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블랙박스 장착기[CNS-link/Sameview S200]
마이딘 HD 블랙박스 SameView S200의 아반테HD차량에 장착하기에 앞서 [개봉 및 디자인]편의 일부분의 내용을 정정을 합니다.
V-OUT, GPS-IN, V-IN의 구경을 3.5파이라고 하였으며, 기존의 GPS와 AV케이블을 재활용하여 사용을 하려 했는데, 블랙박스단자에 3.5파이 굵기의 단자가 삽입이 안되더군요. 확인결과 2.5파이 굵기임을 알려 드립니다.100% 사용할려면 옵션품도 구매를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ㅡㅡ;;
▲ S200의 V-OUT, GPS-IN, V-IN의 구경은 3.5파이가 아니라 더 작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제목에 맞는 마이딘 HD 블랙박스 SameView S200의 차량에 장착기를 작성을 하겠습니다.
▲ 기본적인 준비물
태극이의 차량은 아반테HD로 준비물은 촬영각도를 보면서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편합니다. 그래서, 체험단에서 준 것이 아니, 가지고 있는 2.5파이 AV게이블과, 변환젠더를 준비하였으며, 차량의 내장재를 탈거를 할 경우에 상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작업용 노란색의 플라스틱도구를 준비를 하였습니다. 용도는 탈거, 케이블 밀어 넣기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승용차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볼트는 사이즈가 10mm로 되어 있어서 T렌지, 스패너, 작은 몽키스패너, 등을 사용하여 접지하기 위하여 볼트를 풀었다가 조이기의 용도로 활용이 됨니다. 롱로우즈(마루뻰찌)는 작아지는 차량용 퓨즈에 사용이 됨니다. SameView S200 블랙박스 본체, 후방카메라, 상시전원케이블 정도면 충분한것 같습니다.
▲ 네비게이션을 활용하기
필요한 도구들이 준비가 다되었으니, 씨엔스링크의 세미뷰 S200의 설치 위치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롬밀러의 전면유리의 렌즈가 가운데에 위치하게 설치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차량의 여건상 롬밀러의 좌,우측의 어느 한쪽에 부착을 할 수 있다. 세미뷰 블랙박스는 정상적인 설치에서 보면 우측에 렌즈가 위치하여 우측의 물밀러는 전면유리의 중앙과 멀어지므로 롬밀려의 좌측이 중앙 다음으로 괜찮은 조합으로 보였으며,
태극이는 아래 사진의 동그라미 표시처럼 롬밀려의 좌측부분에 부착을 하기로 하였다.
▲ 상시전원케이블의 예상되는 진로
상시전원케이블의 진행방향도 미리 생각을 하여 두어야 작업하는 데, 시간을 지체하는 경우가 덜 하여진다. 상시전원케이블을 각자의 내장재 틈으로 감추면서 A필려까지 끌고 가고, 필려를 탈거하거나 역시, 틈으로 넣어주면서 퓨즈박스까지 연결을 하면 된다. A필려에 에어백이 들어간 차량은 에어백이 펼쳐질때에 간섭을 안받게 A필려를 필히 탈거하여 케이블의 숨김을 조심히 하여야 한다.
▲ 후방카메라의 예상되는 진로와 설치 위치 선정
A필려를 탈거하려면, 먼저 고무몰딩을 끼워진 반대 방향으로 조심히 당겨서 먼저 탈거를 하여 주면 되고, A팔려는 차종별로 쉽게 탈거가 되기도 하지만, 아주 어렵게 되는 탈거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태극이 차량은 수월하게 됨니다.
▲ 고무몰딩과 A필려를 탈거하는 모습
아반테HD의 A필려 하단의 대시보드 측면 플라스틱카버를 플라스틱 스틱(작업도구)로 틈세에 끼워서 스틱을 비틀어주면서 탈거하면, 내장재의 끼스발생도 덜하면서 상시전원 케이블의 선처리와 퓨즈작업에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 플라스틱 스틱 사용법과 대시보드측면 커버 제거된 윗부분 모습(퓨즈박스 윗부분)
상시전원케이블의 ACC, B++, 접지의 3가닥 선들을 전기테이프 또는 다른 것으로 뭉쳐서 살짝 감아서 전원선처리 작업을 하면, 케이블을 안전하게 차량의 내장재 틈새로 이동을 시킬수 있습니다. 탈거된 A필려 하단의 대시보드의 작은 틈새로 상시전원케이블을 아래로 통과를 시켜서 퓨즈박스에 급접하여 나오게 케이블을 끌어다 놓는다.
주의 : 시가짹을 연장하든, 절단을 하든지, 전원케이블은 그 출발점은 전원이 출력이 되는 부분부터 블랙박스 본체까지 전원케이블을 끌어가야지 작업을 하기 편하며, 사진상은 전원게이블 등을 내장재의 틈새로 감추는 모습입니다. 시가짹과 유리관퓨즈박스통은 둘레가 굵고 커서 내장재의 틈새를 통과 하긴 힘들기 때문입니다.
▲ 상시전원케이블의 A필려 하단에서 퓨즈박스까지 선처리방법
상시전원케이블의 배선의 색과 용도가 시중에 흔히 사용하는 상시전원안전장치의 3색의 용도와 다르므로 필히 확을 하면서 작업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노랑색의 ACC로 표시를 하였는데, B++로 많이들 인식을 하는 색이기도 합니다. 시중의 생활화된 배선색으로 하여도 큰 상관은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 상시전원케이블의 3색 배선과 용도, 그리고, 해당되는 퓨즈, 접지방법
퓨즈박스의 퓨즈에는 전부 12V의 +(플러스)극성을 가진 전류가 흐르고, 차량의 절판들은 -(마이너스)극성을 가진 전류가 흐르고 있으며, 퓨즈에는 +(플러스)전류가 들어 오는 부분과 흘려 나가는 부분으로 구성이 되며, 가급적 퓨즈에서 전류를 구할때는 전류가 나가는 부분의 퓨즈 다리에 전선을 걸어주는 것이 안전한 작업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태극이는 부득히 퓨즈의 양다리에 모두 전선을 걸어서 사용중입니다.
▲ 양다리 걸치 퓨즈 걸기, 마루뻰찌 사용법, 10mm T렌치로 볼트에 접지방법
상시전원 안전장치기능과 ACC의 차단 10초후에 자동주차모드 및 자동주행모드로 전환, 등으로 특화된 전원인가 방식으로 일반적인 블랙박스 제품 테스트에 사용되는 12V 가정용 아답터에는 부팅이 안돼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장착기부터 작성하기 만든 특화된 전원인가 방식으로 상시전원케이블의 3극전원 짹
▲ 씨엔스링크의 2채널 블랙박스 "세미뷰" 부팅
▲ V-OUT기능을 사용하여 2.5파이 AV게이블과 변환젠더로 실시간 영상
세미뷰 S200의 V-OUT단자에 2.5파이 AV케이블과 변환젠더를 사용하여 엔나비 큐브의 액정화면으로 녹화중인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의 장착과정에 보면서 장착위치를 잡는다는 것은 경험하여 본 분들은 잘 아실것입니다. 옆에 노트북이라도 두고 작업을 하실수도 있고, 집으로 두세번 갔다 올수도 있고, 참~ 스마트폰으로 마이크로 메모리를 외부메모리단자에 삽입시켜서도 볼 수 있습니다.
▲ 내침김에 후방카메라도 연결하여 실시간영상을 보았습니다.
블랙박스의 본체를 실시간영상을 보면서 가장 이상적인 위치에 장착을 하였으며, 전원선의 감추기 작업은 제일 무난한 내장재의 틈새로 감추면서 A필려까지 감추기 작업을 하면 된다. 퓨즈박스에서 올라선 상시전원선은 태극이는 다소 공간의 여유가 있는 A필려 커버에 최종적으로 여분의 케이블까지 접어서 고정을 하였습니다.
▲ 전원케이블의 감추기 작업 모습
후방카메라의 케이블 감추기 작업은 상시전원선 감추기 작업과 동일한 방식으로 전면유리의 천장재의 틈새로 감추었습니다.
▲ 후방카메라의 케이블 감추기 작업 모습
A필려 커버를 조립하고, 이제부터 후방유리까지의 후방카메라 케이블 감추기 작업을 하면 씨엔스링크의 2채널 블랙박스인 세미뷰 S200의 아반테HD에 장착하기는 마무리 됨니다.
▲ A필려 커버 안으로 상시전원선이 지니고, 후방카메라 케이블까지 정리한 모습
차량 내장재의 탈거(분해)와 조립은 대부분이 역순으로 탈거할때의 순서를 장 메모하셨다가 반대의 순서로 조립을 하시면 되므로, 대시보드 측면 카버 조립과 퓨즈박스 커버의 조립, 고무몰딩의 홈에 따라서 끼워주면, 상시전원선의 작업은 마무리가 됨니다. 퓨즈박스에 복잡하게 전선들이 보입니다..
▲ 조립과정인 좌측 대시보드측면
후방카메라 케이블 감추기 작업중 일부로 운전석 측면의 천장재 측면으로 감추기 위하여 고몰딩을 당겨서 탈거를 시키고, 케이블이 지나가면 다시 홈에 맞게 끼우면서 툭툭~ 쳐주면 됨니다.
▲ 운전석 천장재의 측면으로 후방카메라 케이블 감추기 작업
특히, 플라스틱 내장재와 천장재 사이에는 케이블등이 충분히 지나가면서 감춰질 공간은 넉넉합니다. 차종에 따라서 그러치 못한 경우도 있긴 있을 것입니다.
▲ B필려(안전벨트 기둥)의 틈새로 감춰지는 후방카메라 케이블
뒷자석의 천장재 틈새로 후방카메라 케이블을 감추기 위하여 고무몰딩을 당겨서 탈거를 하고, 케이블을 넣으면 다시 조립하면 됨니다.
▲ 뒷자리 천장재 측면을 통과하기 위하여 고무몰딩 탈거 작업
장착기의 상시전원선의 여분을 A필려의 커버 안쪽에 감추어 둔것처럼 C필려에서도 가능하며, 완전 탈거보다는 사진과 같은 정도면 충분할 것 입니다. C필려의 탈거는 당기면 빠지는 식인데, 차종별로 다를수 있기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뒷자리 C필려 탈가 작업
후방카메라의 장착은 실시간 영상을 보면서 편하게 위치를 잡고, 각도를 조절하였습니다. 천장재의 틈새로 케이블을 감추고, 남는 부분은 적당히 접어서 C필려 커버 안쪽에 두고, 조립을 하였습니다. C필려의 커버의 안적에 고정핀과 천제프레임의 고정홈과 맞게 조정을 한 후에 툭 툭 쳐주면 조립이 된니다. 마무리는 언제아 고무몰딩을 본래 있는 자리에 끼워주면 됨니다.
▲ 후방카메라 부착 및 여분의 케이블 감추기 작업
▲ 모든 작업이 끝난 운전석과 뒷자석의 모습
1채널 블랙박스의 장착보다는 다소 번거롭기도 할 수 있는데, 따로 특별한 설치비법이 있는것이 아닌 후방카메라의 뒷면 유리까지의 케이블 감추기 작업을 하면 될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이 AV케이블의 기본옵션품이 아닌 점이 구매자분들이 본체와 후방카메라의 위치선정과 촬영각도의 조절에 어려울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사진촬영, 사생활보호, 블랙박스, 마이딘, HD블랙박스, 2채널 블랙박스, 이벤트녹화, 저전압차단, 외장GPS, 시큐리티LED, 씨엔스링크, 전후방블랙박스, 메모리포멧, Sameview, 리셋기능, 수동녹화, 자동주차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