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8년도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극 분야) 수업일지 |
학 교 |
청안초등학교 |
강사명 |
허윤희 |
교육과정 |
특별활동 | ||||||||||||||||||||||||||||||||||||||||||||||||||||||||||||||||||||||||||||||||||||||||||||||||||||||||||||||||||||||||||||||||||||||||||
일 시 |
3월 26일 수요일 |
장소 |
급식소 | ||||||||||||||||||||||||||||||||||||||||||||||||||||||||||||||||||||||||||||||||||||||||||||||||||||||||||||||||||||||||||||||||||||||||||||
교육대상 |
(5)학년 (1 )반 (1)학급 |
학생수 |
24명 |
차시 |
3차시 |
시간 |
5-6교시 | ||||||||||||||||||||||||||||||||||||||||||||||||||||||||||||||||||||||||||||||||||||||||||||||||||||||||||||||||||||||||||||||||||||||||
학습주제 |
연극하면 떠오르는 것 | ||||||||||||||||||||||||||||||||||||||||||||||||||||||||||||||||||||||||||||||||||||||||||||||||||||||||||||||||||||||||||||||||||||||||||||||
학습목표 |
연극에 대해 이해하기 - 연극의 3대요소 | ||||||||||||||||||||||||||||||||||||||||||||||||||||||||||||||||||||||||||||||||||||||||||||||||||||||||||||||||||||||||||||||||||||||||||||||
학습자료 |
종이, 연필, 투명테잎, 가위 | ||||||||||||||||||||||||||||||||||||||||||||||||||||||||||||||||||||||||||||||||||||||||||||||||||||||||||||||||||||||||||||||||||||||||||||||
수업계획 |
1) 축하할 일과 애도할 일 2) 애칭 확인 및 변경(1년동안 사용) -> 몸짓으로 만들고 따라하기 3) 다 같이하는 놀이 -> 가위바위보 업어주기 4) 연극하면 떠오르는 것 한가지씩 얘기해보기(숙제) 5) 연극의 이해 - 연극의 3대 요소 6) 마무리, 소감 나누기/ 숙제- 축하할일, 애도할 일 하나씩 준비해오기 | ||||||||||||||||||||||||||||||||||||||||||||||||||||||||||||||||||||||||||||||||||||||||||||||||||||||||||||||||||||||||||||||||||||||||||||||
수업내용 |
#. 수업 전 후 스케치 - 아이들이 이름표를 모두 가져오지 않아 수업 시작전에 이름표를 다시 만듦. 그런데 펜이 한개 밖에 없어서 펜을 기다리느라 아이들끼리 뒤엉키기도 하고,시작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됨 1) 축하할 일과 애도할 일-> 강사가 먼저 시작한 후에 아이들이 표현함.
2) 애칭 확인 및 변경(1년동안 사용) -> 몸짓으로 만들고 따라하기 강사가 먼저 시작해서 선을 보이고 아이들이 순서대로 표현하기 방법: 자동차 허윤희 -> 몸으로 핸들을 잡고 운전하는 몸짓을 만들고, 부웅소리를 낸후 허윤희하고 말하기 3) 다 같이하는 놀이 -> 가위바위보 업어주기 방법: 두 사람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진 사람이 이긴 사람 업어주기. 그리고 2인 1조가 된 팀끼리 가위바위보 해서 이긴 팀 업어주기 4) 연극하면 떠오르는 것 한 가지씩 얘기해보기(숙제)
5) 연극의 이해 - 연극의 3대 요소 아이들이 얘기한 떠오르는 것들을 하나씩 언급하면서 연극과 관련된 것이라고 얘기해주고 그 중에서도 꼭 필요한 것들이 어떤 것일지 아이들에게 다시 물어 선별. 사람. 이것을 연극에서는 배우라고 얘기하고, 연극을 하는 무대. 그리고 이 두가지가 다 있어서 연극을 보러온 관객이 없으면 연극이 될 수 없다고 설명. 그래서 배우,무대,관객이 연극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것들이라고 얘기해 줌. | ||||||||||||||||||||||||||||||||||||||||||||||||||||||||||||||||||||||||||||||||||||||||||||||||||||||||||||||||||||||||||||||||||||||||||||||
수업결과 및 평가 |
1) 축하할 일/애도할 일: 아이들 인원수가 많기도 하고 집중이 잘 안돼서 시간이 많이 걸렸다. 이름표 다시 준비하고 아이들 모으는 시간이 더뎌지고 지연된 것이 집중력을 저하시킨 원인이라고 생각됨. 3) 애칭 몸짓으로 표현하기: 역시 떠들기도 하고 지난시간만큼 집중이 덜 됨. 중간중간 몸짓을 따라하며 재밌어하기도 함. 몇몇 아이들은 떠오르지 않거나 준비되지 않아, 한 바퀴 돈 후에 다시 해봄. 수학최상대와,피아노샘 유미는 만들지 못해서 아이들 몸 상태를 그대로 따라해 봄. 4) 업어주기 놀이: 아이들이 더러 격렬하게 움직이기도 해서 넘어져서 누워있기도 함. 공간에 비해 아이들이 많아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될 것 같음. 소감 나누기때 언급하기는 했지만 시작전에 주의사항을 공지해야 될 것 같음. 5) 연극하면 떠오르는 것 - 앞에 격결한 움직임을 하고 해서인지 3초안에 얘기하기 했는데 모두 머뭇거림 없이 바로바로 얘기 함. 먼저 발표하겠다고 손을 들고 나선 아이들이 많았음. 6) 소감 나누기 및 마무리- 연극은 몸짓과 소리로 하는 것이라고 다시한번 설명하고, 자기 애칭을 몸짓과 소리로 표현해봤고, 또 놀이때는 서로 다치지 않게 주의하고 넘어졌을때는 곧바로 옆으로 빠져 나오도록 권유.
| ||||||||||||||||||||||||||||||||||||||||||||||||||||||||||||||||||||||||||||||||||||||||||||||||||||||||||||||||||||||||||||||||||||||||||||||
담당교사 평가 |
수업 집중이 잘 안되어 담당 선생님과 수업 중 눈에 띄는 행동을 하는 아이들에 관해 의논. 시골학교 절반이상이 결손가정이라고 말함. 전학을 오는 사유들이 대부분 가정문제라고 함. 피아노샘김유미- 전체적으로 지능이 떨어짐. 장애판정. 감정조절이 잘 안됨. 텔레비전한선영- 부모님 정신지체장애 소극적 활동. 뭐든 좋게 얘기함. 수학최상대-집밖에 나가면 말을 안함. 낯설면 말을 안함. 처음엔 벙어리인 줄 알 정도로. 수학장한신-조부모가정 부보님 이혼, 동생이랑 같이 살고 사춘기. | ||||||||||||||||||||||||||||||||||||||||||||||||||||||||||||||||||||||||||||||||||||||||||||||||||||||||||||||||||||||||||||||||||||||||||||||
다음차시 예고 |
숙제 - 축하할 일과 애도할 일 한 가지씩 생각해오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