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기가 있는 곳에서 잘 자란다. 굵은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끝에서 잎이 나온다. 뿌리잎은 잎자루가 길고 신장(腎臟)모양이며 가장자리에 치아상의 톱니가 있고 전체적으로 꼬부라진 털이 있다. 이른봄에 잎보다 먼저 꽃줄기가 자라고 꽃이삭은 커다란 포로 싸여 있다. 열매는 수과로 원통형이며 길이 3.5cm이다. 잎자루는 산채(山菜)로서 식용으로 하고, 꽃이삭은 식용 또는 진해제(鎭咳劑)로 사용한다. 한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머위 [butterbur ] | 네이버 백과사전
머위는 옛부터 봄과 초여름에 이용되는 계절채소로 주로 먹는 부위는 잎자루로 날 것과 데쳐서 데칠때는 소금을 뿌린후 끓는 물에 머위를 넣고 약 2~3분 정도 데친 후 물에 행궈 꺼낸다. 머위는 지방에 따라 머위, 머구 등으로 부른다. 요리 전에 쓴맛이 강하므로 물에 충분히 담구어 두면 쓴맛이 적어진다.
● 머위(머구) 요리 종류 1. 잎으로 할 수 있는 요리 - 데쳐서 쌈, 무침, 볶음, 들깨찜 2. 잎자루껍질로 할 수 있는 요리 - 장아찌 3. 꽃으로 할 수 있는 요리 - 데쳐서 무침, 튀김
● 머위(머구) 효능 1. 폐와 호흡기에 좋아서 기침을 가라 앉히고 가래를 삭히며, 열을 내리고 통증을 가라 앉힌다 2. 목이나 편도선 염증, 천식으로 인한 기침과 가래에 좋다 3. 간 기능 저하에 약으로 처방한다 4. 비타민 A와 칼슘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머위나물 무침
정도로 데치세요~
큰술.들기름1큰술. 된장1T, 다진파1T, 다진마늘0.5T, 설탕0.5T, 참기름. 깨소금 매콤한맛을 내고 싶으면 고춧가루를 추가하시거나 깔금한 맛을 원하시면 저처럼 소금간으로~
머위대 나물
머위대를 생으로 벗기면 손에 물이 드니 일단 푹 삶는데, 큰 들통에 삶는 과정이 귀찮아서 안 하게 된다. 쉽게 하려면 일단 머위대를 10 센치정도로 자른 다음 늘상 쓰는 냄비에 한끼먹을 분량만 삶아내면 편하고 쉽다. 그러나 두세도막으로 잘라서 벗기는 일이 비효율적이니 들통에 통채로 삶아 한번에 좍 벗기는 것과 비교해서 선택할 일이다. 생으로 벗길 때는 반드시 장갑을 끼고 벗긴다. 손에 물이드면 잘 씻겨지지 않는 다.
양념장만 만들어 놓으면 잘게 썰어 무쳐도 손쉽디. 개별차림으로 놓으면 수저로 쉽게 떠먹어도 좋다.
팬에 들기름과 마늘을 볶다가 머위대, 간장, 들깨가루, 지금 머위잎은 좀 세어지고 써졌으나 소금넣고 오래 삶아
들깨가루가 질리다 싶으면 고추가루만 첨가하면 칼칼한 맛이 그만이다.
예전 우리 서민들 동네에서 보신탕 끓일때 머위대는 필수재료라는데...
머위 쌈밥 만들기
준비할 재료 * 머위잎- 한장씩 씻은 후 끓는물에 데쳐내고 찬물에 담궈두어 쌉쌀한 맛을 빼준다.
떡갈나무잎. 풀. 미니 파프리카 머위 소질하기- 끓는물에 데쳐 찬물에 담궜다 마른천으로 물기를 닦아준다. 돼지고기-간장과 파 마늘, 후추, 매실액 약간넣고 팬에 강불로 볶는다. 날치알- 냉동실에 있는 날치알을 꺼내서 돼지고기 약간 넣고 날치알을 넣어 싸준다. 다른 투명용기 하나에는 방울토마토를 넣어주고요..
쌈 복주머니
머위는 쌉쌀한맛이 일품인 우리몸에 좋은 식품으로 섬유질이 많고 열량이 낮고 잎 한장으로 밥을 감싸고 들에서 자라는 풀을 뜯어 씻어 물에 데친후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톡톡 입안에서 터지는 날치알과 돼지고기로 영양보충도 하는 멋진 가을 되세요.
|
출처: 맑은 산의 흔적 원문보기 글쓴이: 맑은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