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고보(Gobo)<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조명기기가 주는 컬러 이미지와 함께 다양한 모양으로 조명 효과를 표현하고자 할 때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무빙라이트의 <BR>고보틀에 끼워 넣어 사용하는 작은 원형판.<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스테인리스 합금판에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이나 무늬, 로고, 타이틀 등을 뚫어서 제작한다.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BR>매그넘(Magnum)<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강렬한 빗살무늬 모양의 효과를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보여주는 기기.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스카이로즈(sky rose)</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라고도 부른다.</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맥(Mac)<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이펙트(effect)용 특수조명기기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이벤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빙라이트.</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무빙라이트(Moving Light)<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다양한 각도, 컬러, 모양을 연출하는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이펙트(effect)용 특수조명기기.<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스캔(scan), 맥(mac), 바리라이트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등이 이에 속한다.</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미러볼(Mirror Ball)<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작은 원형의 거울 조각들을 부착한 원구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이에 빛을 투사시켜 효과를 낸다. 요즘은 무빙라이트로 <BR>이 효과를 대신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바리라이트(Vari lite)<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이펙트(effect)용 특수조명기기.</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BR>뱅크라이트(Bank Light)<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사각 틀에 여러대(8개, 16개)의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소형 파라이트를 결합시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놓은 조명기기.</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색지/필터<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파라이트 앞에 부착하여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컬러를 결정하는데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사용하는 필터.</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스트로보(Strobe)<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순간적으로 강한 강선을 반복해서 점멸시켜 주는 기기</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크세논(xenon) 램프를 사용하고 일명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사이키'<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라고도 한다.</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스캔(Scan Light))<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필터, 고보 등을 통해 나타난 컬러나 모양을 자체 부착되어 있는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거울을 이용하여 원하는 위치로 그 효과를<BR>이동</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시킬 수 있는 이펙트(effect)용 특수조명기기.<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무빙라이트 중에서 거울이 있는 것은 스캔(scan), 없는 것은 맥(mac)</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이라고 크게 구분한다.</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컨트롤러(Controller)<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전원을 조절하여 조명의 밝기, 순서, 이펙트(effect)를 효과적으로 변환시키는 기기.<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음향의 믹서(mixer), 영상의 스위처(switcher), 조명의 컨트롤러(controller)가 콘솔 운영의 주요장비이다.</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파라이트(Par Light)<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가장 기본적인 조명기기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램프 용량에 따라 대파(1kw:Par64), 중파(500w:Par56), 소파(250w:Par46)로<BR>구분하며, 행사장에서는 알루미늄 케이스의 대파와 소파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핀 스포트 라이트(Pin Spot Light)<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행사장 주변에 설치하여 다양한 위치에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출연자를 더욱 부각시키기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위해 사용하는 조명기기. <BR>간단히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롱핀(long pin)</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Follow spot라고도 하며, 출력 2kw 롱핀을 많이 사용한다.</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Dimmer<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전기의 세기에 따라 빛의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밝기를 조절할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수 있는 장비.</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Fog Machine(smoke)<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공간에 연기를 분사하여 마치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안개와도 같은 효과를 연출하는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기기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조명효과에 없어서는 안되는 장비로<BR>이 연기로 인해 빛의 직진성 및 컬러의 배합을 명확하게 보여 줄 수 있다</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Unit<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행사장에 설치된 수 많은 조명기기를 전력의 과부하 없이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여러 <BR>조명라인을 연결할 수 있도록 회로 채널이 내장된 박스.<B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유니트에 물려 있는 조명기기만이 디머(dimmer)나 콘트롤러(controller)에 의한 조명연출이 가능하다.</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BR>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조명 콘솔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조명 콘솔은 조명 Pattern과 Effect를 만들고 그것들을 기록하는 도구이다. 그래서 이런 조명 Pattern과 Effect들은 더 나중에 다시 만들어 질수 있다. 간단하게,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무대에서 보여지는 것을 Console이 Control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Show</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Show는 메모리의 가장 큰 단위이다</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하나의 Show만이 주어진 시간에 이 Console 에서 작동된다. Show들은 표준 3.5"컴퓨터 Floppy Disk에 Show files로 저장될 수 있다. 이런 파일들은 floppy disk에서 불러와서 전체 또는 어느 한 부분을 Console의 작동 메모리로 Load 시킬수 있다. Show는 Device, Cue, Effect, Group, Submaster, Macros, Soft Patch할당 및 시스템 Setup으로 구성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Cue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Cue는 특정 시간에 다시 만들어 질 수 있는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Look"또는 조명의 변경 사항을 기록한다</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Cue에는 번호가 매겨지며 일반적으로 번호가 매겨진 순서대로 "재생"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Effect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Effect는 Cue에 할당되거나 독립적으로 재생될 있는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조명의 변경 사항들을 계속적으로 반복하는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Pattern이다. Effect의 비율과 Pattern은 기록되고 편집될 수 있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Channels</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Cue, Effect, Group 및 Submaster는 선택된 Control Channel - 간단하게 Channel로 언급되는 - 로 구성된다. Channel은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여러가지 밝기의 Level로 조명을 설정하는데 사용된다</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조명 계획도(Light Plot)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어디에 어떤 조명이 어떤 전력으로, 어떤 색깔을 사용하며, 어떤 디머로 연결되며, 특수효과는 - 어떤 것을 사용하는 지 등을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조명 기술자에게 알려주는 일종의 기술적 지도</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조명 계획도를 짤 때는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조명기, 각 조명기의 위치와 포커스, 사용할 필터의 색 등을 도면에 기록해야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조명 구역(Lighting the Acting area / Light area)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무대를 고르게 비추기 위해서는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조명기의 센 각(beam angle)으로 이루어지는 원으로, 각각의 연기구역을 다시 소구역으로 나누게 되는데, 이때 각각의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소구역을 조명구역이라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전구(Lamp)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전기를 이용해 인공적으로 광원을 만들어내는 도구, 발광원리에 따라 백열전구와 형광등, 텅스텐, 할로겐램프 등과 같은 많은 종류가 있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형광등(Flourescent Lamp)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조명기의 광원이 되는 전구들 중 하나, 전구에는 백열등, 텅스텐 전구등 여러가지가 있다. 현재 백열등보다 덜 선호되는데 시설의 복잡성과 전자계의 조절이 순조롭지 않다는 이유 때문이다. 형광등은 일반 조명기가 가진 자연광의 밝은 호박색의 빛이 아니라 흰 빛을 가졌다는 점에서 무대에서 쓰기에 부적당하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렌즈(Lens)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빛의 굴절 현상을 이용해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빛을 확산시키거나 모으는 역할을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하는 도구로서, 무대용 조명기구에서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무대용으로 쓰이는 렌즈로는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플라노 컨벡스 렌즈(Plano Convex Lens), 스텝렌즈(Step Lens), 퍼널렌즈(Fresnel Lens)등이 있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반사경(Reflector)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반사경 방향으로 발산되는 램프의 빛을 반대 방향인 조명기 앞쪽(렌즈방항)으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반사시킴으로써 더 밝은 빛을 사용 가능하도록</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하는 도구. 재료와 모양에 따라 종류가 구분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전선(Cable)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스위치 보드 또는 무대 바닥의 포켓에서 목적체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전선. 배우들은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무대감독은 전구에연결된 전선이 노출되지 않도록 그 위에 작은 고무판 등을 깔아 가린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조명봉(Electric Bar / Light Batten)</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 조명기를 다는 봉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C클램프(C-clamp)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이름처럼 C자 모양을 하고 있는 걸쇠이다. 물체를 C자 모양의 걸쇠에 걸고 옆에 달려 있는 볼트를 돌려 조명봉이나 기타의 공간에 고정한다. 금속 막대 끝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단단하게 압력을 줄 수 있는 고무나 쇠가 달려있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필터(Filte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 조명기 앞에 끼워서 색을 바꾸거나 빛을 흐트러 뜨리는 물질, 재료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색 필터(Color Filter)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조명기 앞에 넣어서 빛에 색으 넣어주는 매체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셔터(Shutter)</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타원형 반사경 스폿 조명기를 구성하는 부품으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조명기에서 나오는 빛의 형태를 조절할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수 있다. 여러 겹의 철판이 원형으로 겹쳐지게 하여 손잡이 부분은 좌우로 움직이며 철판이 겹쳐지면서 개폐된다.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개폐되는 정도에 따라 빛의 세기나 구역을 조절하게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반도어(Barndoor)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퍼넬 또는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파(Par)와 같은 조명기의 앞부분에 장착하여 빛의 방향을 통제</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하기 위해 사용하는 부속. 각 면 사이의 공간이 있기 때문에 스누트(Snoot/Top hat)보다 빛을 통제하기 어렵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고보(Gobo)</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고보를 통과하는 빛이 설정된 형태를 만들어 내고, 다음 렌즈에 의해 확대되어 투사된다. 무대배경 및 무대연출 효과를 위해 대개 스테인리스 합금으로 된 작은 원형판에 도형, 그림, 기호 등을 뚫어서 고보틀에 끼워 조명기에 부착하는 액세서리를 말한다. 고보를 통해 빛을 반사하게 되면, 다양한 무늬의 무대연출을할 수 있다. 눈, 숲, 바다 등을 연출하는 데 쓰이기도 하고 창문도형 등 부분적인 효과를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조명 브리지(Light Bridge)</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 무대 천장으로부터 철제 등자 위에 매단 좁은 다리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스포트 라이트(Spot Light)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일정 부분에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직접 빛을 비추는 단일 조명기의 총칭</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500와트, 1000와트, 1.500와트등 높은 전력의 전구를 여러 각도로 조절 할 수 잇는 후드속에 넣어 사용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스트립 라이트( Strip Lihgt)</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트립 라이트의 구조는 직사각형이고, 작은 칸막이로 나누어져 있으며, 칸마다 똑같은 램프가 들어 있다. 이 램프들은 3-4개의 회로로 구분되어 병렬로 연결하며, 회로별로 같은 색의 젤라틴이나 플라스틱 필터 또는 색유리를 끼워 사용한다. R형 램프를 사용할 때는 알루미늄 구형 반사경을 붙여 사용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플러드 라이트(FloodLight)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렌즈 없이 퍼지는 조명기구의 총칭</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무대의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넓은 구역 전체를 비추거나 배경막 등 장치의 넓은 부분을 고루 비추는데 사용</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한다. 올리베뜨(olivette)라고 불리기도 했던 박스 형태는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반사경의 형태와 재질에 따라 스쿠프(Scoop)형과 엘립소이달(Ellipsoidal)형으로 나누어진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보더 라이트(Border Light)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일반적으로 무대 위 조명봉에 횡렬로 배치하는데, 무대 한 부분을 제한해서 비추는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전체를 밝게 비춰줄 때 사용한다</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청, 적, 녹의 3색 패턴을 주로 사용하며, 프로시니엄 아치의 폭과 같은 폭으로 연결해 사용한다. 배경막을 비추는 용도로 사용할 때에는 최소 8피트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각광 / 푸트라이트(FootLight/ Foots)</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피사체의 발 아래에서 비추는 빛으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그림자를 위쪽으로 생기게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하여 ' 자연스러운 상태'와는 정반대의 효과를 얻기도 한다. 각광은 커튼라인 밖, 무대 바닥의 앞쪽에 객석에서보이지 않는 위치에 숨겨서 설치한 스트립등의 조합이다. 낮은 와트의 램프를 사용하며 프로시니엄 아치의 <BR>폭 3/4길이보다 길지 않게 설치한다. 스트립처럼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기본 3색을 사용하는데</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각 방향에서 비추는 조명으로 인해 발생하는 그림자를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전광(Front Light)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이 빛은 표면의 조형성 촉감이 완전히 없어지고 마는 단점이 있다. 반면 불필요한 그림자의 원하지 않는 입체감을 없애주며,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배우의 얼굴을 보여주는 것이 1차적 목적이고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얼굴을 젊고 탄력있게 보이게 하는 장점도 있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역광(Back Light)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피사체의 후면에서 설정되는 조명으로</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후방으로부터의 빛이기 때문에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그림자 부분이 대부분을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차지한다, 그러나 인물의 윤곽과 입체감을 부상시키기 위한 실루엣효과를 만들어낼 때 좋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블랙라이트/초자외선광( Ultraviolet Light / Black Light)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특수분장이나 재료에 익숙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암광효과를 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특</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수장비, 블랙라이트는 일반 조명기의 원리에자외선 메탈 할라이드 램프 또는 수은 베이퍼램프를사용하고, 자외선 광선 효고를 증폭시키기 위해 특수한 UV반사기를 사용하는 조명기구로, 빛의 파장대가 320~380mm로 자외선의 짧은 파장대를 가진 광원을 갖추었다. UV효과는 무대의 암전상태에서 뛰어난 기능을 발휘하는데 눈으로는 매우 낮은 조도의 푸른 빛으로 보이지만 형광성의 재료에 비춰지면 특별한 무대 효과를 낼 수 있다. 지나치게 사용할 경우에는 자외선의 영향으로 신체에 좋지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스트로브(Stroboscope)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스트로브는 스트로보스코프를 말하며, 매우 순간적인 단파장의 빛을 내는 섬광효과를 이용한조명기구이다. 이런 빛에서 동작이 초기 무성영화의 순간적인 점멸현상과 비슷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연속적인 움직임을 불연속동작으로 보이게하는 효과</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를 갖는다. 크세논 램프를 사용하며 스트로브 플래시 기능 및 광량 조절을 위한 리모트 콘트롤러가 있다. 이러한 특성은 관객들에게 특수한 심리적 효과를 발생기키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극 속에서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혼란, 불안감, 흥분, 비현실적인 장면을 연출하는데 사용</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된다. 따라서 플래시 비율은 2초마다 8회의 점멸 현상을 갖도록 하여 2회 이상을 넘어서는 안 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팔로우 스포트/ 핀 스폿트(Follow Spotlight/ Pin Spot)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먼 거리에서 투사되는 팔로우 스포트라이트는 강력한 빛이 필수 요소이며 따라서 광원으로는 아크등을 주로 사용한다. 구조는 엘립소이달 스포트라이트의 형식에서 발전한 형태로 보통 이동이 가능한 스탠드 위에 설치하며,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는 아크등의 특성상 조광기(Dimmer)에 연결해 사용 할 수 없다. 조광 효과는 초점을 흐리거나 조리개를 사용해 조절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투사 장치(Projected Scenery)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무대배경으로 프로젝트가 사용되는 무대를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말한다. 무대뒤에서 프로젝트를 통하여 무대의 배경을 이루는 빛이 무대의 뒷막에 비추어진다. 이것을 사용하면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배경막을 대신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할 수 있고, 쉽게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다양한 색의 무대배경을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만들 수 있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하늘막 조명(Cyc Light)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무대뒷면에 위치한 하늘 배경막에 쏘는 조명, 하늘막은 보통 넓게 트인 하늘을 상징하는 정통적배경막으로, 하늘막 조명은 바로 이 막을 비추는 스트립라이트, 혹은 일렬로 된 조명이다. 아래에 있는 조명을 호리즌 라이트, 위에 있는 조명을 오버헤드 라이트라 한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메모리(Memory)</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조명 디자이너와 연출가에 의해 정해진 각 장면의 조명 밝기 및 구성을 프리셋으로 설정한 후, 이 프리셋의 설정을 디지털 신호로 저장하는 시스템 또는 저장한 데이터를 말한다. 이는 컴퓨터 콘솔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수동 조정에 비해 복잡하고 많은 양의 큐를 소화해 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디머/조광기(Dimmer)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조명기의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조명강도를 조절하는 장치 및 시스템을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가리키는 말. 콘솔에 의해 주어진 신호에 따라 기계식 또는 전자식으로 조명기에 흐르는 전류를 제어함으로써 빛의 밝기 효과(Dimming)를 얻는 장치이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프리셋/대비장치(Preset)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전자 조광조절판에 공연 중 조명에 필요한 변화를 미리 입력하고 대기시켜 놓는 것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조명 콘솔(Lighting Console)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조명기에 전원을 공급해 직접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디머이고,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디머를 제어하고 조작할 </SPAN><SPAN style="FONT-FAMILY: '굴림'">수 있는 입력 시스템이 콘솔이다. 콘솔은 그 제어방식에 따라 수동 페더방식과 컴퓨터 제어 방식이 있는데, 수동 페더방식은 각 페더의 그룹조합에 따라 그룹 마스터 콘솔과 프리셋 콘솔, 콤비네이션 콘솔로 나뉜다. 현재 극장에서 많이 쓰이는 조정방식인 컴퓨터 콘솔은 각 큐의 밝기와 조정시간을 컴퓨터에 의해 기억 시킬 수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프리세트 보드(Preset Board)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수동적인 방식으로 디머를 직접 조절하는 콘솔 <BR><BR></SPAN><SPAN style="COLOR: #0162f4; FONT-FAMILY: '굴림'">컴퓨터 메모리 시스템(Computer Memory System)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소프트, 패치, 시간(큐가 나가고 들어오는데 걸리는 시간),이펙트 효과와 더불어 모든 큐에서의 각 채널의 명암 정도를 데이터에 저장, 실행하게 할수 있는 콘솔 </SPAN></P>
<P class=HStyle0 style="MARGIN-BOTTOM: 4pt; LINE-HEIGHT: 120%"><SPAN style="FONT-FAMILY: '굴림'; TEXT-DECORATION: underline"> </SPA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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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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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6.22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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