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임 날짜 : 2018. 01. 22. 월요일 / 오전 9시 40분 ~ 오후 12시 45분
장소 : 날마다 홈스쿨(교하 동문아파트 813동 101동)
모임 인원 : 11명(두 분 인도자와 9명 전원 참석)
<환영합니다!>
김찬수 목사님과 한은혜 사모님 !!
자녀교육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과 고민을 지닌 분으로,
두 아들을 통해 공교육과 홈스쿨 그리고 유학과 대안학교까지 모든 것을
경험 중인 가정이십니다.
인천 부평지역에서 사역 중이신데요.
SOT교육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두 분에게 연락주세요^.~
<이번 주 주제 및 목차>
코스 2. 홈스쿨 밑그림 그리기 - 다양한 자녀, 다양한 부모, 다양한 홈스쿨
겉에서 보면, ‘홈스쿨을 한다, 하지 않는다’라고 간단하게 말하지만, 홈스쿨 가정들을 모아 놓고 보면 다양한 모양새를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접근 방식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접근 방식과 학습 유형으로 말미암아 홈스쿨을 시작하는 가정과 이미 시작한 가정일지라도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요. 이런 혼란을 줄이기 위해 홈스쿨의 다양한 실행방식과 유형을 정리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교재는 지난 주와 동일하게 [온 가족이 함께 떠나는 즐거운 믿음 여행/ 임종원 편저]입니다.
1. 다양한 홈스쿨 접근 방식
1) 전통적 접근 방식
2) 언스쿨링 접근 방식
3) 샬롯메이슨 접근 방식
4) 통합 학습 접근 방식
5) 고전 교육 접근 방식
2. 학습 유형, 지각 양상, 교수 유형에 관한 고찰
1) 아이의 학습 유형 - 사고형 학습자, 감정형 학습자, 감지형 학습자, 직관형 학습자
2) 지각 양상(세 가지 지각 양상과 8가지 지능) - 시각형 학습자, 청각형 학습자, 운동감각형 학습자
3) 부모의 교수 유형 -사고형, 감정형, 감지형, 직관형 교수 유형
<주제별 살펴보기>
1. 전통적인 접근 방식 (홍정옥 : 홈스쿨 밑그림 그리는 초보적인 질문가)
학교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특정한 커리큘럼을 채택하여, 학년, 학기, 방학, 수업시간, 학과목, 일정표, 계획표를 사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교육의 장이 학교에서 r가정으로 바뀌었을 뿐, 대부분 학교 교육체계를 그대로 따라 간다. 부모와 자녀는 교사와 학생으로 설정되며, 학교 교육을 받고 성장한 사람들에게 대체로 가장 편안하게 받아들여지는 방식으로 인식되어 있다. 실행하기 쉬운 접근 방식이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공부를 도와주어야 할 가정과 부모가 감독관이 되고, 자녀들은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형태를 뛸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녀들의 필요와 관심사를 면밀히 살펴 융통성과 자발성을 발휘하도록 민감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Q1. 전통적 접근 방식이 다소 부정적으로 기술된 느낌이 있습니다. 본 진행방식이 가장 편하다고 느끼는 것은 단지 습관적인 것 때문일까요? 학교를 다니던 학생을 대상으로, 홈스쿨을 진행할 경우 전통적 접근 방식이 가장 잘 맞는 학생과 부모일지라도 이 방식에서 벗어나 보는 것이 필요할까요?
Q2. (인도자이신 임종원샘께서 제시하신 질문) 그런데, 이와 같은 방식을 <전통적>인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맞을까요?
* 참고 :이번 모임에서는 우선 발제내용을 살펴보는 것에 중점을 두기 위해서, 토의는 나중에 모아서 하기로 하였는데,
시간이 부족하여 토론이 진행되지는 않았습니다. 각자의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셔도 좋겠습니다.
2. 언스쿨링 접근 방식(김미영 선생님 : 홈스쿨 공부를 하는 아내를 보며, 감사를 누리는 남편과 함께 사시는 분)
성령님의 자유로운 개입과 인도하심에 가치를 두는 접근 방식.
성령께서 아이들을 만드신 모습대로 이끄시도록 아이에게 무언가를 배
울 것을 강요하지 않고 부모 권위대로 부모의 스케줄을 제시하지 않는다. 끊임없이 인내함으로 우리 자신을 성령님께 내어드려 그분이 자유롭게 일하실 수 있게 해야 한다. 아이들의 주도적인 지식 추구가 홈스쿨을 이끌어 간다. 아이의 호기심이 주도성이 된다.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삶을 운영해 가도록 인내로 기다려 준다. 일상의 모든 것이 공부이며, 심심함은 결핍에서 필요를 느끼는 순간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겉으로 보기에는 방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Q1. 모든 시기에 언스쿨링이 효과적인가요?
Q2. 언스쿨링이 맞는 아이가 따로 있는가요?
Q3. 기본적인 읽기, 쓰기, 셈하기도 아이의 호기심이 발동할 때까지 가르치기를 기다려야 할까요?
3. 샬롯 메이슨 접근 방식(이화진 사모님 : 두 아들의 엄마가 아닌 두 딸의 엄마 같은 부드러움과 온유함을 지니신 분)
샬롯 메이슨의 기본 철학은 “아이들은 온전한 인격체로 태어난다.”는 것이다
샬롯 메이슨은 세가지 교육적 도구,
< 환경적 분위기 조성/ 습관훈련/ 살아있는 개념이나 사상
>을 제시한다. 또한 교육의 정의를 ‘분위기이며
, 훈련이다. 또한 교육은 삶이며, 관계의 예술’로 보고 있다. 세속적인 주제와 신앙적인 주제 그리고 지적인 삶과 영적인 삶이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성령하나님께서 늘 도와주실 것을 가르치는 것을 전제로 삼는다.
샬롯 메이슨의 교육방식은 짧은 오전 시간에 다양한 주제로 수업을 하며, 오후에는 개개인의 흥미를 추구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온전한 책(고전 원문), 살아있는 책(생명과 감정이 생생하게 담겨 있으며 인간사가 그려진 책)읽기, 이야기방식(구두 또는 보고서)으로 공부한다.
체계적인 방식을 더 많이 채택하는 가정과 자유로운 방식을 더 많이 선택하는 가정 등 홈스쿨의 형태는 다를 수 있다.
* 참고하세요(임종원 선생님의 부연 설명).
‘교육은 삶이다’부분을 다른 책에서는 ‘교육은 생명이다’로 번역된 경우도 있습니다.
의미가 다른 것은 아니며, 삶으로 해나가는 것들은 의미가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임을 염두해 두고 읽으시면 좋겠습니다.
Q1. (홍정옥의 질문) 온전한 책 읽기란 무엇일까요?
축약된 형태의 책이 아닌 고전 원문을 읽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전원문은 가능하면 소리내어 읽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아이들이 제대로 책읽기가 되고 있는지는 나레이션으로 확인을 해보면 됩니다.
4. 통합 학습 접근 방식(정민경 선생님 : GG학습법의 기쁨을 누리며 사시는 분 )
전통적인 접근방식과 언스쿨링 접근방식의 절충형으로서, 이 접근 방식도 굉장히 조직적인 형태로부터 융통성을 발휘하는 형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운영될 수 있다.
홈스쿨 초기 정착 단계에서 많이 사용되었던 방식으로,
영어로는 Unit Study라고도 하며, ‘단위학습’이라고 번역가능하다.
시간과 단계를 나누는 전통적인 접근방식과는 달리 ‘주제’에 따라
다양하게 학습 방법이다.
일종의 프로젝트 수업이 가능한 형태를 띄기 때문에 통합 학습 접근방식을 거미줄과 블록쌓기 등에 비유를 할 수 있다.
다자녀인 가정과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자녀에게 활용해보면 멋진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5. 고전 교육 가르치기(김정순 선생님 : 질문과 답을 열심히 구하며 홈스쿨 밭을 열심히 일구시는 분)
고전이란 무엇인가? 좁은 의미로는 그리스로마 시대의 저작물을 고전이라 보며, 좀 더 넓게는 권위, 전통, 영속성을 지닌 저작물 즉 불후의 명작이라고 불리는 것들을 고전이라고 보는데 예전에 쓰여서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문학 작품이 여기에 속한다.
안정진 목사님의 책을 통해서 본, 고전교육 방법론 및 적용하기 :
감사하는 태도 가지게 하기, 과거의 목소리를 경청하게 하기, 트리비움 (문법-논리-수사)체득하게 하기
* 참고하세요(임종원 선생님의 부연 설명).
홈스쿨 출판사 DCTY에서 발행된 여러 도서들이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찾아서 읽어보세요.
[기독교적 고전교육]은 시즌2에서 본격적으로 다루게 될 예정입니다.
6. 아이의 학습 유형(이강혁 전도사님 : 어느 유형의 자녀이든 기쁨으로 동행할 아빠)
4가지 학습자 유형 - 사고형/ 감정형/ 감지형/ 직관형 학습자를 책읽기 형태, 점검하는 방법, 강점과 약점 형태로 나뉘어서 살펴볼 수 있다. 각 학습자별 다양한 학습 유형을 통해 우리는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각 학습자들의 유형을 잘 활용하여 상호 보완적인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7. 세 가지 지각 양상과 여덟 가지 지능(김찬수 목사님과 한은혜 사모님 : 7기 모두에게 큰 은혜의 통로가 되실 두 분)
1) 세 가지 지각 양상
정보를 처리하는 유형에 따라서 시각적, 청각적, 운동감각적(만지고, 맛보고, 냄새를 맡고, 열어보고, 느껴보는 것 등)으로 어떻게 학습을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정보를 처리하는 세 가지 지각 양상은 위에서 살펴본 1~4의 학습 유형 가운데 어느 하나에 속할 수 있다. 사람들은 훨씬 독특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이러한 분류에 억지로 끼워 넣을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가족의 특별한 학습 유형과 지각 양상을 서로 이해하고 인정한다면 도움을 줄 수 있다.
2) 여덟 가지 지능
자기 이해지능(특별한 곳), 자연탐구지능(캠핑 여행), 음악 지능(노래), 논리 수학지능(논리적인 실험), 언어 지능(토론), 신체 운동 지능(만지고 느끼는 것, 몸짓), 대인관계지능(파티), 공간지능(그림)
8. 부모의 교수 유형(이지연 선생님 :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어루만지며 소통하실 경청자)
교수 유형이란 아이들을 가르칠 때 나타나는 부모의 유형을 말하는데, 그것은 부모의 학습유형과 연결되기도 한다.
부모와 자녀의 학습 유형이 다를 때 생기는 갈등으로 인해 자녀교육이 달라질 수도 있다.
교수 유형의 형태는 사고형/ 감정형/ 감지형/ 직관형으로 아이의 학습유형과 동일하게 나눠볼 수 있다.
----------
앞에는 다양한 홈스쿨을 경험하고, 보고, 듣고, 보며 가르치는 인도자 두 분. 뒤에는 공교육, 홈스쿨, 유학, 대안학교까지 두루 섭렵하신 두 분.
가운데는 두루 두루 경험을 하신 분들..
저는 그 사이에 끼여, 이미 많은 분들은 해결하셨을 질문을 쏟아내면서...너무 개인적인 질문이라, '대체 왜 이런 질문을 이렇게 하고 있을까?'후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집에 와서 다시 교재를 들여다보니,
제목이 [코스2. 홈스쿨 밑그림 그리기]...!!!
가슴을 쓸어내리며,
"밑그림 그리기이니, 이 정도의 질문을 하는게 맞았어."했답니다.
지도를 보던 시절에는 지도를 볼 줄 모르니, 초행길이 참 힘들었는데...
네비게이션이 생긴 이후로는 낯선 길이 두렵지 않습니다.
그 네비게이션이 되어 주는 여행캠프와 두 분의 인도자. 그리고 다양한 동행자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과제>
다음주에는 세 권의 책을 읽고 발제를 해오시면 됩니다.
1. 아이들은 자연이다(필독)
2. 함께한 시간만큼 자라는 아이들
3. 패밀리스쿨 이야기
첫댓글 홍선생님 ~~ 정리해서 올리시느라 힘드시죠~~ 감사합니다❤️❤️
언제든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해요~~~홍쌤의 기록은 늘 저를 감동짓게 합니다!ㅎㅎ
기록이 감동이 된다니~~~ 이보다 더 큰 찬사가 없을 듯 합니다^^
그 날은 이미 지나갔지만, 홍선생님의 기록으로 생생히 남아있어서 다시 기억나게 하니 감사합니다~~
쉽지 않은 일을 맡아서 열심히 하시는 선생님~~👍👍👍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ㅎㅎㅎ
선유도 홈스쿨 아빠입니다.
저도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언제 오시려나요ㅎㅎㅎ 두 분이 데이트 하듯 오실 날을 기다립니다^^