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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여행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 있는 정보는 여러 지역의 지리정보를 참조하여 여러 개의 아주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여기에 공급되는 정보는 단지 교육적인 목적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특정 훈련 혹은 경험을 위해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프린스턴 대학이나 이 글의 작자는 이 자료에 있는 내용을 개인적인 적용 혹은 신뢰성에 대하여 책임이 없습니다.
추운 기후 조건에 들어 가기 위해서는 여행의 안전을 위해서 여러분의 책임으로 적절한 지식, 경험, 장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 기사에 포함된 내용은 최근의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목차
겨울에 미개척지를 탐험하는 것은 대단한 경험이다. 여러분은 하얀 세상의 고요하고 조용한 곳에서, 도시에서 군중들의 혼란을 떠날 수 있습니다.
크로스 컨츄리 스키를 타고 단풍나무가 우거진 숲 속을 달려 가거나, 설피를 신고 바위 암벽을 하이킹하거나, 설벽을 오르거나 하는 것은, 일년 중 겨울에 볼 수 있는 장관입니다.
동시에 여러분은 이 환경은 아주 위험하다는 것도 깨달아야 합니다. 그 깨달음은 겨울환경에서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적절한 여행계획, 경험, 그리고 올바른 장비를 준비하게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 위험을 경시하면 엄청난 위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겨울 미개척지를 어떻게 여행할 수 있는 지 여러분이 이해하는 것을 돕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겨울환경에서 가장 최고의 위험은 저체온증과 동상입니다). 이 들은 저체온증과 추운 기후에서의 부상에 관해 이 글에서 완전히 커버합니다.
1. Trip Planning (여행계획)
겨울여행의 계획은 어떻게 여행을 할 것인가를 정하기 위하여 여행 장소, 때, 그리고 조건을 조사하는 적당한 시간을 할애 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하루 얼마나 많이 걷는 것과 거리를 결정하기 위하여 모든 이 요소들은 상호 작용을 할 것입니다.
이들 요소를 명심하고, 여러분의 시간 계획을 세우세요.
겨울에는 캠프 준비, 캠프 해체, 요리, 잠자리 등 모든 것이 "두 배" 이상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하루하루의 가능한 캠프 지역을 위한 제안된 경로를 살펴 보세요. 여러분이 혹 계획된 야영지에 도달하지 못했을 경우를 대비해서 그 이전 지역에 야영을 할 곳 역시 살펴보세요.
만일 조건이 악화되거나 혹은 여러분이 난관을 만 낮을 때 비상대책이 무엇인지 그리고 구조요청 선택이 무엇인지 인지하세요.
지역 산림 안전요원과 허가와 야영 제약조건에 대하여 대화를 나누세요).
겨울에 따뜻하게 머물 수 있는 본질은 적절한 레이어의 의복을 준비하는 것과 그 의복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가에 달려있다.
열 손실
몸은 기본적으로 화학반응과 활동으로 열을 만들어 내는, 난방로(용광로)로 작용합니다. 육체적인 활동이 증가하면 열 생산이 증가하고 반대로 활동이 감소하면 열의 생산이 감소합니다.
따뜻함을 유지하는 키는 몸에 차단 막(layer)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단열 막
의복의 열 단열 막(Insulation)은 밀폐된 정지 공기의 공간에 비례합니다. 정지 공기(Dead air)는 자연대류가 일어나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작은 어떤 밀폐된 단위로 정의 됩니다.
그러한 흐름(유동)은 2 밀리미터 직경만큼 작은 단위에서 감지 되었습니다. 피부 바로 다음의 정지 공기는 몸에 의해 가열되고 그리고 피부 주위의 온기의 보호 층을 제공합니다.
의복이 여러분을 따뜻하게 유지하지 못한다는 것은 정지 공기의 문제 입니다.
이것은 공기의 밀도는 직물 조각과 비교하여 현저히 미세하고 밀도가 높은 재료일 수록 전도를 통한 열 이동이 많기 때문이다.
("clo" 단위는 단열 막의 효과의 측정을 공급하기 위해 개발 되었습니다. 1 “clo”는 대략 일반적인 모직 양복의 차단 값과 동등합니다.
전통적인 단열 막 물질(모, 양털, 우모)의 각 인치(2.54mm) 두께는 이론적으로 약 4.7clo 혹은 실제적으로 "사용에서" 4clo를 제공합니다.
겹쳐 입기(레이어링) 원리
정지 공기 공간을 공급하기 위한 열쇠는 의복의 단열 막을 여러 개를 입음을 통해 공급되는 것입니다. 각 단열 막은 정지 공기 공간의 어떤 clo 값을 공급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축적된 정지공간의 증가 혹은 축소 그리고/ 혹은 여러분의 활동 레벨을 변화를 위하여 여러분의 보호막(의복)을 더 입거나 벗는 것을 허락합니다.
여러분의 몸은 열의 소스임을 기억하시고, 의복 껴 입기는 열 차단 막으로 그리고 추운 환경 대해서 열의 손실을 늦추는 작용을 합니다.
여러분의 활동 레벨과 의복의 숫자와 종류 사이에 적절한 열 균형을 찾아 낼 필요가 있습니다.
예 1: (여러분이 50 파운드(22kg)의 배낭을 메고 경사가 심한 신설산행을 하고 있다. 공기 온도가 화씨 10도(섭씨 -10도) 이고 여러분이 모직 바지와 가벼운 폴리프렌(합섬 섬유) 셔츠를 입고 있다.
휴식을 위하여 멈추자 마자 열 생산은 느리게 됩니다. 만일 2분 이상 멈추면, 여러분은 냉기를 느끼기 시작 할 것입니다).
예 2: 여러분이 평지를 따라 스키를 탄다. 대기온도 화씨 25도(섭씨 -6.5도) 그리고 가벼운 폴리프렌(합섬 섬유)상의와 하의를, 우모 조끼, 그리고 윈드 술을 입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긴 경사 언덕에 도착하고 그리고 오르기 위해 인간 힘을 써서 정상에 도달해야 한다.
근육 운동의 증가에 따라 열 생산이 증가하여 여러분은 땀을 흘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과도한 체온 증가(오버 히팅)를 막기 위하여 쪼기를 벗고 그것을 배낭에 쑤셔 넣습니다.
왜 너무 많은 옷을 입는 것과 땀을 흘리면 안 되는 가? (젖은 표면으로부터 열 손실은 건조한 표면으로부터 열 손실되는 것 보다 25배 이상 크다.
만일 여러분이 땀을 흘리고 그래서 몸이 젖었다면, 물의 증발을 통해 엄청나게 빨리 열을 잃을 것입니다).
역시 공기가 매우 건조하기 때문에 땀을 통해서 엄청난 양의 물을 잃게 됩니다).
너무 많은 물의 손실은 탈수에 이르게 하고 이는 저체온증 위험을 현저히 증가 시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활동 레벨에 있으나 땀을 너무 많이 흘리지 않으면서 따뜻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여러분의 옷 겹쳐 입기를 조정을 원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겨울 중 여행은 편안함을 위한 지속적인 옷 겹 입기(레이어링)의 조절의 공정 입니다.
이것은 여러 겹의 레이어(옷)으로 가지면, 껴 입기(레이어링) 범위 내에서 다양성을 위하여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조건에서 대류는 가장 큰 양의 열 손실에 대해서 고려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보호를 위하여, 바람을 막는(windproof) 외투(outer layer)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예 3: 모직 스웨터를 입고 바람이 몰아치는 정상에 여러분이 서있으면, 스웨터의 모 사이의 구멍을 통해 바람이 관통할 것이고 그래서 여러분 피부 다음의 공기의 따뜻한 층을 재빨리 몰아내게 됩니다.
또 다른 대류는 요소는 의복의 "송풍 작용" 입니다.
여러분이 움직임에 따라, 여러분의 의복의 트인 구멍을 통해 축적된 따뜻한 공기를 펌프질 하여 몰라내고 그리고 차가운 공기를 빨아 들이는 경향의 송풍작용이 일어납니다.
어떤 조건에 있어서는 이 작용이 여러분의 몸의 개인적 보호막(차폐막)을 50% 혹은 그 이상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레이어(의복)은 효과적인 잠금 방법(예. 버튼, 지퍼, 등)이 중요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오버 히터 되면 실제적으로 레이어를 제거함이 없이, 레이어(의복)에 있는 트인 구멍은 난로의 열기를 발산하는 굴뚝 조절기를 열기 위해서 통풍구를 허용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자켓의 지퍼, 혹은 겨드랑이 지퍼는 여러분이 너무 더울 때 통풍구 역할 뿐만 아니라 혹은 여러분이 냉기를 느끼게 될 때 통풍구를 밀봉하는 것을 허용할 것입니다).
옷을 너무 느슨하게 입으면, 송풍작용이 트인 구멍을 통해 따뜻한 공기를 펌프 질 합니다. 너무 타이트하면, 옷이 압축되고 그래서 몸의 이동을 제약할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레이어 아래의 정지공기 공간을 줄이게 됩니다.
또 다른 일반적인 규칙은 의복의 효율은 의복이 커버하는 신체의 부분의 직경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몸통에 추가하는 주어진 단열재(Insulation) 두께는 여러분의 팔과 다리에 추가 하는 동일한 단열재의 두께 보다 열 적인 효율이 높습니다.
이것은 여러분 신체의 중심온도를 유지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조끼가 여러분의 신체의 열을 유지하는 데 좋은 이유입니다. 여러분의 신체의 각 부분에 최적의 단열 층의 두께가 있습니다.
범위를 넘어서 부피를 증가시키는 것은 단열 층을 증가하는 가치 보다 움직임을 방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얇은 장갑을 끼고 난 후 여러분의 손이 더 시린 것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이것은 단열 층이 싸고 있는 곡선의 표면, 즉 단열 층의 단면을 통하여 열의 흐름이 표면적으로부터 잃는 열보다 더 크기 대문입니다.
이것은 주어진 두께의 전체 단열 효과가 곡선 형태의 표면 바로 위에서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가적으로, 손가락, 같은 작은 실린더에서는, 이러한 역설적인 효과를 보여줍니다.
얇은 단열 층의 추가는 두께가 약1/4 인치(6mm)까지 도달할 때 까지지 열 손실이 증가합니다.
이 열 저항은 부가적인 두께를 추가함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1/4 인치를 두께를 지나서 추가에 하더라도 그 두께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따뜻함은 아주 적습니다. 이것이 얇은 장갑으로 여러분의 손을 특별히 따뜻하게 유지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의복 소재
겨울 의복과 단열재에 대한 약간의 다른 종류의 소재가 다음에 논의 됩니다).
1. 모 - 모는 섬유에 안에 있는 신축성, 3차원적인 물결무늬의 곱슬 털이 섬유 사이에서 공기를 감싸는 특성으로부터 우수한 단열재로 유래되었습니다.
직조 그리고 섬유의 두께에 따라서 모직 옷의 60 ~80 이상이 공기가 함유 될 수 있습니다.
모는 수분이 섬유의 공간으로 “사라지기” 대문에 습기를 느끼지 않고 적당량의 습기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비록 섬유에 물이 있어도 모(wool)는 정지공기 공간을 유지하고 그래서 여러분을 보온할 수 있습니다.
모에 있어서 단점은 너무 많은 물을(최대 의복 무게의 1/3이상을 흡수할 수 있음) 흡수할 수 있어 젖은 옷이 너무 무거운 것 입니다.
모는 한기를 최소로 느끼게 하면서, 습기를 서서히 방출합니다.
모는 아주 단단하게 직조할 수 있게 때문에 바람막이로 완전합니다. 모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비싸지 않습니다(이월 상품으로 구입한다면). 그러나 모는 피부를 근질거리게 하고 어떤 사람들은 모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습니다.
2. Pile or Fleece fabrics (파일 혹은 플리스 섬유)- 파일 혹은 플리스 섬유는 플라스틱(폴리에스터, 폴리요레핀, 폴리프로피렌, 등)을 원료 만들어진 합성섬유입니다.).
이 소재는 모에 버금가는 단열 능력이 있습니다).
이 소재의 장점은 수분 함유가 적고(모에 비해) 그리고 매우 신속히 마릅니다.).
파일은 다른 저장 층과 단열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무게(두께로) 생산됩니다. 이는 다양한 레이어링을 허용합니다. 파일의 단점은 바람에 대한 저항이 매우 부족합니다 그래서 윈드 셀(wind shell) 외투가 항상 필요합니다.
중간 정도의 바람막이 레이어의 파일 종류(버전)이 가능합니다.
3. Polypropylene and other Hydrophobic fabrics(폴리프로피렌 과 다른 소수성 섬유) - 폴리프로필렌은 정지공기 공간을 제공하고 그리고 수분을 흡수하지 않는 합섬, 플라스틱 섬유입니다.
이 섬유는 물에 젖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수증기를 근원(신체)로부터 이동시킵니다.).
폴리프로필렌 레이어는 피부가 젖는 것을 막아 주고 그리고 증발열 손실을 줄여주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 입으면 아주 효과적입니다.
수분이 신체로부터 이동해 나감으로, 수분이 증기로 될 것이나, 그러나 여러분의 피부와 증발 점의 각 추가적인 밀리미터 거리가 증발과정에서 신체의 열 손실을 줄입니다.
일부 섬유들은 섬유의 소수성(물을 싫어하는) 화학현상에 의존합니다. 그 외 섬유는 동일한 특성과 이상을 달성하기 위여 분자 코팅을 사용합니다.
4. Vapor Barrier Systems(증기 장벽 시스템) - 겨울철에 따듯하데 유지하는 또 다른 방법은 증기 장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신체는 우리가 활동을 없을 대에도 피부를 통하여 항상 수분을 잃습니다).
이 손실은 무의식적인 발한이며 습도가 70%이하 일 때 일어 납니다.
이 무의식 중의 발한은 매일의 24시간 동안 거의 0.5 리터의 비율로 계속 됩니다.
수분 1그램을 증기로 변화 시키는데 580 칼로리가 소요됨에 따라, 어떤 다른 활동 분만 아니라 무의식 중인 발한으로 인해 열은 계속해서 손실됩니다.
증기 장벽은 수분이 증기로 전환되는 것의 장벽으로서 물의 침투를 막는 옷입니다.
피부 가까이 입었을 때 이 시스템은 증기를 피부 가까이 유지합니다.
점차적으로 습도 레벨이 신체가 높은 습도를 감지하고 그래서 무의식 중의 발한을 닫은 점까지 올라 갑니다).
이는 증발 열 손실을 막고 그리고 탈수를 느리게 합니다.
피부의 표면에서의 습기의 어떤 증발도 열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에 증기 장벽은 피부에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피부와 증기 장벽 사이에 폴리프로피렌 혹은 어떤 다른 소수성 레이어를 입는 것은 직접적이 피부 접촉에서 습기가 바로 이동되는 것을 허용합니다.
증기 장벽 시스템이 어떤 환경에서 어떤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여러분이 증기 장벽을 사용하기 전에 이 이슈는 활동적인 레벨이며, 자연적으로 흘리는 땀의 총량, 그리고 “습기에 편안함을” 고려해야 합니다.
(밤에 슬리핑 백에서 증기 장벽을 사용하는 것처럼, 여러분이 활동하지 않는다면, 이 시스템은 잘 작용할 것입니다.
증기 장벽 슬리핑 백 내피는 백 그 자체에서 보다 5 ~ 8도 정도 더 추운 온도에서 여러분을 편안하게 자는 것을 일반적으로 허용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백 안에 습도 레벨이 편하지 않고 그리고 냉습한 것을 알게 됩니다.
만일 슬리핑 백의 이 장애가 있으면 이것은 문제가 될 수 있고, 더 단열이 잘 되는 슬리핑 백을 가지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슬리핑 백에서의 증기 장벽 내피는 역시 또 다른 방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추운 조건에서 여러분의 신체로부터 나온 습기는 백을 통하여 위 방출되고, 그 때 백의 바깥이 액체를 응축 하거나 서리가 될 까지 도달합니다.
시감이 지남(하루하루) 지남에 따라 여러분의 백에 있는 습기가 증가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백을 말릴 수 없다면 백이 더 많은 수분을 함유함에 따라 백이 점차 무거워 질 것 입니다.
우모 백에 있어서, 이 습기는 실제적으로 깃털에 스며들고 그리고 백의 중요한 단열 저장 층(정지 공기 공간)을 잃게 되어, 그에 따라 백의 효율성을 줄입니다.
설피등반과 같이, 여러분이 활동할 때, 그리고 여러분이 증기 장벽 양말 같은 증기 장벽을 신고 있다면, 여러분은 얼마나 땀을 흘리는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활동할 대 담을 많이 흘린 체질이면, 신체의 땀을 닫기 전에 여러분의 발과 폴리프로필렌 양말이 완전히 젖을 수도 있습니다.
이 액체 상태의 수분이 피부에 있으면, 열 손실의 증가를 가져옵니다.
만일 여러분이 땀을 많이 흘리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발이 실제로 젖기 전에 발한(땀이 나는 것)을 닫을 것입니다).
이것이 증기 장벽 시스템이 작동할 때입니다.
열 손실은 수분이 액체상태에서 가스로 변할 때 나타나는 것이 중요한 점입니다. 피부에 바로 접한 액체 상태의 수분은 중요한 열 손실을 가져옵니다. 피부에 바로 인접한 증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증기 장벽 시스템이 여러분에게 잘 적용되는 지 아닌지 결정을 경험해야 합니다.
5. Polarguard, Hollofil, Quallofil and others (폴라가-드, 할로필, 퀄로필)- 이들은 슬리핑 백 과 파카 같은 혹한기 아웃도어 의류에 우선 사용되는 합섬 섬유 입니다.
이들 섬유는 정지공기 공간을 공급하는 점에서 적당히 효과적입니다(비록 효과가 우모에 비교가 되지 않지만).
그들의 이점은 수분을 흡수하지 않고 건조가 적당히 빠르다는 것입니다.
폴라가드는 큰 시트로 만들어 집니다). 할로필은 폴라가드와 유사하지만 그러나 중공입니다. 이것이 정지 공기 공간을 증가시키고 그리고 섬유가 열적으로 더 효과적입니다. 컬러파일은 섬유 관통하여 “연결된” 4개의 구멍을 적용하여 할러파일 보다 한 차원 앞서갑니다.
6. "Superthin" fibers(“극세사” 섬유) - Primaloft, Microloft, Thinsulate and others (프리마로프트, 마이크로로프트, 틴슈레이트) - 이들 합섬 섬유에 숨어 있는 원리는 정기 공기 공간의 양을 증가 할 수 있도록 섬유를 보다 가늘게 만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밀봉된 공간이 5인치 넓이이고 그리고 그 공간에 각 두께 1인치의 격리 판 2개를 둔다. 여러분은 3인치의 효과적인 공기 층을 가지게 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5인치 공간으로 동일하고 1/4인치 두께의 격리 판 4개를 둔다면 여러분은 4인치의 유효한 공기 층을 가지게 됩니다. 여러분은 1인치 공간을 얻게 됩니다.
실험실의 조건하에서 주어진 틴슈레이트(Thinsulate)의 두께가 동일한 두께의 우모보다 거의 2배 정도 따듯하나, 그러나 틴슐레이트가 약 40%정도 더 무겁습니다.
틴슐레이트는 시트로 만들어지며, 그러므로 파카와 바지의 외피로 주로 사용됩니다.
새로운 소재인 프리마로프와 마이크로로프는 극세사 섬유이며 동일한 부피의 우모와 무게가 비슷합니다.
그들은 파카와 슬리핑 백의 속 재료로 우모를 대용하여 사용됩니다.
그들 재료는 젖는 것을 염려할 필요 없이 작은 사이즈로 채워 넣을 수 있고 그리고 중량 대비 우모와 동등한 보온성을 가집니다).
7. Down(우모) - 깃털은 매우 효과적인 보온 층입니다).
우모는 매우 적은 무게에서 우수한 정지 공기 공간을 공급합니다. 겨울에 다운(우모)의 주요 문제(그리고 이것이 주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는 우모가 수분을 흡수하는 것입니다.
깃털이 한 번 젖으면 뭉치는 경향이 있고, 그래서 정지 공기 공간을 상실합니다.
겨울에 우모를 사용하는 장비는 수분을 흡수하는 것을 막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모 백에 증기 장벽의 슬리핑 백 내피는 백이 건조한 상태로 머무는 것을 도울 것입니다.
우모가 어떤 모양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그리고 다른 구역으로 이동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음으로 슬리핑 백에는 아주 유용하다.
우모는 매우 압축적이어서, 여러분의 깃털이 압축되어 좋은 등받이로 작용할 뿐 이니라 여러분의 배낭에 쉽게 넣을 때 이점이 있다.
우모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모 백의 효과는 깃털의 품질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우모는 개별적인 깃털로 만들어 짐에 따라, 슬리핑 백은 우모가 백 안에서 이동되어 추운 점을 만드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재봉하여야 한다.
6. 복사 장벽 - 신체의 열의 일부가 복사를 통해 손실됩니다.
이 열을 유지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알루미늄과 같은 반사 장벽을 사용을 통하는 것입니다.
이 원리는 “공간 담요” 와 그리고 어떤 비비 배낭 그리고 슬리핑 백에 사용됩니다.
알림: 면은 기본적으로 동절기에는 쓸모가 없습니다. 이것은 수분을 초의 심지처럼 흡수하고 전달 시키나, 그러나 폴리프로피렌과 달리, 면은 이 습기를 흡수하고 그리고 수분은 정지 공기에 의해 먼저 장악된 공간을 장악합니다.
이것은 정지 공기 공간의 손실, 높은 증발 냉각, 그리고 의복이 마르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합니다.
신체와 의복
1. 머리 - 머리는 매우 높은 부피의 비를 가지고 그리고 머리는 혈관이 많이 밀집되어 있어, 여러분은 머리로부터 가장 많은 열(최고 70 %까지)을 손실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자는 겨울 캠핑에 필수적인 것입니다. 격언 – 만일 여러분의 발가락이 시리면 모자를 쓰라 – 는 진실입니다.
발라클라바 모자 특별히 효과적이고 그리고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높은 바람 조건이 있는 지역에 얼굴에 동상을 입을 우려가 있을 경우 얼굴마스크(facemask) 가 필요할 것입니다.
2. 손 - 벙어리 장갑은 앞에서 언급한 곡률의 문제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벙어리 장갑이 더 따뜻하다.
역시 일반 장갑에서 손가락이 격리된 것 보다, 벙어리 장갑은 장갑 안에서 손가락 서로가 따듯하게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레이어링 능력을 갖기 위해 외피로 벙어리 장갑을 하고 이너(inner) 장갑을 가지는 것이 유용합니다.
눈에서 벙어리 장갑을 잃어 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분실 방지용 끈”("idiot strings") 역시 중요합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작업에서의 손놀림을 위한 필요 때문에 겨울에 장갑(손가락이 있는) 또한 늘 필수적입니다.
3. 발 - 온도와 환경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포함하는 활동에 따라 바른 등산화를 찾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여행의 2개의 일반적인 형태는 스키타기와 심설등반 입니다(몇 인치 정도의 눈 위는 여러분이 단지 부츠 정도로 하이킹을 할 수 있습니다.
얼어버린 스팀으로 인해 부러져서 내피를 젖게 할 수 있고 말리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설피, 아이젠 그리고 스키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이들은 매우 따뜻하고 그리고 스키와 쉽게 묶을 수 있다.) 내부 부츠에 따라서, 여러분의 발을 충분히 따뜻하게 유지하게 하기 위해 단열 막의 외피 부츠를 필요로 할 수 있다).
그들은 엄청나게 편안합니다, 그러나 방수가 아니기 때문에 비가 문제(예: 계곡 횡단, 비가 올 가능성이 있는, 등)가 없는 건조하고 추운 겨울 장비로 최고 입니다.
1. 양말 - 발을 따뜻하게 유지하기에 가장 좋은 시스템은 멀티 레이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습기를 빨아들여 다음의 1 – 2 켤레의 모 혹은 모/나일론 합섬 양말로 내보내게 하기 위해 얇은 폴리프렌 내피 양말을 피부 바로 위에 시작하세요.
외피 양말이 내피 양말 위에 신어서 편안할 수 있을 정도 충분히 큰 것을 신는 것을 명심하세요.
만일 너무 끼이면, 양말이 주위를 쪼이게 되고 그래서 동상을 입을 우려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발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발을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기본이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 하루 중 양말을 갈아 신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알루미늄 수산화물 foot powder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산 등반대원들은 여행 전에 그들의 발에 발한 억제를 일주일 동안 바릅니다.
활동적인 성분인, 산화 알루미늄은 한 달 이상 여러분의 발을 땀으로부터 자유롭게 할 것입니다.
어떤 의학 연구는 알루미늄과 치매 질병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으나 소량의 노출에는 문제가 없다고 제안했습니다.
2. High Gaiters(높은 각반(긴 구두) - 그들은 여러분의 부추와 양말 그리고 바지 가랑이에 눈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 줍니다.
3. Insulated Booties(단열 된 덫 신) - 이들은 합성 필로 보온된 덫 신으로 지면으로 여러분의 발바닥을 보온하는 대표적인 발포재 입니다). 그들은 밤에 슬리핑 백에서 신으면 매우 좋습니다.
4. Camp Overboots(야영 외피 부츠) - 캠프 주위를 거닐 때 보온 부츠 위에 신을 수 있습니다. 역시 한밤중에 수풀지대를 방문할 대 사용합니다.
4. Outer Layer(겉 옷)- (바람막이 그리고 최소한의 방수가 되는 겉 옷을 준비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최고 성능의 방수 옷을 준비하는 것이 최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겉 옷은 통풍이 되어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방수와 통풍 성능 사이에는 엄청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완전한 방수 아이템은 여러분의 다른 레이어로 흘러 들어가서, 무게를 증가시키고 그리고 어떤 열 손실을 발생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그러나 젖은 눈의 조건에서, 만일 의복이 방수가 아니라면 젖게 되고 얼어 붙게 됩니다.
고어텍스 와 그 외 유사한 섬유는 한가지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이들 섬유는 얇은 폴리머 코팅이 되어 있으며 이 들 섬유는 수분의 증기를 통과 시키기에 충분히 크지만 그러나 물방울이 통과하기에는 너무 작은 미세한 구멍을 가지고 있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고어텍스(Gore-tex)는 숨을 쉬는데, 순면/나이론 합섬과 같이 숨을 쉬지는 못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일반 방풍 의복을 선택한다면, 65/35 면 나일론 합섬 섬유도 우수합니다.
다른 선택은 수분 증기의 배출을 위하여 충분한 통기성을 가지면서 방수성능의 의복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젖은 눈의 환경에서 의복이 젖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제공합니다.
결정을 하는 기본은 여러분이 여행을 하는 지역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록키산맥의 건조한 눈에 있다면 방수성능에 대해 그다지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얼어 붙는 비의 가능성 혹은 매우 젖은 눈을 만나게 되는 북동부 산악에 있다면, 젖게 되는 것을 막을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5. Zippers(지퍼) - 겨울 의복에 있어서 대단한 액세서리입니다.
겨드랑이 밑의 지퍼가 있는 자켓은 통기성능을 엄청나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바지에 사이드 지퍼가 있는 것은 통기성을 허락하고 그리고 스키 혹은 설피를 벗지 않고 레이어를 신거나 벗을 수 있습니다.
6. 기타 - 니커스 바지와 니커스 양말은 좋은 결합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니커스 아래를 열거나 혹은 양말을 내려 통기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옷 입기 기술
가장 좋은 원칙은 활동하기 전에 춥게 느끼지 않고, 단지 시원하게 느낄 때까지 벗는 것입니다.
이것을 실행하는 것을 실패하면 지나친 가열, 땀, 열 손실을 의미하게 되고, 그리면 어떤 경우에도 가든 길을 멈추고 레이어를 벗고 10분 정도 휴식해야 할 것입니다.
지퍼를 열고, 소매를 걷어 올리거나 내리거나, 모자를 벗거나 쓰는 것이 온도 조절을 도울 것입니다.
한 번 여러분이 싸늘하기 시작하는 그로 인해 많은 신체의 자원(칼로리)를 취하게 되므로 열을 올리기 위해 여러분이 한기를 느끼기 전에 바로 레이어를 더 입으세요.
여러분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그것은 단지 보다 더 추위를 가져옵니다) 보다 더 많이 입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너무 더우면 레이어를 열고 그리고 적절한 온도에 이르도록 통기 시킵니다.
배낭
내부 프레임 대 외부 프레임
겨울에는 내부 프레임에 더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
내부 프레임은 중량의 중심이 더 낳고 여러분의 신체를 더 잘 감쌉니다.
스키 혹은 설피등반을 할 때, 중량이 여러분의 신체와 더불어 유동되어 이동의 자유를 더 많이 허용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스키를 탈 때 특별히 중요합니다
외부 프레임 배낭은 무게의 중심이 더 놓아서 흔들림이 심한 경향이 있고, 어떤 경우에는 여러분의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하루 이상의 여행 (multi-day trip)을 위하여 모든 장비(큰 슬리핑 백, 많은 의복 레이어, 텐트, 많은 음식, 연료, 등)를 운반하기 위하여, 여러분은 배낭의 부피가 5000 입방 인치(80 리터) 커야 합니다.
겨울 야영을 위한 침낭은 여러분이 안락하기를 원한다면 여러분이 경험하게 될 온도보다 낮은 온도에서 견딜 수 있는 등급이어야 합니다.
. 만일 밤의 기온이 화씨 -15°(-26°C)로 떨어 질 수 있다면, 여러분의 침낭은 화씨 -30°(-34°C) 등급이어야 합니다
.
침낭의 충전재는 다양합니다: 우모, 프리마로프, 마이크로로프, 폴라가드, 등이 있습니다.
침낭 그 자체는 후드(Hood)가 있는 미라 형태 이어야 합니다.
침낭은 지퍼를 따라 통풍 튜브와 목에 통풍 깃(Collar)이 있어야 합니다.
침낭 안에서, 여러분의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침낭을 원합니다. 만일 침낭이 너무 크면, 대류 흐름을 위한 공간이 너무 크게 되어 그래서 여러분은 춥게 될 것입니다. 공간이 너무 많은 침낭에서, 공간을 채우기 위해 더 많은 옷(레이어)를 입을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화씨 -30°(-34°C)의 등급의 탐험용 침낭을 혹은 화씨 0° (-17°C) 등급의 3계절용 침낭과 증기 장벽 이너, 비비 색(bivy sack) (3 - 5.5°C 증가 시키는), 그리고 혹은 오버백(overbag)(침낭의 온도를 8.5 -11°C 증가 시키는 여름 무게 백으로 압축함이 없이 동계용 침낭만큼 부피를 차지하는 것을 명심하세요.)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들 선택들은 가격, 무게, 그리고 여러분의 배낭에 차지하는 부피의 조건에서 장점 혹은 단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유의 하십시오.
여러분은 깔려 있는 눈으로부터 단열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포 패드(Ensolite) 혹은 버블 시트(일명 뽁뽁이)(Thermarest) 좋은 효과를 낼 것입니다. 여러분의 단열 시트는 최소 12.5mm(2개의 9.5mm 여름용 패드가 있고 혹은 버블시트를 9.5mm 발포패드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신체 전부가 단열 될 수 있도록 충분히 긴 것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스토브 대비 모닥불
대부분의 경우 요리를 위하여 스토브와 연료를 지참할 것입니다. 모닥불은 어떤 지역에서는 가능하며, 그러나 고지에서 사용은, 겨울에서 땔감 나무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스토브에 의존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여러분의 스토브(버너)는 화력이 좋아야 합니다. 눈으로부터 단열하기 위하여(눈 위에서 사용할 경우 연료가 구멍(노즐) 녹지 않는다) 바닥에 골판지 혹은 냄비 뚜껑 등을 아래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버너가 일반적으로 냄비의 바닥보다 현저히 작기 때문에 금속 성분의 뚜껑을 버너의 위에 놓으면 냄비에 열이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바람막이 역시 열의 집중을 위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열 버너는 겨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흰 가스로 스토브를 예열하는 것 보다 알코올 혹은 라이터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연료 - 눈을 녹여서 물을 사용한다면 하루 1인당 3.8리터의 계획을 세우세요. 물을 확보할 수 있으면, 하루 1인당 2리터의 계획을 세우세요.
기후 악조건, 물을 구할 수 없는 것을 대비하여 최소 하루 분의 추가 해야 하는 것을 명심 하세요.
3. 음식
겨울 활동에서 음식의 계획은 추운 겨울에 요구되는 많은 양과 겨울에 음식을 준비하는(시간, 버너의 연료를 요합니다) 어려움의 물리적 활동 그리고 음식이 그룹의 욕구에 합당한지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합니다.
신체가 필요로 하는 음식이 증가함에 불구하고 겨울에는 식욕이 감소합니다. 음식이 입맛에 맞지 않으면, 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문자 그대로 억지로라도 먹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양의 종류
모든 음식은 3가지 기본 영양의 종류의 다양한 비율로 만들어 집니다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그리고 물, 비타민, 미네랄.
3가지 주요 종류는 단당류로 변환되고 그리고 에너지를 만들어 냄에 따라 연소되나 그러나 분자구조의 복잡성이 증가하는 만큼 변환에 소요되는 시간이 증가하며, 그래서 탄수화물이 단백질보다 더 빨리 변환되고 단백질이 지방보다 더 빨리 변환됩니다.
겨울 캠핑 식이 요법 |
영양의 종류 |
닉네임 |
해설 |
50% |
단당류 |
불쏘시게 |
5 칼로리/그램 - 빨리 분해. |
복합탄수화물 |
나뭇가지 |
5 칼로리/그램 - 빨리 분해. 이들은 소화가 쉽다. 캔디, 씨리얼, 빵, 밥, 마카로니, 건조과일, 채소 | |
20% |
단백질 |
통나무 |
5 칼로리/그램 -일반적으로 분해가 느리다. 단백질은 일차적으로 신체의 조직을 구성하고 그리고 유지한다. 육류, 생선, 치즈, 우유, 계란, 땅콩, 호두, 콩. |
30% |
지방 |
통나무 |
9 칼로리/그램 – 매우 느리게 분해되나 그러나 이들은 열을 방출하고 영을 오랜 기간 지속합니다. 그러나 지방이 그루코스로 분해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에너지와 물이 필요합니다. 마아가린, 땅콩, 치즈, 달걀, 그리고 페페로니, 살라미 소시지로부터의 지방. |
비타민 미네랄 – 은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음식에서 발견되고 그리고 7 -10 일 미만의 여행에는 특별한 공급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장기 여행이나 탐험에서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충이 필수적입니다. 탐험을 위해서는 의사로부터 특정한 처방을 받으세요.
칼로리의 필요
에너지가 신체를 따뜻하게 유지하는데 소요됨에 따라 겨울에는 요구되는 일반적인 칼로리는 증가합니다. 다양한 활동에 요구되는 칼로리의 양이 아래에 요약합니다.
나이, 신체 신진대사, 건강 등에 기초하여 이 수치는 개인적으로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유념하세요.
식사
겨울에는 날 음식을 피하세요(신선한 과일, 야채, 달걀). 이들은 모두 물과 무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여러분이 몹시 고생하고 지고가야 합니다).
치즈, 버터, 육류는 예외입니다(고지방을 함유 성분을 필요로 함). 거의 건조한 음식(씨리얼, 파스타, 쌀, 밀, 오트밀), 구운 음식(브라우니, 쿠키), 혹은 냉동 건조 식품(비싸지만 그러나 무게가 매우 가볍고 그리고 요리를 빨리 해서 버너의 연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을 가져가세요.
1. 아침 – 소화가 어려운(complicated)식사를 하지 않아야 하나 그러나 하루 종일의 활동의 기초를 공급함으로 완전한 아침식사가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일어나고 그리고 이동하는 개략의 일정에 따라 시간 역시 요인이 됩니다. 이른 아침(추운) 시간 캠프에서 바로 일어나면 발 그리고 몸이 몹시 춥습니다. 따라서 요리하기에 가장 쉬운 것은 물이며 이는 각자의 컵에 준비할 수 있습니다.
부가적인 단백질을 추가하기 분유를 그리고 지방을 위해서 마가린을 이들 아이템의 여분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요리가 한번에 설탕을 너무 많이 혈당에 쏟아 붇지 않도록 조심하고 오히려 3가지의 주요 음식 영양을 잘 조합하도록 하세요. 설탕은 여러분을 출발하게 할 것이고 그리고 단백질 과 지방은 아침까지 여러분을 유지 할 것 입니다.
2. 점심 – 겨울여행에서 2가지의 접근방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전통적인 점심을 하기 위해 산행을 중단하고 그리고 긴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활동의 중지를 의미하고 그로 인해 사람들이 추워지게 합니다. 추가적인 레이어(의복)을 입거나 갈아 입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많은 시간의 소요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이것 역시 주위를 답사하는 시간을 허락하고 그리고 그것을 쉽게 합니다. 여러분이 원한다면 버너를 켜고 따뜻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접근은 개인적인 점심을 지참하는 것이며 이는 풍경이 좋은 지점, 폭포, 옷 갈아 입을 때 등 하루 중 언제라도 먹을 수 있습니다.
2번 째 접근방식이 사람들이 주위에서 서 있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한다 하지만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양쪽 모두의 경우 여러분은 그룹이 함께 식사를 할 수 있으며 포함하는 아이템은 다음이 될 수 있습니다: 육류, 땅콩, 건조과일, 건포도, 쿠키, 귀리 빵.
“하루 중 언제나 도시락을 지참하여 먹는 경우” 일일 인당 일반적인 구성은 다음을 따르세요.
3. 저녘 – 개인의 컵에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혹은 핫 드링크로 저녁을 시작하는 것이 가끔 좋습니다. 이것은 메인 코스를 기다리는 동안 몸의 내부를 따듯하게 해 줍니다.
겨울에는, 주 요리는 일반적으로 한 냄비의 걸쭉한 국/스튜의 형태입니다. 이것은 시간과 버너의 연료를 절약합니다. 걸쭉한 국(우리의 경우 부대 찌게 혹은 경시기 정도) 수프 혹은 육수를 기본으로, 그리고 녹말(쌀, 국수), 약간의 채소(겨울 여행에는 냉동 야채 신선한 상태로 유지됨), 여러분이 가지고 온 단백질(런치 미트, 치즈, 닭고기 통조림, 참치) 어떤 것이든 포함 시키면 됩니다. 하루의 마지막에 여러분은 더 배 고프고 피곤할 것입니다 그래서 흥미로운 요리는 여러분이 먹도록 하는 것에 필수입니다.
저녁식사에 다른 접근은 냉동 건조 식품입니다. 이들 식품은 끓는 물을 접시에 부어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이점이기 때문에 연료가 적게 들어가고 매우 무게가 가볍습니다. 이들 아이템을 공급하는 많은 회사가 있습니다.
이들은 쌀과 국수와 같은 기본 식품을 위해 지불하는 금액보다 일반적으로 엄청나게 비쌉니다. 비율 크기를 유념하세요. 어떤 회사는 자사의 식품 포장에 필요한 양을 믿지 못할 정도로 가장하여 평가합니다(즉 식품제조사의 권장량보다 더 많이 준비해야 할 것을 의미합니다).
이 요리에는 핫 드링크(Tang, 차, 핫 초콜릿, 젤로 등)과 아마 디저트를 포함될 것입니다. 식사 후 밤에 개인 물 병에 채우기 위하여 물을 녹이거나/가열하여야 합니다.(아래의 물 단원을 보세요.)
탈수 식품 이들은 건조 냉동식품과 다르며 함수를 위해 많은 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4. 잠자리를 위한 음식 – 여러분은 다음날의 잠자리에서 먹을 도시락을 지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고기와 치즈를 얼린 것같이 신선한 아이템을 허용됩니다. 여러분이 한 밤중에 깨어나서 그리고 춥다면(혹은 잠이 바로 들기 전) 단백질을 먹는 것이 최상의 방법입니다. 단백질은 보다 더 느리게 분해되기 때문에 열이 오랜 기간 방출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설탕을 먹는다면, 여러분은 빠른 “높은 열”을 얻을 것이고 그리고 나서 여러분의 체온은 바로 덜어 질 것이며, 가끔 그 이전의 수준 이하로 떨어질 것입니다.
5
5. 도구 – 모든 개인 도구로 여러분들은 큰 플라스틱 컵(가능하면 단열된)과 플라스틱 스푼이 필요할 것 입니다.(겨울에는 금속 스푼을 가지지 마세요). 이 또한 여러분은 컵과 스푼을 분실 방지용 끈으로 묵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들 도구들의 세척은 남아있는 눈으로 닦아내는 것입니다. 남아있는 어던 것은 다음의 여러분의 음식이 될 것입니다.
6. 음식 패킹 – 여러분은 여러분이 가져와야 할 쓰레기 량을 최소로 하여 여러분의 음식을 재 패킹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리 혹은 형태 별 식품 아이템을 분리된 잡 주머니에 결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아침 가방, 점심 가방, 저녁 가방, 핫 드링크 & 디저트 가방). 여러분이 쉽게 구분 할 수 있도록 꼬리표를 부착하거나 컬러 코드를 부여하세요.
1) 눈을 먹지 마세요! 그것은 물질의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고체를 액체로)변경시켜 물로 전환하는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여러분은 너무 많은 칼로리를 태우게 되고 그로 인해 여러분을 급속히 저체온증을 겪게 할 수 있습니다.
2) 물은 얼어 붙은 얼음 아래 물이 흐르는 호수 혹은 계곡에 구멍을 파고 그 아래에 흐르는 얻을 수 있습니다.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대부분의 경우 식수는 지아디아균 그리고 다른 박테리아의 오염으로부터 정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3) 눈은 물로 만들기 위해 버너 혹은 모닥불로 녹일 수 있습니다. 눈은 깨끗한 것이어야 하는데, 노란(오줌) 혹은 핑크(박테리아의 성장) 안됩니다. 하나의 상(고체)에서 다른 상(액체)로 변환되는데 너무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통의 바닥에 약간의 물을 부어야 할 것입니다. 이 물을 가열하고 그리고 눈을 천천히 부으면 슬러지 상태로 변하고 그리고 물로 변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눈을 바로 눈을 넣으면, 여러분의 통(코펠)의 바닥을 태우게 되고 조금의 물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부피로는 10L의 눈으로 1L의 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눈은 정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겨울 태양열 물 수집 –태양 빛을 수 시간 유지할 수 있는 어떤 지점에서, 60cm, 폭, 깊이 30cm의 웅덩이를 눈에 만든다. 가능하면, 이 웅덩이에 발포 패드 혹은 단열재를 라이닝 합니다(필수적이지는 않지만 그러나 진행이 빠르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어두운 플라스틱 백(검정 비닐 백)을 웅덩이에 깔아 얕은 접시 형 냄비 형태로 만듭니다.
웅덩이의 가장자리에 깨끗한 눈을 여유 있게 쌓습니다. 어두운 플라스틱 백에 이끌린 태양 에너지가 눈을 녹이고 그리고 웅덩이에서 물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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