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리랑카 일반정보
- 면적 : 66천 km2 (한반도 면적의 약 1/3배)
- 인구 : 19백만명
- 주요도시 : 콜롬보(170만명), 수도권(500만명)
- 국가원수 : 대통령(Kumaratunga), 총리(Wickramanayake)
1) 소량수주로부터 출발
- 인구 19백만, 국민소득 800불대로 현지 시장규모 등을 감안시 입찰 참여를 제외하고는
대량수주 가능성은 많지 않은 점을 인식, 소량 주문에 적극 응한 후 점차 시장상황에 따라
물량을 확대해 나가는 전략이 바람직함
2) 소비자는 일물일가에 익숙
- 스리랑카는 아직 시장이 세분화 되지 않아 하나의 품목을 여러곳에서 취급하지 않고
소비자들도 1물1가에 익숙해 있음
- 따라서 스리랑카 바이어와의 거래시는 여러 바이어를 거래하지 말고 1개의 에이전트 또는
딜러를 통해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함
- 동일제품이 여러매장에서 다른 가격으로 거래될 경우 자칫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하고 시장규모가 작아 여러
바이어와의 거래시 장기적으로 판매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음
3) 전형적인 Seller's Market
- 시장규모가 작아 하나의 제품은 하나의 매장에서만 구할 수 있는
시장으로 판매상들은 소비자에 대해 협상우위를 지니고 있으며 수출상의
경우도 바이어에 대하여 우위에 서는 경우가 많음
- 따라서 한번 거래가 시작되면 수입선을 잘 바꾸지 못하는 속성이 있어
지속적으로 수출이 가능한 시장임
4) 정부조달 비중이 큰 시장
- 사회주의 잔재 등으로 국영기업의 비중이 높고 수입에서도 정부조달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
5) 단일품목을 취급하는 전문 바이어 많지않음
- 시장규모가 작아 단일품목, 특히 단일 브랜드만 취급하는 전문 딜러나
바이어를 찾기 매우 어려움
- 따라서 상담시 여러 품목을 취급하는 바이어나 해당품목에 전문적인
취급경험이 없는 바이어도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유력한 잠재 바이어가 될 수 있음
♠ 스리랑카 주요경제지표
- 1인당 GNP : U$ 829(1999년)
- 경제성장률 : 4.4% (1999년)
- 실업률 : 8.6% (1999년)
- 환율 : 1 U$ = 86 Rs, 1 Rs = 약 15원
- 99년 우리나라 수출 : U$ 370백만
- 99년 우리나라 수입 : U$ 61백만
첫댓글 대통령 이름은 (Chandrika Bandaranaike Kumaratunga) 입니다. 여자이며 일반적으로 Chandrika(챤드리카)라고 부릅니다. 수상은 (Ranil Wickremesinghe) 남자이며 Ranil(라닐) 이라고 부릅니다. 스리랑카 환율은 지금 usd = Rs.97.00 - 97.50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