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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표에 명기되어있는 출국편은 아시아나항공 OZ132편 9:30 출발 후쿠오카행 비행기입니다.
때문에 적어도 7시 30분까지는 공항에 도착해야지 넉넉하게 수속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무진으로 간다면 6시에 출발해도 상관은 없으나, 저는 이번에 공항철도를 이용하기 위해서 새벽 5시에 출발을 합니다.
또한 김에 공항철도를 이용하면서 새로 생긴 도심공항터미널의 기능도 써보고자, 출발 3시간 전인 오전 6시 반까지 서울역에 가야하는 상황이였습니다.
첫 경로는 3호선 양재역->4호선 충무로역->4호선 서울역
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종종 나오겠지만, 제 모든 여행은 주로 이곳, 지하철 3호선 양재역에서 시작합니다.
3호선 역사 내부입니다.
평소 시간대라면 이곳에서 장사를 하는 사람들과 지하철 유동인구 등으로 복잡할 통로지만, 첫차시각인 만큼 아직은 썰렁하기만 합니다.
짐이 짐인지라, 배리어 프리 시설을 이용합니다. ^^;;;;;
막간을 이용해서 미러샷을 날립니다.....만 절묘하게 유리에 있던 금이 사진을 망쳐버리는군요.....
이후 승강장에 도착하자마자 3호선 대화행 첫차가 들어와서 허겁지겁 올라탔습니다.
다음 사진은 충무로로 워프를 한 후입니다.
당고개에서 출발한 4001열차가 막 동대문을 출발했습니다. (저게 제가 탈 열차이기도 하고요.)
이후 충무로~서울역은 눈 깜짝할 사이입니다.
곧 서울역에 도착했습니다.
서울역 대합실에 있는 대구대학교의 홍보용 철도모형 디오라마입니다.
제가 철도모형에도 관심이 있어서 이런 사진을 찍었네요 ^^
고가레일 위에는 프랑스의 TGV모형이 올라가 있습니다.
모두 작동은 가능하나, 작동은 시키지 않고 있더군요.
그리고.......분명 서울역에서 공항철도쪽과 공항철도 도심공항 터미널을 찍었었는데, 사진이 사라졌네요.....ㅠ
서울역에서 공항철도를 찾는 것은 코레일의 홍보 자료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니 그나마 위안으로 삼아야 할 듯 하네요...
그리고 도심공항터미널이라고 해서 별로 다를건 없습니다.
그냥 공항의 체크인 수속 창구와 똑같습니다.
그리고 옆에 출국 심사대가 있고요.
그런데 제가 갔을 때는 이른 아침이여서 출국 수속장이 열지를 않았더군요.....
게다가 아시아나 카운터에 가서 짐을 부치려고 하니까.....
"저, 손님? 아시아나 고객이신가요?"
"네. 맞습니다만....?"
"죄송합니다만, 현재 저희 시스템이 에러가 나서 접수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공항에 가셔서 수속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
이럴줄 알았으면 그냥 잠을 좀 더 자고 리무진을 타고 오는건데 말이죠....
후회는 늦었으니, 그냥 일정을 강행(?) 해야지요.
그리고 맞추어서 대기중이던 직통열차를 향해서 갔습니다.
손에 짐이 많았던 관계로 이동 과정은 생략되었습니다 (__)
공항철도 안의 노선도입니다.
앞으로 한동안 못볼 광경이기에 사진으로 담아봅니다.
그리고 공항철도의 내부입니다.
솔직히 일반 열차와 똑같은 스펙에 좌석만 크로스시트로 만든 열차가 13,300원, 그리고 최대 장점이라는 도심공항도 이용을 못했으니.... 손해봤다는 생각이 모락모락 피어오르네요....
공항열차의 객차간 연결 부위에는 이렇게 KT가 자사의 K-Pad를 가져다 놓고 홍보를 하고 있었습니다.
K-Pad입니다.
솔직히 태블릿들은 전면부만 보면 다 그놈이 그놈이네요....
잠깐 써봤는데, 별로 기능이 와닫지는 않더군요... (이미 아이폰이 있으니 다른 기기가 눈에 들어 올 리가.... ^^;;;;)
코레일 공항쳘도의 직통열차 승차권입니다.
평범한 철도 승차권이 가지는 모든 정보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승차권을 기념으로 가져갈 수는 없습니다....
카드형이여서 하차후 개찰을 하면서 반납을 해야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정 가지고 싶으면 13,300원 짜리 직통열차 승차권을 끊은 후 교통카드를 이용해서 일반열차를 타는 방법이 있겠네요 ^^;;;;;)
공항 철도의 좌석입니다.
보시다시피 저 많은 짐은 옆칸에 내버려두고 저는 반대편에 앉아서 편안히 왔습니다 ^^
수요가 바닥이여서 그런지, 아니면 새벽 첫차시간대여서 그런지 사람은 별로 없었습니다.
제가 탄 칸에는 단 6명이 승차했습니다.
직통열차의 발받침입니다.
보시다시피 시설은 거의 왠만한 누리로 수준입니다만......속도가 문제죠 속도가.
A01.
공항철도의 시발역인 서울역입니다.
제가 탄 열차는 3호차입니다. ^^
한가지 아쉬운건 셔속을 잘못줘서 숫자 3의 가운데가 날아가버렸다는 거네요...ㅠ
그리고 좌석 앞에 달려있는 2개의 옷걸이입니다.
일본의 특급열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옷걸이와 거의 동일한 구조입니다.
(예전에 누리로에서 이런 모습을 봤을때는 꽤나 신선했는데, 실제로는 공항철도가 누리로보다 먼저 탑재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후 가는 도중의 사진은 별로 없습니다.
새벽시간대여서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면서 사진찍기가 여의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만.....한동안 유명했던 공항철도의 굴욕 동영상을 찍기 위해서 버스와 나란히 달리는 구간에서 동영상을 촬영했습니다.....
만...... 왠걸..... 굴욕 영상이 명예회복(?) 영상으로 바뀌었네요 ^^;;;;;
바로 전 검암역에서 일반열차가 꾸물꾸물 거리다가 대피를 늦게해서 3분정도 지연이 나서 그런지 마구 밟아주는 모습입니다.
이후 인천공항역에 도착해서 공항 청사까지 이동합니다.
이때는 공항철도의 전동 카트를 이용해서 지하통로를 달려서 3분만에 출국장에 도착했습니다 ^^
카트는 지하 통로를 달려서 출국장으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 코앞에서 내려줍니다.
(동영상이 있는데, 어디있는지 못찾겠네요.... 하드에서 찾아서 인코딩 하는 즉시 올려드리겠습니다 (__))
찾아서 인코딩해서 올렸습니다 ^^
정신없이 체크인과 출국 수속을 마치고 면세 구역에 들어와서 식사를 합니다.
아침은 집에서 먹고 나왔기에 아침이라고 하기도 그렇고, 점심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이른 시각의 식사는 돈가스로 합니다 ^^
(처음에 공항에서 이게 만원이 넘는다고 속으로 욕을 바가지로 퍼부었지만.....일본가서는 만원에 이정도 먹기도 힘들더군요 ㅡㅡ;;;)
이후 네이버 스퀘어에서 남은 시간을 때웁니다.
면세점에서는 예전에 사용하던 올림푸스 똑딱이의 배터리를 새로 구매했습니다.
(2년이 넘어서 그런지 배터리의 수명이 확~ 줄었더군요... 제가 아니라 가족들이 쓰는 것이여서 경비 걱정없이 질렀습니다 ^^;;;)
9시가 다 되어서 게이트로 나갔습니다.
밖에 제가 타고갈 비행기가 계류되어 있습니다.
기종은....보잉 767이 아닌가 하네요... 비행기들은 구분하기 참 힘들어서요....
-내용추가-
TX-2000系님께서 알려주셨습니다.
보잉 B777-200ER 기종이라고 합니다 ^^
9시 30분, 게이트 no.45
출발시간이 거의 다 되자 사람들이 구름처럼 몰려왔습니다 ^^
(앞의 분은...초상권 보호 들어갔습니다. 사진도 좀...이상하게 나오신건 둘째치고요.... ^^;;;;)
이날 실수로 창가가 아닌 다른 자리를 발권해버려서 (아시아나 체크인 카운터에서 J열과 K열이 서로 바뀌어어서 나오더군요.... 낚여서 창가 취소하고 통로쪽으로 가버렸습니다....ㅠㅠ) 가는 내내 수면보충을 했습니다.
"스미마셍~" 이라는 소리에 부스스 일어나보니 기내식이 나옵니다.
역시 국적기의 묘미는 기내식인것 같습니다 @.@
그나저나 국적기에서도 일본인취급을 당하네요.... ㅡㅡ;;;
여행 내내 돌아다니면서 제가 한국인인걸 알아본건 JR큐슈의 유후인노모리의 승무원이 유일합니다....
(예전에 미국갈때도 UA의 일본인 승무원이 동행들은 다 한국어 입국안내서를 주는데 저 혼자 일본어 안내서를 줬다지요.....)
기내식을 먹고보니 오전 10시입니다.
뉴스에서는 디도스 공격때문에 시끌시끌한 모습입니다.
이제 배도 부르겠다 잠이나 쿨쿨 자야지~ 이러고 남은 비행시간 내내 쿨쿨 잤습니다 ^^;;;;
이후, 후쿠오카 공항에 도착해서 인증샷따위 찍을 겨를도 없이 캐리어 레이스를 시작했습니다.
한시라도 빨리 나가기 위해서인데요, 정확히 따지면 제가 비행기의 뒷열에 앉았기 때문입니다.
항공기가 거의 풀로드여서 느긋하게 여유부렸다간 입국장에서 시간을 왕창 까먹을 것임은 주지의 사실이였으니까요.
왠만한 경보선수의 속도와 비슷한 걸음걸이 속도로 거의 중간즈음에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수속은 5분만에 받았습니다 ㅡㅡ;;;;;
이후 느긋이 짐이나 기다리려고 했는데, 내려가보니 이게 왠 떡인지 수화물이 바로 나와있더군요 ㅋㅋ
바로 공항 밖으로 나와서 버스를 탑니다.
여기서 잠깐!
'후쿠오카 공항은 지하철이 있는데 왜 버스를 타나요?'
라는 질문을 받은적이 있는데요, 이는 지하철 승강장은 국내선 청사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국제선 청사와 국내선 청사는 연결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두 청사를 이어주는 버스가 다닙니다. 제가 탄 버스는 그 버스고요...
버스는 국제선 청사를 출발해서 국내선 청사를 향해서 달립니다.
버스가 달리는 동안에도 계속 비행기들이 굉음을 내면서 착륙하고 있습니다.
사진은 전일본공수(ANA)의 국내선용 보잉 여객기입니다.
(나중에 도색은 다른 스카이마크의 같은 기종의 비행기를 탑니다 ^^)
-내용추가-
TX-2000系님에 따르면 기종은 B737-500이라고 합니다.
철조망 너머의 햇빛을 받아서 반짝이는 일본항공 JAL의 비행기입니다.
공항 보안이라고는 하지만 이렇게 공항을 둘러친 철조망의 모습이 썩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세계가 테러 공포에서 해방되는 그 날은 언제 올지....)
올때 허겁지겁 타느라 놓친 버스의 풀샷입니다.
앞에 국내선<->국제선청사 버스 라고 적혀있습니다.
롤지는 벌써 국제선 청사로 돌려놓았습니다....
후쿠오카 시영지하철 공항선의 승강장은 제 2,3 터미널쪽에 있습니다.
즉 사진에 보이는 곳으로 이동하면 지하철 입구가 보입니다.
승강장에 가서 스이카의 남은 금액을 이용하여 개찰구를 통과합니다.
(출국이나 귀국일, 도시간 이동등 짐이 많을 때에는 필연적으로 사진이 부족합니다. 데세랄이다보니 자세확보가 안되면 사진을 못찍습니다....ㅠ)
내려가보니 출발이 2분 남은 열차가 보여서 열차에 허겁지겁 올라탑니다.
모하 102.
103계네요.
돈일본에서는 진작에 퇴역했으나, 짠돌이 JR 서일본과 JR 큐슈에서는 엄연한 현역입니다 ^^
열차 안의 공익광고입니다.
좌측은 소위 쩍벌남과 쩍벌녀들에게 그러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
해석이 귀찮으시거나 영어울렁증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서 해석해보면.....
'당신이 차지해야할 좌석은 당신의 크기는 엉덩이의 너비지, 쫘~악 벌려진 다리의 길이가 아닙니다'
라는군요.
그리고 우측은...요새 유행중인 금연광고입니다 ^^;;;;
흡연에 관대한 일본조차도 이제는 금연 캠페인을 벌이는것을 보면... 이제 금연은 세계적인 트렌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문에 기대지 마시오.
하지 말라고 할 때는 다 이유가 있겠지요...? ^^;;;;
(저는 하지말라고 했던 이 일을 했다가 어떤일이 일어났는지 눈으로 봐서 알고 있습니다. ^^;;;;)
하카타역에 도착한 직후입니다.
나가기 전에 열차의 헤드샷을 날려봅니다.
역시 원색을 좋아하는 큐슈의 센스가 엿보이는 도색입니다 ^^
이후 짐을 드르륵드르륵 끌면서 중앙게이트로 나옵니다.
그후 버스터미널이 있는 쪽으로 갑니다.
검은 택시와 화사한 니시테츠의 버스.
정말이지.... 후쿠오카쪽의 버스는 니시테츠가 꽉 잡고 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명색이 철도회사여서 테츠가 들어가는데 버스쪽의 사업이 더 큰것 같네요 ^^;;;;)
그리고 버스 터미널쪽에서 길을 건너서 훼미리마트쪽에 난 길로 들어가면 이렇게 토요코인 하카타에키구치 혼칸이 있습니다.
아직 체크인 시간은 되지 않아서 짐만 맡기고 나옵니다.
그리고 앞에 소방차가 있지요...?
호텔에서 뭔 일이 있었나 봅니다.
프런트쪽에 경시청에서 경찰들이 나와서 진술을 받아적고 있고, 소방수들로 보이시는 분들이 경찰들 옆에 있었으며, 경시청에서 나온 감식반이 장비들을 들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더군요..... (뭔가 스멜이~ ㅡㅡ;;;;)
궁금증을 꽈악 누르고 무거운 짐들을 벗어버렸으니, 카메라만 들고 밖으로 나옵니다.
새로 건축된 하카타역입니다.
이제 대규모 지정석권 발급과 함께, Chapter 3. 동서남북 큐슈휘젓기가 시작됩니다 ^^
그럼 다음편에서 뵙겠습니다. (__)
첫댓글 아침 일찍 출발하셨군요~ 앞으로의 여행기가 기대됩니다~
얼리버드까지는 아니지만....세미 얼리버드였습니다 ^^;;;;
덕분에 하루 일찍 큐슈 휘젓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차 댓글) 오잉?-하나비님. 제목이 그냥 단순히 chapter 2인가요? 혹시 chapter 2-1 이렇게 나가야 하지 않나요?
음.... 이따가 메모장에도 언급하려고 했지만, 속도를 위해서 Chapter 2는 딱 1편으로 끝을 내버렸습니다 ^^
Chapter 3부터 뒤에 1편, 2편 3편 이렇게 숫자가 붙습니다.
다음편의 내용도 궁금합니다~~~
ㅎㅎ 기대해주세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나름 한국인처럼 생겼다고 자부하는데(?) 매번 승무원들이 오해를 하니.... ㅎㅎ
한국인 승무원들은 구별을 칼같이 하는데 종종 일본인 승무원들이(UA도 그렇고 이번 아시아나도 그렇고) 절 일본인으로 오해합니다 ^^;;;;
하카타역은 큐슈신칸센 개통에 맞추어서 웅장한 유리궁전으로 새단장을 했습니다.
지금 큐슈에 가신다면...날씨는 환상이겠네요. 부럽습니다. ^^
큐슈휘젓기 여행기 기다려집니다 1월에 갔을때는
역공사가 안끝난걸로 알고있었는데
이제 큐슈지방은 따뜻해서 다니기에 좋겠네요
건강하게 여행하시기를...
음... 여행은 이미 끝났습니다 ^^;;;
지금 한국에서 열심히 여행기를 연재중입니다 ㅎ
그리고 조만간 역 내부의 사진도 나오니까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__)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사진 참 잘 찍으시네요~ 여행기 보는 맛이 아주 좋습니다. 저도 소니로 바꿔야 하나^^
감사합니다 ^^
그리고 늘 말하는 거지만, 데세랄을 드는 순간부터 여행의 기동성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구매하실 생각 있으시면 심각하게 고려해 보세요.... ^^;;;;;
(그래도 하얀종이님 사진기는 사진을 왠만큼 좋게 뽑아내주는것 같습니다...)
ㅎㅎㅎ 저는 작년 여행, 그러니까 현재 올리고 있는 여행기의 사진이 다 후지 S3Pro+토키나 12-24로 찍은 겁니다. 무게가 한 1.7kg쯤 되려나... 세로바디 일체형 바디에 77mm구경 렌즈라, 기동성에 심각한 타격이 있더군요.
어쩐지 사진의 색이 일반 컴팩트 치고는 좋다고 생각했는데, 이미 기동성에 타격을 받으시면서 여행을 하셨네요 ^^;;;;
참고로 제 칼번의 조합은 바디무게까지 합해서 약 1.3kg입니다. (장시간 사용이라면 차이가 있겠지만 거의 그게 그거죠;;;;)
새로 우뚝 선 하카타역.. 가 보고 싶습니다. ANA 비행기 사진이 깨끗하게 잘 나왔네요~~
감사합니다. 망원이 좀 아쉬웠습니다만.... ^^;;;;
큐슈는 굉장히 가깝습니다. 지인중에는 충동적으로 큐슈여행을 지른 사람이 있을 정도입니다 ㅋㅋ (도쿄여행은 벌벌대던 반면에 말이죠)
사진 잘 봤구요,,,글 참 재미있게 쓰시네요...그런데 누가 우리 하나비님을 일본인으로 봤을까? 일본 승무원인가? 하 ....참... 하여간 재미있게 보고 갑니다....다음편 여행기가 몹시 기다려 지네요.... 그리고 하나비님의 여행기 써포터로 등록 합니다... 아마도 첫번째는 f 모 님이실거고..ㅋㅋㅋㅋ
감사합니다 ^^
그리고 전후좌우로 일본인이 가득했다보니 아무래도 말실수를 했거나 순간 착각했던게 아닐까 하고 생각하고 싶습니다(만 이게 한두번이여야죠 ㅠㅠ).
다음편도...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p.s. 여담이지만, 제가 여행기 한편을 쓰는데는 약 2~3시간이 소요된답니다;;;;;;
여행기 잘 봤습니다. 제가 여행갔을 때 타지 못했던 103계를 타셨군요. 다음편이 기다려집니다.^^
감사합니다.
실은 저는....303계를 타고 싶었습니다...만 큐슈에서 구경밖에는 못했습니다ㅠ
103계는 앞으로 몇번 더 출연 기회가 있습니다 ^^
사진의 아시아나 기종은 B777-200ER입니다.(처음에 기종을 착각해 죄송합니다;;)
후쿠오카에서 찍으신 ANA는 B737-500입니다. 사실 저 녀석은 ANA도색을 하고 있지만, 소속은 ANK(에어닛폰, ANA의 소형기 전문 자회사)입니다^^;
감사합니다. 얼른 수정해야겠네요 ㅎㅎ
그나저나 저 아담한 비행기가 시애틀까지 날아간다는 생각을 하니....뭔가 언밸런스 하네요 ^^;;;;;
대개 보잉의 미주노선하면 747이나 777이 떠오르는데 말이죠.
아, 그렇군요. 777로 반영 완료했습니다 ^^
스카이마크의 보유 기종은 대한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이 운용중인 것과 같은 B737-800으로 사진의 ANA와는 파생형이 다릅니다. 철도로 치면 계는 같은데 번대가 다른 셈이지요.
그렇군요... 항공기쪽에는 완전 문외한이다보니 이렇게나마 많이 배워갑니다 ^^
잘 보고 갑니다 저는 제주항공으로 기타규슈로 들어 갔는데 후쿠오카로 가셨군요 정말 짜임세 있는 여행기 감사합니다
아직은 처음이라서 갈길이 먼데 이렁 칭찬을 들으니까 쑥스럽습니다 ^^;;;;
여행기 잘 보고 있습니다 ㅎㅎ 속도계 아이폰 어플이 뭔가요? 국내계정에선 받을수 없는건가요? 찾아보니 안보여서요 ㅎㅎ
감사합니다 ^^
SpeedPro라고 해서 국내 계정에서는 받을 수가 없는 어플입니다.ㅠ
미국 계정에서 받을 수 있는 어플인데요, 저는 유료버젼을 쓰고 있습니다 ^^
저는 이번 여행에서 숙소를 전부 토요코인으로 정했는데
토요코인에서는 체크인 이전에 미리 짐을 맡긴 상태에서 체크인 대신 해주라고 하면 (체크인 시간에 체크인 못한다고 가정할때)
그곳에서 손님이 체크인 시간 보다 몇시간 늦게 오더라도 알아서 처리해주나요?
아닙니다;;; 본인이 직접 와야지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어느 호텔이나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그리고 토요코인은 결제가 체크인과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예정 체크인 시간보다 늦었다고 해서 딱히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본인도 3시간까지 늦어본 적이 있는데, 별 탈 없이 잘 넘어가더군요 ^^;;;;)
아무래도 체크인 예정 시각을 물어보는 것은 혹시나 있을 지각 체크아웃때문에 객실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가 아닐까 싶습니다.
한가지 질문 더해도 될까요? (바쁘실텐데 또 질문드려서 죄송합니다;;)
토요코인에 있는 컴퓨터는 usb 연결 가능하며, 가능할 경우 usb 연결해서 작업해도 괜찮겠죠?
[사진 찍을때 아이폰, 디카에 용량한계로 인해 문제가 생길 경우 토요코인에 있는 컴퓨터로 작업이 가능하다면
기존 사진들을 다음 클라우드(50GB무료 저장 가능한곳) 등에 옮겨서 용량 청소를 하는 것도 고려중이라서요;;]
(토요코인 사이트에서는 장시간 사용이나 설정 변경, 데이터 저장 등은 자제하라고 나옵니다만 혹시나 해서 질문드립니다;;)
인터넷은 확실히 됩니다. 하지만 토요코인의 노트북에 관해서는 저도 정보가 부족합니다. 매번 여행때마다 제 개인 노트북을 들고간게 한 몫을 하네요;;;;
그러나 요새 나오는 컴퓨터 중에서 USB가 없는 컴퓨터는....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만, 프로그램을 추가로 인스톨 할 수 있는지 여부가 관건이네요.... 저런 렌탈 컴퓨터는 종종 신규 프로그램 인스톨 기능을 막아놓은 경우가 있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