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3월 07일 강의 노트 강의 운영 방법과 연구과제(오리엔테이숀 & 진단 및 평가의 요구)
주) 본 강의 노트는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생들의 편의를 위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장애영유아진단 및 평가연구
Study on Assessment & Evaluation of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its Application
영유아의 발달, 교육, 치료를 위해서 과학적 평가를 연구하는 본 강좌를 개설한 이유는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이다. 그러한 방법의 관찰, 면접, 심리검사 시행 및 해석, 평가의 과학적인 방법과 실행을 실습하는 과제는 개인차 분석 임상과 훈련하는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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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측정 과 평가 강좌 문제 제기 <견본>
성 명 : K B K 성별 : 남 / 직업 : 교수 / 연령 ; ? / 장소 : 교육관 302호실/측정 도구 : 30cm 자(프라스 틱 / 일시 : 1998년 3월 6일 장소: 강남대학 사범대학 교육관 303호/ 검사자 : 특수교육과 3학년 42명(여33/남9)
1. 목적 ; 키 측정 과 평가 사례 실습, “아동심리측정평가” 강의 시간에 다음 과제를 학생에게 요구하였다. 즉 교수의 키를 측정, 해석, 평가에 사례에서 요인과 과제는 무엇인가?
2. 도구 및 방법 지시
1.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교수의 키, 몸무게, 나이에 대한 예측 점수를 적어 내고, 남녀 학생 각 2명 2조에게 30cm 자를 각각 도구를 사용하였다.
키 측정은 A조 B조에게 지시하였다.“이 자를 사용하여 교수키를 정확하게 측정하여라. 학생들이 질문이나 협조 요구를 할 수 있다. 키를 측정은 정확하게 재야한다. 측정 시간은 제한이 없다.”
A조가 먼저 시작 한다. A조가 키를 측정 할 때 다른 B조는 측정을 보지 않는다(복도 나가 대기). 그리고 38명 학생들은 학생들이 키를 재는 것을 관찰하였다. 키를 재는 시간은 약 30분이 소요되었다.
측정은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A조는 교수의 구두를 벗기고 몸을 벽에 바짝 붙여 곧은 자세를 요구하였다. 키 높이를 벽에 연필로 표시하였다. 벽의 높이를 자로 재서 키를 산출하였다. 그 외 다른 조건을 요구하지 않았다.
B 조는 교수의 구두를 싣고 키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은 교수 구두 높이를 키 높이 점수를 빼서 키 값을 구했다. 측정하면서 책상에 앉아서 관찰하는 학생들의 시선이나 의견을 반영하려고 시선을 자주 보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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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학생들이 교수의 키, 몸무게, 나이에 대한 예측 점수를 적어낸 것이다.
1. 나이 N=43(나이 범위 36-48세)
40, 45, 40, 44, 43, 39, 42, 42, 39, 38, 45, 45, 42, 38, 39, 40, 40, 41, 45, 47, 39, 45, 41, 38, 43, 37, 44, 42, 40, 36, 37, 39, 44, 43, 44, 36, 36, 36, 42, 38, 42, 43, 48
2. 키 N= 40(키 범위 158-172)M= 163cm
165, 165, 165, 160, 166, 164, 168, 165, 158, 167, 162, 158, 166, 170, 163, 158, 171, 160, 161, 158, 166, 163, 162, 160, 167, 167, 164, 172, 162, 161, 164, 162, 158, 159, 170, 161, 165, 167, 164, 158
3. 몸무게 N=41(몸무게 범위 53-70)
60, 65, 67, 60, 61, 66, 63, 65, 60, 53, 58, 67, 56, 57, 65, 70, 65, 55, 65, 55, 62, 64, 62, 62, 60, 58, 55, 56, 57, 59, 53, 67, 56, 60, 52, 60, 52, 60, 63, 62,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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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과 및 평가 : 남녀 40명 학생들의 교수 키 예상점수는 158-172에 범위에 있으나 평균 163cm이다. 측정에서 A조는 162cm, B조는 158cm을 얻었다. 두 조에서 얻은 키 평균은 160cm 이다.
이 결과 최근 남자 키 평균 168cm에 미치지 못하여 작다(진단). 그리고 나이에 따라 키가 더 커질 가능성이 없으며 조언 할 문제도 없다(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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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요약 및 교수 조언 ; 1998년 특수교육과 3학년 1학기에 개설된 “아동심리측정” 과목에 수강 학생 42명(9/33)은 지도 교수 키를 측정하고, 진단과 평가 보고서 작성 실습을 하였다. 학생들은 2년간 지도 교수 전공과목 2개를 이수한 경험이 있고, 교수와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자주 접촉한 학생들이다. 42명의 학생들이 예상한 교수 나이는 36세-48세 범위에 있었다.
교수 지시에 따라 2조(A, B조)는 키를 측정하고 학생들은 측정 과정을 관찰하였다.
교수 키는 A조 158cm, B조 는 162cm의 값을 얻었다. 두 조에서 키 4cm가 차이가 났다. A조, B조 는 동일한 조건에서 두 학생이 협의하여 키를 측정하고 평가를 하였다.
키 “남자 160cm 는 작다” “작다” 진단은 전국 남자 평균값에 미치지 못해서이다. 측정결과 평가는 관련 요인을 고려하지 못했다. 키 160cm 은 작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나이에 따라 키에 기준이나 개인의 불만이 있는지? 없는지? 고려하지 않았다. 있다면 무엇이며 그 불만은 언제부터 시작 되었는가? 그리고 성격과 사춘기 친구나 이성 교재, 결혼시기에 영향을 얼마나 주었는지 모른다. 개인의 생육 사에서 키에 관련한 질적인 정보를 고려하지 않아 교육적 의미를 얻지 못하였다.
키 측정은 피검사자의 출생시대, 성장과정, 아동기, 청년기, 키 평균, 성별, 나이, 영양관리, 운동, 식사 습관, 유전, 결혼, 체력, 부모의 키 그리고 형제, 자매들 키에 정보, 더 나아가 키와 청년시절의 신체매력, 특히 이성 교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정보를 종합할 필요가 있지 않는가?
교수의 키에 만족이나 불만이 어느 정도이며 그리고 성격에 어떤 영향을 얼마나 주었는가? 그리고 결혼에 기대, 그리고 자녀의 키까지 관련한 정보가 없다. 그리고 직업과 관련하여 키가 준 영향은 무엇인가? 이와 관련하여 예를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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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요약 및 교수의 조언 -계속-
교수의 나이 50대에서 남자 키 158-162(평균 160cm)은 그 시대를 고려해도 작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피험자의 출생, 아동기 시대는 평균키, 그리고 관련요인(유전성, 영양관리, 운동, 식사 습관)에서 교수의 키는 나이, 성별(청소년 남자 172mc)의 평균에 비교하여 평가하기는 적절한 나이가 아니다.
자녀의 키와 관련하여 몇 가지 생각할 점은 더 있다. 지금 자녀 키에 관한 언급이 아무 도움이 안 된다. 이미 자녀에 기대를 예상했거나 계산에 넣은 결과이기 때문이다.
실제 아버지, 어머니의 키에 비하여, 자녀의 키는 아버지 키를 뛰어 넘어 성장하였다. 키에 관련하여 직업, 자아 문제를 생각 할 수 있다. 50대의 교수 그리고 자아 등 심리적인 문제를 제외하고 적절한 평가는 미치지 못하다.
피검사자의 직업에서 교수의 연구 업적이나 인격은 많은 사람들이 도전의 대상이 되는 교수는 내외적으로 사회에 성실한 자아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지금 키보다는 건강에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시기이다. 체중, 운동, 식사 조절, 수면 등에 조언이 필요한 나이다. 건강에 관해서는 우리의 목적에 벗어난 문제이다.
끝으로 키 측정과 평가에 몇 가지 지적할 점이 있다.
교수는 처음부터 아동들 키 측정이 가장 쉬운 과제라고 강조하였으나 학생들은 너무 단순하게 생각하였다. 그리고 발달심리학에서 배운 인간을 이해하는 지식과 이론을 거의 응용하지 못했다. 그리고 학생들은 2년을 가까이서 지켜본 교수의 이해가 얼마나 반영 되었는지도 모른다. 당연히 임상적인 대응이 미치지 못 한 것을 극복하는 과제도 알게 됐다.
학생들의 수업에 관심은 발달장애 아동의 심리적인 문제들을 진단하고 평가하여 교육이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를 공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이다.
학생들이 실습을 통하여 전문가의 문제 제기를 공감하면서 영유들의 진단 평가의 요구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수업이 되기를 기대한다(구본권,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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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의 실습 사례 보고 양식 <견본> |
성명 : K B K 성별 : 남자/직업 : 교수 /연령 ; 추정/장소: 302호
목적 : 키 측정 평가 도구 : 30Cm 자 /일시 : 1998년 3월/사범대
검사자 : 특수교육과 3학년 42명(33/9) 목적 ; 측정의 문제 제기
방법 및 절차 ; 강의 첫 시간에 학생들에게 교수의 키, 몸무게, 나이 예측 점수를 요구하였다. 학생들 중에 남녀 각 2명 2개조에게 30cm 자 주고 교수키를 재도록 지시하였다. “이 자를 사용하여 키를 정확하게 측정한다. 학생들이 요구나 질문에 협조 한다. 어떤 방법도 사용할 수 있으나 시간은 규정하지 않았으나 가능한 짧은 시간에 정확하게 재야한다.”
A조는 B조가 키 측정을 보지 않도록 복도에서 기다렸다. 교실에 38명 학생들은 키 재는 방법을 관찰하였다. 두 조의 측정은 약 30분이 경과되었다. 결과는 다음 같다.
A조는 교수의 구두를 벗고 몸을 벽에 바짝 서게 한 자세를 요구하였다. 키 높이를 벽에 표시하였다. 학생들은 벽의 높이를 30cm 자로 측정해서 키를 산출하였다. 그 외 다른 조건을 요구하지 않았다.
B조는 교수의 구두를 싣고 키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교수 구두 높이를 키 점수에서 빼기했다.
걸상에 앉아서 관찰하는 학생들의 시선이나 의견을 얻으려고 자주 시선을 주었다.
결과 및 평가 : 학생들이 예측한 교수키는 158-172에 범위에 있으나 40명의 키에 예상 값은 평균 163cm이다. 조별 토의에서 얻은 진단은 다음과 같다.
A조는 1m 62m 그리고 B조는 1m 58m을 얻었다. 두 조에서 얻은 키 평균은 160cm 이다. 이 결과 남자 평균 168이 미달되어 작은 키다(진단). 교수는 키가 더 커질 가능 성이 없으며 나이를 고려하여 조언 할 문제가 없다(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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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구 문제
학생의 키 외에 나이, 몸무게 평가 관련 변인이 무엇인가?.
당신의 키, 몸무게, 나이에 관한 갈등 요인은 무엇인가?
1. 영유아의 개인문제, 유아학교 적응문제, 사회문제, 장애 2차 문제는 무엇인가?
2. 장애 영아 유아의 진단 및 평가의 연구 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
강 의 계 획 서
[2011년도 1학기]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교과목명 장애 영. 유아 진단 및 평가연구 (Study on Assessment & Evaluation of 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its Application) 학점 2 교과목코드 061666 - 1 이수영역 전공영역(대학원) 주수강대상 교과목영역 전공(대학원) 강의형태 강의 토론 발표 실험실습실기 PC보조학습 유인물 강의실 시간구분 이론(2)실험(0)실습(0)실기(0)설계(0) 사이버강의 0 주
담당교수 성명 구본권 직급 외래강사 최종학위 박사 소속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연구실 사범관 307 전화번호 02-2187-5731 e-mail koobk103@hanmail.net 관심분야 상담 가능시간
교과목의 개요 본 교과목에 대한
영유아의 발달, 교육, 치료를 위해서 진단 평가 방법을 공부하는 이유는 발달치료를 위하여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과학적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이다. 개인차를 발견하기 위해서 관찰, 면접, 심리검사 시행 및 해석, 평가의 방법과 실행이 중심이 되어 이론에서 실습까지 기초연구를 공부하는 강좌이다.
본 교과목과 연계되는 교과목
본 강의는 연계 전공을 이수하거나 이해가 절대 필요하다. 유아발달심리학, 심리검사 개발연구, 아동임상심리학, 유아정신의학, 유아교육개론, 특수유아교육개론은 선수 과목이자 기초 과목들이다. 다른 과목과 연계되어 기초가 준비 된다. 따라서 이 강좌를 신청하는 수강생은 유아심리학 과목에 주목이 필요하다. 필요에 따라 개인은 수강하면 전문성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기초가 준비되면 강의에서 유아 조기치료교육 목적에 필요한 진단 과 평가 실습에 기초가 된다.
교육목표 및 학습효과
교육목표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진단을 과학적으로 밝혀내는 임상방법이 개인 치료교육을 위하여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여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특히 일반 영유아, 장애 영유아의 진단 평가의 사례연구는 영유아의 발달과정을 개인차를 비교하여 영유아 교육계획, 치료교육에도 도움이 되는 기술과 실습을 통하여 전문성을 높이는 강의가 목표이다.
학습효과 진단 및 평가의 전문성이 향사된다. 영유아 교육에서 조기에 개인차를 밝혀내는 과학적인 방법과 기술을 공부하여 교육에 응용하는 전문교사의 자질을 향상되어 유아들의 교육 내용은 물론 발달교육의 개선이 필요한 교육 계획과 기술과 이론을 높이는 유아교육 교사의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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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내용 및 방법
일자 강의 주제 강의목표 방법 연구과제 및 준비물
2011.03.07 영유아 진단평가 요구 진단 평가 개념 및 이해 오리엔테이션 강의 사례 연구 방법지도
2011.03.14 발달과 진단 과제 발달과 교육 개인차와 교육 진단 및 평가 연구의 과제 강의 OHP 연구지도
2011.03.21 심리측정의 역사 개인차 연구의 발전 유아 아동 개인차 진단 강의 OHP 개인지도
2011.03.28 진단 및 평가 차이 진단 카테고리, 진단 사례 진단 연구/진단 평가 강의 OHP 개인지도
2011.04.04 진단 방법 연구 평가 방법, 평가 사례 강의 OHP 개인지도
2011.04.11 정보수집1 관찰1 관찰방법 구조관찰 관찰 해석 관찰사례 강의 OHP 개인지도
2011.04.18 정보수집2 면접2 면접구조 면접방법 아동면접 문제 요인 면접 사례 강의 OHP 개인지도
2011.04.25 정보수집3 면접3 면접방법2 부모면접 면접 사례 강의 OHP 개인지도
2011.05.02 정보수집4 심리검사1 검사 개발 역사 검사 종류, 선택/
타당성과 신뢰성 검사 시행 방법/장애유아 검사문제 강의 OHP 개인지도
2011.05.09 발달검사1 영아발달 MFDT/ DDST 시행방법/결과 해석 강의 OHP 개인지도
2011.05.16 발달검사2 WBRS, FHSHS 시행방법/결과 해석 강의 OHP 개인지도
2011.05.23 발달검사3 시지각 발달 검사 VMI/DTVT 시행방법/결과 해석 강의 OHP 개인지도
2011.05.30 지능검사1 유아지능검사(K-WPPSI) 시행방법 결과 해석 강의 OHP 검사시연
2011.06.13 지능검사2 유아지능검사 결과 해석 및 사례 강의 OHP 검사시연
2011.06.20 사회심리검사 적응척도 개발/ KN-WBRS or VSMS 사례 종합 정리 총 정리
평가방법 항목 비율 비고
기말고사 30% 중간고사 30% 과제물 20% 출석 20%
교재 및 참고 문헌
교재 발달장애유아심리측정평가 도서출판 범한 구본권(2004).
부교재 아동심리평가와 검사 학지사, 곽금주(2002).
Screening Growth and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Sharon R. Stangler. 1980.
Assessment, Salvia Ysseldyke. Hc/ Mic Co, 1990.
유아의 심리검사와 측정 도서출판 양지(전경원, 2001).
지각-운동발달진단 검사(PMDT) 도서출판 특수교옥 구본권, 외1인 1993).
시간-운동 통합발달검사(VMI), 도서출판 구본권 외 1인 1993).
장애학생의 진단 및 평가, 국립특수교육원, 2001).
장애 영유아 조기발견 및 진단평가 실제 및 개선방안,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2002).
참고사항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은 다음을 준비한다.
1)수강하는 학생은 현장 사례 아동의 선정 유아의 허가를 득한다.
2)진단 및 평가 사례연구는 지도 교수의 개인지도를 5회 이상 받는다.
3)유아지능검사(K-WPPSI)요강 VMI, DTVT VSMS 실습준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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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재 부교재
발달장애유아심리측정평가(구본권, 2003)도서출판 범
Screening Growth and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Sharon R. Stangler. 1980.
교재 발달장애유아심리측정평가 도서출판 범한 구본권(2004).
부교재 아동심리평가와 검사 학지사, 곽금주(2002).
Screening Growth and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Sharon R. Stangler. 1980.
Assessment, Salvia Ysseldyke. Hc/ Mic Co,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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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및 개인 발표 평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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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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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reath of knowledged
2. organization & attach
3. clarity
4. citation
5. composition
* 6. interpretation
* 7. respone
* 8. information & proc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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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B C D 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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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대학교 특수교육과 구 본 권
개인 사례 연구 지도 및 보고서 평가
학생 이름 |
지식 |
조직 |
명료성 |
반응 |
창의성 |
논의 |
평가 |
기타 |
01 강성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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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고애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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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김 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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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김수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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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김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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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김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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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민소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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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박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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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배향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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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백은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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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백진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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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신연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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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양선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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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유세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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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이미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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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임수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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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주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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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황인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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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A 90% B 80% C 70% D 60%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과(2011)
진단 평가의 목적
영유아 발달 이상 발견 및 치료 교육을 위하여 문제발견,
시행 절차, 진단 해석 평가, 기록, 보고서 작성을 연구와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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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문제 및 목표
1. 문제 발견, 진단, 평가는 왜 하는가? (예 키 진단)
2. 정보수집(상담, 관찰, 검사)방법을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3. 문제 진단 및 평가 보고서를 어떻게 작성하는가?
4. 치료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 과 연계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5. 문제 발견과 진단의 역사(개인차 연구).
6. 진단평가 사례 연구 개인지도에서 왜 논의를 중점으로 강조하는가?
7. 개인의 장점과 단점을 발견하고 교사가 도움을 받아야할 과제는 무엇인가?
8. 어린이 집 또는 유치원에서 영유아들의 연구 문제를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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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문제
1) 키 측정 진단 사례에서 학생들은 평가는 하지 못했다. 진단(키 작다)에서 제외된 개인에게 미친 요인들은 각각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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