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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실증적 연구 방법 |
해석적 연구 방법 |
기본 전제 |
사회․문화 현상은 자연 현상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음 →자연 과학적 탐구 방법 적용 가능 |
사회․문화 현상은 자연 현상과 본질적으로 다름 →자연 과학적 탐구 방법 적용 곤란 |
연구 목적 |
일반적 법칙 발견 |
행위의 주관적 의미 이해 |
연구 방법 |
ㆍ경험적 자료의 계량화, 통계, 실험→표본 조사, 실험법, 문헌연구법 등 이용 ㆍ연역적 연구를 통하여 가설 검증 |
ㆍ직관적 통찰, 비공식적 자료 이용→사례 조사, 문헌의 이면적 의미 연구 등 ㆍ귀납적 연구를 통하여 이론 도출 |
장점 |
ㆍ법칙 발견이 용이함 ㆍ비교․분석이 쉬움 ㆍ정확하고 정밀한 연구가 가능함 |
ㆍ주관적 의식의 심층적 이해가 가능함 ㆍ행위의 개인적․사회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음 |
단점 |
ㆍ계량화하기 어려운 주제의 연구에 부적합함 ㆍ사회․문화 현상과 행위자의 가치․의도가 분리된 연구가 이루어짐 |
ㆍ객관적 법칙을 발견하기 어려움 ㆍ정확하고 정밀한 연구를 하기 어려움 ㆍ연구자의 주관이 지나치게 개입될 수 있음 |
약점 Check 2
▶ 자료수집방법 - 질문지법 VS 면접법 VS 참여관찰법 VS 문헌연구법 VS 실험법
구분 |
장점 |
단점 |
질문지법(객관적, 실증) |
시간, 비용 절약 |
문맹자 실시× |
면접법(주관적, 해석) |
문맹자 실시 ○ 깊은 정보 수집 |
조사자편견○ |
참여관찰법 (주관적, 해석) |
질문지법, 면접법 안 될 때 사용 |
관찰자편견○ |
문헌연구 |
연구동향 파악, 시간, 공간 제약극복 |
문헌신뢰성× 문헌해석시 편견○ |
실험법(객관적, 실증) |
과학적 연구 |
비윤리적 |
약점 Check 3 ▶ 지위와 역할 - 귀속지위 VS 성취지위
구분 |
의미 |
귀속지위 |
태어나면서 자연적으로 차지하게 되는 지위 |
성취지위 |
경쟁이나 노력, 업적, 능력에 따라 후천적으로 차지하게 되는 지위 |
※ 지위→역할→역할수행→칭찬○/비난× |
약점 Check 4 ▶ 일탈행동 - 아노미이론 VS 차별적 교제이론 VS 낙인이론
아노미적 일탈 이론 |
목표 달성을 위한 적절한 제도적 수단이 강구되지 못할 때, 규범×/규범△ |
차별적 교제 이론 |
일탈자 또는 일탈 집단과의 상호 작용의 빈도가 높을 때 |
낙인이론 |
‘일탈자’라는 사회적 낙인(규정)에 의해 발생 |
약점 Check 5 ▶ 관료제 - 순기능 VS 역기능
의미 |
명령과 지휘 계통이 엄격하고 위계가 서열화 되어 있는 피라미드형의 조직 형태 |
순기능 |
ㆍ업무의 분화와 전문화 ㆍ규약과 절차에 따른 과업 수행 ㆍ신분 보장 ㆍ지위의 공평한 획득 |
역기능 |
ㆍ창의성 발휘 제한 ㆍ목적전치현상 ㆍ무사안일주의 ㆍ인간소외문제 |
약점 Check 6 ▶ 사회명목론 VS 사회 실재론
구분 |
사회 명목론 |
사회 실재론 |
의미 |
실재하는 것은 개인이고, 사회는 개인의 집합에 불과함 |
실재하는 것은 사회이고, 개인은 사회의 구성원에 불과함 |
기본 가치 |
ㆍ개인주의 ㆍ자유주의 ㆍ사회(공동체)보다 개인을 중시 |
ㆍ전체주의 ㆍ공동체주의 ㆍ개인보다 사회(공동체)를 중시 |
관련 이론 |
사회 계약설 |
사회 유기체설 |
약점 Check 7 ▶ 농촌 VS 도시
구분 |
농촌 |
도시 |
인구 밀도 |
낮음 |
높음 |
직업 구성 |
농업 중심 |
2, 3차 산업 중심 |
인간 관계 |
1차적, 인격적 관계 |
2차적, 목적적 관계 |
인구 이동 |
약함(이촌 향도 중심) |
빈번함 |
사회적 지위 |
귀속 지위 중심 |
성취 지위 중심 |
사회 통제 |
비공식적 수단 |
공식적 수단 |
문제 |
ㆍ이촌 향도에 따른 노동력 부족 ㆍ농가 소득 감소 ㆍ도시성의 전파로 인한 전통 문화의 위축 문제 |
ㆍ과잉 도시화 ㆍ주택, 교통, 환경 오염, 실업 문제 ㆍ익명성으로 인한 사회 병리 현상 만연 |
약점 Check 8 ▶ 거점 개발 VS 균형 개발
구분 |
거점 개발(하향식 개발) |
균형 개발(상향식 개발) |
의미 |
성장 거점에 집중 투자하여 파급 효과를 유도 |
정체되고 낙후된 지역에 우선적으로 투자하여 지역 간 균형 발전 추구 |
장점 |
집적 이익의 극대화, 효율적 투자 가능 |
지역 주민의 요구, 이해 반영과 참여 가능 |
단점 |
지역 간 격차 심화 |
투자의 효율성 저조 |
거점 → 광역개발 → 균형개발 |
약점 Check 9 ▶ 자문화 중심주의 VS 문화 사대주의
구분 |
자문화 중심주의 |
문화 사대주의 |
의미 |
ㆍ자기 문화의 관점에서 다른 문화를 평가하는 태도 ㆍ자기 문화만을 정당한 것으로 인정하고 다른 문화는 부정하는 태도 |
ㆍ다른 사회의 문화만을 가장 좋은 것으로 여겨 동경하거나 숭상하는 태도 ㆍ자기 문화를 업신여기거나 낮게 평가하는 태도 |
긍정적 측면 |
ㆍ자기 문화에 대한 자긍심 고양 ㆍ집단 내의 일체감과 자부심을 강화시켜 사회 통합에 기여 |
ㆍ다른 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약해 외래 문화 요소를 쉽게 수용 |
부정적 측면 |
ㆍ다른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곤란 ㆍ문화적 폐쇄성으로 국제적 고립 초래 가능 ㆍ국수주의의 위험성 |
ㆍ민족 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약해 외래 문화 요소를 쉽게 수용 ㆍ문화적 주체성 상실 ㆍ다른 문화의 비판적 수용 곤란 |
사례 |
ㆍ서구의 제국주의 사상 ㆍ중국의 중화사상 |
ㆍ조선 시대의 소중화 사상 ㆍ외제 선호 사상 |
약점 Check 10 ▶ 문화변동 과정
내재적 변동과정 : 기존문화 +발명, 발견 |
발명 |
새로운 문화요소를 만들어내는 것 |
발견 |
알려지지 않은 것을 찾아내는 것 | |
외재적 변동과정 (문화접변) : 기존문화 + 전파 |
전파 |
한 사회 문화요소가 다른 사회로 전해져 정착되는 현상 |
강제적 문화접변 |
외부 압력에 의해 일어나는 문화변동 | |
자발적 문화접변 |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 자연스럽게 수용하여 이뤄지는 문화 변동 |
구분 |
산업 사회 |
정보 사회 |
중심 산업 |
제조업 |
서비스업 |
산업별 종사자의 구성 |
1차 산업 종사자의 비중은 줄어들고, 2․3차 산업 종사자의 비중은 늘어남 |
1․2차 산업 종사자의 비중은 줄어들고, 3차 산업 종사자의 비중은 늘어남 |
기술 혁신의 원동력 |
개별 과학자의 노력 |
이론적 지식 |
가치 창출 |
자본과 노동 |
정보와 지식 |
생산 방식 |
소품종 대량 생산 |
다품종 소량 생산 |
주요 직업 |
노동자, 기술자 등 |
전문가, 과학자, 연구원 등 |
생산․소비의 장소 |
일정한 곳 |
재택 근무의 일상화, 전자 상거래 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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