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市 지하철 건설계획
(‘06. 12. 1)
하노이 주재원
1. 건설계획 주요 내용
□ 사업내용 : ‘20년까지 호치민 시내를 연결하는 지하철 6개 노선
건설
□ 총 예상 사업비 : 50억 불
□ 사업목표 : 현재 2%대에 머물고 있는 대중교통 수단의 운송
분담율을 ‘10년까지 15%, ’20년까지 50% 대로 제고
2. 사업추진 배경
□ 호치민시는 급격한 인구증가, 개인차량 중심의 운송체계 등
으로 인하여 향후 직면하게 될 교통 정체, 대기오염 등에 대처
하기 위한 대중교통 수단 개발에 착수
○ 베트남내 최대 도시이자 경제중심인 호치민시 인구는 ‘20년
까지 현재 7.9백만명에서 13.5백만명으로 약 71% 이상 급증
할 것으로 예측
○ 한편, 호치민시내 전체 교통량의 90% 이상이 개인 교통수단
(주로 오토바이)에 의존하고 있으며, 소득증가와 함께 일반
가정들의 차량 구매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
○ 그 결과, 효율적인 대중교통수단이 준비되지 않을 경우 방콕,
북경, 마닐라, 자카르타 등 여타 동남아 도시들과 같은 심각한
교통정체 및 대기오염 등에 직면할 것으로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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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업 준비 현황
□ 현재 본 건 사업의 Master Plan 수립․집행을 위하여 호치민市
인민위원회 교통․도시공공국 산하에 ‘도시지하철준비단(Urban
Metro Preparation Unit, UMPU)이 설립되어 운영 중
□ 그 간 각 국 정부 지원 하에 사업타당성 검토(F/S)가 중복적*
으로 이루어진 가운데, ‘06. 3월 ADB에 6개 노선 중 1․2호선
건설 지원을 요청
*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러시아 등이 지원 (붙임 2 참조)
○ 현재 ADB는 ADB내 'Japan Special Fund'를 활용한 '사업준비
기술지원(PPTA)' 방식으로 예비 설계, 기술․운영 기준, 경제․
재무 평가 및 재원조달 방안 등에 대한 검토에 착수
○ ADB에 신청된 2개 노선은 22개 역사를 포함한 총 연장
20.6Km의 노선으로서 호치민市 상업중심지구를 통과
4. 종합 의견
□ 경쟁적으로 F/S을 지원하는 등 선진 각 국이 본 건 사업 선점
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나 사업특성 상 다양한 재원의 연계
가 요구된다는 점에서, 아국 기업의 베트남 지하철 건설시장
진출을 위하여 EDCF 참여 가능성에 대한 타진이 필요하다고
사료
○ 호치민市 당국 및 ADB 분석에 따르면, 대규모 초기 투자,
사업특성상 발생하는 收支 갭 해소 필요성 등을 고려할 때
공공 및 민간 투자의 연계․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일반적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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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1)
호치민市 지하철 노선 계획(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