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5학년도 서울 합격자입니다:)
남도민요+창작곡을 3월부터 강서영쌤께 레슨받았고, 이나라쌤께 6월에 경기민요 레슨 받았습니다. 실기 덕분에 최종적으로 서울 3등으로 합격하게 되어 김사한 마음에 합격수기 작성합니다!!
1. 강서영T
최고 장점은 1)시김새를 명확하게 알려주시고 2)수업이 재미있다는 점, 3)최소한의 레슨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영쌤이 알려주신대로 시김새 표현하면 제 노래가 심폐소생술 받는것 같았어요. 저는 평으로 내는 음에서도 약간 떠는 경향이 있더라고요…선생님께서 잘 캐치해주셔서 시김새가 더 명확하게 들리도록 연습할 수 있었어요
+남도 특유의 낮은 음에서 끌어올리는 시김새를 잘 알려주십니다! 이렇게 넣어서 부르면 이전과 확연히 달라져 국악 느낌이 잘 살아요!!
그리고 수업만 잘 들어도 변형장단을 어디에 쳐야할 지 외워졌어요. 여기에 왜 변형을 쳐야하는지+어느 부분에 규칙적으로 변형을 넣는 등 아주 쉽게 알려주십니다!! 따로 외우려 노력하지 않아도 외워져요
저는 창작곡이 너무 힘들었는데요…임용 준비하면서 처음 들어본 곡이기 때문에 어색했고 음을 제 마음대로 부르게 되더라구요. 특히 레슨받지 않는 하반기에 틀린 음으로 익숙해져서 정말 곤란했던 기억이 있어요. 2차 대비 레슨받을 때 쌤이 잘 캐치해주셔서 잘못 연습한 음을 모두 체크하고 더욱 신경써서 연습했더니 많이 고쳐졌습니다..!
선생님이 한 장단 불러주시면 제가 따라하는 방식으로 수업했는데, 잘 부를 때까지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아 완전학습이 가능했어요!! 한번 제대로 숙지하고 넘어가기 때문에 레슨 이후에 개인연습할 때 조금 수월했던 것 같아요
2. 이나라T
나라쌤 수업을 듣고 장단 느낌을 살려 민요처럼 부르도록 연습할 수 있었어요!
경서도 민요는 선율 자체는 익숙한데 민요답게 부르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특히 저는 세마치 장단을 치는 것이 어려웠어요. 쌤과 수업하면서 적합한 빠르기+장단 강세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수업시간에 시범 보여주셨던 느낌을 최대한 따라하면서 연습하려고 했어요!
장단 느낌 살리는 것+모든 박이 일정하지 않는 점이 부족했는데, 메트로놈을 가지고 제가 어떻게 연습해야하는지도 보여주셨어요! 메트로눔 틀면서 어떻게 쳐야 정확한 리듬으로 연주하는 것인지, 내가 어디서 밀리는 지 확인할 수 있었고 이 부분을 레슨 때 잡아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빨리 실기 레슨을 끝내주시려고 하시는 점도 너무 감사했어요! 집에서 노량진까지 1시간이 넘게 걸려서 자주 오는 것이 부담스러웠는데요. 1차 공부에 집중하고 싶은 저의 마음을 이해해주십니더ㅠㅠ 두 선생님 덕분에 상반기에 경서도 민요+남도 민요까지 모두 끝낼 수 있었고 노량진에 오는 시간을 아끼고 스스로 연습하면서 1차 준비에 집중하여 초수합격 할 수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2차 과목인 실기, 면접, 수업실연 중에서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것은 실기 뿐입니다. 특히 실기는 다른 과목에 비해서 변별이 아주 커요. 따라서 모든 실기 과목을 상반기에 끝내고 매일 1시간~2시간 반씩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당일 복습 중요합니다. 레슨 전후로 빈 연습실에서 그날 수업에서 배웠던 곡을 연습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연습을 없는 것 같아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5.02.20 0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