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일렉트로닉스
대우일렉트로닉스(대표 김충훈)는 지난해 11월 영상·가전 등 과거 대우전자의 우량사업부문만을 떼어내 재출범한 후 친건강, 친가족, 친환경 중심의 제품으로 새출발 의지를 밝혔다.
그동안 대우일렉트로닉스는 안팎으로 많은 변화를 겪었다. 영상과 가전 등 핵심사업분야로 재편한 뒤 새로운 이미지 정립을 위해 최근 그룹 이미지일체화(CI: Corporate Identity) 작업을 마치고 과거 대우그룹의 이미지를 청산하되, 해외시장에서는 그동안 대우전자가 쌓아올린 인지도를 그대로 활용키로 했다.
이번에 대우일렉트로닉스가 새로 선보인 로고는 미래기술을 통해 친건강, 친가족, 친환경을 지향하는 기업정신을 담고 있다. 또 인간의 건강한 생활과 미래에 대한 열정을 상징하는 붉은색을 통해 D와 E를 형상화한 새로운 심벌은 기업과 고객의 아름다운 조화 속에서 언제나 고객과 함께한다는 뜻을 담았다.
이처럼 대우일렉트로닉스가 기존의 대우그룹 이미지를 벗고 새로운 이미지로 환경친화기업을 선포한 기반에는 무세제 세탁기, 산소 에어컨 등 건강을 중심으로 환경 친화적 제품을 만들어온 경험이 깔려있다. 이를 타사와 차별화한 전략으로 이어가면서 이 시장에서 가전 빅3를 형성해 가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실제로 대우일렉트로닉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판매중인 무세제 세탁기는 세탁시 세제를 전혀 쓰지 않아 지구의 환경과 수자원의 보호는 물론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아 가족의 건강까지도 고려한 제품이다. 산소 에어컨 역시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 가동시 냉방병 등의 유해성을 최대한 줄인 건강 친화적인 제품이다.
대우일렉트로닉스 김충훈 사장은 “그 동안 출시를 미뤄온 양문냉장고 및 드럼세탁기 등 프리미엄 제품에도 이러한 컨셉트를 적용해 건강기능을 첨가해 출시할 예정이며 앞으로 출시되는 2003년형 에어컨 및 디지털TV 등 모든 제품에 차별화된 기능을 부가시키겠다”고 말한다.
지난해 세계 최초로 산소 에어컨을 출시하여 건강가전의 장을 열었다고 평가받은 대우일렉트로닉스는 실외기가 없는 에어컨 등 2차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우일렉트로닉스는 지난해 11월 출범 이후 두 달만에 매출액 5100억원과 경상이익 200여억원을 기록해 흑자기업으로 전환했으며, 올해 2조700억원의 매출과 1000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할 전망이어서 워크아웃 조기졸업과 재상장의 목표를 밝게 해주고 있다.
대우는 사업계획 전면 재수정 등을 통해 1000억원 경상이익 현실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매출지향에서 수익구조로 변신, 순이익 실현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고객의 입장에서 진정 필요한 제품을 출시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대우일렉트로닉스는 과거 공기방울세탁기의 명성으로 확보했던 30%의 세탁기 시장점유율을 되찾겠다는 의지다. 현재 국내 세탁기시장은 120만∼130만대로 대우일렉트로닉스는 공기방울 등 일반세탁기를 뺀 무세제 세탁기만 13만대 정도의 판매액을 올린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