89%가 450CC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미국의 오토바이 수요가 개발도상국의 운송수단의 개념보다는 여가, 오락용인 경우가 대부분인데서 기인한다.
※ 미국의 오토바이는 생산업체가 연방 자동차 안전 기준(FMVSS :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에 맞게 제작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도로용(on-highway), 도로/비도로 겸용(dual), 비도로용(off-highway)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도로용과 도로/비도로 겸용만 도로에서 운행할 수 있다. 이들은 각각 오토바이 시장의 72.6%, 6.0%, 21.4%를 차지하고 있다.
○ MIC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03년 현재 오토바이 소유자의 평균 연령은 41세였으며, 연평균 가구소득은 55,850달러로 나타났다. 미국에서 연평균 가구소득이 가장 높은 메릴랜드주의 연평균 소득이 가구당 55,912달러임을 고려할 때, 미국 오토바이 시장의 주요 고객은 중산층 이상의 중년층(일반적으로 베이비부머라고 불리는 세대)이라고 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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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경쟁동향 분석 (Competitive Analysis)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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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주요 기업 시장 점유율
○ 주로 대형 오토바이를 판매하는 7개사가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점유율에 미세한 변동은 있으나 순위는 변하지 않고 있다.
< 주요 기업 시장 점유율 >
|
2004년 |
2003년 |
2002년 |
Honda |
26.90% |
27.40% |
27.60% |
Harley-Davidson/Buell |
23.70% |
23.70% |
23.30% |
Yamaha |
16.10% |
17.40% |
18.20% |
Suzuki |
11.40% |
10.80% |
10.50% |
Kawasaki |
8.30% |
8.70% |
8.80% |
KTM |
1.80% |
1.70% |
1.80% |
BMW |
1.30% |
1.60% |
1.40% |
기타 |
10.50% |
8.70% |
8.40% |
자료원 : MIC Motorcycle Statistical Annual
○ 오토바이 수요 증대로 인한 신규업체들의 시장진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상위 7개사 외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은 2001년 7.9%에서 2004년 10.5%로 비교적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 비교적 이름이 알려진 대형 오토바이 제조업체로는 American Iron Horse, Titan, Indian, Big Dog, Polaris 등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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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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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제품 전략 (Product Strateg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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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 구매자들의 제품 선호
○ 고가의 대형 오토바이 구매자들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이며, 이는 거의 변동하지 않는 시장 점유율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 전통적으로 대형 오토바이들이 절대적인 강세를 보여온 미국의 오토바이 시장에서 최근 고유가의 영향으로 연료소모가 적은 소형 오토바이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03년 전체 오토바이 시장에서 125CC 이하의 소형 오토바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14.5%로, 1998년의 11.1%에서 3.4% 증가하였다.
< 오토바이 시장 모델/배기량 별 구성 내역 >
(단위 : 대)
|
배기량(CC) |
도로용 |
겸용 |
비도로용 |
계 |
비중 |
2003년 |
125 이하 |
234,500 |
55,500 |
985,400 |
1,275,400 |
14.50% |
|
125~349 |
223,800 |
152,200 |
686,600 |
1,062,600 |
12.10% |
350~449 |
5,900 |
93,500 |
110,100 |
209,500 |
2.40% |
450~749 |
1,052,600 |
185,000 |
100,900 |
1,338,500 |
15.20% |
749 이상 |
4,873,200 |
42,800 |
0 |
4,916,000 |
55.90% |
계 |
6,390,000 |
529,000 |
1,883,000 |
8,802,000 |
|
|
-72.60% |
-6.00% |
-21.40% |
1998년 |
125 이하 |
202,000 |
157,600 |
367,200 |
726,800 |
11.10% |
|
125~349 |
240,400 |
271,800 |
680,500 |
1,192,700 |
18.20% |
350~449 |
187,600 |
61,600 |
34,700 |
283,900 |
4.30% |
450~749 |
995,500 |
65,500 |
113,600 |
1,174,600 |
17.90% |
749 이상 |
3,183,500 |
8,500 |
|
3,192,000 |
48.60% |
계 |
4,809,000 |
565,000 |
1,196,000 |
6,570,000 |
|
|
-73.20% |
-8.60% |
-18.20% |
자료원 : MIC Statistical Annual
□ 구매자 타게팅 작업
○ 미국 내 오토바이 구매층의 29.1%가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고 있으며, 고소득 직종인 전문직/기술직이 전체 오토바이 소유자의 31.2%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고학력, 고소득 계층을 타겟으로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학력 분야에서는 고등학교 졸업이하의 비중이 줄어드는 반면, 대학졸업 이상의 비중이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으며, 직업군에서는 전문직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오토바이 구매자학력 분포 >
|
2003년 |
1998년 |
1990년 |
초등학교 |
3.10% |
3.30% |
5.90% |
고등학교중퇴 |
6.90% |
9.60% |
9.50% |
고등학교졸업 |
30.20% |
36.00% |
39.40% |
대학교중퇴 |
25.90% |
26.50% |
25.20% |
대학교졸업 |
18.60% |
16.00% |
12.40% |
대학원이상 |
10.50% |
6.90% |
5.20% |
무응답 |
4.80% |
1.70% |
2.40% |
자료원 : MIC Statistical Annual
□ 제품 수요 전망
○ 전문 조사기관인 Freedoniagroup은 오토바이 수요가 매년 6.8%씩 증가해 2009년에는 약 1천5백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350CC 이상의 중대형 오토바이 시장 역시 연간 5%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그러나, 일부에서는 중대형 오토바이의 주요 수요층인 베이비부머 세대(1946년~1965년 출생)의 고령화로 인해 중대형 오토바이 시장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대신 고유가로 인한 소형 오토바이 시장이 현재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오프로드(비도로용) 오토바이의 경우, 환경론자들의 오프로드 오토바이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압박과 최근 강화되고 있는 배기가스 관련 법적인 규제 등의 영향을 받기는 하겠지만, 수요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오토바이 구매자 직업 분포 >
|
2003년 |
1998년 |
1990년 |
전문직/기술직 |
31.20% |
31.30% |
20.30% |
숙련공 |
11.70% |
15.30% |
13.10% |
관리직 |
10.80% |
7.50% |
9.30% |
미숙련공 |
6.90% |
12.70% |
24.10% |
서비스업종사자 |
6.00% |
7.50% |
6.60% |
사무원/판매원 |
4.40% |
3.60% |
6.80% |
농업 종사자 |
1.90% |
2.80% |
2.10% |
군인 |
1.30% |
2.60% |
1.50% |
기타 |
18.30% |
13.50% |
13.10% |
무응답 |
7.50% |
3.20% |
3.10% |
자료원 : MIC Statistical Annual
□ 제품 수요 전망
○ 전문 조사기관인 Freedoniagroup은 오토바이 수요가 매년 6.8%씩 증가해 2009년에는 약 1천5백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350CC 이상의 중대형 오토바이 시장 역시 연간 5%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그러나, 일부에는 중대형 오토바이의 주요 수요층인 베이비부머 세대(1946년~1965년 출생)의 고령화로 인해 중대형 오토바이 시장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대신 고유가로 인한 소형 오토바이 시장이 현재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오프로드(비도로용) 오토바이의 경우, 환경론자들의 오프로드 오토바이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압박과 최근 강화되고 있는 배기가스 관련 법적인 규제 등의 영향을 받기는 하겠지만, 수요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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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디자인, 모델별 가격 비교
○ 각 브랜드별 수십종의 제품이 있어 일괄비교는 어려우나, 오토바이 전문 거래 사이트인 www.cycletrader.com의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한 브랜드별 가격대와 평균가격은 아래와 같다.
< 브랜드별 저가/고가 및 평균가격 >
(단위 : US$)
브랜드 |
저가 |
고가 |
평균가 |
Honda |
1,099 |
31,710 |
7,949 |
Harley-Daidvson |
5,995 |
34,995 |
15,725 |
Yamaha |
1049 |
17999 |
6754 |
Suzuki |
1099 |
11299 |
6670 |
Kawasaki |
1099 |
15999 |
6469 |
KTM |
1299 |
13998 |
5713 |
BMW |
6900 |
163632 |
16705 |
자료원 : www.cycletrader.com
□ 아국 수출기업 제품의 적정가격 제시
○ 한국 오토바이류(HS 8711) 수출은 90%가 250CC 이하의 비교적 소형 오토바이를 수출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500CC 이상의 중대형 오토바이 수출이 증가추세에 있다.
○ 오토바이는 제품 특성상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은 편이므로, 충성 고객들을 한국 브랜드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상위 브랜드들보다 10~20%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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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 유통시장 구조
○ 오토바이 딜러들은 각 제조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단일 혹은 복수 브랜드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Harley-Davidson의 경우 단독 매장만을 운영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고 있다.
○ 2004년 현재 미국 전역에는 13,688개의 오토바이 판매점이 있으며, 새 오토바이 취급점이 6,534개, 중고 오토바이/액세서리/기타서비스 업체가 7,154개를 차지하고 있다.
< 2004년 소매점 소재 상위 10개 지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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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오토바이 취급점 |
중고/액세서리/기타서비스 취급점 |
총 소매점 수 |
캘리포니아 |
408 |
727 |
1,135 |
텍사스 |
391 |
388 |
779 |
플로리다 |
227 |
454 |
681 |
뉴욕(州) |
331 |
295 |
626 |
펜실베니아 |
293 |
314 |
607 |
오하이오 |
233 |
363 |
596 |
일리노이 |
247 |
285 |
532 |
미시간 |
266 |
232 |
498 |
위스콘신 |
290 |
157 |
447 |
인디애나 |
173 |
219 |
392 |
자료원 : MIC Statistical An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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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고 전략 (Promotion Strateg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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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시 참고사항 (Export Guidelin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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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수출 요건 (Export Requirement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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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토바이의 현지 수입관세 및 부가세
○ 관세 제도
< 오토바이 HS코드 8단위 관세율>
(단위: %)
HS 코드 |
관세율 |
HS 코드 |
관세율 |
87111000 |
0% |
87112000 |
0% |
87113000 |
0% |
87114030 |
0% |
87114060 |
2.4% |
87115000 |
2.4% |
8711900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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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미국 관세청
□ 각 주별 매출세
○ 미국은 부가가치세(VAT) 대신 주정부별로 각기 다른 매출세(Sales tax)를 부과하고 있으며, 제품 판매 시에는 주(州) 매출세와 주(州)내 지역별(주로 카운티) 매출세가 합산 부과된다.
< 주(州)/지방 매출세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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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州) 매출세율 |
지역 매출세율 |
총 매출세율 |
Alabama |
4 |
7 |
11 |
Alaska |
- |
7 |
7 |
Arizona |
5.6 |
4.5 |
10.1 |
Arkansas |
6 |
5.5 |
11.5 |
California |
6.25 |
2.65 |
8.9 |
Colorado |
2.9 |
7 |
9.9 |
Connecticut |
6 |
- |
6 |
District of Columbia |
5.75 |
- |
5.75 |
Florida |
6 |
1.5 |
7.5 |
Georgia |
4 |
3 |
7 |
Hawaii |
4 |
- |
4 |
Idaho |
6 |
3 |
9 |
Illinois |
6.25 |
3 |
9.25 |
Indiana |
6 |
- |
6 |
Iowa |
5 |
2 |
7 |
Kansas |
5.3 |
3 |
8.3 |
Kentucky |
6 |
- |
6 |
Louisiana |
4 |
6.25 |
10.25 |
Maine |
5 |
- |
5 |
Maryland |
5 |
- |
5 |
Massachusetts |
5 |
- |
5 |
Michigan |
6 |
- |
6 |
Minnesota |
6.5 |
1 |
7.5 |
Mississippi |
7 |
0.25 |
7.25 |
Missouri |
4.225 |
4.5 |
8.725 |
Nebraska |
5.5 |
1.5 |
7 |
Nevada |
6.5 |
1 |
7.5 |
New Jersey |
6 |
- |
6 |
New Mexico |
5 |
2.25 |
7.25 |
New York |
4.25 |
4.5 |
8.75 |
North Carolina |
4.5 |
3 |
7.5 |
North Dakota |
5 |
2.5 |
7.5 |
Ohio |
6 |
2 |
8 |
Oklahoma |
4.5 |
6 |
10.5 |
Pennsylvania |
6 |
1 |
7 |
Rhode Island |
7 |
- |
7 |
South Carolina |
5 |
2 |
7 |
South Dakota |
4 |
2 |
6 |
Tennessee |
7 |
2.75 |
9.75 |
Texas |
6.25 |
2 |
8.25 |
Utah |
4.75 |
2.25 |
7 |
Vermont |
6 |
1 |
7 |
Virginia |
4 |
1 |
5 |
Washington |
6.5 |
2.4 |
8.9 |
West Virginia |
6 |
- |
6 |
Wisconsin |
5 |
0.6 |
5.6 |
Wyoming |
4 |
2 |
6 |
자료원 : 미 국세청
□ 비관세 장벽
○ 환경보호청(EPA : Environment Protection Agency) 인증 획득
- EPA는 1978년 이후 배기량 50cc이하 및 오프로드 오토바이(헤드라이트, 브레이크 라이트, 후미등 등을 장착하지 않아 도로용으로 판정받지 못한 오토바이)들에 대해서는 배기가스 인증서를 강제하지 않았으나, 2006년부터는 모든 오토바이가 EPA의 배기가스 인증을 받아야 한다. 또한 오토바이 제조업체들은 최소 5년 또는 12,000~30,000km(엔진크기별로 상이)까지 배기가스 워런티를 제공해야 한다.
- 인증을 획득하지 않은 오토바이의 수입이 발견될 경우, CBP는 해당 오토바이들을 억류하고 EPA는 해당 수입업자에게 청정 대기법(Clean Air Act) 위반 사실을 고지한다. 청정 대기법에 의해 배기가스 기준 부적합 오토바이들은 위반 오토바이 1대당 최대 32,500달러의 벌금이 부과되며, 첫 위반일 경우 벌금이 약간 경감될 가능성도 있다.
○ 미 교통부(DOT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규정 준수
- 도로용 오토바이는 미 교통부의 연방 자동차 안전기준(FMVSS :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을 준수해야 하며, DOT의 기준준수 라벨을 부착해야 한다. 동 라벨에는 제조업체(실질적인 조립업체), 제조일자, FMVSS를 준수했다는 문구 등이 포함 되야 하며, 이를 어길 경우 각각의 위반 당 5,000달러의 벌금이 부과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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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거래 관행 (Business Practi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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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 바이어 접촉 요령
○ 미국 바이어들은 업종을 불문하고 전화로 직접 연결되는 경우가 흔치 않으며, 보통은 자동 응답기에 메시지를 남기게 된다. 이 경우, 회사 및 제품에 대한 정확하고 간결한 설명과 연락처를 남기고, 가급적 추후 연락 예정 시간을 남기는 것이 좋다.
- 보통 2~5차례 시도를 해야 전화 통화가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신규 거래 제의를 받고도 이에 대한 회신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접촉 시도가 필요하다.
- 전화통화가 이루어질 경우, 반드시 바이어의 직통 번호나 교환 번호(extension 번호), 이메일 주소 등을 필히 물어보고, 바이어와 지속적으로 접촉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관심이 있을 경우, 바이어들은 보통 제품 관련 카탈로그나 회사 소개 자료 등을 요청하는데, 이 때 배달서비스(DHL, Fedex 등) 등을 이용해 최대한 신속하게 자료를 송부하는 것이 좋다.
□ 대금 결제 방식
○ 미국 바이어들은 해외에서 제품을 수입할 때, 미국 국내 기업과 차이를 두는 것을 꺼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대금 결제 방식을 택할 때 신용장 방식을 이용하는 업체가 많지 않으며, 신용장 개설 경험이 전무 한 바이어들도 있다.
- 실제 거래 성사 가능성이 높을 경우, 신용장 거래만을 고집하기보다는 분할선적 등의 방법을 활용해 수출대금 미결제 위험을 줄이면서 첫 거래를 성사시킬 필요가 있다.
□ 기타 참고사항
○ 부품류가 아닌 완성품을 수입하는 경우 시장의 반응을 먼저 확인하고 구매하기 위해 소량오더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초기 오더가 기대 물량에 미치지 못한다 하더라도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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