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으로 하나 된 조직 만들기 프로그램
기업에서 자주 진행하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칭찬으로 하나된 조직 만들기』를 소개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그동안 삼성전자, 여천NCC, 에쓰오일, 한솔그룹, 스타벅스, 한국수자원공사.. 등 많은 기업에서 진행해 온 프로그램으로 그동안 300 여 회차 이상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진행해오면서 저는 가끔식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라는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HRD를 담당하는 사람이라면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시간은 '지금',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은, 바로 '옆에 사람'을 이야기 하겠지요. 그러나 진실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자신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자신감을 먹고 삽니다. 'OO씨는 긍정적이라서 좋습니다', 'OO씨는 성격이 좋아서 우리 부서의 분위기 메이커입니다', 'OO씨의 성실한 모습은 언제 봐도 존경스럽습니다' 이런 말을 들으면 '그래도 아주 빡빡한 세상 살이는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들고 기분이 좋아 집니다. 그런데 실은 이런 힘을 주는 이야기, 자신감을 주는 이야기, 칭찬의 메시지를 주고 받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어떤 때는 칭찬의 메시지가 낮설지만 하지요. 특히 직장 생활을 오래 동안 한 사람들은 칭찬에 익숙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가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반드시 '칭찬'이라는 스트로크를 주고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칭찬으로 하나 된 조직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잔잔한 감동의 시간입니다. 직장 동료들에게 약간을 서먹하지만 진실이 담긴 '칭찬의 메시지'를 보내게 됩니다. 서로 가슴을 열 수 있는 시간입니다. 많은 분들이 "내가 지금까지 살면서 받았던 칭찬보다 오늘 받은 칭찬이 훨씬 더 많은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새로운 조직 분위기, 활기찬 조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첫 발자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