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저래 바쁘게 여러가지 뛰어다니다 보니 후기 올릴 겨를이 없었네요..좀 늦었지만..후기 올립니다.
이번 워크샵은 예비귀농인과 초기 귀농인 대상의 귀농교육과 달리 현지 귀농인들과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한 지역공동체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워크샵이었는데요..
역시나 가족단위 참여가 많았습니다. 올해가 UN이 정한 세계 가족농의 해 라는데..그 의미가 더한 워크샵이었습니다.
O 일자 : 2014년 8월 21일 ~ 22일(1박2일)
O 장소 : 모서 버들뱅이 체험마을
총 30명의 인원이 참가했고, 그 중에 11농가가 흙돼지를 키우는 순환농업에 직접 생산농가로 참여하기로 하시게 되서 뿌듯한 결실을 맺었던 워크샵이었습니다.
첫시간..파주 이장집 김정호 선생님의 순환농업과 가축키우기 강의
유기농업,순환농업의 중요성과 한방에 끝내는 비법?까지 전수해 주셨습니다. 궁금하시죠? 궁금하면 000원
열씨미 경청하는 참가자들..귀농을 막 준비하는 분부터..귀농 10년차 이상되시는 분까지..사뭇 그 진지함과 깊이가 남다릅니다.
잠시 쉬고나서 이어진..흙돼지아빠 임성삼 양지바른언덕농장 대표의 흙돼지를 키웁시다. 주제발표가 있었습니다.
- 왜 순환농업을 해야하는지..순환농업의 구조 제안
- 흙돼지 분양과 사육, 사료급여방식, 출산과 자돈관리, 흙돼지 출하와 육가공,직거래 판매까지..그 동안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아낌없이 풀어놓으시고.....열정과 행복이 느껴지는 발표였네요.
부모 따라 할아버지 할머니 따라온 아이..손주들도 어른들의 순환농업 이야기에 편한하고 행복한 꿈을 꿉니다.
흙돼지를 키웁시다에 이은 꺼먹꽃돼지 사업 제안 발표 - 정보센터의 젊은피 이국진 운영위원의 사업제안
"지역순환농업을 하는 농가를 지지하고 후원하기 위해서 흙돼지를 착한가격에 사업단에서 안정적으로 매입해드리겠습니다."
그리하여, 생산과 가공, 유통, 소비의 협동적 책임을 지역에서 책임지는 지역책임농업이 되게 하겠습니다.
저녁식사 - 분위기가...마을입니다.
저녁식사 후에 이어진 생산자 공동체 모임 ----
서로의 뜻과 의지, 환경과 조건을 파악하고 공동체 모임의 시작을....한걸음 내딛었습니다.
아이공..흙돼지와 함께 한 뒷풀이 맛에 취해서....사진찍는걸 깜빡했네요..
교육이라기보다..동네마을 사랑방 분위기에 취해 그만 정신줄을 놓았나 봅니다. ㅠㅠ
뒷풀이는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다음날 아침식사후 ..흙돼지농장 견학에 앞서서..
임성삼님의 왕겨훈탄만드는 강의..적정기술을 활용한 도구제작(로켓스토브의 원리)과 훈탄의 효능 사용법..
양지바른언덕 현장견학
양지바른언덕 농장 가까이 가니..약간의 냄새가 나더군여..비도 계속 내렸고..해서 역시나 약간의 냄새는 어쩔수 없구나..생각했는데..
정작 돈사에 들어가니 냄새가 안나더군여..
알고보니..바로 아랫농가에서 젖소를 키우고 있었습니다..냄새의 주범은..그 젖소우리에서 나오더라구여..
저희는 아이들이랑 함께 돈사우리 안에서 차까지 한잔 마시며 수다떨다가 나왔다는..
이럴줄 알았으면 그 장면도 사진에 담아 놓는건데..아쉽습니다. 워낙 많이 들어서 익숙한 지라..ㅋ
그 만큼..순환농법으로 돼지를 키우면 냄새도 없습니다. 돼지분양을 신청 받았는데..상주 백원초등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키우겠다고 2마리 분양신청을 해 오셨거든여^^
백문이 불여일견 인지라..직접 눈으로 보고 오감으로 확인하고 쉽고 재미있게 건강한 먹거리와 순환농업을 실천하면서 생태적이고도 순환의삶을 살수 있는길...어렵지 않나요~~
처음 시작은 요렇게 작게...두서너 마리 정도로 시작하면 됩니다..
행복한 돼지가 만들어준..퇴비입니다.
보너스 임성삼 위원이 추천하는 생태뒷간..
분뇨 분리의 아이디어 얻고 갑니다.
요기까지..짧고 뒤늣은 후기 올립니다..
아래 참고 자료 공유합니다. (첨부용량 관계상 일부 생략하고 올립니다.)
이후에도 흙돼지사업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물론..동참하시면 더욱 좋구여~~
흙돼지를 키웁시다2.pdf
첫댓글 멋집니다~~~
새록새록 떠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