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 설법을 듣고자 하면, 먼저 스승께 예배한 후 간절한 마음으로 '법을 설해 주십시오'라고 세 번 청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다. 스승은 제자 혹은 대중의 청법(請法)을 받고서야 비로소 법을 설한다. 이러한 청법의식(請法儀式)은 다른 종교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불교만의 고유한 전통이다.
이러한 전통은 부처님이 처음 깨달음을 이룬 직후, 자신이 깨달은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할 것인가를 망설이고 있을 때, 범천이 부처님께 법을 설해 주시기를 간청하였기 때문에 비로소 법을 설하기로 결심하였던 것이다. 이것이 그 유명한 범천권청(梵天勸請)의 설화이다. 불교의 청법의식은 이 범천권청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러한 청법의 전통은 한국불교에서도 그대로 지켜지고 있다. 현재 일반법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청법의식은 두 가지가 병행되고 있다. 하나는 한문 게송으로 된 청법게(請法偈)이고, 다른 하나는 현대음악으로 작곡된 청법가(請法歌)이다. 요즘은 후자의 청법가를 주로 부르고 있는 실정이다. 먼저 청법게의 내용부터 살펴보자.
차경심심의(此經甚深意) 이 경의 깊고 깊은 뜻을
대중심갈앙(大衆心渴仰) 대중들은 목마르게 갈구합니다.
유원대법사(唯願大法師) 오직 원컨대 대법사님께서는
광위중생설(廣爲衆生說) 중생들을 위해 널리 법을 설해주소서
다음은 청법가의 가사 1절을 여기에 옮겨 본다.
덕높으신 스승님 사자좌에 오르사
사자후를 합소서 감로법을 주소서
옛인연을 잊도록 새인연을 맺도록
대자비를 베푸사 법을 설하옵소서.
이 청법가는 춘원 이광수가 짓고, 이찬우씨가 곡을 붙인 것이다. 춘원은 원래 기독교 신자였는데, 뒤에 불교로 개종하였다. 그래서 그의 초기 작품에는 기독교 사상이 많이 들어 있고, 후기 작품에는 불교사상이 저변에 깔려 있다. 특히 {원효대사}와 같은 소설은 그가 불교로 개종한 이후 터득한 불교의 심오한 사상을 담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청법가는 춘원이 효봉 스님으로부터 불교를 배울 때, 재래 불가의 청법게를 본받아 지은 것이다. 필자는 청법가의 가사가 재래의 청법게보다 더 잘 다듬어진 훌륭한 글이라 믿고 있으며, 이보다 더 좋은 청법가는 앞으로도 나오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훌륭한 청법가의 가사 일부를 최근 바꿈으로써 본래의 뜻이 크게 훼손되고 있다.
원래의 가사는 "옛인연을 잊도록 새인연을 맺도록" 인데, "옛인연을 이어서 새인연을 맺도록" 으로 누군가가 고쳤다.
아마 표현을 부드럽게 한다고 '잊도록'을 '이어서'로 바꾼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이것은 큰 과오를 범한 것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옛인연과 새인연이 상징하는 의미를 무시하였기 때문이다. 청법가에서 말하는 옛인연은 춘원이 과거에 믿었던 기독교를, 새인연은 새로 귀의한 불교를 상징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옛인연을 이어서'라는 것은 절대로 성립될 수 없다.
사실 청법가의 핵심 구절인 "옛인연을 잊도록 새인연을 맺도록"은 불교의 근본 사상을 현대어로 표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불교의 정의(定義)로 알려져 있는 칠불통계게(七佛通誡偈)의 내용을 살펴보면 곧바로 알 수 있다.
제악막작(諸惡莫作) 모든 나쁜 짓을 저지르지 않으며
중선봉행(衆善奉行) 모든 착한 일을 받들어 실천하고
자정기의(自淨其意) 스스로 자기의 마음을 청정하게 하라
시제불교(是諸佛敎) 이것이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이 게송의 앞부분 제1구 제악막작(諸惡莫作)은 옛인연을, 제2구 중선봉행(衆善奉行)은 새인연에 비유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옛인연은 잊어야 하는 것이고, 새인연은 맺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는 소심경(小心經)에 나오는 삼시게(三匙偈)에서도 찾을 수 있다.
원단일체악(願斷一切惡) 일체의 악은 모두 끊기 원이며
원수일체선(願修一切善) 일체의 선은 모두 닦기 원합니다
원공제중생(願共諸衆生) 원컨대 모든 중생이 다함께
동성무상도(同成無上道) 위없는 도를 함께 이루어지이다
이 게송의 제1구 '원단일체악(願斷一切惡)' 즉 '일체의 악을 끊는다'는 것은 곧 옛인연을 끊는다는 것이고, 제2구 '원수일체선(願修一切善)' 즉 '일체의 선을 닦는다'는 것은 새인연을 맺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옛인연을 잊도록 새인연을 맺도록"은 사정근(四正勤)의 가르침을 간단 명료하게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사정근이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선(善)을 생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선은 늘게 하며, 아직 일어나지 않은 악(惡)을 생하지 않게 하고, 이미 일어난 악은 멸하게 한다"는 것이다.
의상(義相)스님이 지은 '화엄일승발원문'에 나오는 "제악일단일체단(諸惡一斷一切斷) 제선일성일체성(諸善一成一切成)"도 옛인연과 새인연으로 비유될 수 있다.
이처럼 불교에서는 옛인연이라고 하면, 과거의 나쁜 습관·악우(惡友)·악업(惡業)·번뇌 등을 상징하고, 새인연이라고 하면, 현재와 미래의 좋은 습관·선우(善友)·선업(善業)·열반 등을 상징한다. 따라서 옛인연은 마땅히 끊어야 하고, 새인연은 마땅히 새로 지어야만 하는 것이다. [출처: http://blog.paran.com/dnjsrhd89/7814512 ]
☞ 매일 이별하며 살고 있구나.. 그러나 또 한편 동시에 http://cafe.daum.net/santam/IQ3i/2014
----- * -----
탐진치를 버리는 마음으로 옛 인연 잊고 새 인연 맺어야 /지관스님
"이 기회에 ‘청법가’에 대해 꼭 한 말씀드려야겠습니다.
청법가 가사는 춘원 이광수가 지었는데 지금 그 뜻이 잘못 전해지고 있습니다.
문제 부분은 “옛 인연을 이어서 새 인연을 맺도록”입니다. 언뜻 보면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그러나 사실은 “옛 인연을 잊도록 새 인연을 맺도록”입니다.
언뜻 보면 이게 더 부자연스러워 보일 겁니다. 그러나 후자가 맞습니다.
굳이 옛 인연을 잊고 새 인연을 맺어야 한다고 한 데 바로 춘원 이광수의 깊은 뜻이 있습니다.
‘옛 인연을 잊도록’이라 하니 옛 친구와 선생님,
어린 추억을 잊으라는 말로 아는데 그러 것이 아닙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탐진치의 삼독과 그로 인해 이뤄진 나쁜 업,
즉 악연들은 이제 잊고 ‘새 인연’을 맺으라는 말입니다.
새 인연은 삼독을 끊은 자리, 또는 선업과 선연 등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찬불가집에 수록된 ‘청법가’는 현재 ‘옛 인연을 이어서’로 돼 있다.
그러나 지관 스님의 지적처럼 ‘옛 인연을 잊도록’이 맞다.
근현대 찬불가 역사의 산 증인이라 할 수 있는 운문 스님도
“1940년도 찬불가집에는 분명 ‘옛 인연을 잊도록’으로 표기돼 있었던 게 확실하다”고 밝혔다.
운문 스님은 “누군가 표현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개사를 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그러나 이로 인해 본래의 훌륭한 청법가가 훼손됐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마성 스님도 지적한 바 있다.
마성 스님은 칠불통계게(七佛通誡偈)를 살펴 보면 왜 “옛 인연을 잊도록”이라 했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나쁜 짓을 저지르지 않으며 모든 착한 일을 받들어 실천하고
스스로 자기의 마음을 청정하게 하라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1구는 옛 인연을, 2구는 새 인연에 비유할 수 있으므로
당연히 제1구는 잊어야 하는 것이고 2구는 맺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성 스님은 이외에도 소심경(小心經)에 나오는 ‘삼시게’(三匙偈),
의상 스님의 ‘화엄일승발원문’(華嚴一乘發願文)을 예로 들며 ‘옛 인연을 잊도록’이 맞다고 지적하고 있다.
마성 스님의 이 같은 소고는 팔리문헌연구소 인터넷 홈페이지(http://ripl.or.kr)
‘개인자료실’ 에서 상세히 볼 수 있다. 이 내용의 제목은 ‘옛 인연을 잊도록’이다.
http://cafe.naver.com/daegaksa/98
※ 내 생각: 일전에 우연히 이런 자료를 보았다.
어느 절에서 신행단체 법회용으로 제작 코팅한 자료였는데
청법가에 '옛인연을 잇도록'이라고 되어 있었다.
'이어서'를 '잇도록'으로 잘못 쓴 모양인데
그렇다면 '잊도록'이 '이어서'로 변한 과정이 혹시 이렇지 않을까?
[잊도록] → [잇도록(발음 동일)] → [이어서(의미 동일)]
의도적으로 그렇게 된 게 아니라, 우연한 실수로 그렇게 되었을 수도 있지 않을까? ^^




첫댓글 새인연~~참 좋은 말이네요~~!!!
<술래님 댓글> [추천글 보기 10.12.08. 01:13] 햇빛엽서님의 수고로움으로 늘 많은 것을 편히 배웁니다. 고맙습니다. _()_
[추천글 보기 10.12.08. 11:40] 감사합니다, 술래님. 저는 옛인연을 잊고 새인연을 맺고싶어서.. 절에 가서 법회때 청법가 부르면 꼭 '옛인연을 잊도록'이라고 부릅니다.. 혼자말로..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