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스토리텔링의
개념
1. 인간은 이야기에 익숙한 존재이고 이야기 본능이 있음. 따라서 인류는 오랜 세월 이야기하기 즉, 스토리텔링 언어를 발전시킴.
2. 또한 인간은 유일하게 의사소통을 위해 상징을 만들어 사용했고, 나아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발명하고 진화시킴. 근래 첨단과학의
산물인 IT로 더욱 진화된디지털 미디어가 출현함
3. 최근의 첨단 디지털 미디어를 전통적 이야기에 접목시키면서 스토리텔링의 영역이 크게 확대되고 디지털화 됨.
4. 따라서 스토리텔링은 과거 문학의 영역 (구비문학)의 관심 대상에서 디지털스토리텔링으로 바뀌면서 커뮤니케이션 영역과 문화산업 따라서
스토리텔링은 과거 문학의 영역 (구비문학)의 관심 대상에서 디지털스토리텔링으로 바뀌면서 커뮤니케이션 영역과 문화산업 영역으로 확장, 광범위하게
주목받고 있음.
5. 인쇄매체에서 방송매체, 상호작용성이 부가된 디지털 매체까지 미디어가 진화되면서 어떤 스토리텔링 전략이 구현되고 있는지 미디어 장르 별
비교분석하는 것이 중요함.
2강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1)
1.문화는 언어, 가치관, 제도, 관습, 유행 등 사회구성원들이
오랜 기간 동안 습득하고 전수한 정신적, 물질적인 것을 모두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임
2.디지털기술 발달과 함께 문화를 콘텐츠와 접목시킨
문화콘텐츠의 활용이 문화예술 영역을 넘어서 미디어 장르, 산업영역으로 확장됨
3.상호작용 디지털 기술은 원천 소스를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전환하는 가지치기 전략, OSMU(One Source Multi Use) 를 가능하게 함
4.따라서 문화콘텐츠에는 OSMU 활성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과 기획, 창작, 마케팅 전과정을
고려하는 전략, 원천소스 발굴, 문화콘텐츠로의 전환 전략 등이 함께 요구됨.
3강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2)
1.디지털 미디어 확산에 따라 세계 콘텐츠 시장이 확장됨. 특히
거대 국가 시장개방으로 전체 콘텐츠 생산 유통 규모가 커지는 추세임
2.세계 콘텐츠시장은 지식정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광고 방송 출판의 순으로 큰 비중을 차지함. 게임 애니메이션 캐랙터의 순으로 증가추세가 두드러짐
3.한국 문화콘텐츠 시장 역시 디지털 미디어 확산과
미디어간 융합, 방송의 디지털화 그밖에 지속적 한국경제성장, 여가시간 증가등으로 콘텐츠 생산과 유통 규모가 커지고 질적 성장도
이루어짐
4.문화콘텐츠 시장 규모가 확대 되면서 콘테츠의 필수불가결
요소인 이야기의 가치가 부각되었고, 이야기가 경제적 이윤을 창출하는 상품으로 재평가됨
5.국내 이야기 산업은 한류와 연결되면서 성장함. 한류는
1997년 드라마 수출과 함께 시작되어 2000년대를 주도했고 2010년 케이팝이 한류에 가세하여 젊은층으로 저변 확대됨. 최근 한류는 일본
시장이 저조하고 중국 시장이 커지는 변화기에 있음
6.최근 한류에는 예능프로그램과 웹툰이 가세함. 예능 수출의 특징은 프로그램 포맷 수출, 공동제작과
수익분배 등 중국시장의 요구에 맞춤형으로 진행중임. 웹툰은 미생, 응사시리즈가 TV드라마로 히트하면서 국내외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고 콘텐츠
중심에서 포맷, 플랫폼 판매로 진화하는 특징을 보임
4강 TV 드라마와 스토리 텔링
1.한국 드라마는 대부분 하나의 이야기를 여러 회에 나누어 방영하는 연속극 유형이다.
2.미국 드라마는 동일한 주인공과 내러티브를 반복하는 에피소드 시리즈물 유형으로 각 에피소드마다 이야기의 완결성을 갖추어 시청자들의
진입이 용이하다. 에피소드 중심의 시리즈물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스토리텔링 전략이다.
3.한국 드라마는 멜로물, 추리물, 코미디, 판타지 등 여러 장르의 특성을 하나의 작품에서 결합하는 혼종성을 보이는 추세다. 다양한
시청자의 취향을 만족시키고 등장인물들의 특성을 살리기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이라 할 수 있다.
4.<겨울연가>는 전통 멜로드라마로 첫사랑에 대한 환상과 집착, 헌신적이며 희생적인 사랑에 대한 로망을 자극해 경쟁사회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호소력을 보였다. 순수했던 시절을 그리워하는 일본의 중년 여성들에게 대리만족을 주어 남자주인공 팬클럽 활동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기현상을 보였고, 남녀 간의 사랑에 보수적인 이슬람 국가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보여주어 한류 콘텐츠의 시대를 열었다.
5.막장드라마는 방송사의 시청률 지상주의, 제작비 절감 정책 그리고 이야기의 리얼리티 보다는 삭막해진 사회에서 좀 더 자극적인
이야기를 찾는 현대인의 무의식이 맞물려 만들어진 장르다. 악평에도 불구하고 높은 시청률을 보이는 것은 인간의 무의식 속에 살아 있는 부조리한
욕망들과 이성으로 억누르고 있는 악한 본능에 대한 대리소비를 겨냥한 스토리텔링 전략이 적중했다고 볼 수 있다.
5강 TV 드라마와 스토리 텔링 2번째
1. 드라마를 관통하는 공통적인 요소를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컨벤션이라 한다.
2.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컨벤션은 인간의 무의식적 욕망과 내면의 갈등을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익숙한 이야기의 원형을
의미한다.
3. 드라마가 시청자들에게 호응을 얻으려면 독특한 소재와 스토리텔링 전략을 통해 새로운 재미 요소를 이끌어냄과 동시에
스토리텔링 컨벤션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적절히 배치해 시청자들이 기대를 충족시켜야 한다.
첫댓글 귀한 자료 잘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