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검사 프로그램]
▶ 배란 요인
전체 불임원인의 25% 정도로, 여성 불임의 원인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배란장애의 정도에 따라 희발 배란, 무배란으로 나타납니다. 임상적으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 시상하부 호르몬 이상, 조기폐경,갑상선과 유즙분비호르몬 이상 등이 동반되므로 이에 대한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 기본 검사
자궁암검사 및 부인과적 진찰과 함께 혈액검사로 갑상선 호르몬, 유즙분비 호르몬 검사를 시행합니다.풍진항체, 간염, 매독, 소변검사 들을 추가로 할 수 있으며 월경일에 관계 없이 시행 가능합니다.
...
▶ 배우자의 정액 검사
정액은 2~3일간의 금욕기간 후 채취하며 정액량, 정자의 농도, 운동성 및 모양을 현미경과 정자분석기로 정밀검사하여 임신가능성을 진단합니다.
▶ 여성호르몬 검사
월경 3일째 혈액에서 난포자극호르몬, 황체화호르몬, 에스트라디올 등의 농도를 측정하여 난소기능과 중추 신경계의 이상여부를 검사합니다.
▶ 자궁난관 조영술
월경이 끝난 후 2~3일째에 시행하며 자궁의 기형, 유착유무, 난관폐쇄유무를 검사합니다.
▶ 배란검사
주로 초음파를 통하여 난포가 자라서 배란되는 것을 검사합니다. 보조적으로 소변의 황체화 호르몬을 검사하여 배란일을 예측한 후 부부관계 혹은 자궁내 인공수정을 시행합니다.
▶ 자궁내막 검사
월경예정 약 2~3일 전에 시행하며 자궁내막염 등 자궁내막상태 및 황체기를 평가하여 착상에 적합한지를 알아봅니다.
▶ 자궁내막 입체 초음파 검사
월경이 끝난 후 2~3일째에 시행하며 자궁의 기형, 유착유무, 난관폐쇄유무를 검사합니다.
▶ 진단복강겸 검사
월경이 끝난 후 2~3일째에 시행하며 내시경을 통해 복강 내를 직접 눈으로 관찰하여 불임의 원인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다른 불임검사에서 모두 이상이 없는 원인 불명의 불임임 경우,자궁난관조영술에서 난관이 막혔거나 유착이 의심될 때 검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