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승무의 정의
승무(僧舞)는 승복을 입고 추는 춤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춤 가운데 하나이다.
승무는 흔히 중춤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불교의식에서 승려가 추는 춤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승무의 유래는 불교문화사적 입장에서 본 불교설과 김만중 소설 중 구운몽에서 나왔다는 설,
탈놀음 중에서 노장춤과 파계승의 번뇌가 낳은 춤이라는 설이 있으나 어느 것이 확실한지 단정할 수는 없으며,
1910년대쯤 기방에서 발전되었다고 한다.
춤의 형태는 의식성이나 종교성, 생산성, 극성, 놀이성이 전혀 담겨 있지 않은
홀춤<독무(獨舞)>으로, 춤사위가 살풀이춤과 유사함을 지니고 있어
기녀들에 의해 예술적인 춤의 형식이 갖추어졌다고 보여진다.
승무는 흰 장삼에 붉은 가사를 걸치고 백옥 같은 고깔과 버선코가 유난히 돋보이는 차림으로
염불, 도드리, 타령, 굿거리, 자진모리 등 장단의 변화에 따라 춤을 춘다.
소매자락을 뿌리는 동작이나 휘날리게 하는 팔동작은 매우 특이하며,
반주로는 피리, 대금, 해금, 장구, 북이 사용된다.
승무는 달고 어르고 맺고 푸는 리듬의 섬세한 표현과 중춤이 갖는 춤사위의 오묘함이 조화된 매우 우수한 춤으로,
인간의 기쁨과 슬픔을 높은 차원에서 극복하고 승화시킨 이지적인 춤이라 할 수 있다.
승무의 특징
승무의 아름다움은 정면을 등지고 양팔을 서서히 무겁게 올릴 때 생기는 유연한 능선 및
긴 장삼을 얼기설기하여 공간으로 뿌리치는 춤사위와 하늘을 향하여 길게 솟구치는 장삼자락 등이 볼 만하다.
그리고 비스듬히 내딛는 보법이며 미끄러지는 듯 내딛다가 날 듯하는 세련미는 거추장스런 긴 장삼을 더 할 수 없이 가볍게 만들어준다.
또한 자진모리와 당악 장단에 맞추어 시작하는 북의 연타는 주술적힘을 발하여 관객을 몰아지경으로 이끈다.
이 북소리가 멎으면 다시 긴 장삼이 허공에 뿌려지고 연풍대가 있은 후 어깨춤에 사뿐한 걸음이 곁들여지고 합장하면서 춤은 끝난다.
반주하는 악기는 삼현육각, 곧 피리 2, 대금 1, 해금 1, 장구 1, 북 1의 편성이며, 악곡은 염불·타령·자진모리·굿거리·당악 등이다.
승무는 지역마다 조금씩 특징을 달리하며 전승되어 왔으며, 중요무혐문화재로 지정된 것은 1900년 이후
한성준의 노력으로 예술무용화한 경기·충청 지방의 승무와 이대조에 의하여 발전된 호남 지방의 승무이다.
한성준의 승무는 한영숙에게, 이대조의 승무는 이매방에게 전승되어 한영숙류와 이매방류로 나뉜다.
한영숙류는 이애주와 정재만이 계승하여 예능보유자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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