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나는 놀토교실은....
신나는 놀토교실은 지역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정서안정을 도모하고 지지와 격려를 통해 밝은 성장을 돕는 멘토링 교실과 현장 답사를 통해 진행되는 체험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나는 놀토교실’ 은 3년 째 지속되고 있는 ‘사랑의 몰래산타’ 대상자였던 아동들을 중심으로 소외되고 있는 아이들을 돕고 나눔의 방법을 모색하면서 시범시행되었던 ‘신나는 독서교실’를 올해부터 ‘신나는 놀토교실’로 명칭을 변경하여 멘토링 교실과 체험학습을 통한 교감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멘토링 교실은 대상 아동들의 욕구에 맞는 학습지원, 문화체험 기회제공, 정서적 지원활동을 제공하고 체험학습은 역사, 생태, 과학등을 주제로 현장학습을 실시함으로써 아이들이 직접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회 양극화의 심화로 가난이 대물림되고 교육의 기회에서조차 소외되는 우리의 아이들에게 ‘신나는 놀토교실’은 주입식 입시교육의 병폐에 찌들고 있는 아이들이 참된 교육을 향유할 수 있는 대안교육의 장이기도 합니다.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신나는 놀토교실’은 참가하는 자원교사, 아동, 학부모님이 만들어가는 열린 교육의 장이자 나누는 실천의 공간이 될 것입니다.
2. 신나는 놀토교실 개요
(1) 프로그램 1 - 멘토링 교실
- 매달 둘째 주 토요일(놀토) - 9월부터 시행
- 장소 : 노원나눔연대 사무실
- 대상 : 초등학교 3학년~6학년
(2) 프로그램 2 - 체험학습
- 매달 넷째 주 토요일(놀토) 오전 10시~
- 단, 8월은 둘째, 넷째주 토요일 두 번 진행
- 장소: 야외(박물관, 고궁, 과학관, 갯벌등 체험학습 가능한 곳)
- 현재 체험학습 프로그램은 노원구청에서 지원 받는 중임.
** 프로그램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맨 아래 참조요^^
(3) 참가 아동 선정
- 선정 기준 : 구청, 주민 센터 추천아동, 몰래산타 방문 아동 > 공부방이나 학원에 다니지 않는 아동
(4) 자원교사의 역할
- 짝꿍 아동의 멘토 / 짝꿍 아동과의 1:1 멘토링 활동을 통해 고민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정서지원을 담당하는 역할수행을 통해 든든한 벗이 되어 줍니다.
- 1:1 멘토링을 지향하고 있으나 참여 자원교사에 따라 탄력적으로 진행할 예정임.
- 체험학습 보조교사 역할 수행
(5) 1:1 멘토링 활동의 예
- 짝꿍아동의 욕구에 따라 개별 프로젝트 수행 : 프라모델 만들기, 여행책/요리책/사진책 만들기, 독후감 책 만들기(포트폴리오), 개집 만들기, 십자수 만들기 등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놀토교실 종강일에 전시회 및 작품발표회 개최.
- 멘토링 교실은 자원교사 모임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정할 계획임
(6) 멘토링 활동의 효과
- 대상 아동들이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고, 긍정적인 자아인식을 갖게 됨으로써 대인관계, 학습, 정서발달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 기대. 선생님들의 따뜻한 관심과 배려가 아이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3. 자원교사 모임에서는
1) 멘토링 교육 및 학습
- 그 달의 멘토링 계획안 수립 및 다음 달 프로그램 논의, 멘토링 지도 교수법 교육 및 학
습, 체험학습 보조교사 역할 수행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사업은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원교사 모임을 통해 멘토링 교실 운영을 위한 준비모임을 갖고, 멘토링 교실 계획안 및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1:1 멘토링 활동과는 별개로 학년별로 수준에 맞는 공통 수업안을 자원교사가 계획, 진행합니다.
2) 자원교사 커뮤니티
- 노원나눔연대 카페(cafe.daum.net/nowonnanum) > 놀토교실 게시판
- 놀토교실 공지사항, 멘토링 교수법 및 학습 자료 게시, 아동의 학습 진행 사항 게시, 기타 여러 일정 공유 및 자원교사들 간의 친목 공간으로 활용
4. 2011년도 일정은....
1) 신나는 놀토교실 운영기간: 6월~11월 (12월: 몰래 산타 참가)
2) 멘토링 교실 개강일: 9월 10일(토)
3) 체험학습 개강일: 6월 25일(토)
5. 자원교사 워크샵
- 자원교사 교육의 일환으로 교사모임을 통해 워크샵 일정 수립
< 자원교사 교육내용 예시>
- 신나는 놀토교실 운영방안 및 소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시간)
- 아동발달의 이해
- 멘토링 활동의 의의 및 멘토링 사례발표
- 멘토링 프로그램 짜기 (모든 교사가 1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만들고 공유)
#######################################################################################
#######################################################################################
신나는 놀토교실 프로그램 세부안내
1. 신나는 체험학습
○ 제목 : 지역 아동과 함께하는 체험학습
○ 장소 : 체험학습 해당 장소
○ 참여인원 : 15명이내 아동 + 자원교사
○ 활동내용 : 평균 월 1회 지역 아동이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생태체험 및 역사체험 등의 기행사업에 참가하여 다양한 현장 체험 및 아동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함
○ 일시 : 매월 넷째주 토요일
○ 프로그램 안내 :
1강: 역사체험학습 / DMZ투어 > 6월4주
2강: 역사체험학습 / 강화도 역사체험 > 7월4주
3강: 역사체험학습 /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 > 8월2주
4강: 생태체험학습 / 갯벌체험 > 8월4주
5강: 과학체험학습 / 서울과학박물관,LG싸이언스홀 > 9월4주
6강: 역사체험학습 / 서울역사 박물관 > 10월4주
7강: 경제체험학습/ 한국은행화폐금융박물관> 11월4주
연말공통프로그램 : 몰래산타 > 12월4주
*세부추진내용은 상황에 따라 다소 변화될 수있음
=> 신나는 체험학습은 노원구청 사회단체 보조금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신나는 멘토교실
○ 제목 : 지역 아동과 함께하는 신나는 멘토교실
○ 장소 : 노원나눔연대 사무실
○ 참여인원 : 15명이내 + 자원교사
○ 프로그램 사례(참조) :
프로그램 1. 경제교육 프로그램
-내용 : 경제활동에 대한 개념에 대해 생각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해본다.
-프로그램명: 돈 이해하기
-준비물: 경제 상식 퀴즈 질문지, 상품
-세부진행:
1) 도입: 경제교육에 대한 프로그램 소개
모둠을 3~5명으로 구성
2) 전개: 모둠별로 퀴즈 풀고 맞출 때마다 점수 제공
아동이 설명까지 할 경우 추가 점수 제공
3) 마무리: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모둠에게 상품제공
경제용어를 다시 한 번 알려주면서 마무리
용돈기입장 만들기
프로그램 2. 내가 만든 요리
-내용 : 직접 요리해 봄으로써 성취감을 얻는다.
-프로그램명: 참치 샌드위치 만들기, 떡꼬치 만들기 등 -준비물: 식빵, 떡 등 기본적인 재료
-세부진행:
1) 도입: 식빵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요리에 대해 이야기를 해본다.
영양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2) 전개: 순서에 따라 만들어본다.
3) 마무리: 감사한 마음으로 시식한다.
다른 친구들에게 나눠주거나 교환해서 시식한다.
프로그램 3. 종이 호루라기 만들기
-내용 : 아동의 호기심을 충족하기 지적능력을 향상시킨다.
재미있는 과학의 이미지를 심어준다.
-프로그램명: 종이 호루라기 만들기-준비물: 마분지, 자, 연필, 스카치테이프
-세부진행:
1) 도입: 호루라기를 즉석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기 흥미를 유도한다.
2) 전개: 순서에 따라 만들어본다.
3) 마무리: 불 때 소리통과 각도 거리가 중요하고 여러 번 부는 것을 시도해 본다. 과학 실험 일지를 작성한다.
프로그램 4. 진로 찾기
-내용 : 자신의 꿈을 찾아보고 미래를 설계해본다.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고 자존감을 높인다.
-프로그램명: 나의 꿈을 찾아서-준비물: 종이, 연필
-세부진행:
1) 도입 : 어려운 상황에도 꿈을 잃지 않고 노력해서 꿈을 이룬 사례를 시청한다.
2) 전개 : 사례자가 꿈을 이루게 된 이유를 말해보고 어떤 마음가짐이었는지 발표한다. 꿈 리스트를 작성해보고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로 나눠본다. 실천 서약서를 작성해본다.
3) 마무리 : 다른 사람의 꿈을 경청하고 격려해준다. 나의 꿈만큼이나 다른 사람의 꿈도 존중하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