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가서 2장 연구와묵상& 적용
<1-11절 하나님의 심판과 멸망의 이유> 주로 가난한 자들을 향한 압제 곧 권세자들이 탐욕, 교만(사2장), 거짓(예레미야 9장)으로 고소를 당하고 있다.
2:1 침상에서 악을 꾀하며 간사를 경영하고 날이 밝으면 그 손에 힘이 있으므로 그것을 행하는 자는 화 있을찐저(시36:4). - 침상에서 악을 꾀하며: 시편 1편 '악인의 꾀'를 좇지 않으려면 '여호와의 말씀을 즐거워하며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적극적인 행동을 하면 된다. - 손에 힘이 있으므로: 힘있는 자들 곧 권력이 있는 자 곧 기득권층이다. 가난한 자들이 학대로 고통 받던 때에 선지자 미가는 개인적인이익을 위해서 사회적 지위와 정치적 권력을 남용하는 모든 사람을 질책한다.
2:2 밭들을 탐(욕)하여 빼앗고 집들을 탐하여 취하니 그들이 사람과 그 집 사람과 그 산업을 학대하도다 (사5:8). - 탐하여 빼앗고... 탐하여 취하니: 모세의 시내산 언약의 요약인 10계명 중 10번째에 분명하게 어긋하는 죄악이다. 우리는 십자가의 피로 맺어진 언약백성임을 잊지 말라. - 사업을 학대하도다: 아합왕이 나봇의 재산을 빼앗았다. 이러한 자들이 많았다니!(왕상 21:1-19).
3 그러므로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이 족속에게 재앙 내리기를 계획하나니 너희의 목이 이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요 또한 교만히 다니지 못할 것이라 이는 재앙의 때임이니라 하셨느니라 - 여호와의 말씀: 악인의 '계획'은 이루어지지 않고 하나님의 뜻만이 이루질 것이다. - 교만: 하나님의 말씀을 떠난 삶은 '교만'이 아니고 그 무엇인가!
4 그 때에 너희에게 대하여 풍사를 지으며 슬픈 애가를 불러 이르기를 우리가 온전히 망하게 되었도다 그가 내 백성의 1)산업을 옮겨 내게서 떠나게 하시며 우리 밭을 나누어 패역자에게 주시는도다 하리니 1) 히, 분깃 - 풍사: '조롱하는 시'(개) - 온전히 망하게 되었도다: 무엇을 위하여 탐욕을 부렸던가. 탐욕끝은 온전한 멸망이다. 롯이 소돔성을 에덴으로 착각하고 그 성안에 거한 결과 재더미 이외에 무엇을 얻었는가.
2:5 그러므로 여호와의 회중에서 제비를 뽑고 줄을 띨 자가 너희 중에 하나도 없으리라 - 여호와의 회중: 전체로서 계약의 나라를 말한다(신23:1, 8).
2:6 그들이 말하기를 너희는 예언하지 말라 이것은 예언할 것이 아니어늘 욕하는 말을 그치지 아니한다 하는도다 - 예언하지 말라: ='침흘리지 말라'(히브리어 성경). 예언자가 예언할 때에 무아경에 빠져서 침을 흘리며 예언하는 것을 암시하는 듯하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 곧 예언의 책망과 경고의 말씀을 '욕하는 말'로 여겼다. <참고> 창세기의 아브라함의 조카 롯의 사위는 하나님의 심판과 종말의 말씀을 '농담'으로 여겼다. 어린석은 자는 하나님께서 징계를 통하여 사랑을 나타내신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2;7 너희 야곱의 족속아 어찌 이르기를 여호와의 신이 편급하시다 하겠느냐 그의 행위가 이러하시다 하겠느냐 나의 말이 행위 정직한 자에게 유익되지 아니하냐 - 편급: '성급'(개)
2:8 근래에 내 백성이 대적 같이 일어나서 전쟁을 피하여 평안히 지나가는 자들의 의복 중 겉옷을 벗기며
2:9 내 백성의 부녀들을 너희가 그 즐거운 집에서 쫓아내고 그 어린 자녀에게서 나의 영광을 영영히 빼앗는도다(왕하4:1). - 나의 영광: 백성의 자녀들에게 빼앗은 토지를 뜻한다.
2:10 이것이 너희의 쉴 곳이 아니니 일어나 떠날찌어다 이는 그것이 이미 더러워졌음이라 그런즉 반드시 멸하리니 그 멸망이 크리라 - 이미 더려워졌음이라: 죄악은 더러움이다. 물(1장)로 씻고, 불(1장)로 정화 하여야 한다. - 그 멸망이 크리라: 회개하지 않는 큰 죄는 반드시 멸하게 되며 큰 멸망을 낳는다.
2:11 사람이 만일 허망히 행하며 거짓말로 이르기를 내가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네게 예언하리라 할것 같으면 그 사람이 이 백성의 선지자가 되리로다 - 포도주와 독주: 거짓 예언자들은 많은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고 즐거원하며 지속적인 번영을 하게 될 것이며 결코 포로로 잡혀자기 않게 될 것이라고 거짓으로 속이며 예언하였다. - 거짓말로 이르기를: 거짓에대한 맹열한 고발이다. - 선지자가 되리로다 : 미가 예언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허망한 행동, 거짓된 말, 그러나 포도주와 독주의 방탕한 자들을 선지자로 여긴다고 빈정거린다. 참 선지자인 미가, 호세아, 아모스, 이사야 같은 이들을 멸시하고, 예언의 말씀을 욕설로 알아듣다니....
<12-13절. 장래의 구원의 약속> 포로생활을 끝내고 난 후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모아 들이실 것이라고 예언한다.
2:12 야곱아 내가 정녕히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 내가 정녕히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고 그들을 한 처소에 두기를 보스라 양떼 같게 하며 초장의 양떼 같게 하리니 그들의 인수가 많으므로 소리가 크게 들릴 것이며 - '이스라엘의 남은 자': 이사야의 '남은 자 사상'을 참고하라.
2:13 길을 여는 자가 그들의 앞서 올라가고 그들은 달려서 성문에 이르러서는 그리로 좇아 나갈 것이며 그들의 왕이 앞서 행하며 여호와께서 선두로 행하시리라 - 길을 여는 자... 왕... 여호와: 이 모든 표현은 하나님을 말하는 것이다. - 여호와께서 선두로 행하시리라: 앞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은 모범적 모습이다. 출애굽의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앞서 인도하시는 것을 연상시킨다. 출바벨론은 제2의 출애굽(출13:21-22/ 사52:12)이다. (참고성경. 겔 34:15/ 겔36:37-38)
참고성경 : 개=개역개정판/
|
첫댓글 업 그레이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