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2003 |
2005 |
2006 |
2007 |
2008 |
PC이용자 비율 |
37.6 |
42.0 |
48.0 |
50.9 |
58.7 |
인터넷이용자 비율 |
28.0 |
32.1 |
41.0 |
45.0 |
54.0 |
인터넷쇼핑자 비율 |
3.4 |
5.5 |
11.7 |
15.3 |
21.0 |
주 : 수치는 16세 이상 총인구 중 해당 인구의 비율임.
자료원 : 체코통계청
□ 주요 상품은 티켓, 신변세화, 서적 및 전자제품 등 구매상품 다양화 추세
○ 체코 시장조사기관인 Gemius의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자의 66%가 저렴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이용동기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의 가격 탄력성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음. 온라인쇼핑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소비자들은 여러 사이트를 방문해 상품특성과 가격을 비교한 후 구매를 결정함. 이에 따라 참여기업들의 상품 단위당 수익률은 지속적으로 낮아져 매출확대를 통한 적정 수익 확보를 위해 기업 간 경쟁은 더욱 심화됨.
○ 체코 온라인쇼핑몰의 주요 품목은 전통적으로 티켓, 소비자용 전자제품 및 여행 관련 서비스상품이 주류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이용자의 급격한 증가로 종합쇼핑몰에 대한 인기도가 높고, 전문쇼핑몰들도 주변상품으로 사업영역을 계속 확장하는 추세. 공간 제약이 없다는 장점을 살려 참여기업들은 사업지역을 국경 넘어 슬로바키아, 독일, 헝가리 등 주변국까지 진출하고 있으며, 역으로 주변국가의 쇼핑몰을 통한 체코 소비자들의 구매도 증가세임.
○ 2008년 전년에 비해 소비자 구매비중이 급격히 증가한 제품분야는 의류, 신발 및 패션용품으로 전체 구매자의 구매비중이 16%에서 26.3%로 10% 포인트 이상 증가했으며, 이외에도 화장품, 스포츠용품 등이 두드러짐. 최근에는 일반상품뿐만 아니라 영화나 음악, 컴퓨터 게임 등 무형상품의 거래도 점차 활기를 띠어 우리가 강점을 가진 온라인 게임시장 진출도 충분한 가능성 있음.
주요 상품별 인터넷 구매자 비중
(단위 : %)
상품 및 서비스 |
2007 |
2008 |
티켓류 |
32.0 |
28.2 |
의류, 신발 및 패션용품 |
16.0 |
26.3 |
서적류 |
23.0 |
24.7 |
소비자 전자제품 |
26.0 |
24.3 |
여행 및 숙박 관련 서비스상품 |
26.0 |
23.7 |
화장품류 |
17.0 |
21.0 |
스포츠용품 |
14.0 |
18.1 |
가정용 생활용품 |
18.0 |
15.9 |
주 : 수치는 연도별 총 인터넷 구매경험자(2007년 133만1000명, 2008년 185만1000명) 중 해당 품목 구매자 비중임.
자료원 : 체코통계청
□ 시사점
○ 체코 인터넷 쇼핑시장은 발전 초기단계로 아이디어상품 등 일반상품과 확실히 차별화 가능한 제품의 성공가능성이 매우 높음. 특히 우리가 경쟁력을 보유한 게임 등 소프트웨어시장 공략은 지금이 적기임.
○ 현지 진출 시 쇼핑몰 운영업체를 직접 접촉하기보다 현지 창고를 보유해 납기 관리 및 AS가 가능한 1차 공급업자를 통한 진출이 효과적이며,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현지시장에 적합한 상품개발도 이점이 있음.
정보원 : 체코 전자상거래협회 및 체코통계청, CTK 및 HS 등 현지언론 정보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